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게에 유난히도 공략글이 적은거같아 부족하지만 조금이라도 공략을 써보려 합니다.

 

기준은 10인이며 특성은 정술입니다. 4셋기준이며. 딜방법보단 대처법이나 상황이 주요 내용이 될듯합니다.

 

기본하드라 불리우는 1/6/10은 간략하게 쓰고 나머지를 좀 주력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1넴 - 진로크

 

얘는 뭐 쓸게 있나 싶을정도로 간단하죠.

 

하드 추가점

   - 이온화               : 바닥후에 이온화라는 스킬이 옵니다. 디벞이 제거될시 주변 범위포함 데미지를 입힙니다.

                               물 위에서 터질시 공대 전멸!

   - 중간페이즈 변경 : 일반에서는 그냥 광역 데미지가 들어오지만 하드에선 기본 광역뎀+공심1넴 감쇠같은 구슬들이

                               옵니다. 구슬 맞기시작하면 그냥 죽는다고 보면 됩니다..

 

기본적으론 일반과 다 똑같습니다. 다만 이온화가 올시에 정술은 2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1. 주분 문양을 이용하여 중간에 혼자 나가 지운다.

2. 시간이 끝나기 직전 나가서 터뜨린다.

 

어짜피 시간 끝나서 나가 터뜨릴때도 생존기는 켜야되니 1번을 추천합니다. 추천은 번촉+주분+(개인취향)

 

구슬은 맵 일정부위에 원형 바닥 생성후 그곳에서 5개가 나옵니다. 이땐 그냥 피하는게 최우선!

 

 

2넴 - 호리돈

 

꽤 빡센넴드죠.. 2넴치고 겁나 쌤...

 

하드 추가점

   - 핑크소 : 공포의 부름 직후에 렌덤대상 1명에게 생성되며 지정대상만 따라다닙니다.

                 타격시 넉백되며 지정케릭과 접촉시 케릭 즉사입니다. 지정대상 이외엔 보이지않습니다.

 

핑크소 하나때문에 난장판됩니다. 핑크소는 기본적으로 모든 타격 스킬에 반응하며 칼바람에도 밀려납니다.

이 또한 2가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1. 원시정령 뽑아서 둘이 쎄쎄쎄 시킨다.

2. 칼바+정폭으로 틈틈히 밀어낸다.

 

원시정령 붙여놓으면 얘가 맵에 사라질정도로 멀리가버려서 일단 편합니다. 대신 정령딜이 빠져서 좀 슬프죠.

칼바랑 정폭으로 미는건 가끔은 엄청 접근될때가 있습니다. 뭐 마음먹으면 드리블도 가능하지만 익숙치 않을때는 힘들죠

불토를 붙이는법도 있는데 딜로스는 매한가지.

 

이 핑크소만 잘 처리되고 광만 잘되면 문제없다고 볼수있죠.

 

돌진의 경우 최대한 원래 방향대로 가도록 유도해줍니다. 본진에 걸치면 난장판 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위험한게 2문/4문인데 2문의 경우 사제 점사가 안될시 분신같은걸 만듭니다.

광역 독화살때문에 짜증나므로 최대한 점사.

4문의 경우 화염구 시전하는놈이 있어 귀찮습니다. 아마니들은 회베쓰지.. 뒤에선 화염구 쏘지..

염구는 차단해주면 편합니다.

모든 문에서 바닥피하는게 기본! 1문-모래바닥/2문-독바닥/3문-얼음구슬/4문-토템

이또한 유도를 위해 1/2/3문은 밀집, 4문은 산개진형을 택하는경우가 많습니다.

 

모든 문에서 공룡술사가 최우선 순위입니다. 이녀석 피를 50%빼야 넴드 조종이 가능하고 빠른 문닫힘이 가능하죠.

 

모든 문을 닫고 딜하다 보면 넴드 하나가 튀어나오죠. 하드의 경우 이녀석을 먼저 잡고 호리돈을 잡게됩니다.

 

이때는 핑크소말고는 정술입장에선 크게 신경쓸게 없습니다.

 

 

3넴 - 장로회

개 난장판 넴드..

 

하드 변경점

   - 더럽게 아픔. 더럽게 쌤

   - 말리 빙의시 추가쫄 생성 - 말리가 빙의되면 공대원 2명을 지정, 분신을 만듭니다. 이는 공대피해를 주며 가까울수록

                                          피해량이 증가됩니다. 모든 스턴/넉백이 가능합니다.

   - 디벞 추가 : 2번 빙의시마다 1개의 디벞이 추가됩니다.

                      이는 가지고 있을시 스택이 쌓이며 매 스택마다 받는피해 증가가 있습니다.

 

큰 틀은 초반 술 극딜, 일정 기력시 말라크 딜(100언저리에 빙의 넘어가게끔. 이는 공대 딜에따라 다름), 차후 각 빙의 대상 딜하되 최대한 광딜 많이 넣는게 유리.

 

라고는 하지만 실제론 난장판입니다.

