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시작하기 전에

안녕하십니까? 헬스크림 호드에서 서식하고 있는 Humterzorro입니다.
이 닉네임은 예전 Hunterzorro시절 닉넴변경을 강요받았다가 오타로 n이 m이 된 것을 모르고 넘어간 바보가 있어 그렇게 된 것이니 절대 오타가 아님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드군시작과 동시에 복귀를 하게 된 한 고술게이가 고술의 정보를 찾으려고 아무리 난리를 쳐도 찾을 수가 없기에 그냥 직접 쓰기로 결심하였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높망 영웅과 신화에서의 광딜을 책임지는 역할로 고술이 떠오르기 때문에 그래도 나름 할 만하다고 하지만, 드군 초 간디라는 별명을 다시 얻게 될 위기에 처한 고술의 위치때문인지 고술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정말 적었습니다.
특히, 레이드에서는 고술을 처음본다는 공장분들도 정말 많았습니다...(제가 직접 들은 말입니다.)
그래서 한 번 제가 아는 선에서 열심히 글을 적어보고자 하니 고술을 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라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이 글은 PVE기준으로 적는 글이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PVP와는 관계가 없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필요하다면 지속적으로 수정이 될 수 있으며, 자신의 생각과 다르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거나 인게임에서 귓을 주셔도 무방합니다.
글의 진행방식과 소제목들은 유스타님의 [6.0] PVE 정기 주술사 가이드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1. 고양 주술사란?

고양 주술사(이하 '고술')는 다양한 토템을 통한 광범위한 (제한적인)유틸성, 쌍수와 강력한 쿨기를 통한 몰아치기, 조건부 광역딜을 보유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딜러입니다.
판다리아 시절의 고술이 쿨기를 총동원해 오프닝딜부터 이어지는 강력한 단일딜이 특징이었다면, 드군에서의 고술은 판다리아에 비하면 부족하지만 여전한 몰아치기식 단일딜, 조건을 만족한다면 그 누구도 따라오지 못하는 강력한 조건부 광역딜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이런 특징도 중요하지만 고술의 강력한 생존력도 알아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딜링과 동시에 주인의 힐을 책임지는 야수 정령, 1분이라는 짧은 쿨타임에 비해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주술의 분노와 같은 생존기들과 다양한 토템들은 고술의 생존력에 힘을 실어줍니다.
하지만 이러한 장점에는 그 반대인 단점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그 예로 고술의 제한적인 유틸성을 들 수 있습니다.

ex 1) 흑마법사의 즉각적으로 스턴을 걸수 있는 어둠의 격노에 비해 주술사의 축전 토템은 위치 선정과 발동 시간에 많은 애로 사항이 있습니다.
ex 2) 드루이드의 쇄도의 포효는 즉시 발동, 디버프 제거, 이동 속도 증가라는 3박자를 만족하지만, 주술사의 바람걸음 토템은 안타깝게도 이동 속도 증가라는 옵션은 없습니다.(공대스킬이기 때문에 개인스킬인 정령의 발걸음은 논외)
특히, 높은 망치의 6네임드인 코라그의 마법 방출: 냉기는 쇄도의 포효로는 완전히 제거되지만 바람걸음 토템은 토템의 유지 시간동안만 효과가 적용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분명히 단점도 보유하고 있는 고술이지만 그 운전자의 역량에 따라서는 퓨어딜러를 뛰어넘는 딜량과 다른 직업들보다 뛰어난 유틸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위와 같은 고술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2. 특성


위 이미지는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특성입니다.
먼저 티어별로 어떠한 특성이 좋을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5티어
자연의 수호자 - 술사의 유일한 피뻥특성입니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분을 본 기억은 없습니다.(비추천)
돌의 보루 토템 - 지속적으로 보호막을 걸어주는 토템입니다. 생존기로 활용이 가능하나 강력한 스킬에는 무용지물입니다. 지속적인 데미지를 받는 구간에서는 활용이 가능합니다.(상황에 따라 추천)
영혼 이동 - 술사들의 밥줄 생존기입니다. 지속시간이 6초로 짧은 감이 있지만, 40%라는 강력한 피해감소 효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모든 상황에서 추천)

30티어
얼음 강화 - PVP나 특정 상황에서 이동 불가기 지원으로 활용합니다.(PVE에서는 비추천)
구속의 토템 - 광범위한 이동 불가 + 이속 감소기로 드리블과 같은 상황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쫄 드리블 구간에서 활용성 높음)
바람걸음 토템 - 광범위한 이동 불가 + 이속 감소 해제기입니다. 전체적으로 활용성이 높습니다.(기본적으로 추천)

45티어
원소의 부름 - 쿨타임이 3분 미만인 토템들의 쿨타임을 초기화시키는 강력한 특성 스킬입니다. 3분 미만이기 때문에 3분짜리인 토템에겐 미적용이지만 다양한 유틸성 토템들의 활용성을 높여줍니다.(추천)
토템의 지속력 - 불을 제외한 다른 속성의 토템들을 2종류를 동시에 설치시킬 수 있게 해줍니다. 진동+속박이나 축전+바람걸음 등의 활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상황에 따라 활용가능하나 PVE에서는 사용이 힘듬)
토템 재배치 - 이미 설치가 된 토템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특성 스킬입니다. 주로 축전 토템이나 복술의 정신의 고리 토템을 이동시킬 때 사용합니다.(고술에게는 비추천)

60티어
정기의 깨달음 - 20초 지속, 가속 30% 증가, 쿨타임 2분이라는 강력한 몰아치기 쿨기입니다. 주술사의 지배력, 블러드와 같이 사용한다면 그 효과는 엄청납니다.(딜링타임이 짧을 경우 강력한 효과를 발휘, 추천)
고대의 신속함 - 가속 및 공격 속도가 5%를 상승시키는 뛰어난 지속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10초 미만인 자연계 주문의 즉시 시전이 가능한 사용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술이 사용하는 캐스팅 딜링 스킬은 번개 화살 뿐이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액티브보다 패시브가 편한 분들에게는 추천)
정기의 메아리 - 드군에 들어와서 빛을 보게 된 특성입니다. 발동시 다음 용암 채찍, 폭풍의 일격, 불꽃 회오리의 쿨타임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 스킬들은 고술의 밥줄 딜링 스킬들이기 때문에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발동이 잘 될 경우 용암 채찍을 연속으로 6~7번을 시전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전체적으로 추천)
60티어의 특성들은 모두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사용해도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정기의 메아리를 선호하는 편입니다.

