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는 딜사이클 관한 글입니다.

 

일반적으로 딜사이클은 비슷하실텐데요.. 대충을 맨마지막 즉 쓸 기술이 없을때 쓰실겁니다.

 

강한기술부터 쓰시겠죠. 이를 1번사이클이라 하겠습니다.

 

다음 2번사이클은 용채>번화 다음순서를 충격류로 잡은 사이클입니다.

 

사이클을 돌리다보면 충격류가 0.5초 먼저 오고 용채가 올때는 충격을 먼저 썼습니다.

 

이렇게 해서 딜을 측정할 때 5분 전투기준 횟수로 체크해 보겠습니다.

 

우선 대충을 맨마지막에 쓰는 1번 사이클입니다.

 

1. 근접공격 363회

2. 용암 채찍 28회

3. 질풍의 공격 99회

4. 번개 화살 38회

5. 불타는 화살 171회

6. 불꽃의 공격 208회

7. 폭풍의 일격 29회(주무기)

8. 화염충격(DOT) 104회

9. 대지 충격 24회

10. 번개 보호막 29회

11. 불꽃 폭발 18회

12. 이글거리는 불길(DOT) 73회

13. 폭풍의 일격 29회(보조무기)

14. 화염 충격 18회

15. 바람 폭발 18회

 

그다음 2번사이클입니다.

 

1. 근접공격 367회

2. 용암 채찍 28회

3. 질풍의 공격 102회

4. 번개 화살 41회

5. 불타는 토템 174회

6. 불꽃의 공격 209회

7. 대지 충격 34회

8. 화염 충격(DOT) 105회

9. 폭풍의 일격 28회 (주무기)

10. 번개 보호막 28회

11. 불꽃 폭발 18회

12. 이글거리는 불길(DOT) 75회

13. 폭풍의 일격 28회 (보조무기)

14. 바람 폭발 18회

15. 화염 충격 18회

 

이렇게 됩니다. 발동류를 제외하고 순수 시간대비 횟수비교가 가능한 스킬인 용채, 대충, 폭격, 번보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1      2       사이클                                                                            딜량

용채 28vs28 같습니다.

 

대충 24vs34 2번사이클이 10회 더 많습니다.                             16만6천      vs       26만5천

 

폭격 29vs28 1번사이클이 1회 더 많습니다.                               29만          vs       27만

 

번보 29vs28 1번사이클이 1회 더 많습니다.                               13만3천      vs       12만6천

 

이렇게 됩니다.

 

즉 5분이라는 시간동안 사이클을 어떻게 돌렸느냐에 따라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많은분들은 허수아비 dps를 올립니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 의미가 없습니다.

 

어떻게 치는방식을 말해주고 동일시간 횟수 비교를 하여 어떻게 해야 많은지를 아는 것이 중요할 뿐입니다.

 

고술은 발동류기술이 번화, 질풍, 그리고 공속이 수시로 변함에 따른 평타 및 불꽃의 무기 횟수 그리고 크리확률이

 

딜을 오르락 내리락합니다.

 

저같은 경우만해도 16500정도에서 잘나올떄는 17800정도 까지나옵니다.

 

허수아비 치는 기준을 잡을 때 어떤기준을 삼으셔도 좋습니다. 다만 딜량이 아닌 시간으로 측정을 권장합니다.

 

저같은 경우 예전 리분시절에는 3분정도의 전투가 많았어서 저는 3분으로 측정했으나 격변이후

 

전투시간이 길어져서 5분으로 바꾼 이유입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방향을 못 잡는 초보들을 위해 글을 올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