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폭풍의칼날입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무법 유저분들께 도움이되고자 가이드를 작성해봅니다.


1. 2시즌 무법의 입지

1시즌 교만 어픽스와 무법 도적은 타 클래스에 비해 맞지 않았죠. 다른 직업들이 교만을 받고 신나게 빅풀에 쿨기를 털 때, 무법은 외롭게 교만에 아드를 털었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교만은 사라졌고 타 클래스에 비해 2시즌 어픽스 령빨을 잘 받는 클래스입니다. 경화 주간의 풍운, 정술 같은 어나더 클래스 딜을 뽑아내는 직업급 광역딜을 뽑지 못하지만, 단일 ~ 5타겟 까지의 딜은 무법은 정말 강력합니다.

 특히 이에 특화된 던전인 고통의 투기장, 역병 몰락지, 승천의 첨탑, 티르너사이드의 안개에서는 매우 강력한 딜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교만이 있었던 1시즌에서는 엄두도 못내던 일이지만, 이제 숙련된 무법도적은 최고의 파티에서도 1위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레이드는 도적 자체가 천대받기도 하고, 암살, 잠행에 비해 크게 단일딜이 밀리고 광역딜이 필요한 네임드가 거의 없어 어느정도 한계가 있지만, 자리가 있다면 충분히 타 딜러와 비슷한 1인분 이상의 딜을 뽑아내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2. 특성

<레이드>


15라인 - 그동안 유령의 일격은 일부 심크에서 빠른 사격에 비해 아주 약간 강하긴 하였으나, 현실적인 난이도 문제로 기용되지 않았지만, 이제는 정말 유의미한 딜 차이를 나타냅니다. (3% 이상) 저는 모든 네임드에서 유령의 일격을 기용하고 있으며, 냉기 세트가 업그레이드됨에 따라 점차 로그도 유령의 일격 쪽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25라인 - 곡예의 일격 고정입니다. 토르가스트 돌 때 갈고리 일격 사용시 마격뎀 400% 증가 령 걸리면 신축성 갈고리 찍으시면 좋습니다.

30라인 - 죽음의 표적은 이제 단일에서도 기용합니다. 이미 단일 네임드 또는 쫄이 간간히 나오는 네임드에서 죽표가 자주 기용되고 있었으며, 앞으로 승산파악 도관의 레벨이 오름에 따라 죽표 기용 비율은 점점 더 높아질 것입니다. 귀찮으시면 그냥 심책 찍으셔도 됩니다만, 디피 2~3% 차이가 나므로 더 높은 딜을 원하신다면 단일에서도 죽표를 사용하세요.

35라인 - 구사일생 고정입니다.

40라인 - 저는 쐐기에서 후려치기를 급박한 순간에 기력때문에 못 쓰는 일이 없이 하기 위해 비열한 수법을 사용중입니다. 나약한 사냥감을 사용하여도 상관 없습니다. 레이드에선 뭘 써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45라인 - 기민함 고정입니다.

50라인 - 광기의 학살자가 5타겟 전투에서는 심크가 약간 더 강력하게 나오긴 하는데, 단일, 그리고 5타겟 이상의 풀링에서 질풍 칼날에 비해 매우 약하기 때문에, 질풍 칼날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쐐기>


다른 라인은 위에서 설명했으니, 30라인만 설명하겠습니다.


죽표는 이제 무법도적을 쐐기에서 플레이한다면 필수입니다. 특히 이번주 같이 원한 어픽스가 있을때 죽표의 가치는 하늘을 뚫기 때문에, 죽표 사용은 이제 권장이 아니라 필수가 됐습니다. 무법을 처음 접하고 너무 어렵다 느껴지시면 심오한 책략을 일주정도 쓰시다가 죽표를 연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3. 성약단


버그가 없다면, 강령군주는 쐐기돌 던전에서 압도적으로 강력한 성약입니다.  하지만, 현재 쐐기돌에서 강령군주는 치명적인 버그가 있어 성약스킬의 강력함을 70%정도밖에 보여주지 못합니다. 저는 그래서 키리안으로 성약단을 변경하였고 만족중입니다. 무법을 시작하는 단계라면, 키리안과 강령군주를 추천드리며, 잠행과 암살 스왑까지 고려하신다면 벤티르를 추천드립니다. 나이트페이는 성능이 유의미하게 차이나기 때문에 그다지 추천드리진 않습니다.


