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 글은 초보 복술을 위한 글입니다. 리분 때 복술을 했는 데 대격변 와서 햇깔린다. 혹은 복술 자체가 첨이라 잘모르겠다
하시는 분들께는 약간의 도움이 되지만, 난 이미 레이드 잘 다니는 데? 하시는 복술분께는 암짝에 쓸모없는 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이글은 저의 아주 주관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로 100% 정답은 아닙니다. 물론 100% 정답이란 글도 있을 수
없고, 단지......이런 세팅 혹은 계념을 가지고도 복술힐 그럭저럭 해왔던 사람이 있다는 것. 고로 참고는 가능합니다.

3. 순전히 pve만을 기준으로 능력치의 중요성을 설명하겠습니다.

4. 시리즈 3편은 써질 지 안 써질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쩌다 보니 2편까지 쓰게 됐습니다. 사실 능력치에 대해 쓰고 싶었는 데, 그거보다 특성이 더 급한 것 아닌가 싶어 쓰게 된 글이 1편이었슴다.


스텟을 설명하기 전에 잠시 집고 넘어 갈 것. 리치왕의 분노와의 차이점.

리분 초기 즉 낙스라마스 시절과 현재 대격변 초기를 비교해 보면 대략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습니다.

낙스 시절 딜 힐러의 피통은 약 2만 정도였습니다(제 복술의 경우 낙스 졸업 시기 노 버프로 2만을 못 넘겼던 기억이 납니다) 탱커의 피통은 3만 정도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대격변 딜 힐러의 피통은 약 10만 정도입니다.

낙스 시절 큰힐(치물)의 경우 약 1만 정도의 치유량이었습니다.(정확히 데이터가 없다보니 기억이 안나지만 이정도였습니다)

대격변 큰힐(상치물)의 경우 2만이 안 됩니다.



결론. 리분 초기와 비교 해서..........생명력은 약 5배 뛰었지만, 치유량은 2배도 채 증가하지 못 했다.



1. 기본 능력치


체력 (파란색 보석홈)

체력 1당 10의 생명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PVE를 추구하는 힐러에게는 버리는 스텟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힐러에게 생명력이란 한방에 뻣지 않을 정도 너무 낫지 않은 정도의 생명력이면 충분합니다. 또한 보석이나 마부등으로 올려주는 것도 효율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힘, 민첩성(붉은색 보석홈)

걍 힐러에게는 버리는 스텟입니다.

정신력(파란색 보석홈)

힐러의 마나 회복량을 증가시켜 줍니다.

참고 :

      5초당 마나 회복 = (기본 마나의 5%) + (0.001 + (정신력 X (지능의 루트값) X 레벨 리젠상수 X 5)) X 명상 수치
                                명상수치란 비전투 중일 때는 1, 전투중일 때는 0.4로 계산됩니다.
                                참고 사항일 뿐 위 공식은 기억하고 있을 필요는 전무합니다. 자신의 마나 회복량을 보고 싶다면
                               스텟창을 열어보면 됩니다.

초보 복술들(정확히는 초보 힐러들)이 일던은 어찌어찌 돌았는 데, 영던을 진입해서 가장 난감해 하는 것이 바로 마나 지구력입니다. 약하더라도 힐은 어떻게 하겠는 데, 힐 대여섯번정도 하고 나면 마나가 없다.......

복술의 마젠은 크게 두군데 정신력을 기반으로 하는 5초당 마젠과 물보호막 연마 특성으로 극대시 물보 흡수를 들 수 잇는 데요. 장기적인 관점에서 본다면 극대로 인한 마젠이 좋습니다. 극대를 올리면 마젠뿐 아니라 치유량과 생존성까지 같이 얻을 수 있으니까요.

다만.......현 템 수준에서는 에픽 둘둘 복술들이 극 극대로 가더라도 25%대의 크리률을 보이는 데, 일던 졸업급 혹은 영던 졸업급으로는 극대로 인한 마젠을 기대하기는 너무 로또성이 큽니다. 또 일던 영던급으로는 극대률을 올리는 데는 한계도 많구요.

