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의. 평범한 유저가 작성한 글입니다.
 
 
베타를 마무리하며 글을 작성합니다.
복술의 개괄적인 글들은 잘 번역되어 있으나 넴드별 공략은 없는 것 같아 작성해봅니다.
당연히 완벽하지 않으며,
주관이 흠뻑 개입된 글이므로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독백체 주의)
860레벨 아이템 파밍까지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합니다.

 
 
모든 내용은 신던 고단 기준이며, 레이드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별도로 표기합니다.
(*경험한 내용들은 모두 약 3주 전의 내용이므로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크으..눙물이 나는 유물 트리
1번 금테는 성해 자리에 토템이 깔려 주변 아군을 치유하는데, 그렇게 치유량이 높지는 않다.
치유량만 따지면 2번도 마찬가지. 하지만 1번과 2번의 결정적인 차이는 금테로 가는 과정에 있다.
 
1번으로 가는 길에는 밀어닥치는 파도 강화, 성해 밖에 1인 힐에 도움되는게 없지만,
2번으로 가는 길에는 치물치파힐량 증가, 치토 가속증가, 크리시 다음 주문 시전감소 등 여러모로 도움되는 게 많다.
 
1번 금테와 2번 금테의 선택 기준은 레이드와 신던이다.
밀리가 많은 레이드에서는 확실히 1번이 월등히 좋다. (과정도 치비,연치 증가)
2번 금테는 다소 아쉬운 점이 치토가 먼저 치유한 대상이 만피가 되기 전까지는 그 대상만 치유해서
힐도트가 1명한테만 고정되는 것.
 
개인적으로 추천하라면 당연히 2번 금테후 3번 금테로 가는걸 추천한다..
난 성해덕후라서 1번을 찍겠어 라고 하면 말리지 않겠지만.. 1번 금테를 찍고 3번 금테로 가는 길이 너무 구리다.
각종 쓰레기 특성만 모아 놓음. 결국 유물력 점수를 아끼려면 1-2-3으로 가야할텐데
그렇게 되면 치해토 금테(3번 금테)를 찍는 것이 엄청 느려진다....필자처럼
 


 
 
 
신던 공략시 베이스로 들고 다닌 특성.
 
15 - 무조건 기복, 다른 건 볼 필요없다. 생폭? 기복 하위호환임.
 
30 - 복술만을 위한다면 당연히 자비로운 영혼. 쇄포나 다른 술사가 바람질주를 깔아주면 안심하고 영혼을 고를 수
     있지만, 그게 아니라면 가끔은 바람질주를 찍어주는 게 도움될 때가 있다.
 
45 - 스턴 짱. 고민의 여지가 없다. 탱 피가 3분의 1정도 달았을 때 깔아주자.
 
60 - 밀파 강화 추천, 신던은 탱힐이 주기 때문에  성해-치물or치파 2번  의 방식을 사용하게 될 것이다.
     고대의 인도를 찍고 승천이랑 묶어서 써보긴 했는데 승천 하나만으로 어차피 만피 다 채울 수 있더라.
     그리고 밀파 스택 1개와 2개 차이가 엄청 크다. 2개 쓰다가 1개 쓰면 엄청 답답함. 물길은 레이드용.
 
75 - 베이스는 대방 토템, 검요 막넴만 선보 토템을 쓴다.
 
90 - 끝없는 심연 / 일반, 영웅, 신던, 고단 모두 마나가 딸려서 뒤진 적은 없다. 따라서 기각.
     문제는 폭우 토템과 정메인데, 탱힐 편하게 운용하기에는 정메가 좋긴 하다. 폭우는 매번 깔아주기도 사실 귀찮고.
    
      다만 문제인 점은 정메는 사실 2개 스택 저장떄문에 찍는게 아니라 -밀파 버프 사용시 10% 확률로 성해 충전-
     때문에 찍는 거다. 와우는 기본적으로 25%~30%만 되도 체감상 엄청 자주 발동하는데, 이거는........
     정말 스택이 충전이 안된다. 가랑비에 옷이 젖다가 하도 비가 안내려서 옷이 마르는 수준이랄까..
     그래서 중간에 폭우로 갈아 탔다.
     폭우는 숙련자에 따라 효용이 매우 다를 것이다. 힐이 많이 들어가는 타이밍에 깔고,
     15초 후에도 다 유효힐로 들어가게끔 하는 것이 베스트. 승천이랑 묶어서 써주면 수준급의 힐량이다.
     다만 파티힐이 위주인 특성이므로, 탱힐에 집중하고 싶다면 정메로 가자.
 
