안녕하세요. 격전의 아제로스 확장팩 때 무법 가이드를 했던 대령 입니다.

어둠땅 때 복귀해서 게임을 하고 있는데 쐐기나 무법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간단한 정보글 올려보려고 합니다.





저보다 잘하는 도적 님들도 굉장히 많지만 본 글에 신뢰도를 조금 주기 위해 WCL 로그와 레이더를 
첨부합니다. 나름 도적을 꽤 오래했고 연구해왔다고 생각합니다 






  • 무법도적의 장점,단점
  • 특성
  • 성약
  • 딜 사이클
  • 세팅
  • 쐐기



무법도적의 장,단점


장점

1. 꾸준하게 강력한 5타겟 딜링
2. 후려치기 와 잠들지 않는 칼날 특성으로 인한 짧은 이동쿨기
3. 잦은 소멸 가능



단점

1. 순간 딜링
2. 타겟제한 5타겟




특성






15 특성

무기의 달인  ,  빠른 사격 ,  유령의 일격

빠른 사격 vs 유령의 일격

단일 기준 유령의 일격이 조금 더 높으나 사실상 빠른 사격과 큰 차이가 나지않고 광역딜링에선 빠른 사격이 더 높음
25 특성 

곡예의 일격

곡예의 일격
고정
30 특성

강한 체력 ,  심오한 책략 , 죽음의 표적


강한 체력은 현재 메리트가 없음 (단일 딜링, 광역딜링)

심오한 책략
같은 경우 기력관리에 익숙해지면 높은 딜링

죽음의 표적
은 딜링면에서는 좋으나 복잡한 사이클로 인해 사용하기 난이도가 높음
35 특성

구사일생 ,  교묘함

구사일생 vs 교묘함

격아 때는 왕의 안식처 경우 워낙 강력한 물리피해를 줘서 교묘함을 찍고 가긴 했으나
현재 쐐기 던전에서는 구사일생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40 특성

비열한 수법 ,  실명 가루 ,  나약한 사냥감

비열한 수법 - 비열한 습격, 후려치기, 혼절시키기, 장비분해가 기력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실명 가루 - 실명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 감소하고 사정거리가 15미터만큼 증가합니다.

나약한 사냥감 - 비열한 습격, 장비 분해, 또는 급소 가격으로 무력화 된 적이 받는 피해가 6초 동안 10% 증가


쐐기에서는 후려치기 사용비중이 높기 때문에 비열한 수법이 좋으며, 나약한 사냥감도 좋을 수 있으나
PVP 특성이라고 봄

납 주사위 ,  기민함 ,  공포의 검

납주사위 같은 경우는 이전에는 가끔 쓰는 경우가 있었지만 현재로서는
기민함보다 딜 상승량이 낮음. 평타 딜 비중이 굉장히 올라서 기민함이 가장 좋은편이며
공포의검은.....안쓰시는 걸 추천합니다 아직은요

춤추는 강철 ,  질풍 칼날 ,  광기의 학살자


춤추는 강철은 격아 때는 고정특성이었지만 '심기일전' 아제라이트가 유물이 되고나서
딜 상승량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광기의 학살자는 쓰기 너무 난해한 특성이며 딜량 또한 처참하고
단일 딜상승량이 가장 높고 타겟제한이 없는 질풍칼날을 쓰는 편입니다.




성약스킬

(2021-01-11 기준 키리안)

현재 기준으론  키리안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잠재력 도관 2개와 (21렙기준)

울려퍼지는 문책 은 45초 쿨타임에 기력10을 소모하여 2버블을 주며, 2~4 연계점수로 7 연계점수 효과를 내게 합니다 (1회)

울려퍼지는 문책 의 가치는 기력 10으로 확정 2버블, 집중공격시 3버블 확률을 주며, 7점의 마무리 일격을 제공하여
잠들지 않는 칼날 으로 인한 쿨타임 감소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또한  청지기 소환  스킬로 인해 평온의 약병과 4시간 쿨타임에 특성변경, 승천의보루 지역 포탈을 연결해주며
우체통, 은행 등 잡다한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평온의 약병은 쐐기 기준 굉장히 사기적인 물약이며 치유물약, 딜 물약하고 쿨타임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현재는 키리안이 너무 좋은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고, 오프닝 딜 사이클과 기력관리 및 수급에 대해
굉장히 매끄럽게 만들어주는  울려퍼지는 문책  때문에 키리안을 추천합니다.

(영예레벨이 더 오를 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나이트페이  피고름  스킬은 1분 30초 쿨타임에 연계점수 1점을 주며, 지속시간이 끝난 후 은신 중에 쓸 수 있는
스킬을 1회 사용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승선파악 도관으로 인한 은신 상태 보너스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딜 사이클



단일 딜링


은신  -  뼈주사위매복소멸매복아드레날린 촉진 -  질풍 칼날 -  사악한 일격 or 키리안일 경우  울려퍼지는 문책 -  미간 적중 
사악한 일격  -  사악한 일격 - (버블을 채운 후) -  난도질 (But 대난투가 활성화 되어 있으면  속결 )




광역 딜링

은신  -  뼈주사위  -  매복  -  소멸  -  매복  -  아드레날린 촉진  폭풍의 칼날  -  질풍 칼날


여기까진 기본 상황

뼈주사위  가 대난투가 떴을 경우 -  미간 적중 -  사악한 일격 (5~6버블) -  속결 

뼈주사위  가 해골,기력,상어인 경우 -  난도질  -  사악한 일격 (5~6버블) -  미간 적중  

뼈주사위  가 진방위나 집중 공격인 경우  사악한 일격  (5버블) -  난도질



기본적인 딜링 이해는  미간 적중 으로 적 대상에 대한 치명타 율을 20% 올리는 디버프를 걸고
난도질 을 최대한 유지하며,  질풍 칼날 쿨을 낭비하지 않으며  속결 을 최대한 넣는 것


소멸 은 이제 딜 사이클이며 쿨기가 될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줌




도관으로 인해 활성화 되지 않는 뼈주사위 버프를 주기 때문에 (확률)
소멸 매복시 xx 확률로 15초짜리 주사위 버프를 주며, 비은신일 경우 속결이 5초짜리 주사위 버프를 줌





세팅


보통 무법도적의 스텟 중요도민첩 > 치명타 = 유연 > 가속 > 특화 입니다.

심오한 책략 을 사용하고 무기 레벨이 220 이하인 경우엔 가속 EP값이 10%까지 높으나
그 이후로는 많이 떨어집니다.

하지만 무기레벨이 220 이상이 되면 가속 EP값이 상승하여 약 12~13%까지 가속이 높아집니다.

무기레벨에 따라 가속을 세팅하면 될 것 같고


단일 딜링에선 가속 > 치=유 > 특화
광역 딜링에선 치명 = 유연 > 가속 > 특화


가속 10~12%를 맞춘 후 유연과 치명에 올인하는게 기대값이 가장 높습니다




쐐기





















Outlaw Rogue M+ 16 Mists of Tirna Scithe

트위치에서 쐐기방송을 가끔 합니다.

https://www.twitch.tv/krc0617  (도적대령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