<성약 스킬 사용 팁>

 
벤티르 - 성약 스킬 사용 후 최대한 많은 연계점수를 소모해야 하기 때문에, 죽표가 어느 컨텐츠던 필수적입니다. 죽표 활용을 최대한 잘해야 하며, 성약 스킬 사용전에 집중 공격 주사위가​ 떠있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강령군주 - 현재, 버그가 있어 (뼈가시 디버프가 남아있는 적이 죽어도 가끔 스택을 돌려받지 못함) 80%의 효율만 보고 있지만, 그래도 매우 강력한 성약 스킬입니다. 초반 오프닝 딜 사이클에서 최대한 빠르게 3개를 박아넣으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속결 - 뼈가시 - 사악 - 마격 - 뼈가시 - 마격 - 뼈가시 - 마격과 같이 말이죠. 폭풍의 칼날에도 데미지가 묻어나가므로, 뼈가시 발사전엔 폭칼을 키고 발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키리안 - 별다른 사용팁은 없지만, 령 충전 연계점수는 미간적중보다는 속결로 소모하시는게 좋습니다. 미간 적중의 데미지 기대치가 낮고, 지속시간이 길어져도 어차피 쿨 돌아오는 것은 똑같습니다. 

나이트페이 - 여우가 귀엽습니다. 딱히 사용팁이랄게 없습니다. 매복 공짜로 나가도 은신 상태가 아니라 승산파악 5초짜리로 나갑니다. 


강령군주는 에이미르 / 벤티르는 나지아 (레이드) / 키리안은 미카니코스 / 나이트페이는 코레인을 사용합니다.


4. 도관

잠재 도관 


승산파악은 무법 딜 사이클의 핵심이자, 꽃입니다. 반드시 1순위로 챙겨야 하는 도관이며 도관렙업 효율이 좋아 빠르게 252로 업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할 수 있다면..)

- 광딜 심크 상으로 급성 골절 (뼈가시 출혈 2번) 이 앞서긴 하지만, 수치차이가 크지 않고 실제로 뼈가시 대상자가 항상 살아있지 않으므로,  더 많은 경우의 수를 만들어주는 날렵한 손재주(2주사위 확률 증가)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5주사위 확률도 1% 올려줍니다. 

-벤티르는 채찍의 흉터(성약 스킬 강화)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만, 3번째 잠재 도관이 열리면 그렇고 2개만 열려있으면 그냥 승산파악+ 날렵한 손재주 조합을 사용합니다.



기교 도관

- 여기는 취향입니다만, 신속한 판단력(갈고리 도관)+무로의 소실(은신 시 이속증가)를 사용합니다.


인내 도관

- 날렵한 손가락 (약병/교란 기력 소모 14감소, 약병 기력이 8 이 됩니다)과 응축된 령 구슬 (피해 받으면 체력 4%회복)을 사용합니다. 설욕은 어차피, 난도질을 손으로 리필할 상황이 잘 안나오고, 어둠의 은신은 투기장 저격 패치 때문에 쓰레기가 됐습니다. 

5. 전설 선택

레이드에선 기민함 필수입니다. 상황 안가리고 가장 무난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반지로 치명타+유연으로 만드시면 됩니다. 


다만, 그린스킨의 버들 전설은 중간 3~5 타겟 광이 섞여나오는 네임드에선 일부 채용 가능합니다. ex)켈투자드, 실바나스 윈드러너


쐐기는 기민함을 그대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가장 무난한 선택입니다.


죽음의 그림자와 그린스킨이라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지만, 현재는 기민함이 가장 무난하게 좋은것 같습니다.

그린스킨은 무난하긴한데,  고투,역병 몰락지를 제외한 빅풀형 던전에서 좋지 않습니다.


6. 2차 스탯

레이드에선 가속 15%까지만 맞추고, 그 후부터는 유>>치>>>>>가>>>>특순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단일에서 가속이 15%보다 낮으면 매우 답답한 상황이 나오므로 15%까지는 맞춰주셔야 합니다. 실제 심크도 그렇습니다.  