100 - 무조건 승천. 샘솟는 물살이랑 만조는 레이드용 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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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델링 샷은 막넴만.)
 
감시관의 금고 (블러드 추천 넴드 2-5)

 
 
1넴 - 티라손 살데릴
 

 
별거 없다. 바닥피하고, 적당히 들어오는 광역데미지, 적당히 힐 해주면 끝나는 네임드.
다만 신던으로 가면 즉사 줄 이 생긴다. 즉사 줄이란......닿으면 죽는 끈을 말하는 거다.
(생존기 켜고 잠깐 스치면 살긴 하던가, 맞은 적이 없어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
그 줄이 시계 방향인가 시계 역방향인가로 회전하는데, 즉 무빙이 조금 잦게 된다.
허접한 네임드니까 괜히 이 네임드에서 블러드 키지 말자.
어차피 이 네임드에서 키나 다음 넴드에서 키나 다음 블러드는 어차피 콜다나다.
 
 
2넴 - 심문관

 
 
콜다나 다음으로 까다로운 네임드다.
주의할 점은 3가지다.
 
1번. 주기적으로 디버프를 거는데, 이 디버프를 갖고 있을 때 사용하는 스킬 쿨타임이 엄청나게 증가한다.
정확히 얼마인지는 기억이 안나는데, 치파를 쓰니까 쿨이 10초인가 15초로 늘어남.
이 디버프가 걸리면 화충을 쓰든 차단기를 쓰든 스턴토템을 던지든 조심해야한다.
(영던까지는 이 네임드가 디버프를 시전하는 동안 차단이 된다. 신던부터는 차단안됨.)
 
2번. 심문관이 맵 중앙 즈음에 이상한 눈깔을 뽑는데 그 눈깔이 광선을 쏜다.
그 광선을 쏘는 동안 눈깔을 정면으로 쳐다보지 않으면 실명에 걸린다.
그 눈알을 잡는 것도 아니고 언제나 있기 때문에 그냥 계속 눈 쳐다보고 힐하면 된다고 생각하자.
익숙해지면 어렵지 않음. 문제는 딜러들이지.
 
3번.★ 심문관이 주기적으로 이동하면서 쫄을 소환한다.
근데 그 쫄 중에서 판다 샤 쫄들이 있는데 이 쫄들이 문제다.
이 쫄들이 죽으면서 디버프를 걸면서 죽는데 6초 후인지 8초 후인지 주변 광역데미지가 터진다.
그런데 매우 아픔. 이 디버프도 쫄이 죽을 때 근처 아군한테만 뿌리는건지, 그냥 무조건 뿌리는 건지는
잘 기억이 안나는데 밀리3명이 같이 뭉쳐서 동시에 터지면 그냥 작살난다고 보면 된다.
심지어 이 밀리들이 공략을 모르고 터질 때 산개 안하면 그냥 최악임. (그런 경우는 매우 많다.)
 
해제 가능하므로 순차적으로 데미지를 들어올 수 있게 할 수는 있다. (해제하면 데미지 바로 터짐)
 
이 샤 쫄들을 잡을 떄가 승천 타이밍이다.
그리고 블러드는 감시관이 첫 쫄을 풀 때 사용하자.
 
 

 
3넴 - 잿바위거수
 
 
루트에 따라 꿈뻑마를 먼저 잡거나 거인을 먼저 잡거나 순서가 다를 수 있으나 순서대로 가자.
개꿀넴드. 전멸하면 파티 해체 요망.
 
넴드를 중앙 기준으로 3시 9시 12시에 클릭할 수 있는 오브젝트 거울이 있는데
그 거울을 클릭하면 넴드가 얼면서 25%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가 생긴다.
그냥 그 동안 화충넣고 용폭 번화 날리면 됨.
 
정상적인 딜러들이라면 그 디버프가 끝나고 난 후에 30초~ 1분 안에 전투가 끝난다.