75티어
세찬 물결 - 치유의 토템 문양과 혼용한다면 준생존기급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특성입니다. 드군에 들어와서 활용도가 상승했습니다.(공대장이 고대의 인도를 요청하지 않는다면 추천)
고대의 인도 - 드군에 들어와서 크게 칼질을 당한 공대 힐업기입니다. 아직 요청하시는 공대장분들이 계십니다.(순간적인 힐업이 필요할 때 추천)
전도력 - 치유의 비의 유지 시간을 늘려주는 특성이지만 고술에게는 비효율적입니다.(비추천)

90티어
격노 폭발 - 정기 폭발을 업그레이드 시켜주어 일정 시간동안 화염계 스킬과 번개 화살의 공격력을 올려주는 특성입니다.
지속적인 단일딜의 상승을 불러옵니다.(전구간에서 추천)
원시의 정령술사 - 이 특성 역시 드군에서 많이 칼질을 당한 특성입니다. 하지만 짧은 딜링타임을 가지는 구간에서는 여전히 강력한 딜링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상황에 따라 추천)
정기 작렬 - 효과자체는 뛰어난 특성 스킬이지만 딜사이클에 스킬이 하나 추가가 되는 단점과 더불어 부가 스탯이 무작위라는 단점이 존재하기 때문에 고술에게는 비효율적인 특성입니다.(비추천)

100티어
정기 융합 - 용암 채찍사용시 다음 충격류 스킬의 공격력을 40% 증가시키는 특성이며, 2번 중첩이 가능합니다. 고술은 용암 채찍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좋아보이지만, 충격류 스킬자체의 데미지가 약한 편이며 딜사이클에서도 충격류의 우선순위가 낮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비추천)
폭풍의 정령 - 단일 딜링구간에서 뛰어난 효과를 발휘하는 특성입니다. 보너스로 약간의 힐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투시간이 불의 정령과 폭퐁의 정령을 1번씩 혹은 2번씩 사용이 가능한 4분30초 미만, 6분 이상 9분 미만일 경우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만, 타겟이 늘어날 경우 마그마 분출에 밀리는 경향이 있습니다.(도살자같은 단일딜링 구간에서 추천)
마그마 분출 - 단일 및 광역딜링에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는 특성입니다. 단일에서는 폭풍의 정령에 밀리는 편이지만 기본적으로 모든 구간에서 더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나, 사용하기까지 잡아먹는 글쿨과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기 때문에 적절한 글쿨컨트롤로 딜로스를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전구간에서 추천)
고술에게 100티어는 폭풍의 정령과 마그마 분출 사이의 갈림길입니다. 상황에 맞춰 사용하거나 선호에 따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마그마 분출을 선호합니다.
단일딜에서는 정기 융합이 좋다고 하시는 분이 있지만, 고술로 단일딜을 더 올리겠다면 정기 융합이 아니라 폭풍의 정령이 좀 더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정기 융합은 사용하기 위해 중첩관리가 필요하지만 폭풍의 정령은 소환만 하면 알아서 딜을 잘 넣기 때문입니다.
물론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3. 문양


위 이미지는 현재 본인이 사용중인 문양이며, 상황에 따라 많은 변화가 생깁니다.
그럼 레이드에서 주로 사용하는 문양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p.s 댓글이나 지인분들의 지적으로 조금 수정, 추가가 되었습니다.

야수 정령 - 야수 정령의 힐링 능력을 40%증가시킵니다. 고술의 생존력에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추천)
 
번개 보호막 - 번개 보호막 발동시 6초간 10%의 뎀감 효과를 부여합니다. 이 문양 역시 고술의 생존력에 도움을 줍니다.(추천)
 
치유의 토템 - 치유의 토템의 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6초 동안 화염,냉기,자연 피해를 10%감소시켜줍니다. 세찬 물결 특성과 혼용할 경우 준생존기급의 효과를 발휘합니다.(세찬 물결을 사용한다면 추천)

불꽃 회오리 - 불꽃 회오리의 범위를 5미터 상승시킵니다. 광딜은 주로 쫄을 모아놓고 하기 때문에 애매할 수도 있지만 용암 확산 문양과 혼용한다면 다른 곳으로 새는 쫄까지도 확실하게 커버할 수 있는 문양이기도 합니다.(광역딜이 중요할 경우 추천)
 
화염 충격 - 화염 충격 피해량의 45%를 생명력으로 전환합니다. 다중 화염 충격 구간이나 힐량이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활용하면 좋습니다.(힐량이 부족하다면 추천)
 
축전 토템 - 축전 토템의 발동시간을 5초에서 3초로 감소시킵니다. 광역스턴을 지원할 때 좋은 문양입니다. 카르가스의 사슬조나 코라그, 마르고크에서 쫄들에게 광역스턴을 지원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상황에 따라 추천)
 
주술의 결의 - 주술의 분노의 쿨타임을 1분 늘리지만 뎀감 효과도 30%만큼 상승시킵니다. 한 번에 큰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에서 활용이 가능하지만 높망에서는 기본적인 주술의 분노와 영혼 이동 특성만으로도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는 낮은 편입니다. 그리고 솔직히 이게 필요할 정도로 피가 마구 빠지신다면 공대의 생존기 로테이션이나 자신의 무빙을 점검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비추천)
 
주술의 분노 - 주술의 분노 사용시 해제가 가능한 디버프를 모두 제거하는 문양입니다. 자해제가 필요할 경우 활용이 가능하지만 사용이 필요한 구간이 적은 편입니다.(자해제가 필요하다면 추천, 그 외에는 비추천)
 
냉기 충격 - 냉기 충격의 쿨타임을 2초 감소시키는 문양입니다. 모든 딜링 스킬을 사용하고 노는 손을 끝없이 노동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문양으로 단일딜에 대한 문양으로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는 문양입니다. 하지만 정기의 메아리 특성을 사용하거나 가속이 높아지면 조금씩 효율이 떨어지기 시작합니다.(단일딜에 대해서는 추천)
 
용암 확산 - 용암 채찍으로 확산되는 화염 충격의 거리를 8미터 증가시킵니다. 광역딜에서 가장 중요한 화염 충격을 주변 쫄들에게 확실하게 퍼뜨리는데 도움을 주는 문양입니다. 광역딜이 중요하거나 화염 충격을 다중 타겟에게 확실하게 유지할 때 유용합니다. 주로 높망의 2네임드인 도살자를 제외하고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추천)
 
불의 정령 토템 문양 - 불의 정령 토템의 쿨타임과 지속 시간을 50% 감소시킵니다. 기본적으로 초반 블러드의 활용이 많은 곳에서는 블러드의 모든 효과를 보지 못하고 사라지는 불의 정령을 보면 가슴이 아프기 때문에 사용도가 낮은 문양입니다. 그러나 도살자와 같이 후반 블러드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처음에 폭딜을 넣을 때 정령을 사용하고 후반 블러드에서도 정령을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는 다른 문양보다 딜링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높망 2네임드인 도살자에서는 추천, 그 외에는 비추천)
 