쐐기에서는 과장보태 가속이 5% 이하로 떨어져도 될정도이고 실제로 심크가 그렇게 말해주지만, 이는 여러분이 뼈가시와 죽표를 100% 완벽하게 다뤘다는 가정이 들어갑니다. 즉, 컴퓨터처럼 완벽하게 플레이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력이 매우매우 답답하실겁니다. 경화주에는 가속이 7~10% 대로, 폭군주에는 12% 정도로 가속을 맞춰주시고 유연>>>치명>가속>>특화 순으로 맞춰주시면 됩니다.  



7. 장비

7.1 무기 

- 라즈날 장착무기 + 실바나스 단검 

두 무기 모두 매우 준수한 전체딜을 보여줍니다. 스탯이 없는걸 감안하더라도, 두 무기가 모두 각각 3% 이상의 전체딜을 해줍니다. 물론, 주무기의 경우 신화 라즈날을 잡는 것이 쉽지 않으므로, 252 다른 무기가 있다면 고르셔도 상관없습니다. 

참고로, 보조무기는 단검이 거의 필수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대략 템렙 15차이까지 극복합니다. 치명독의 발동비율이 유의미하게 차이나기 때문에 단검을 꼭 끼시는게 좋습니다.

7.2 장신구

- 회수한 융합 증폭기 (태존수 장신구) + 부패의 약병

태존수 장신구는 정말로 정신나간 장신구입니다. 아직 먹지 못한 분이 많아 이 장신구의 위력을 모르시는분이 많은데, 발동도 엄청나게 잘되고, 쿨도 1분 30초로 매우 짧습니다. 단일에서는 6~7% , 쐐기 전체딜은 4% 이상 해줍니다. 만약 보상에서 뜬다면 고를 값어치가 충분히 있는 장신구입니다.

부패의 약병은 딱히 설명할 게 더 없는듯합니다. 

그 외에도 이번 레이드 장신구는 모두 쓸만합니다. 다만 라즈날 장신구는 별로 좋지 않습니다. 


양자장치는 광에선 쓸만합니다.

7.3 지배의 조각

베스트는 지배홈 5부위 (머리/어깨/가슴/손/신발) 를 모두 먹고, 냉기 3셋 + 디즈의 조각(부정) + 베크의 조각(혈기)를 맞추는 것입니다. 쐐기에서는 디즈의 조각+코르의 조각+베크의 조각만 챙기시면 됩니다. 3셋 효과가 발동안하기 때문이죠. 레이드에선 무리하게라도 (템렙이 낮은걸 껴서라도) 냉기 3셋을 최우선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7.4 마부 및 도핑

- 무기 - 천체의 지도 / 죄악의 계시 

- 가슴 - 주 능력치 30

- 망토 - 전 생흡을 조금 더 선호합니다. 어차피 이속은 빠르고 광피는 교란이 있어서..

- 신발 - 민첩 15

- 반지 마부, 보석 , 음식 - 위에서 설명한 적정 가속보다 낮다면 가속음식, 아니면 유연, 베스트는 잔칫상


8. 딜 사이클 

무법은 타 직업과 다르게 '정해진 딜사이클' 이 없습니다. 주사위라는 변수를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주사위를 먼저 다루고 가겠습니다.

8.1 주사위


단일 집중 공격 = 무자비한 정밀함 > 해골 징표 >>> 진방위 > 대난투 = 숨겨진 보물

광 집중 공격 > 무자비한 정밀함 = 진방위 >> 해골 징표 >>>>> 숨겨진 보물 > 대난투 



단일과 광에서 큰 차이는 진방위의 값어치입니다. 특히 죽음의 그림자를 사용하고 있다면 진방위의 값어치는 매우 올라갑니다. 특히, 6타겟 이상일 때 진방위가 있어야 1폭칼 2질칼이 안정적으로 돌아가므로 반드시 챙겨가는게 좋습니다. 다만, 6타겟 이상이더라도 아드레날린이 없다면 기력이 부족하므로, 이 때는 다른 주사위를 우선시 해서 찾아주시면 됩니다.  

단일에서는 1주사위의 경우 해골까지, 광의 경우 케바케긴 하지만, 집공/상어 제외하면 거의 거르고 다시 굴립니다. 2주사위는 보물+대난투 같은 개구린 조합이 아니라면 웬만하면 들고갑니다.


8.2 광 상황에서 딜 사이클

핵심을 기억하시고 이걸 그대로 하실 수 있어야합니다. 