주로 쓰는 스킬은 바닥에 불바닥을 엄청 깐다..
 
 
4넴 - 꿈뻑마
 
 
갓꿈뻑마님. 이 넴드께서 드랍하는 힐 장신구는 매우 사기다.
일반 던전에서 먹은 장신구를 영던다니면서 계속 꼈는데, 영던을 클리어하는 동안 (잡쫄+넴드)
전체 힐량의 10%를 차지한다....신던 장신구는 먹어보질 못했는데,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고,
그 이후 너프됐는지도 잘 모르겠다.
 
넴드 공략은 그냥 투사체들이 엄청 자주 날아온다.
그리고 그 투사체를 한번 맞으면, 다시 투사체들이 4방향으로 튕겨 날아간다.
한마디로 아군이 누구든 맞으면 맞을 수록 파티원들이 더 피할 게 많아지는 셈.
그냥 나그네 키고 힐하면 쉽다.
 
넴드 피를 깎다보면 넴드에게 방어막 버프가 걸리고 (99%뎀감?) 넴드가 360도 회전하면서 레이저를 쏜다.
그 레이저를 반사시킬 수 있는 거울 오브젝트가 주변에 있는데 퍼즐 맞추듯이 거울을 돌리면서
다시 넴드에게 맞출 수 있도록 각도 조정을 하면 된다.
신던이라고 해서 별로 다를 거 없다.
 
 
5넴 - 콜다나
 
어렵다기 보다는 까다로운 네임드.
파티원들이 모두 익숙하면 쉽다.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릴 뿐.
 
우선 오브젝트가 있는데 거울이 있다. 엘룬의 거울이라고 파티원 중 1명이 가지고 다닐 수 있다.
효과는
 
1. 콜다나가 소환하는 쫄의 위치를 밝히고, 타게팅해서 처치할 수 있다.
2. 콜다나가 중간에 은신하면서 팬옵나를 마구마구 쓰는데, 거울을 든 파티원이 가까이 가야 은신이 해제된다.
  (팬옵나 투사체는 회피 가능)
3. 콜다나가 생성하는 바닥, 이상한 오염물질 찌꺼기같은 바닥이 생성되는데, 제거하지 않으면 점점 커진다.
 거울을 든 파티원이 가까이 바닥에 가야 지울 수 있다. 커지는 정도는, 제거 안하면 모든 면적이 오염된다.
4. 콜다나가 사라지면서 혼령 벽을 던진다.
  어떤거냐면 넬쥴이 소환해오는 해골 벽처럼 맞으면 골로가는 벽.
  넬쥴 벽과 차이점은 우리가 해골을 잡고 출구를 뚫는 식이지만, 콜다나 벽은 출구가 정해져 있다.
  이 벽은 거울이 없다면 밝힐 수 없다. 거울이 있어야 벽의 형태가 보인다.
  그럼 거울로 일일히 출구를 찾아야하나? 그건 아니다. 콜다나가 벽을 4번인가 3번 연속으로 던지는데
  그 던질 때 처음에만 출구 위치가 보인다. 생존기 키고 1번 스쳐도 죽진 않는데, 2번 넘게 스치면 ㅃ2
 
*일반적으로 거울은 원딜이 들게 될 것이다. 없으면 밀리가 들어야한다. 기동성 좋은 클래스가.
필자가 860레벨로 금고 3신던 정도는 되겠지 라는 생각에 거울을 들고 힐 했었는데, 좀 귀찮다.
신경 쓸 것도 많고.....오버파밍 아니면 힐러가 드는 것은 비추.
 
 
위는 개괄 공략이고, 힐 공략은 이게 아니다.
 
콜다나 전투 - 쫄 팝 - 중간에 은신 팬옵나 - 콜다나 사라지면서 벽 생성 - 콜다나 팝 - 쫄, 벽 등의 순서다.
 
가장 주의할 점은 팬옵나도 아니오 벽도 아니오 쫄도 아니오 콜다나 그 자체다.
콜다나가 전투하는 동안은 글레이브를 던진다.
이 글레이브를 맞으면 디버프(글레이브 피격 데미지 증가)가 생기면서, 파티원에게 광역 데미지가 터진다.
이거 두번 연달아 터지면 승천키거나 치해토 돌려야된다.
한마디로 파티원이 잘 피해줘야 하는 셈, 여기도 힐러 역량이라기 보다는 딜러 역량에 좌우된다.
 