본인의 경우 위의 문양에서 야수 정령번개 보호막을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축전, 화염 충격, 치유의 토템 3가지 문양을 상황에 따라 변경하며 사용하는 편입니다.
그리고 댓글과 지인들의 말을 참고한 결과, 제가 사용하는 5개의 문양외에 용암 확산, 불꽃 회오리, 냉기 충격, 불의 정령 토템 문양들의 활용성을 이야기 해주셔서 추가, 수정하였습니다.
굳이 비교하자면 저는 생존력을 높이고 유틸성을 높이는 것에 비중을 많이 두었기 때문에 저런 식으로 셋팅한 것이며, 딜링의 비중을 높이겠다면 용암 확산, 불꽃 회오리, 냉기 충격 문양쪽이 확실히 더 좋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제가 제시하는 문양들은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견해가 많이 반영되었으니 필요에 따라 스왑하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p.s 참고로 최근에는 저도 냉기 충격, 용암 확산을 기본으로 나머지 1개를 유동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조금은 더 딜링이 상승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4. 주력 딜링 스킬

특성과 문양을 찍었다면 이제 고술의 주력 딜 스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번개 화살 - 고술이 사용하는 유일한 캐스팅 딜링 스킬입니다.
물론 소용돌이치는 무기효과로 대부분 즉시 시전에 가깝지만 여하튼 유일한 캐스팅 딜링 스킬입니다.
격노 폭발 특성과 좋은 궁합을 이루고 있으며 자체 딜링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소용돌이치는 무기의 중첩이 쌓이면 최우선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스킬입니다.
 
연쇄 번개 - 고술이 사용하는 광역딜링 스킬입니다. 하지만, 고술의 경우 광역딜링의 대부분을 마그마 분출과 불꽃 회오리로 때우기 때문에 거의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격노 폭발이 들어간 번개 화살보다 약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사용한다 해도 3타겟이 아니면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장점을 찾아보면 번개 화살처럼 날아가는 것이 아니라 즉시 빨대를 꽂는다는 점이랄까요..?
 
냉기 충격 - 드군에서는 고술에게서 대지 충격을 삭제했기 때문에 그 대신에 사용하게 된 스킬입니다. 이감을 지원하기 때문에 PVP에서는 자주 사용하지만 PVE에서는 주로 주력 딜링 스킬들의 쿨이 돌고 있을 때 그 자리를 땜빵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술의 경우 냉기 충격 문양과 정기 융합 특성을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한다지만 고술에게는 남의 나라 이야기입니다.
 
화염 충격 - 고술의 광역딜링의 기본이 되는 충격류 스킬입니다. 고술의 불꽃 회오리는 화염 충격이 박혀있는 적에게서 발생하기 때문에 이 화염 충격을 얼마나 유지하느냐에 따라 고술의 광역딜이 결정됩니다. 물론 가속과 치명타효과를 모두 적용받기 때문에 스탯이 높아질수록 자체 딜량에도 큰 기대값을 가지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폭풍의 일격 - 용암 채찍과 더불어 고술의 주력 딜링 스킬의 쌍두마차를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차근차근 버프되고 있기 때문에 더 좋아지고 있기도 합니다. 기본 데미지도 뛰어나지만 15초간 상대에게 입히는 자연 피해의 극대화 확률은 25% 상승시키는 디버프를 걸기 때문에 번개 화살과 연쇄 번개의 딜링을 높이기도 합니다. 특성 스킬인 정기 작렬도 디버프 적용 스킬이지만 사용하는 고술분이 드문 편입니다.

용암 채찍 - 폭풍의 일격과 더불어 고술의 주력 딜링 스킬의 쌍두마차를 담당하는 스킬입니다. 단일딜에 대해서는 고술의 모든 스킬들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상대에게 걸린 화염 충격 디버프를 주변 6명의 적에게 퍼뜨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광역딜링에 있어서도 선행되어야 하는 스킬입니다.

불꽃 회오리 - 고술의 광역딜링 자존심을 세워주는 바로 그 스킬, 불꽃 회오리입니다. 화염 충격이 박혀있는 적에게서 퍼져나오는 스킬로 화염 충격이 박혀있는 타겟이 많을 수록 그 효과는 크게 상승합니다. 하지만 타겟이 2타겟 이하이거나 금방 녹아버리는 쫄에 대해서는 큰 딜링을 기대할 수 없다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해야 최고의 딜의 뽑아낼 수 있으니 컨트롤에 신경을 씁시다.
 
불타는 토템 - 1분간 지속되는 화염계 토템으로 단일딜을 도와주는 토템입니다. 마그마 분출을 사용하기 위한 초석이기도 하며, 생각보다 많은 딜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유지는 필수입니다. 그러나 글쿨을 공유하기때문에 글쿨낭비를 하지 않도록 글쿨컨트롤을 잘해줘야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용암 토템 - 1분간 지속되는 화염계 토템으로 광역딜을 도와주는 토템입니다. 3타겟 이상이라면 불타는 토템보다 높은 딜량을 기대할 수 있지만 범위가 좁고 자리를 이동할 때마다 리필해야 된다는 단점이 있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기도 합니다. 고정된 위치에서 광역딜을 할 경우에는 좋은 스킬입니다.

불의 정령 토템 - 1분간 지속되는 화염계 토템으로 불의 정령을 소환하여 딜을 도와줍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화염토템보다 딜량이 높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최우선 사용 토템이기도 하며, 가속과 같은 스탯에 영향을 받으므로 몰아치기딜을 할 때 사용하면 큰 효과를 발휘합니다. 원시의 정령술사 특성을 사용한다면 더 높은 딜량을 보여주지만 격노 폭발을 사용할 경우에는 일반적인 불의 정령이 소환됩니다.

야수 정령 - 30초간 지속되는 야수 정령 2마리를 소환합니다. 이 늑대 정령은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고, 자신의 딜량의 일부를 소환자의 힐로 전환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딜링 쿨기임과 동시에 힐업 생존기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야수 정령 문양을 사용시 강력한 생존기로 변신합니다.

지배력 - 주술사의 폭딜을 책임지는 최강급 쿨기, 지배력입니다. 고술의 경우 15초간 바람의 지배자로 변신하는 스킬로, 자동 공격과 폭풍의 일격이 30미터의 원거리 공격으로 변하며, 상대의 방어력을 무시합니다. 그리고 더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사족으로 대지의 정령 토템도 딜링 스킬이라고 하는 분도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그거 사용하느니 그 시간에 차라리 번개 화살을 한번 더 땡기는 것이 낫다는 것이 개인적인 견해입니다.
판다리아 시절이었다면 정말 글쿨이 놀고 있을 때 한 번쯤은 고민해보았겠지만 드군에서 데미지가 너프된 대지의 정령은 필드에서 약간의 탱킹 능력을 제외하면 굳이 다른 곳에서 사용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특성으로 원시의 정령술사를 사용한다면 스킬 활용을 한다면 모를까 일반 대지의 정령을 글쿨 낭비에 가깝습니다.
 
