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은 거창하지만 별 내용은 없습니다.

현재 복술에대해 많은 유저들이 잘못 생각하는 점(많은 막공장들, 심지어는 복술유저까지 포함)에 대한 설명입니다.

혹! 내용이 진실과 맞지 않는 부분이 있으면 댓글 달아주시면 수정토록 하겠습니다.


1. 마나 해일 토템은 캐스트 딜러의 마나도 채워 준다.

NO

실제로 많은 분들이 착각하시는 건데...... 마나 해일 토템의 툴팁을 읽어보면 공대원의 정신력을 복술 정신력의 400% 만큼 증가 시켜 줍니다.

대격변 패치로 인해 퓨어 캐스트 딜러(법사, 흑마)의 경우 정신력이 1이든 1000이든 10만이든 무의미합니다.(비전투 마젠은 높여줍니다만, 일반적으로 전투 마젠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죠) 또 하이브리드 캐스트 딜러(조드, 암사, 정술)의 경우 정신력과 1:1 비율로 적중이 올라가지만, 일반적으로 만적을 우선시 맞춘다는 점에서 볼 때 마나 해일로 적중이 오른다고 해도 의미가 없습니다.

다만 법사의 경우 타오르는 갑옷 툴팁에 정신력의 몇%만큼 주문 극대화를 올려준다고 되어 있습니다만........툴팁 오류입니다. 타오르는 갑옷은 주문 극대화를 3% 올려줍니다.

결론 : 마나 해일 토템은 힐러(신기, 복술, 회드, 수사, 신사)를 제외하곤 의미가 없다.


추가:

이정도면 끝나겠지 해서......더 쓰면 논문 쓰냐는 소리 들을까봐 안 썼던 내용인데.........사실 인벤 인증 게시물 좀 검색해 보면 나오는 내용이긴 합니다. 5초당 마젠 공식입니다.

5초당 마나 회복 = (기본 마나의 5%) + (0.001 + (정신력 X (지능의 루트값) X 레벨 리젠상수 X 5)) X 명상 수치

괄호가 많아서 알아 보시기 힘드 시겠지만......

일단 85레벨 리젠상수는 0.003345랍니다. 뭐 대충 이런 게 있다 알고 계시면 되구요.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은 맨 뒤에 있는 명상수치(정확한 명칭은 아닐 겁니다. 대충 붙은 이름)이 얼마인가?

비전투 중 1, 전투중 0입니다. 즉 모든 마나 클래스는 전투중에는 기본 마나의 5%값만을 마젠으로 갖습니다.

다만! 힐러의 경우 기본 특성에 있는 명상 값을 가집니다. 즉 복술, 회드, 수사, 신기는 0.5의 값을 갖습니다(신사는 특성으로 약간 더 높습니다)

그외 모~~~~~~든 캐스터 딜러는 전투중 마젠을 계산할 때 명상 수치가 0입니다.

이후에도 또 마나 해일이 캐스터 전투중에 마나 채워준다는 사람 나오면 공통수학 정석부터 다시 보고 오라고 시킬 것임.






2. 대지 생명의 무기 정폭은 치유량을 20% 증가시켜 준다.

NO

대지 생명의 무기 정폭을 썼을 때 뜨는 버프 툴팁을 읽어보면 20% 증가라고 뜹니다. 하지만 대지 생명의 무기 툴팁을 읽어보면 정폭 사용시 30% 증가라고 뜨죠(일반적인 복술의 경우)

어느게 맞는 건가....... 정답은 고양 특성 자연의 무기 2포인트를 찍었다면 30%가 맞습니다. 자연의 무기는 1포인트당 정기 폭발의 효과를 25% 늘려줍니다. 즉 2포인트 줬을 때 정기 폭발의 효과는 50%가 증가하죠.

예전부터 있던 특성으로 인한 변화가 툴팁에 적용 안되는 현상으로 인한 오해입니다. 현재 스킬 툴팁에는 특성으로 인한 변화가 적용되는 데, 버프창에는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결론 : 대지 생명의 무기 정폭은 자연의 무기 2포인트를 줬을 시 30% 치유량 증가이다.