이 넴드떄문에 여기서 바람질주 토템을 찍을 지 고민할만하다.
근데 죽을 애들은 바람토템 깔아줘도 죽더라..

 

두번째 벽 생성부터는 콜다나가 사라지지 않는다. 데미지 줄 수 있다.
 
블러드 타이밍은 콜다나 첫 벽 생성 후, 콜다나 재등장 때 키면 된다.
 
(참고. 콜다나 개전 대사 '좋다, 네놈들 모두 없애주겠다.' 이 대사가 엄청 섹시하다..
근데 이 대사 말고 다른 대사들은 엄청 앙칼지고 이상한게 함정.)
 
감시관의 금고 자체가, 길고, 까다롭고, 짜증나지만
자주 와야한다..꿈뻑마 장신구 때문에.....
 
 
 

 
 
검은 떼 까마귀 요새 (블러드 2 - 4)
 
 
금고,검요,용맹 짜증나는 3대장 던전..
여긴 쫄몹이 op다. 광역 탄막 쏘는 애 있는데,,,강화 버프날이라면....
 
 
1넴 - 영혼의 융합체

 
 
바닥, 브레스 조심 .
중간에 시전시간이 엄청 긴 대폭발 스킬을 쓰는데,
대폭발때는 영혼이동 및 딜러들 생존기 눌러줘야 함.
 
 
 
2넴 - 일리산나

 
 
무빙을 바로바로 해주지 않으면 요구힐량이 급증함. (뭐 안그런 넴드가 있나...)
지상페이즈와 공중페이즈로 나누어진다.
 
지상페이즈에서는 아군 3명정도를 징표로 찍고 그들에게 돌진한다.
이 3명에게 순서대로 돌진하는데 돌진 피격데미지가 있고 돌진이 스쳐간 자리에 불바닥이 생긴다.
이 불바닥이 매우 아픔. 멍때리면 바로 사망
이때 승천이나 치해토 한번 깔면 편하다.
 
딜러들 무빙이 구리면 이 돌진 때 전멸이 꽤 난다..
 
2페이즈는 일리산나가 공중에 뜨고 안광을 1명에게 추적하면서 쏜다.
그 동안 쫄이 팝업된다. 쫄 잡고 일리산나 치면 되는데, 일리산나가 공중에 있지만
일리산나에게 최대한 붙으면 밀리들도 공격할 수 있다.
 
블러드는 시작블러드.
 
 
3넴 - 원한강타
 
보너스 몹.
 
원거리나 힐러에게 징표 찍고 징표 대상으로 돌진한다.
중간에 다른 아군이 서있으면 그 아군이 맞는다.
돌진 맞은 대상은 돌진피격데미지증가 디버프가 생긴다.
 
즉, 딜러들 or 힐러가 돌아가면서 맞아주면 된다는 얘기.
 
박쥐가 지나가면서 바닥을 뿌리는데 별로 아프지도, 넓지도 않다.
 
 
4넴 - 군주..가 아니라 중간에 숨어있는 단탈리오닉스?인가 기억이 안난다. 아무튼 나스레짐 블러드로드.
 
★★★ 필자가 군단 신던 공략하면서 제일 욕 많이한 네임드.
 
1페이즈.
 
군주 레이븐 크레스트와 싸운다.
조언자 라는 녀석이 (정체는 나스레짐) 중간중간에 '불태워버려라!' 라는 대사와 함꼐
중앙에 굵은 일직선 레이져를 쏜다. 맞으면 거의 백만 날아갔던걸로 기억을..
이건 그냥 맛보기. 2페이즈가 진짜다.
 
2페이즈.
레이븐 크레스트가 사라지고 조언자가 정체를 드러내며 나스레짐으로 변신한다. 중간에 대사를 치면서 나오는데
나스레짐이 등장하기 전까지 꼭 파티원을 만피를 채워야한다.
 