 
5. 딜링 외 스킬
 
 
1) 힐
 
치유의 파도 - 빠른 단일힐 스킬입니다. 고술의 경우 소용돌이치는 무기의 효과가 힐 스킬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소무5중첩의 치유의 파도는 죽어가는 공대원을 살리는 동앗줄이 되기도 합니다. 가끔씩 터지는 크리티컬 치유의 파도는 탱커의 힐마저 1/3을 복구하는 기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남발할 경우 딜이 떨어질 수 있으니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사용합시다.
 
치유의 비 - 범위형 다중힐 스킬입니다. 이 스킬 역시 소용돌이치는 무기의 효과가 적용되기 때문에 광역힐이 필요한 곳에서 적절하게 한 번씩만 사용해도 힐러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세찬 물결을 사용하는 치유의 토템과 같이 사용하면 은근히 힐량을 뽐낼 수도 있습니다.
 
치유의 토템 - 설치형 단일힐 스킬입니다. 세찬 물결 특성을 사용하면 동시에 2명을 치유하며 힐량도 소폭 상승합니다. 또한 치유의 토템 문양과 혼용한다면 준생존기급의 능력을 발휘하기도 하니 글쿨이 낭비되지 않는 선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고대의 인도 - 술사의 특성 공대힐 스킬입니다. 드군에 들어와서 정말 고인이 되버린 특성이지만 순간적인 힐업에서는 나름 도움이 되니 구간에 따라 스왑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고술에게 힐 스킬은 자신의 생존이나 공대의 생존에 최소한의 도움을 준다는 생각을 가지고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공대원 살리겠다고 힐을 열심히 지원하는 고술보다는 공대의 생존을 위해 이 놈을 빨리 없애버리겠다는 생각으로 딜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 물론 글쿨이 낭비되지 않는 선에서 활용한다면 상관없으니 적절한 글쿨컨트롤을 연습하도록 합시다.

 

 

2) 생존

 

주술의 분노 - 15초간 받는 모든 피해를 30% 감소, 쿨타임 1분이라는 고술의 밥줄 생존스킬입니다. 문양의 활용에 따라 뎀감 60%자해제까지 지원이 가능한 여러모로 토털리 퍼펙트한 스킬입니다.

 

영혼 이동 - 6초간 받는 모든 피해를 40% 감소, 쿨타임 1.5분이라는 고술의 두번째 밥줄 생존스킬입니다. 주술의 분노와 영혼 이동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고술의 생존력은 더욱더 상승합니다. 다만 주술의 분노에 비해 쿨타임이 길고 지속 시간이 짧기 때문에 중요한 생존 포인트에서 사용해야합니다.

 

돌의 보루 토템 - 30초간 지속적인 뎀감 보호막을 부여하는 특성 스킬입니다. 쿨타임도 1분이기 때문에 지속적인 광역 피해가 발생하는 곳에서 적절한 스킬입니다. 다만 한 번에 큰 피해가 들어오는 곳에서는 큰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영혼 이동에 비해 많이 활용되지 않는 편입니다.

 

 

3) 군중제어


사술 - 단일 메즈 스킬입니다. 1분 지속, 쿨타임 45초인간형과 야수형에게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술은 마법사의 양변이와는 달리 무조건 한 대 친다고 풀리는 것이 아니라 확률적으로 풀리기 때문에 나름의 장점이 있다고는 하지만 쿨타임이 긴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드에서는 쫄들을 메즈할 때 쓰는 것 외에는 아직까지 큰 활용도는 없습니다.

축전 토템 - 설치형 광역 기절 스킬입니다. 토템 소환 후 5초 후 폭발, 8미터 반경의 적을 5초간 기절시킵니다. 효과 자체는 광역 기절이라는 것에서 장점을 찾을 수 있지만 역시 설치형에다가 설치 후 발동시간이 걸린다는 단점이 생각보다 크게 작용합니다. 물론 문양을 사용해 3초로 줄일 수는 있지만 역시 딜레이가 있는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타이밍과 위치를 계산하여 까는 방법을 숙련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45티어 특성에서 토템 재배치를 사용하신다면 터지는 시간에 맞춰 위치를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속박의 토템 - 설치형 광역 이동속도 감소 스킬입니다. 20초간 반경 10미터 안의 적들의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쫄드리블을 도와주거나 도주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구속의 토템 - 30티어 특성 스킬이며, 속박의 토템을 대체합니다. 설치시 5초간 10미터 안의 적들을 제자리에 묶은 후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속박의 토템의 진화형 스킬이며, 광역 메즈가 필요할 때 적절한 스킬입니다.


4) 그 외 유틸 스킬

날카로운 바람 - 원거리 차단 스킬로 쿨타임 12초, 3초간 같은 계열 주문 봉인의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예전 5초 차단의 전설을 보유했던 스킬로 현재는 그저 원거리라는 장점만이 남은 차단 스킬입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도 다른 밀리 차단클들보다 차단이 쉽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특히, 담쟁이포자 신화모드에서 아무리 무빙이 바빠도 큰 쫄의 차단을 놓치지 않는 것에서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겠습니다.

정화 - 적의 버프 1개를 제거합니다. 현재로서는 높망의 네임드 자체에게 쓸 일은 없지만 쫄들을 잡을 시 다양한 버프를 지울 수 있습니다.

영혼 정화 - 아군의 저주 디버프를 모두 제거합니다. 저주해제 클래스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해제를 도와줍시다. 단, 레이드에서 쓸일은 없습니다.(현재로서는)

진동 토템 - 10초 지속, 30미터 반경 내의 공대원들의 공포, 현혹, 수면 효과를 제거합니다. 활용도가 매우 높은 스킬이지만 디버프에 걸리기 전에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을 계산해야합니다.

바람걸음 토템 - 6초 지속, 40미터 반경 내의 공대원들을 이동 방해 효과에 면역이 되게 합니다. 드루이드의 쇄도의 포효와 함께 공대원들의 무빙을 돕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마법흡수 토템 - 15초 지속, 주위 아군을 대상으로 하는 해로운 주문을 흡수하고 사라집니다. 단일 타겟에 대한 해로운 주문을 하나 막아주는 토템으로 주문 하나를 완전히 제거하니 활용도는 상당한 편입니다. 

정령의 발걸음 - 시전자의 모든 이동 방행 효과를 제거하고, 15초간 시전자의 이동 속도를 60% 상승시킵니다. 고술의 밥줄 무빙 스킬입니다. 지속 시간이 상당한 편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방해 효과 자해제라는 효과도 포함되어 더욱 좋습니다.