3. 성난 해일 문양은 성해의 치유량도 증가 시켜 준다.

YES

물론 즉시 들어가는 치유량은 증가시켜 주지 않습니다. 다만 성해 문양으로 40% 증가하는 도트힐의 유지시간 동안 들어가는 힐만큼 증가합니다.

즉 문양을 박지 않은 성해 도트힐이 15초간 4000의 치유량을 준다면, 문양을 박은 성해는 21초간 5600을 치유합니다.



4. 복원 둘째줄에 있는 토템 집중 특성은 필요 없는 특성이다.

NO

토템에 마나가 많이 드는 것도 아니고 쿨타임이 있는 것도 아닌데(몇몇 토템 제외) 굳이 마나 소모 감소와 유지 시간 증가를 찍어야 할 이유가 뭐냐?

물론 사람에 따라서 그렇게 느낄 수도 있지만.......유지 시간이 늘어나는 토템중에 마나 해일이 있다는 걸 먼저 생각해 보고, 다시 생각해 보길 바랍니다(물론 마나 해일 유지 시간 늘어나는 게 필요 없다고 말한다면 어쩔수 없습니다)




5. 지각력 집중은 충격류가 적중하지 않아도 발동한다.

NO

특성 툴팁과는 다르게(버그인지 아니면 툴팁 번역오류인지는 모르지만) 충격류가 적중하지 않으면 지각력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6. 지각력 집중+정폭을 사용하면 치유량이 60% 증가한다.

YES

비슷한 효과라서 동일효과로 구분될 줄 알았는 데........중첩 적용이 된다고 하네요.

다만 이렇게 해서 효과볼 스킬은 성해, 치비뿐인 것이 단점.

추가 : 마지막 문구 때문에 약간의 오해가 생겼는 데......

정폭은 치비의 치유량은 증가 시키지 않습니다. 지각력 집중은 치비의 치유량을 증가시킵니다.
다만 정폭+지각력은 치비의 치유량을 60% 증가 시킵니다.

효과볼 스킬이 성해, 치비뿐이라고 한 것은.......이건 보는 방향에 따라 달라 질 수도 있는 데......글쿨 1회와 치유량 30% 증가 중 어느쪽이 중요한가.......마나효율vs치유량 관점이 아니라(일단 일정 스팩 이상이 되면 힐 스킬 하나하나의 마나 효율을 크게 따지지 않죠.) 시전 시간 vs치유량의 관점에서 보면......글쿨 2회 돌리는 시간이면 굽물 버프 없는 생짜 상치물이 한방 들어갈 시간이랑 별차이가 없다는 거죠. 하지만 성해와 치비는 도트힐이며, 또 쿨타임이 있기에 약간 다르다란 의미였습니다.(이 내용은 생각해 보면 주관적인 내용인 듯 하네요. 오해의 소지 죄송합니다)




7. 지각력 집중 후 사용하는 치비는 치유량이 증가한다.

YES

오랫동안 지각력으로 인한 치비의 치유량 증가가 안된다가 정설이었는 데...... 된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정폭+지각력 집중을 쓸 경우 치비 효과가 60% 증가한다고 하더군요.........

여기서 의문.....정폭은 치비 적용이 안되는 데 왜 정폭+지각력은 60% 증가할까요? 제보 좀......

잘못된 정보 전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지각력+치비는 30% 치유량 증가를 받지만, 정폭+지각력+치비는 정폭 효과를 못 받고 지각력 효과만 받아서 30% 증가입니다. 치비는 정폭 영향을 전혀 안 받는 것이 사실이었네요.(어찌보면 당연한 것을)





8. 물보호막 문양과 보호막 연마 특성의 차이

문양 : 물의 보호막은 물보를 둘렀을 때 증가하는 마젠만 증가(스텟창에 나오는)시켜 주고, 보호막 연마 특성은 물보호막이 터졌을 때(상대에게 공격을 당했거나 힐 주문이 크리가 터졌을 때) 흡수하는 마나량만 증가 시켜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