1. 메인 타겟에 미간 적중을 박습니다. (4-5버블로)


미간 적중은 뎀지기보다는 버프기로 인식하시면 편합니다. 크리 20% 증가라는 어마어마한 버프기죠. 상어까지 합쳐지면 크리율이 40%가 오릅니다. 어마어마하죠. 반드시 메인타겟에 미간적중을 박고 타겟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불가피하게 타겟을 바꾸는 상황을 제외하면 미간을 박은 몹에 대상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폭칼 데미지는 크리가 안터지고 주타겟에 크리가 터진게 적용되서 들어가는데, 미간을 엉뚱한적에 박으면 크리가 덜 터지므로 폭칼뎀도 떨어지겠죠.

2. 질풍 칼날은 마무리 일격 사용전에 사용합니다. 

몹이 아직 다 모이지 않았다면 조금 뒤에 모이고 사용하고, 진방위가 있어서 쿨을 줄일 수 있으면 바로바로 써줍니다. 이게 매우 중요한데, 만약 질풍 칼날 쿨이 1-2초정도남았는데 마격을 사용한다면 (특히 진방위가 있다면) 어마어마한 쿨 손해를 봅니다. 항상 이 질풀 칼날의 쿨을 의식하셔야 합니다. 많은 도적 유저분들이 실수하시는게 이 질칼 사용 전 마무리 일격 사용이므로 이 부분을 신경쓰셔야 합니다. 

3. 그러면서 죽표는 가장 먼저 죽는 대상에게 박는다. 

이 부분때문에 여러분은 마우스 오버 매크로를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주 타겟은 항상 미간적중에 박은 적에게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대상을 바꾸고 죽표를 쓰는게 아니라, 간편하게 손 올리고 죽표를 쓰는것이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티르너 사이드 후반부 애벌레 무리에서  죽표는 작은 애벌레에 박아넣고, 타겟은 큰 애벌레를 잡아야하죠. 이 때 작은 애벌레들의 체력을 잘보고, 죽표-속결-죽표-속결-죽표-속결-죽표-속결 이렇게 빠르게 죽표 속결을 반복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죽표 실수가 나기 쉬운데, 이는 애드온의 도움등으로 (이름표를 키운다던지) 최대한 실수를 줄이셔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죽표 매크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showtooltip 죽음의 표적

/시전 [@mouseover,harm][harm] 죽음의 표적


4. 뼈가시는 버블 수급용

뼈 가시를 제일 나중에 죽을 적에게 박아도 되지만, 이는 아드레날린이 있거나 아니면 주사위 상황이 좋아서 (집공+해골 같이) 기력의 여유가 있을때 하고, 보통 죽표와 비슷하게 저는 사용합니다. 마치 유사죽표처럼 쓰는거죠.

폭칼 - 뼈가시 - 꽁권 - 속결 - 뼈가시 - 사악 - 속결 - 뼈가시 - 속결 이렇게 말이죠. 최대한 한 대상에 쓰지 않고 여러대상에 흩뿌려 두는 것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실패했을 때 받는 불이익이 죽표 (60초쿨)에 비하면 크지 않기 때문에 뼈가시를 너무 집중을 해서 쓰실것 까지는 없습니다. 



뼈가시 매크로 

#showtooltip 톱니 뼈 가시

/시전 [@mouseover,harm][harm] 톱니 뼈 가시


5. 쐐기 광역 기본 딜사이클 (죽그 기준)



유지되는 난도질이 없다면, 주사위 - 죽표 - 난도로 시작합니다.


매복 - 아드 - 폭칼 - 질풍 칼날 - 소멸 - 속결 -  뼈가시 - 미간 적중 - 뼈가시 - (이때 3버블이면 사악) - 속결 - 이후 상황따라 대처


다만, 이번 무리가 내가 질칼을 2번 돌리지 못하고 순식간에 끝나 1회 사용으로 끝나는 전투면 소멸을 질칼보다 먼저 사용합니다. (ex: 역병 첫 슬라임 무리 등) 다만, 진방위가 있으면 웬만하면 질칼을 먼저 씁니다. 질칼의 공격력 강화를 위해서인데, 전투가 이렇게 너무 빨리 끝나는 상황을 제외하면 그냥 질칼의 쿨을 줄이는 방향이 더 좋으므로 그냥 질칼을 소멸보다 먼저 씁니다. 