5. 고술의 딜링 메커니즘

고술로 딜을 잘하기 위해서는 딜사이클을 잘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한 것은 모두가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고술의 딜링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있는 사람이 더 좋은 딜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고술의 딜을 높이기 위해서 어떤 부분을 알고 있어야 하는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술의 지속 효과

모든 직업의 스킬들은 액티브와 패시브, 즉 시전 스킬과 지속 료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고술의 주력 딜링 스킬들과 다양한 유틸, 생존 스킬들은 당연히 시전 스킬로 구분이 됩니다.
그러나 이런 시전 스킬들의 연계나 딜링 사이클만을 중시해서 지속 효과를 잊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지금부터 고술의 중요 지속 효과를 알아보겠습니다.
(바람의 은총이나 벼락과 같이 기본 스탯을 올려주는 효과는 설명에서 제외하겠습니다.)

몰아치기 - 근접 가속 효과가 폭풍의 일격, 용암 채찍, 충격류 주문, 정기 폭발, 불꽃 회오리의 재사용 대기시간 및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킵니다.
툴팁을 보시면 근접 가속효과가 위의 스킬들의 대기시간을 감소시키는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위의 스킬들 전부가 고술의 주력 딜링 스킬들이라는 것입니다. 고술이 왜 가속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지요.
참고적으로 고술의 EP값의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템랩 630 - 민첩>연속타격>=특화>가속>치명타>유연성
템렙 660 - 민첩>가속>연속타격>=특화>치명타>유연성
템렙 680 - 민첩>가속>연속타격=특화>치명타>=유연성
심크 BIS 기준 - 가속>특화>연속타격>치명타>유연성
결론적으로 여러분이 고술의 딜을 올리고 싶으시다면 일단 가속을 최우선으로 올리시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강화된 무기 - 드군에서 통합이 된 질풍의 무기와 불꽃의 무기가 지속효과로 바뀐 스킬입니다. 효과 역시 주무기에는 질풍의 무기를, 보조무기에는 불꽃의 무기 효과를 부여합니다. 그렇다면 공격 속도와 딜사이클이 빨라질 수록 강화된 무기의 효과도 더 많이 발동할 것입니다. 이 역시 고술이 가속을 올려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소용돌이치는 무기(소무) - 근접 무기로 피해를 입히면 일정확률로 소용돌이치는 무기 중첩을 얻습니다. 중첩 하나당 다음 자연 계열 주문의 시전 시간과 마나 소비량을 20%만큼 감소시키고, 직접 치유 효과를 10%만큼 증가시킵니다. 고대의 영혼이나 사술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5번까지 중첩됩니다.
자~ 고술의 밥줄 효과인 소무입니다! 먼저 중첩 하나 당 마나 소비량과 시전 시간을 20%씩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5번 중첩되면? 당연히 무료로 즉시 시전 스킬을 사용한다는 뜻이 됩니다. 거기에 힐을 사용할 경우는 효과가 10%씩 상승해서 최대 50%를 상승 시킵니다. 참고로 드군에서 배우게 되는 소용돌이치는 무기 연마라는 지속 효과에는 중첩 하나 당 자연 계열 주문의 공격력을 10%씩 상승시키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정말 사랑스러운 스킬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 효과로 적용되는 스킬은 번개 화살, 연쇄 번개, 치유의 파도, 치유의 비가 있습니다. 이런 시전 스킬들을 5중첩 기준으로 즉시 시전하게 만드는 이 효과덕에 딜로스가 줄어들고 오히려 딜을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또한 5중첩을 이용한 치유의 파도는 죽어가는 아군을 요단강에서 건져오는 힘을 보이기도 하니 적절한 순간에 사용해주는 센스를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이 소무의 중첩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가 고술의 딜량을 결정한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화염 충격 연마 - 화염 충격이 주기적 피해를 입힐 때마다 15%의 확률로 용암 채찍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됩니다. 고술이 왜 화염 충격을 빡빡하게 유지해야 하는가를 보여주는 툴팁입니다. 고술의 단일딜 최고의 데미지를 자랑하는 스킬은 용암 채찍입니다. 그런데 이 스킬을 초기화 시켜준다? 겁나 조쿤!? 거기다가 이 효과는 화염 충격별로 적용이 되기 때문에 다중 타겟으로 들어간 화염 충격이 많을 수록 발동 확률도 상승합니다. 5타겟 이상으로 화염 충격을 유지하고 특성마저 정기의 메아리라면 멈추지 않는 용암 채찍도 가능합니다. 단순히 화염 충격의 딜량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이 효과도 이해하고 있다면 고술의 딜을 더 상승하게 될 것입니다.

향상된 폭발 - 정기 폭발 사용시 4초 동안 이동 속도를 30%만큼 증가시킵니다. 고술에게는 정령의 발걸음이라는 희대의 이동 속도 증가 스킬이 존재하는데, 이 효과까지 적절하게 이용한다면 고술이 속도가 부족해서 죽는 경우는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그래도 죽는다면 공략 자체를 다시 이해하셔야 합니다.)


2) 단일 대상(광역딜을 넣기 부적합한 2중 대상의 경우도 포함)

고술의 단일딜의 기본은 '주력 딜링 스킬을 우선순위에 맞게 꽂아 넣는 것'입니다.
고술의 주력 딜링 스킬은 위에서 보았을 것입니다.
그 스킬들의 효과나 쿨타임을 고려해 스킬들에 우선순위를 매깁니다.
예를 들어 폭풍의 일격과 용암 채찍이 동시에 들어와 있다면 어느 것을 먼저 쓸 것인가?
이런 상황들에 대해서 스킬들의 우선 순위를 매긴다면 스킬들을 순위에 맞게 꽂아 넣을 수 있을 것입니다.
거기에 도트, 토템, 디버프 유지까지 수행을 해야합니다.
고술이 유지해야 하는 것은 화염 충격의 도트 유지, 불타는 토템(or 용암 토템) 유지, 폭풍의 일격 디버프 유지 등이 있습니다.
화염 충격의 유지는 지속적인 딜량의 증가와 지속 효과인 화염 충격 연마의 발동을 위해 유지는 필수입니다.
토템의 유지 역시 지속의 딜량의 증가와 60초라는 유지 시간덕에 안정적인 딜량 증가를 노릴 수 있습니다.
폭풍의 일격 디버프는 고술의 주력 스킬인 번개 화살의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기 때문에 이 역시 유지는 필수가 됩니다.
문제는 이 것들을 글로벌쿨타임(글쿨)의 낭비를 줄이면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스킬을 사용하면 약간의 텀이 생기게 되는데 그것을 글쿨이라고 합니다.
이 글쿨의 시간 동안은 어떤 스킬도 쓸 수 없게 됩니다.(날카로운 바람같은 예외 스킬도 있습니다.)
글쿨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신의 스킬 중 가장 높은 기대값을 가지는 스킬부터 차례대로 사용해야 되는 것이고 스킬에 우선순위를 두게 되는 것입니다.
글쿨이 없다면 그냥 스킬이 돌아오는 순서대로 계속 누르면 되겠죠?(그게 안되니까 제가 이런 글을 쓰는 것입니다.)