나스레짐이 등장하자마자 연발 어활(시전시간o)과 곤충 뗴를 동시에 쓴다.
곤충 떼는 한명에게 달라붙어 도트데미지를 입히는데 이 데미지가 개사기라
어활과 곤뗴가 겹치면 거의 무조건 1명이 죽을만한 데미지를 입힌다.
이 때 탱딜힐 파티원 모두가 생존기 다 켜줘야한다.
곤떼 바로 점사는 기본.
 
즉 시작하자마자 파티원 전멸급의 데미지에 대비해야 한다.
전투 시간을 고려하면 2번 정도 고비가 있을 것이다.
 
스피릿,윤회토템 // 승천, 치해토를 섞어서 사용해야한다.
필자는 승천+윤회토템 / 치해토+스피릿 으로 사용했다.
 
데미지를 어느정도 입히면 사라지면서 다시 중앙에 굵은 일직선 레이져를 쏘는데, 이 레이져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한다 이 레이져 스치면 사망함.
문제는 신던으로 오게 되면 이 레이져 속도가 꽤 빠르다. 한마디로 이속기 없는 클래스가 생각없이 움직이다가는
100% 죽음. 그래서 바람질주 토템이 있으면 좋다.
 
레이져 끝나면 다시 팝업되고 어활 쓰고 곤떼 쓴다.
 
그리고 수면 바닥도 깐다. 이 바닥위에 누가 올라가면 딜&힐 밀려서 그냥 전멸할 확률 매우 상승. (고단)
저스펙으로 도전해서 힘들었던 건지는 모르겠는데, 검떼 8단 가보고 그 이후로 간 적 없음.(욕나와서)
 
블러드 타이밍은 나스레짐이 팝업될 때.
 
 
 

넬타리온의 둥지 (블러드 1 - 3)

꿀던전 중의 하나.
 
 
1넴 - 로크모라
 
 
개꿀넴드. 전멸하면 파티 해체 요망.
광역데미지를 입히면서 동시에 움직이면 데미지를 입는 바닥을 깐다.
사실 힐러는 움직일 일이 별로 없는 넴드라, 말뚝힐 하면 된다.
쿨기 돌리면 광역데미지 무난히 소화.
시작블러드.
 
 
2넴 - 울라로그
 
 
이 넴드는 조금 신경을 써야한다.(딜러가)
 
우선 원거리 대상으로 마법을 쓰는데, 이 마법은 여유를 가지고 피하면 쉽다.
징표가 걸린 대상 주위로 4방향으로 작은 손바닥이 생긴다.
바닥 유형은 2가지다.
동서남북 / 북동,북서,남동,남서/
이렇게 4개 손바닥이 1초 후 징표 대상으로 합쳐지면서 데미지를 입는다.
    ㅁ           ㅁ   ㅁ
ㅁ ● ㅁ          ●
    ㅁ           ㅁ   ㅁ
 
이런 식으로 생긴다. ㅁ를 밟아도 데미지를 입으므로,
네모가 없는 곳으로 이동하면 된다. 성급하게 예측해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위치 확인하고 이동해도 안늦다.
 
넴드는 바위를 소환한다. 체력이 그리 높지 않고 점사하면 금방 제거되는 바위인데,
이 바위가 존재하는 동안 무작위 대상을 상대로 낙석을 떨어트린다. 매우 아프다.
바로바로 제거해야 한다.
 
넴드 피가 어느정도 감소하면, 바위를 3개정도 뽑고, 넴드 본인도 바위로 변신한다.
그리고 본격 야바위 타임.....궤적을 그리면서 바위들이 섞인다.
넴드를 찾아서 바로 제거하면 광역 바위들도 동시에 다 제거된다.
하지만 계속 삽질한다면, 계속 광역데미지 입는다.
승천, 치해토를 돌리자..
 
 
3넴 - 나락서스

 
 
자락서스가 아니다.
필자가 생각하는 넬둥의 진짜 보스.
 
광역 요구힐이 매우 높다.
광역기를 계속 사용하며 바닥도 7~8개 넘게 깔린다.
한마디로 정신없음.
 
중간에 쫄이 팝업되는데 딜러가 잡아줘야한다.
 