그렇다면 마젠은 어느정도가 적당한가........리분때 기준이 정립됐습니다. 넴드전이 끝나고 마나가 30% 이상 남아 있다면 마젠이 과한 것이다. 대격변에서는 그 기준을 엄밀히 적용하기는 좀 그렇습니다. 힐 스타일에 따라서 마나 지구력이 차이가 너무 많이 나니까요.

레이드 다니는 복술들의 세팅을 물어 보면 정신력은 2000~2500 대가 가장 많습니다. 아주 좋은 마젠 장신구가 있거나 치물위주의 힐을 한다면 낮게, 장신구가 좋지 않거나 큰 힐 위주로 힐을 한다면 정신력을 높게 세팅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가장 개인차가 크게 작용하는 스텟입니다.

아무리 정신력을 낮게 잡는 복술이라도 2000 아래로 잡는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현재 복술의 마나 해일 토템이 복술의 정신력을 기반으로 작동하기에 공대 다른 힐러들을 위해서라도 최소 2000이상은 잡아 주는 게 좋다고 봅니다.그런 이유로 정신력 2000까지는 일단 정신력을 우선적으로 올려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2000 이후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적정 정신력을 찾으시면 될 듯 합니다.

보석 세팅의 경우 파란색 보석홈 : 정신력, 기타+정신력
마부의 경우 : 싼 마부가 정신력 위주이므로 정신력을 해 주면 좋음.


지능(붉은 색 보석홈)
전체 마나량과 주문력, 주문 극대화률을 증가 시켜줍니다.

리분때 힐러에게 주목 받았던 능력치중 하나가 지능입니다(물론 복술은 가속이 지능을 이겼습니다만....)

힐러가 지능이 증가했을 때 좋은 점. 마나통이 증가한다는 것은 맨 처음 시작하는 자본금을 많이 가지고 시작한다는 겁니다. 또한 재충전 버프의 성능을 생각해도 마나통이 큰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미미하게 나마 극대률을 올려주면 복술의 경우 마젠과 치유량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그러나 리분때에 비해 지능의 마나 증가률이 줄어들어서 효율이 나빠졌습니다. 그이유는......

대격변 부터는 지능이 주문력, 즉 복술의 치유량을 증가 시켜준다는 겁니다.

여기서 의문. 리분때는 복술의 주문력 증가가 그리 추천할만한 것이 되지 못했습니다. 파티원의 피통증가와 함께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치유량 증가가 아니라면.......증가 시킨 치유량이 거의 유효힐이 되지 못하고 오버힐로 꽂혀 버리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위에 말했다 싶이 대격변은 피통이 5배증가 했지만, 치유량은 2배도 채 증가하지 못한 관계로.......주문력 증가가 바로 유효힐량 증가로 직접적으로 이어질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지금 기준에서 모든 힐러 캐스터가 올려야 할 제 1순위 수치입니다. 극대, 가속 그 어떤 능력치도 지능보다는 효율이 나쁩니다. 대격변 힐러는 닥 지능이 살길~~~~~

다만......지능이 주문력에 영향을 주기에 대격변의 모든 캐스터 힐러 템에 붙은 지능은.....템렙과 동일하게 따라 올라갑니다.

빨간색 보석홈 : 닥지능, 파란색에도 지능+정신력을 추천, 노란색에도 지능+기타를 추천
마부는 지능이 비싼 마부가 많으니.......주머니 사정과 마부의 가격을 고려 지능을 선택하면 손해 안 봄


2. 기타 능력치


특화(노란색 보석홈)
깊은 치유: 대상의 생명력에 따라 직접 치유 주문의 치유량을 최대 (특화력X3%)만큼 증가시킵니다. 생명력이 낮은 대상일 수록 더 많은 힐이 들어갑니다.

대격변 초기, 5인 영던이 리분때와는 다르다는 게 감지되면서 약간의 관심을 얻었습니다. 리분때 만피 유지가 쉽던 것과는 다르게, 항상 출렁 거리는 파티원의 피통을 보며 이거 물건이다 를 외쳤지만........장비가 어느정도 풀리면서 만피 유지가 쉬워지고, 레이드에서 힐러들 끼리의 빈칸 채우기 경쟁이 심화되면서 갖다 버려란 소릴 들었던 놈입니다(이때는 최대 치유량 증가가 특화력X2.5였습니다.)