3) 다중 대상 및 광역

고술의 광역딜은 적어도 3타겟 이상은 존재해야 효율이 상승하며, 대상의 수가 늘어날 때마다 그 효율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
고술의 광역 스킬은 용암 토템, 연쇄 번개, 불꽃 회오리, 마그마 분출(특성)이 있습니다.
여기서 용암 토템과 연쇄 번개는 그 효율이 매우 떨어지기 때문에 제외하겠습니다.
용암 토템은 설치형이기 때문에 이동하는 적에게 매우 비효율적이며, 연쇄 번개는 고술의 주력 특성인 격노 폭발의 효과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단일 번개 화살의 데미지에도 못 미치는 경우도 생깁니다.
물론 3타겟 모두에게 정확히 연쇄 번개를 꽂아 넣을 수 있다면 그 때만큼은 사용해도 괜찮습니다.(2타겟이면 비효율)
그러면 이것을 제외하면 불꽃 회오리마그마 분출만이 남습니다.
마그마 분출설치된 불꽃의 토템을 중심으로 40미터 내의 적에게 10초간 일정한 간격으로 마그마를 쏘는 스킬입니다.
이 공격은 하나하나가 모두 광역 공격이기 때문에 뭉쳐 있는 적에게 사용하면 엄청난 딜량을 자랑하는 스킬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단점이 존재합니다.
먼저, 이 스킬은 토템을 중심으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토템의 유지가 필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그마 분출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토템 설치, 마그마 분출 사용이라는 두번의 글쿨을 잡아먹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글쿨 컨트롤을 잘해줘야 딜로스를 줄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토템의 유지 시간을 체크하지 못해 5초가 남은 상태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나머지 5초는 발동도 못한 채 사라지게 됩니다.
마그마 분출 사용 전에는 항상 글쿨을 계산하고 토템의 유지 시간을 체크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불꽃 회오리는 고술을 광딜 최강으로 만들어 준 최고의 스킬입니다.
화염 충격으로부터 퍼져나오기 때문에 다중 대상에게 화염 충격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광역딜의 핵심입니다.
화염 충격을 일일이 사용하는 것은 당연히 뻘짓!
용암 채찍에는 대상의 화염 충격을 20미터 반경 내 최대 6명의 적들에게 화염 충격 효과를 이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첫 대상에게 화염 충격 -> 용암 채찍으로 다중 대상에게 이전 -> PO불꽃 회오리WER 라는 스탭을 밟으셔서 광역딜을 하시면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단순하게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광역딜 대상이 5마리일 경우, 불꽃 회오리의 딜링 대상은 발동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4마리가 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불꽃 회오리가 5개가 발생하니 4 * 5 = 20, 불꽃 회오리 한 번의 시전으로 20틱의 딜이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화염 충격 유지 대상의 수-1)*(불꽃 회오리 반경 내의 적) = (불꽃 회오리 딜링 횟수)라는 공식이 나오죠.
물론 불꽃 회오리의 최대 발생 수는 7개이기 때문에 한계는 존재하지만 딜링 대상에는 한계가 없기 때문에 쫄이 많으면 많을수록 딜량의 상승폭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합니다.(곧 7개에서 6개로 너프 예정이랍니다...ㅠ)
여기서 쫄들의 뭉쳐 있는 정도나 불꽃 회오리의 거리를 고려해야 하지만 단순하게는 위의 공식만큼 딜이 들어가게 됩니다.(불꽃 회오리 문양을 통해 범위를 늘린다면 더 좋겠죠?)
불꽃 회오리의 장점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불꽃 회오리는 즉시 시전 스킬이기 때문에 무빙 중에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MIRACLE!!!)
거기에 화염 충격 대상을 중심으로 퍼져나오기 때문에 대상자가 움직인다 하더라도 문제가 없습니다.
이것은 난전이 펼쳐지고 잦은 무빙이 발생하는 높망의 텍터스와 마르고크에서 최고의 효율을 가집니다.
그리고 실험 결과 불꽃 회오리는 화염 충격 대상자가 플레이어와 100미터 내의 거리만 유지하면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고술의 광역딜은 다중 대상의 화염 충격 유지 -> 불꽃 회오리 사용불꽃의 토템 유지 -> 마그마 분출 사용이라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왜 이리 짧아졌지?)


6. 딜사이클

이제 고술에 대해서도 알아볼 만큼 알아보았으니 이제 제일 중요한 딜사이클을 정리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적는 딜사이클은 제 개인적인 의견과 허수아비 실험, 다른 분들의 의견이 반영된 결과이며, 의문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심크 기준 우선순위(썬더치킨님의 글에서 가져왔습니다)

원시 정령 특성

1. 불타는 토템 활성화
2. 바람의 일격 (지배력 폭격)
3. 번개 화살 (5소무 즉시 시전)
4. 폭풍의 일격
5. 용암 채찍
6. 화염 충격 (불꽃폭발 버프 시 화충 9초 이하로 남았을 때 리필)
7. 정기 폭발
8. 냉기 충격
9. 번개 화살 (1소무 이상이거나 고대의 신속함 버프와 함께)
10. 불타는 토템 리필 (20초 이하로 남았을 때만)

격노 폭발 특성

1. 불타는 토템 활성화
2. 정기 폭발 (격노 폭발)
3. 바람의 일격 (지배력 폭격)
4. 번개 화살 (5소무 즉시 시전)
5. 폭풍의 일격
6. 용암 채찍
7. 화염 충격 (불꽃폭발 버프 시 화충 9초 이하로 남았을 때 리필)
8. 냉기 충격
9. 번개 화살 (1소무 이상이거나 고대의 신속함 버프와 함께)
10. 불타는 토템 리필 (20초 이하로 남았을 때만)

정기 작렬 특성

1. 불타는 토템 활성화
2. 정기 작렬 (4소무 이상이거나 고대의 신속함 버프와 함께)
3. 바람의 일격 (지배력 폭격)
4. 번개 화살 (5소무 즉시 시전)
5. 폭풍의 일격
6. 용암 채찍
7. 화염 충격 (불꽃폭발 버프 시 화충 9초 이하로 남았을 때 리필)
8. 정기 폭발
9. 냉기 충격
10. 정기 작렬 (1소무 이상일 때 캐스팅)
11. 번개 화살 (1소무 이상이거나 고대의 신속함 버프와 함께)
12. 불타는 토템 리필 (20초 이하로 남았을 때만)

정기 융합 특성 시 융합 2스택 + 불꽃폭발 버프 시 화충 도트 16초 이하로 남았을 때 화충 리필합니다.
폭풍 정령 토템 특성 시 불의 정령 토템보다 먼저 사용합니다.
마그마 토템 특성은 불타는 토템(불의 정령 토템)이 15초 이상 남아 있을 때, 쿨마다 사용합니다.
(모든 특성에서 야정, 불정은 전투 시작 직전에 뽑아주시면 됩니다. 불정과 불타는 토템이 겹치지 않게 주의하세요.)