넴드가 가시돋힌 혀라는 스킬을 쓰는데 한 3~4초 시전시간을 갖고 탱커를 먹는다.
이거 먹히지 말아야한다. 넴드로부터 많이 멀어지면 먹히지 않는다. (대다수의 탱커가 이 사실을 모른다.)
그나마 생존기라도 키는 탱커는 양반.
데미지도 데미지지만 (생존기 키면 많이는 안아프다.)
넴드가 탱커를 먹고 다시 탱커를 던지는데, 그동안 가까이 있는 밀리들을 때린다. 그리고 그 밀리는 대부분 죽더라.
이 부분을 탱커와 밀리들에게 숙지시키자.
 
한마디로 요약하면 바닥 잘 피하면서 광역힐을 남발하자.
블러드는 시작블러드.
 
 
 
4넴 - 다르그둘
 
 
티탄의 아티팩트를 들고 있지만 꿀 네임드.
신던으로 넘어오면 주기적으로 광역피해를 입힌다.
 
쫄 생성하는데, 이 쫄이 파티원 한명 찍고 따라다니면서 팬다. 아프니까 바로 점사하면 된다.
 
크리스탈 벽을 생성하는데, 다르그둘이 어쩌구 대폭발을 시전합니다! 이러면 이 벽 뒤로 숨으면 된다.
이 벽 뒤로 숨지 않는 딜러는 그냥 힐을 주지 말고 죽이면 된다.
 
살짝 주의할 점은 이 크리스탈 벽이 부서지는 조건이 있다.
바로 넴드가 시전하는 일직선 브레스를 수정 벽이 맞으면 부서진다.
(일직선 브레스 : 정확히는 바닥에서 돌덩이들이 솟구친다.)
즉, 탱커가 일직선 브레스를 벽에 맞추면 숨을 벽이 모두 부서져서 숨을 곳이 없는 일도 생긴다.
한 세번정도 겪어봤다.
치해토 승천 스피릿 돌리면 세명 남고 살긴 한다.
숙지키시자.
 
 
 

 
보랏빛 요새 (신던 +던전 없다. 0신던만 존재함, 블러드는 그냥 1-3)
 
넴드가 워낙 많아서 짤렸는데, 피의 공주 탈레나 위에 서리고룡 넴드가 있다.
 
 
서리고룡 넴드
 
광역 브레스를 쏜다. 추적 브레스이기 때문에 피할 수 없다.
맞은 대상은 이속감소 디버프가 20%씩 중첩되고, 해제할 수 있다.
그리고 중요한 건 공중으로 떠오르면서 냉기 폭탄을 던진다.
냉기 폭탄을 던지면서 아군 모두에게 디버프도 걸린다. 주변 아군에게 냉기피해 입히는 디버프.
 
이 냉기 폭탄은 1층에서 맞으면 얼어버린다.
따라서 2층으로 올라가야 하는데 산개하면서 올라가야한다. (디버프 때문에)
2층으로 올라간다고 해서 데미지를 입지 않는 것은 아니다. 데미지를 입고 얼지 않을 뿐.
 
 
피의 공주 탈레나

 
걍 닥딜. 딜 좋은 순서로 깨물깨물해줘서 버프 주면 된다.
첫 깨물깨물은 무조건 힐러인 것 같다. (꺠물어주면 입히는 데미지 100%증가)
 
 
정신파괴자 카즈르
 
주기적으로 바닥을 깔고 촉수 쫄을 뽑는다.
이 촉수는 타겟 찍고 도트데미지 입힌다.
딜 쩌는 팟이면 그냥 블러드 올려서 넴드 컷하면 되는데, 딜이 쩌는 팟이 아니면
촉수 제거해야된다.
촉수 제거 안하다가 힐 밀려서 전멸하는건 흔한 레퍼토리.
걍 제거하자.
 
 
밀리퍼센트 마나스톰
 
다람쥐 폭탄까는데 오브젝트 클릭으로 인해 해체할 수 있다.
걍 닥딜.
참고로 넴드는 밀하우스 마누라다.
 
 
아눕에세트
 
(탱) 추적 일직선 브레스.
벌레 뗴도 썼던 것 같은데 잘 기억이 안난다..
그냥 닥딜하면 컷.
 
 
 
막넴 - 사엘로른 or 베트루그
랜덤 막넴이다. (운빨죶망겜)
둘 다 난이도는 비슷하다. 걍 둘다 쉽다.
 