 

주의해야될것이 말라크 빙의시에 동상, 카즈라진 빙의때의 백뎀입니다.

 

말리 제외 빙의시엔 축복받은 쫄 처리도 중요하구요.

 

동상은 공대마다 다릅니다.

저는 2명 교대로 들어가줘서 피해를 최소화하는방식을 했으나. 요즘은 깡으로 살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말리 빙의시에 분신 나오는것은 최대한 딜을 하여 빨리 없애도록 합니다. 천폭을 사용하여 멀리 밀쳐내는것도 좋습니다.

 

카즈라진 빙의시엔 백뎀이 어마어마하여 힐지원 해주는것도 괜찮습니다.

요즘은 딜러들이 딜 폭발해서 백뎀이 자비없습니다. 구른후 꽤 오랜시간 있기때문에 치비+연치정도만 해줘도 좋습니다.

 

받는피해 증가 디벞의 경우 탱제외 나머지 딜러들이 일정 평균을 갖도록 합니다.

5중첩정도로 해서 패스하고 그 후엔 상황보며.

 

넴드 딜의 경우 각 넴드의 피를 고려하여 빙의 직후 그 넴드가 아닌 다른 넴드를 치는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략은 첫 카즈라진 빙의시에 술이 죽습니다. 그때는 괜히 카즈라진 쳐서 백뎀 받지 않도록 합니다.

 

딜이 부족하여 빙의 못넘기는경우도 생길수있으니 극딜요!

 

 

4넴 - 토르토스

 

다비치의 거북이 들으면서 합시다. ?!

 

하드 변경점

   - 수정보호막 : 치유량을 흡수하여 보호막 생성합니다.

 

거북이 축구실력과 보호막 유무만 잘되면 똑같습니다.

 

지진때 피가 상당히 많이 까이므로 지진 전에 보호막을 최대한 일찍받아 흡수량을 늘려놓습니다.

 

보호막을 받아도 힐을 못받으면 의미가 없고 피가 없는채로 보호막을 받으면 피복구는 안되고 보호막이 다 흡수하므로

 

자칫 보호막 뚫리며 죽을수도 있습니다. 피는 80퍼 이상일때 받는게 좋습니다!

 

지진은 물리데미지라 보축으로 무시 가능하므로 보호막 충전이 안될시에 보축받도록 합니다.

 

첫 거북이 3종셋트는 최대한 빠른 점사로 미리 축구공 확보후. 박쥐딜에 주력합니다. 박쥐딜에 좋은 정술이죠!

 

결국 빠른 보호막 리필, 빠른 축구공 점사와 박쥐 광딜이 주요 포인트입니다.

 

 

5넴 - 메가이라

 

힐러지옥

 

하드 변경점

   - 비전대가리추가 : 비전머리가 뒤에 있을때 쫄 생성을 합니다. 한번 소환당 3마리씩 나옵니다.

 

얼핏보면 크게 다른점이 없습니다.

 

다만 광란 데미지가 4광란즈음부터는 자비없습니다. 이를 위해 고인을 써주는데 각 짝수번마다 해주는게 좋습니다.

 

4셋일경우 각 짝수번에 해당되어 지배력이 돌아오며 이때 광란에 맞춰 고인을 켜주면 힐부담이 많이 줄어듭니다.

 

얼음장판/불바닥의 경우 얼음은 크게 변경되지 않으나 불바닥은 틱뎀이 추가됩니다.

그래서 빠른 해제를 해주는것이 좋으며 빠른 이탈도 중요합니다.

얼음장판 생성시 그 옆에 붙어 딜하며 불바닥 걸리면 바로 해제후 이탈. 반복입니다.

 

저희는 파빨보파빨보 순으로 잡았으며 보라 머리의 경우 머리를 오른쪽으로 향하게 하고 본진이 왼쪽에 위치하도록 했습니다.

 

비전쫄의 경우 시전형 화살, 채널링형 스턴을 씁니다. 이는 보기탱을 통해 잡고있거나 각 딜러별 지정몹을 정해 차단하며 딜하는법도 있습니다. 쫄을 미는 타이밍은 공대마다 다르므로 따로 하지는 않겠습니다.

 

다만 페이즈 넘어갈때 쫄이 소환되면 난리납니다. 재수없이 힐러 스턴걸면 그곳은 지옥.

 

결국 정술 입장에선 후반부 광란 힐지원 / 장판 잘깔기 / 쫄 밀때 극딜  이정도로 압축되겠네요.

 

 

6넴 - 지쿤

망할 짹짹이

 

하드 변경점

   - 둥지 수호자 : 일부 둥지에 수호자라는 중형 몹이 생깁니다. 더럽게 아픕니다.

   - 깃털 스택 감소 : 일반은 4개! 하드는 3개! 대신 풀스택양은 똑같이 4개!

 

정술이 알깨기의 장인이죠. 저같은경우 로밍조를 했으며 2조 로테로 돌아갔습니다.

 

1둥지에서 1개 받고 3둥지에서 스택을 다시 쌓아 풀스택을 만든후 위쪽 둥지는 다 맡는식입니다.