기본적으로 고술의 딜사이클은 특성에 맞게 위의 우선순위에 따라 스킬을 사용하면 되겠습니다.(단일딜, 고대의 신속함 특성 기준)
그리고 한 가지 저는 고대의 신속함 특성을 사용하지 않고 정기의 메아리 특성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 다릅니다.
정기의 메아리 특성을 사용해도 저 위의 우선순위는 유지되는 것은 같습니다.
그러나 저 같은 경우, 5소무와 정기의 메아리가 동시에 올 경우 정기의 메아리를 먼저 소비하는 편입니다.
격노 폭발 특성을 같이 사용시에도 격폭과 정기의 메아리가 동시에 온다면 정기의 메아리를 먼저 소비합니다.
정기의 메아리를 소비하지 않고 5소무 번개 화살이나 격노 폭발을 사용할 경우 이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정기의 메아리의 기대값을 버리게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것은 실험적으로 얻은 우선순위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지만 제 경험상 더 스무스한 딜사이클이 유지가 되는 것 같습니다.

그 외에 오프닝이나 광역딜의 경우만을 따로 적어보겠습니다.

-오프닝

1) 카운트 4~3초전 야정, 불정 소환(폭정 특성 사용시 폭정) → 2초전 물약 사용 + 마그마 분출(마그마 특성 사용시)  1초전 정폭(격폭 특성 사용시 격폭) → 화충 → 용채 → 폭격 → 지배력 → 바격(지배력 폭격인 바람의 일격) → 이 후 우선순위에 따라 딜사이클 반복

이 사이클은 주로 초반 블러드를 사용하는 경우 적합한 오프닝 딜사이클입니다. 또한 폭풍의 일격을 사용한 후 지배력을 사용하면 바람의 일격이 바로 돌아오는 것을 이용해 초반 몰아치기 딜을 넣을 수 있게 됩니다.

2) 카운트 4~3초전 야정, 불정 소환(폭정 특성 사용시 폭정) → 2초전 물약 사용 + 마그마 분출(마그마 특성 사용시)  1초전 정폭(격폭 특성 사용시 격폭) → 화충 지배력 → 바격(지배력 폭격인 바람의 일격) → 이 후 우선순위에 따라 딜사이클 반복

위의 사이클과 큰 차이점은 없지만 화충을 사용한 후 바로 지배력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초반의 짧은 장신구와 전설반지, 무기마법부여의 효과를 조금이라도 더 지배력과 같이 사용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또한 처음부터 지배력을 바로 사용하여 멀리서부터 딜을 시작하기 때문에 근접 딜러들의 시작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광역딜(3타겟 이상)

화충 → 용채 → 정폭(or격폭) → PO불회WER → 이 후 불회 쿨마다 불회 사용하며 정폭과 동시에 돌아온다면 정폭 우선, 화충 도트 유지 필수(마그마 특성 사용시 광역딜 시작하기 전 마그마 유지 우선)


7. 도움이 되는 매크로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는 애드온도 같이 소개하고 싶었지만 제가 사용하는 고술에게 도움이 되는 애드온이라고는 Totem Timer(토템 타이머)뿐이군요. 토템 타이머는 주로 사용하는 스킬들을 따로 모아서 보여주며 주요 쿨기와 윤회,보호막의 쿨타임과 유지시간도 보기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애드온에 대해서는 다른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런고로 제가 사용하는 몇가지 매크로만을 소개하겠습니다.

스킬 사용과 동시에 공격 시작 매크로

#showtooltip 
/startattack
/시전 번개 화살

스킬 사용과 동시에 공격을 시작하는 아주 간단한 매크로입니다.
시전 스킬에 폭풍의 일격이나 용암 채찍같은 주요 스킬들로 이름만 교체하면 다른 스킬에도 바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원시 불의 정령이 존재할 때 불타는 토템 소환 차단 매크로

#showtooltip
/cast [nopet:원시 불의 정령] 불타는 토템

원시 불의 정령이 열심히 딜하고 있는데 실수로 불타는 토템을 누르셨다고요? /애도를 표합니다.
이런 실수를 하는 분들을 위한 매크로로 원시 불의 정령이 나와있으면 불타는 토템이 소환되지 않는 매크로입니다.
불타는 토템에 용암 토템이라고 고치기만 해도 용암 토템에도 적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상급 불의 정령은 펫으로 적용이 안되기 때문에 원시의 정령술사 특성을 사용하는 분에게만 도움이 되겠습니다.
만약 저 nopet대신 토템 자체를 인식하게 하는 매크로 구문이 있다면 토템을 기준으로 적용이 가능할 것입니다.
하지만 저는 그 방법까지는 모르기 때문에 매크로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주시 차단(or 정화) 매크로

#showtooltip
/stopcasting
/cast [@focus,exists][@target] 날카로운 바람

주시 대상을 설정시 주시 대상자를 차단, 주시 대상이 없을 경우 현재 대상을 차단하는 매크로입니다.
날카로운 바람을 정화로 고치면 주시 대상 정화 매크로로 변신합니다.
물론 여기에 영혼 정화를 사용하여 주시 대상의 저주를 해제하는 매크로도 만들 수 있겠지만 고술에게는 필요가 없군요.

스킬 사용시 외치기로 사용한 스킬을 링크하고 지정 대사를 사용하는 매크로(전투중에만 사용)

#showtooltip 
/stopmacro [nocombat]
/run if GetSpellCooldown("피의 욕망")==0 then SendChatMessage(GetSpellLink('피의 욕망').." 시전합니다! CRAZY OF BLOOD!!!  ","YELL")end
/시전 피의 욕망

스킬을 사용시 자신이 사용한 스킬과 매크로에 지정한 대사를 외치기로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스킬이 사용이 된 시점에서만 외치기가 나옵니다.(스턴시에는 발동이 안되도 외치기가 나오기도 함)
위의 매크로는 피의 욕망을 사용하는 매크로로 중간에 있는 /stopmacro [nocombat] 구문을 통해 전투가 일어나지 않으면 매크로도 사용이 안되게 할 수 있습니다.
주로 실수로 쉬는 시간이나 브리핑 시간에 블러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구문이죠.
물론 저 구문을 빼면 평소에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showtooltip
/run if GetSpellCooldown("진동의 토템")==0 then SendChatMessage(GetSpellLink('진동의 토템').." 시전합니다! 누나의 진동토템은 날 설레게해♥ 우↗야↘ ","YELL")end
/시전 진동의 토템

이것이 중간에 /stopmacro [nocombat] 구문을 뺀 예시 매크로입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진동의 토템 매크로이기도 합니다.
중간의 대사 부분과 YELL 부분, 시전 스킬 부분을 고쳐서 다른 스킬, 다른 대사, 다른 채팅 영역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적으로 다른 채팅의 영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say = 일반채팅
yell = 외치기
raid = 공격대채팅
party = 파티채팅
아래의 사진은 진동의 토템 매크로를 시전할 때 나오는 모습을 캡쳐한 사진입니다.