6. 쿨기는 아끼지 않는다.


진짜 하찮은 몹을 잡고 있고 10초 후 빅풀인 것이 아니라면, 웬만하면 아드와 소멸은 쿨마다 씁니다. 어차피 진방위가 높은 확률로 뜨고 최대한 쿨을 줄여서 자주 쓰는게 좋습니다. 보통 제가 쐐기를 돌면 아드의 업타임이 33%~36% 가까이 나옵니다. 아드를 아끼지 말고 최대한 자주 써주세요. 



특히 원한이 있는 이번주는 죽표를 정말 숨도 안쉬고 박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긴 사거리를 이용해 최대한 속결을 치면서 잠칼 효과를 최대로 이용하세요. 


9. 쐐기 령 선택 팁

9.1 집행자 바루스

괴저성 상처의 단검 - 고정입니다. 무법 도적은 타 딜러에 비해 훨씬 더 빠르게 10스택을 쌓습니다. 바루스가 나오는 시점 따라 다르지만 전체딜 6%~8% 가까이 하므로 반드시 고르세요. (어픽스 무관)

9.2 소각자 아르콜라스

맹렬한 전투도끼 - 폭군주간에 기용합니다. 저단이거나 경화주간엔 보스가 워낙 빨리 죽어서 쓰지 않습니다.

용사의 증표 - 가장 무난합니다.

강화의 인장 - 역병 몰락지에서 좋습니다. (작쫄이 많은 구조 + 3,4넴 전부 활용 가능) , 경화주간 핏빛 심연에서도 좋습니다. 특히 가장 어려운 3~4넴 사이 구간에서 굉장히 높은 업타임과 중첩을 활용 가능합니다.

9.3 오르스 콜드하트

절망의 약병 - 죽을 피도 살립니다. 급사를 막아줍니다. 힐량에는 집계가 안되지만 굉장히 체감되는 생존 령입니다.

재생의 버섯 - 너무 피 차는 수치가 낮습니다.

미개한 예법의 편람 - 대상한테 들어가는 피해만 10% 증가라 딱히 의미가 없습니다. 티르너 같이 네임드에서 차단하는 네임드가 아니면 고르지 않습니다.

9.4 분쇄자 소고돈 

바위 수호물 - 가장 무난합니다.

아주 작은 춤추는 신발 - 능력만 보면 쓰레기 같지만, 생각보다 좋습니다. 이거 무법 도적은 소멸 쓰면 한번 더 쓸수 있는데, (전투 푸는거라) 기본 공격을 회피하는게 아니라 패턴도 씹을 수 있습니다. 그냥 스킬 2회 회피권이라 보시면 됩니다. 핏빛 심연 카알 구간에서 아주 유용하며, 속죄의 전당 등에서도 여러 물리딜 패턴을 씹을 수 있습니다.



10. 기타 팁

 무법 도적은 유독 글쿨이 밀린다는 느낌이 드실건데 (사악 추가타 시스템 때문에) 이 글쿨 예약 시스템 수치를 낮추면 어느정도 괜찮아집니다. 


현재 설정값 확인


/dump GetCVar("SpellQueueWindow")


새로운 값 설정 (뒤에 숫자로 조정)

/console SpellQueueWindow 숫자


저는 200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 어떨 땐 승산파악으로 띄운 주사위가 굴려도 유지되고 어떨땐 사라진다. 


주사위 사용해서 얻은 주사위가 남아있는 상태에서 주사위를 더 굴리면 승산파악으로 만든 주사위도 같이 굴려집니다. 하지만, 기존에 굴린 주사위가 사라진 상태에서 승산파악으로 띄운 주사위만 남아있는 상태에서 굴리면 주사위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집중 공격(승산파악으로 띄움) 12초 + 대난투 (주사위를 굴려서 얻음) 3초 이렇게 남아있는 상태에서 뼈주사위를 쓰면, 두 주사위가 모두 사라지고 새로 굴립니다.


하지만, 집중 공격 (승산파악으로 띄움) 9초 이 상태에서 굴리면 이 주사위가 남아있고, 다른 주사위가 뜹니다. 


이 부분을 의식해서 주사위를 굴리면 좋습니다. 기존 좋은 주사위는 남기면서 굴려볼 수 있기 때문이죠.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글 마치겠습니다. 질문은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