어느정도 파밍이 되면서 복술에게 특화란 어떤가요란 질문에 대한 답변은, "특화 아직 재연마로 안 없애셨나요?"가 정답이었습니다. (물론 그래도 복술 특화가 회드 특화보다는 좋습니다)

블자가 보기에도 이건 아니다 싶었는 지 4.06 패치에 특화 상향이 있었고, 현재 만피 유지가 힘든 특정 넴드, 혹은 정공에서 신기 대신 탱힐을 보는 특정 복술에게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아직까지는 분명 효율성에서 가장 낮은 능력치임은 분명합니다. 블자가 생각해도 아직도 아니다 싶었는 지 "직접 치유주문"이 아닌 "모든 치유주문"으로 그 대상을 확장한다고 합니다(4.1패치......)

보석홈 : 색깔에 상관없이 특화는 비추천. 4.1 패치 이후는 경과를 지켜봐야할 듯
마부 :  가능한 마부에 특화말고는 이렇다 복술에게 유용한 마부가 없거나, 특화 마부 이외에는 비쌀 경우(장화)를 제외하고는 비추천

가속(노란색 보석홈)
주문 시전 속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리분시절. 복술은 닥 가속~이 법이요, 진리요, 믿음이요, 소망이요, 사랑이었지만.........대격변에서는 연치의 효율 급 감소로 인해 효율이 같이 떨어져 버린 능력치 입니다.

단일힐의 경우. 급물 버프로 인해 치물과 상치물의 시전시간30% 단축이 있는 관계로. 가속을 높일 필요성도 못 느끼고 왠만큼 높여서는 차이도 못 느낍니다.

현재 복술에게 가속이 가지는 의미는 크게 2가지.

광역힐 시 치유의 비를 시전해 놓은 위에 연치 난사를 할 경우 연치의 시전 시간을 줄이는 것. 리분때와 같은 의미입니다. 다만 25인에서는 효율 좋은 연치지만 10인에서는 특정 페이즈가 아니면 안 쓰는 스킬이 되어 버려서 효율성이 좋지 않습니다.

두번째 이유가 복술이 가속을 올리는 주 이유인데, 가속이 도트힐의 틱 간격을 줄여줍니다. 그리고 틱 간격이 많이 줄면 한 틱이 더 들어가기도 합니다. 복술의 힐중 틱 가속 효과를 보는 것은 성해, 치비, 대지 생명의 무기 발동입니다.

그렇다면 어마에 맞춰주면 좋은가..

천벌 5% 있을때 성해 or 치비 (기본6틱)
    7틱 - 4.76190%(610), 8틱 -  23.80952%(3049)

천벌 5%, 있을때 성해문양 박은 성해  (기본 8틱)
    9틱 - 2.04081%(262). 10틱 - 15.64625%(2004), 11틱 - 29.25170%(3746)
대지 생명의 무기 발동 효과  추가틱을 받을수있는가속 916~1000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query=view&p=3&my=con&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l=22054

노란색 보석홈 : 가속, 기타+가속  노란색 이외의 보석홈에 기타+가속을 박을 것인가는 개인 취향

치명타 및 극대화 적중도(노란색 보석홈)
치유 주문 극대화 시 일반에 비해 1.5배의 치유량.
치파 극대시 60% 연치 극대시 30% 치물, 상치물 극대시 100% 확률로 물보 흡수
치유 주문 극대화 시 15초간 물리피해 10%감소 버프

대격변 와서 가속의 중요성이 줄어든 대신, 각광받고 있는 능력치입니다. 극대화 증가 하나만으로 치유량과 마젠과 버프까지 얻을 수 있는 일석삼조의 능력치입니다.