죽은 대상의 이름을 띄우며 대사를 외치는 매크로

#showtooltip
/stopmacro [nodead]
/시전 고대의 영혼
/y <%t>님에게 [고대의 영혼]을 시전합니다. 일어나게나 용자여~

%t 라는 부분은 대상의 이름을 표시하는 부분이며, /stopmacro [nodead] 라는 구문을 통해 죽은 대상에게 사용이 가능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저를 대상으로 이 매크로를 사용한다면
님에게 [고대의 영혼]을 시전합니다. 일어나게나 용자여~ 라는 외치기가 발생하면서 고대의 영혼을 시전하게 됩니다.
솔직히 도움은 크게 안 되는 매크로이지만 다른 매크로에도 활용이 가능한 여지가 남아 있는 매크로입니다.


8. 마치며...

나름 리분이나 대격변때는 이런저런 고술의 대한 글을 쓰기도 해보았지만 이렇게까지 써보는 것은 처음입니다.
시간에 쫒기고 다른 일을 하면서 하다보니 글이 난잡하기도 하고 오래 걸리기도 했습니다.
그래도 안 그래도 부족한 고술분들에게 제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앞으로도 시간이 허락하는 선에서 레이드별 공략에 대해서도 쓸 예정입니다.(그 시간이 언제가 될 지는...)
이유없는 태클이나 근거없는 유언비어는 무지개 반사, 적절한 지적과 문의는 환영합니다.
지금까지 헬스크림 호드 'Humterzorro'였으며 게임 내의 귓말이나 댓글의 질문은 제가 확인하는 대로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물론 레이드 중 질문이 온다면 답변이 힘들겠죠?)
지금까지 허접한 글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드레노어를 방황하시는 모든 고술들이여! 일어나라!
/시전 피의 욕망
/Y CRAZY OF BLOOD!!!(영웅심 사절!!!)




P.S 폭격과 용채의 우선순위에 대하여

폭격과 용채의 우선순위를 두고 질문하신 분이 있어서 추가로 작성합니다.
위에서 보시면 심크의 기준으로는 폭풍의 일격이 용암 채찍보다 더 상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고술을 하시는 분들은 용암 채찍이 폭퐁의 일격보다 쎄다고 생각하고 계십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예전에는 용채가 폭격보다 강력했지만, 지금은 폭격이 용채보다 강력합니다.
드군에 와서 핫픽스를 통해 폭격의 데미지가 상승을 하였고, 그것이 쌓여서 지금은 폭격의 공격력보다 강력해진 것입니다.
하지만 역시 백문이 불여일견이죠?
밑에 사진을 보시겠습니다.


일단 허접하게 편집한 점 미리 양해를 구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전설반지와 발동장신구를 제외하고 강족 버프효과를 다 지운 후 허수아비를 대상으로 100번의 용채와 폭격을 넣은 사진입니다.
간단하게 보셔야 할 것만을 추린다면 이렇게 정리가 되겠습니다.

       Hit 평균 Crit 평균
용채   14967   30277
주격   10022   20086
보격    5194   10625
폭격   15216   30711

주격은 주무기 폭격이고, 보격은 보조무기 폭격이며, 두 가지를 합친 값을 폭격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일반 데미지나 크리 데미지를 모두 비교해도 폭격의 데미지가 용채보다 높은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단 100만의 실험을 통해 얻은 값이기 때문에 그 정확도는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 추가해서 하면 용채가 폭격보다 더 높은 데미지를 얻을 수도 있겠지요.
그런데 중요한 것은 제 무기를 보시면 알겠지만 주무기의 템렙은 670이지만 보조무기는 685입니다.
폭격의 데미지는 주무기와 보조무기 모두의 영향을 받지만 용채는 보조무기의 영향만을 받습니다.
템렙도 보조무기가 높은데도 이런 결과가 나왔다면 같은 템렙의 무기를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다시 실험을 한다해도 폭격의 데미지가 더 높을 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만약 의심이 든다면 지금 당장 폭격과 용채의 툴팁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같은 템렙의 무기라면 툴팁상에도 폭격의 데미지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순수 데미지만을 비교한다면 결국 기대딜량은 폭격이 용채보다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단, 여기에는 다시 변수가 존재합니다!
제가 고술의 딜링 메커니즘에서 설명드렸던 화염 충격 연마가 바로 변수입니다.
화염 충격 연마의 효과는 화염 충격의 틱마다 확률적으로 용암 채찍의 초기화입니다.
폭격은 용채보다 쿨타임이 적은 편이지만 초기화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하지만 용채는 화염 충격 연마를 통해 초기화될 수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같은 시간은 똑같이 딜링을 한다면 당연히 폭격이 용채보다 횟수가 많겠지만 화염 충격 연마의 효과로 용채의 초기화 횟수가 늘어난다면 용채가 폭격보다 더 많은 딜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폭격과 용채의 쿨이 동시에 들어왔다면 우선순위상으로 폭격 - 용채 순서대로 딜링을 하는 것이 맞겠지만, 용채 - 폭격 순서대로 딜링을 하다가 폭격을 사용하는 중에 화염 충격 연마의 효과로 용채가 돌아온다면 바로 용채 - 폭격 - 용채 라는 3단 콤보가 시전된다는 것입니다.
물론 확률에 딜링을 기대한다고 하면 당연히 모든 딜링은 로또딜이 되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맞게 딜링하는 것이 좋겠지만, 만약 화염 충격이 유지되는 타겟이 많은 지점이라면(예를 들어2타겟이 지속되는 쌍둥이 오그론이나 쫄이 나오는 지점) 당연히 용채의 기대값도 높아질 것입니다.
실제로도 5타겟에게 화염 충격을 유지하면 5연속 용채도 심심치 않게 발동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물론 정기의 메아리 특성을 사용하고 있을 때, 폭격과 용채가 동시에 들어와 있다면 단순 딜량이 높은 폭격을 사용하는 것이 이득일 것입니다.

요약하자면
1회 딜량 기대값 : 폭격 > 용채
같은 시간 1타겟 딜량 기대값  : 폭격 >= 용채 (화염 충격 연마 발동 횟수에 따라 용채가 높을 수도 있음)
같은 시간 다중타겟 딜량 기대값 : 폭격 =< 용채 (타겟이 많아도 화염 충격 연마가 발동이 안 될 수도 있음)
라는 결과 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이 모든 것은 작은 실험과 개인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했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과는 다를 수도 있으니 이런 견해도 있다는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댓글에서 언급하신 폭격의 사용시 터지는 질풍의 효과 또한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폭격의 딜링기대값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질풍은 주무기의 효과로 터져나오기 때문에 용채로는 안 터지지만 폭격으로는 터질 수 있으며, 드군에서는 질풍의 내부쿨이 사라졌기 때문에 그 기대값 또한 높습니다.


참고한 글




본인의 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