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도적 공식 디스코드 Ravenholdt 와 제 의견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 주 무법 너프 사항 
정밀 절단의 최대치에서 부족한 대상 하나당 폭풍의 칼날 공격력 증가치가 2%로 감소합니다. (기존 3%)

제가 용군단 무법의 사기성을 말할 때 항상 언급했던 특성은 '정밀 절단'이었습니다. 이 특성 때문에 타겟수가 5타겟 아래로 내려가는 상황에서 폭풍의 칼날의 데미지가 너무 강력했기 때문에 만약 추가 너프를 받는다면 이 특성이 너프되지 않을까 했는데 그대로 너프됐네요. 

이 너프는 쐐기돌 전체딜 1.5%~2% 사이의 너프이며, 5타겟 전투에서 대략적으로 2.5% 이상의 너프입니다. 
현재 무법 도적의 위상과 통계를 봤을 때 이정도 너프는 겸허히 받아들여야 할 수준입니다. 

밤추적자 버그가 픽스되기만 하면 대략 1% 수준의 너프일텐데 픽스를 할지 모르겠네요.

10.5 패치 도적 변경 사항 
- 교란은 이제 모든 도적의 기본 능력이 되며, 12레벨이 되면 배울 수 있습니다.
- 교묘함 / 구사일생은 이제 2번째 행으로 이동하며 배치 위치는 교란 위치입니다.
- 신규 특성: Unbreakable Stride(지속 효과) - 이동 속도 감소 효과의 지속 시간이 30%만큼 감소합니다.
- 피고름은 기존 능력에 추가로, 즉시 은신 능력을 1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 (암살 버그 픽스) 피고름이 은신 능력 효과 중 목조르기를 사용할 때 목조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삭제가 적용되지 않는 문제를 수정하였습니다. 

교란이 이제 기본 기술이 되면서, 우리는 직업 포인트 1점의 이득을 보았습니다. 이제 속거나 기만을 포기하지 않고 위축의 독 (마취 독)을 찍을 수 있으며, 아니면 후려치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피고름은 현재 애매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 기술입니다. 해당 패치로 유령의 일격과 질풍 칼날의 자리를 대체할 수 있을지는 정확한 Simc 결과가 나와봐야 알 수 있습니다.

10.0.5 패치 암살 도적 변경 사항 
- 왕의 파멸은 용 단련 칼날 자리로 이동하며, 둘은 선택 특성이 됩니다.
- 늠름한 불한당 특성 포인트 요구 3포 > 2포인트
- 신규 특성: Arterial Precision - 독칼이 주변의 적 4명을 추가 공격하고 영향을 받는 대상에 대한 출혈 피해를 8초 동안 20%만큼 증가시킵니다. 이 특성은 왕의 파멸 자리에 배치됩니다.

이 패치는 암살 도적에게 있어서 정말 큰 버프입니다. 늠름한 불한당이 이제 2포인트만 찍어도 마지막 라인 특성을 찍을 수 있게 됨으로서 암살도 이제 가운데 라인을 선택하고도 마지막 라인 특성을 2개 찍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정말 많은 연구가 가능해질 겁니다. 

신규 특성 Arterial Precision은 암살 도적의 광역 딜을 매우 증가시킬 특성입니다. 이 특성은 '초소형 맹독의 칼날'의 가치를 올려주며, 암살은 독칼이 2회 충전되기 때문에 암살의 쐐기 밸류를 엄청나게 끌어올릴 것입니다. 

정말 암살의 시대가 올 수 있을지도?

10.0.5 패치 무법 도적 변경 사항 
- 광기의 학살자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받는 피해가 65%만큼 감소합니다. 
- 속전속결의 추가 권총 사격이 이제 연계 점수 1점을 덜 생성합니다.

개발자 노트에 공개된 광기의 학살자의 뎀감 수치는 말도 안 되는 수준입니다. 광기의 학살자 사용 중에 많은 위협적인 스킬에 노출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조건 없는 65% 뎀감은 정말 어마어마한 수치입니다. 특히, 광기의 학살자는 이제 잠들지 않는 칼날 (스킬 쿨감)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 수치는 대폭 깎여서 본섭에 적용되거나, 삭제되서 들어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이전 글에 말씀드린 것처럼 용군단 무법의 버블 생성 능력은 말도 안 되는 수준이었습니다. 
그 기반이 되었던 속전속결 특성이 너프를 받습니다. 이제 기회 버프 권총 사격을 사용하여도 2+2+2 버블의 총 6버블 생성이 아니라, 2+1+1 버블의 4버블 생성으로 너프됩니다. 이 너프는 단일과 전체딜의 1.5% 너프입니다. 이 변경으로 인해 딜 사이클에 약간의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무법의 수치 너프는 크지 않습니다.

10.0.5 패치 잠행 도적 변경 사항 
- 활기의 어둠가루의 영향을 받는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치 10 // 20초 >> 15 // 30초 

큰 변화는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레이드/쐐기에서 모두 강력했던 무법을 너프하고 암살을 쐐기에서 쓸 수 있도록 버프를 해주는 모습입니다. 기대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