노란색 보석홈 : 극대, 기타+극대. 노란색 이외에 보석홈에 기타+극대를 박을 것인가는 개인 취향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능력치의 우선 순위

영던 졸업 이전
    정신력 = 지능 >>>>>>>> 특화 > 극대 >>>>가속

일단 영던 졸업이전에는 극단적으로 마젠이 부족한 시점입니다. 또 영던급에서 아무리 높은 정신력을 맞춘다고 해도 레이드 유저가 적당히 관리한 정신력보다 낮습니다. 고로 정신력 2000까지는 일단 정신력을 우선시 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지능의 경우 치유량 증가, 소량의 극대 증가, 마젠에 작은 영향등. 어찌보면 정신력보다 중요한 수치입니다. 많은 힐을 퍼부을 수 있게 마젠을 높이는 것도 좋지만, 한방의 힐로 제대로 치유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특화의 경우 영던 졸업 이전 파티원의 출렁 거리는 피통을 약간이나마 보충할 수 있게 도움이 되며, 레이드 진출 이전 5인에서 가속의 효율은 극히 미미합니다.

영던 졸업 이후 레이드

    지능>>>>>> 극대 >>> 가속 >> 특화>정신력

레이드 복술의 경우.
1. 개인적인 적정 정신력을 정한다(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2000~2500 가 다수)
2. 지능은 무조건 최대한 있는 힘 껏 올린다.
3. 극대와 가속 중 하나를 선택. 틱 증가치에 따른 적정 가속을 선택 극대를 밀거나, 극대 무시 닥 가속을 민다.
   (단 이경우 저는 극대와 가속을 같은 비율로 맞춥니다. 극대 적중률이 아닌 극대 적중도와 가속도를 둘다 1200정도. 특별
    한 이유가 있어서 이러는 건 아닙니다. -_-; 걍 하다 보니 이렇게 된)
4. 특화는 재연마를 해서 지우느냐, 아니면 그냥 템에 붙은 수치만 인정하느냐로 나뉩니다.
   (소수의 경우 특화를 미는 경우도 있지만, 현재로썬 특정 상황 특정 복술이 아니면 특화가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특화를 재연마로 올리는 것은 비추천. 다만 4.1 패치 이후 이런 경향이 바뀔 수도 있습니다.)


보석 세팅 법

빨간 보석 홈 : 닥 지능

파란 보석 홈 : 지능 + 정신력 추천

노란 보석 홈 : 지능 + 가속, 지능 + 극대 중 택1

개인적으로 복술에게 가장 중요한 능력치가 지능이라 생각 하므로 지능 위주의 보석 세팅을 추천합니다


마법 부여

머리 : 지능 60 + 치명타 35(하이잘 매우 우호 영석)
어깨 : 지능 30 + 가속 20   (테라제인 우호)                   - 어깨 마부의 경우 테라제인 평판에 따라
         지능 50 + 가속 25   (테라제인 확고)
망토 : 극대화 65                                                      - 망토의 경우 극대화 65는 더럽게 비싸다(소수 5개)
         지능 50                                                           그럼에도 지능보다 성능이 좋지 않다고 본다.
가슴 : 모든 능력치 20                                               -당연히 모든 능력치 20이 효과가 좋지만 비싸다.
         정신력 40                                                       소수 가격 하락때까지는 정신력 40을 추천
손목 : 정신력 50                                                      -정신력 극대 가속중 택1 가능
         극대화 65                                                        가죽 세공을 익히면 지능 130이 좋다.
         가속 50
         지능 130               (가죽 세공 전용)
손    : 가속 50
         특화력 65
허리 : 보석홈추가
다리 : 지능 95 + 정신력 55
반지 : 지능 40                 (마법 부여사 전용)
장화 : 특화 50                                                         - 이속 증가가 약간 도움은 되지만, 역시 너무 비쌈
         특화 35+이속
무기 : 마음 노래 (발동 정신력 200)                             - 마력 격류는 비싼 많큼 효율은 좋다.
         싹쓸 바람 (발동 가속 450)                                  싹쓸바람은 힐러에게 효율은 그다지.....
         마력 격류 (발동 지능 500)                                  가격대비 효율에서는 마음 노래가 절대적임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무기 마부 333 이상은 마음 노래
                                                                              에픽 무기의 경우 마력격류가 좋다.(역시 골드 여유가 있다면)
보조 무기 : 지능 40        (마법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