 

둥지수호자의 경우엔 탱킹을 꼭 해줘야되므로 탱커가 같이 와줍니다.

기본적으론 2둥지 4둥지 1둥지로 기억하는데 자세하진 않네요... 탱커가 알아서 와주면 연번딜만해서...

 

그냥 돌아다니다보면 끝나있는넴드입니다. 지쿤은 로밍조가 편하죠! 그리고 알에 최적화된 정술!

 

 

7넴 두루무

 

하드 변경점

   - 얼음벽 : 스펙트럼/분해광선때 벽이 생깁니다. 정술의 밥줄

 

정술의 중요도가 빛을 보는 넴드!

 

기본적으로 똥은 멀리. 스펙트럼은 빠르게. 생흡은 2중정도로 칼같이! 이 3가지입니다.

 

얼음벽 딜은 부족하면 공대 순삭이 되게 되있는구조입니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공대는 악흑+정술을 구축하며

 

이때는 스펙이 충분할시 넴드 타겟 지배력 광선이면 벽이 없어집니다.

 

초반 지배력시에 각 분해광선시에 지배력이 돌아옵니다. 그러면 스펙트럼때의 얼음벽이 문제가 되는데

 

이는 빨간쫄을 기준으로 최단거리 사이의 벽부터 처리합니다. 한 벽을 없앨시엔 그 라인 넴드에서 3번째 타겟을 잡고 연번을 치면 그 벽에 모든딜이 몰립니다.

스펙트럼때는 진짜 벽치다보면 스펙트럼 거의 끝납니다.(저희는 스펙트럼때는 정술혼자 벽처리)

 

바닥 피하기나 스펙트럼 빨리 찾기는 일반과 동일하니 패스...

 

생흡은 하드에선 빨아먹는양이 장난아닙니다. 정해진 인원들이 빠르게 교대를 해주어 최소 중첩이 되도록합니다.

 

 

8넴 프리모디우스

 

하드 변경점

   - 검은쫄 생성 : 일정시간마다 검은색 큰쫄이 나옵니다. 얘랑 넴드랑 만나면 끝.

 

말도많고 탈도많은 넴드죠. 두루무에서 정술로 신났으니 이젠 귀찮아지는넴드

 

저희는 제가 큰쫄 주 딜을 했습니다. 검은쫄이 밀리게되면 탱 교대가 밀리고 이는 탱 순삭으로 이어집니다.

 

최대한 빠르게 검은쫄을 잡아주고 넴드딜을 밀면 됩니다. 말로는 참 쉽죠?

 

분출되는 고름이 활성화될시 날라오는 빨간 점액을 살짝만 무빙해줘도 피해지니 꼭 피하도록합니다. 엄청 아픔.

이를위해선 넴드를 계속 봐줘야됩니다.

 

초록 바닥..(산성분출인가...) 활성화시엔 개인 산개가 필요합니다. 이는 타겟팅이라 맞을수밖에 없으며 광역뎀이라 산개해주도록 합니다.

 

넴드딜도 빡빡했던 넴드라 변신 빠르게 되도록합니다.

 

 

9넴 - 암흑원령

 

하드의 최고 고비

 

하드 변경점

   - 시작하자마자 넴드 팝업

   - 전체 기력 152. (넴드는 100되면 광폭) : 령관리 조금만 잘못되도 바로 전멸ㅋ

 

이 넴드는 택틱이 조금 복잡합니다.

 

일단 계속 유의하셔야되는건 날라오는 바닥. 이거 못피하면 원령하드는 포기가 빠릅니다.

 

넴드는 약 2분이 될때 첫 령 흡수를 합니다. 이 전에 작은쫄을 최소화 해야됩니다. 여기서 공대마다 택틱이 다른데

 

일단 거대골렘 최대한 빠르게 깨운뒤 거대골렘에 최대한 다 넣습니다.

 

거대골렘이 기상하면 곧 물질바꾸기가 시작되는데 유도하는분에게 다 갈수있도록 최대한 맞춰줍니다.

 

탱이 교대되도 엄청 귀찮아지고 잘못하면 령이 다른곳에 들어가므로 조심합니다.

 

거대골렘 령 풀이 되면 작은쫄 처리가 문제인데. 이 쫄은 이제 서로서로 령흡수 이후 먹이거나, 고장난 큰골렘에게 먹이는 2가지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는 공대 택틱에따라 다르므로 잡아달라고할때 빠르게 잡아주시면 됩니다.

 

이러다보면 넴드 령이 75가 넘는 순간부턴 방해의충격이 옵니다. 데미지가 47만가량이라 생존기가 하나는 있어야됩니다.

 

공대생존기와 개인생존기 적절히 맞춰가며 딜하면 잡게됩니다. 술사는 주분/영혼 2가지 다 써주면 충분합니다.

 

령 넣는 택틱은 다른 공대에서도 많이 올려놔서 따로 쓰지는 않겠습니다.

 

 

 

뒤 하드는 추후 기입할께요.. 너무 많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