사엘로른은 주기적으로 쫄 거미를 뽑는데, 이 거미가 타겟 하나 지정해서 추적한다.
데미지는 그렇게 안아프다. 맞으면서 쿨기 및 생존기 돌리면서 잡아도 될 정도.
그냥 닥딜하자.
 
 
베트루그는 좀 신경쓸 점이 있다.
피할 수 있는 일직선 브레스로 기억하고, 무엇보다 처형이라는 걸 쓰는데
아군 1명을 제외한 4명은 보요 입구로 튕겨내고 아군 1명을 2층 꼭대기로 납치해서 처형한다.
2층으로 재빨리 이동해서 아군을 묶고 있는 족쇄를 제거하면 된다.


그리고 디버프를 거는데 해당 디버프는 약 6초 정도 후에 4방향으로 암흑 물질을 발사한다.
당연히 아군 맞으면 데미지 입음, 디버프자는 데미지 입지 않는다.
ㅁ   ㅁ
   ●
ㅁ   ㅁ   ---> 이렇게 발사한다. ㅁ 암흑물질은 그 방향으로 계속 직진함.
아군은 2층에서 계속 싸우고 있으므로, 계단으로 살짝 내려와서 디버프가 해제될 떄 까지 기다리면
고저차이 떄문에 맞지 않는다.
 
 
★★ 보요 주의점은 마지막 넴드 전에 나오는 3~4웨이브.
3~4마리 씩 팝되는데 거미랑 약간 보라색 악마들. 이 애들이 초 막강하다
보요에서 존재하는 4개의 그 감전장치로 지져 죽여야한다.
전멸 자주남..
 
 
 

 
 
아즈샤라의 눈 (블러드 2-5)

 
광역피해가 잦은 네임드들. 바닥도 많다.
 
 
1넴 - 파르제쉬
 
개꿀넴드. 전멸하면 파티 해체 요망.
 
 
2넴 - 여군주
 
좀 귀찮은 네임드다.
물과 모래언덕 위를 오가야한다.
 
정전기 번개? 인가 스킬을 쓴다. 화면에 '물에서 나가야합니다!' 라는 친절한 멘트도 뜬다.
한마디로 이 번개맞을때 모래언덕 위에 있어야한다.
물에서 맞으면 스턴도 맞고 더 아프고 그랬던 걸로 기억한다.
 
그리고 집중된 번개? 라는 스킬을 쓰면 아군 자리에 번개를 치는데
만약 내가 모래언덕 위에 있다면 이 모래언덕이 사라진다.
 
기본적으로 물에서 싸우다가, 정전기 때만 모래언덕으로 가야하고, 끝나면 다시 물로 이동하는게 좋다.
 
주기적으로 디버프도 건다. 저주인데 지속시간이 끝나거나 해제하면 정면으로 장풍을 날린다.
(아군 적 상관없이 데미지+넉백)
주기적으로 기름색 슬라임을 뽑는데, 오는 도중에 보이는 쫄 그녀석이다.
저주를 타이밍과 방향을 잘 맞춰서 해제하면 장풍으로 슬라임 쫄 한방에 싹쓸어버릴 수 있다.
회오리도 쓴다. 그냥 막 돌아다님. 잘 피하세요.
 
블러드는 시작블러드.
 
 
3넴 - 서펜트릭스 (스샷 순서상 국왕 딥비어드가 먼저인데, 거의 모든팟이 서펜트릭스부터 간다.)
 
2넴보다 더 까다롭다. 딜러들 숙련도에 따라 힐량 차이가 난다.
 
★우선 넴드 잡기 전에, 넴드 근처에 존재하는 히드라와 가재, 거미녀석들 다 쓸어버려야 한다.
왜냐면 넴드가 구덩이 여러개 중에서 두더지 튀어나오듯 나오기 떄문이다.
특히 갈매기는 빨간색 적대적 몹이 아니라 노란색 비선공 몹인데, 이 녀석들을 죽여야한다.
중간에 싸우다가 애드되면 장난아니다. 무려 실명을 건다.
 
넴드 스킬은
광역피해를 매우 자주 입히며, 바닥도 많이 깐다.
그리고 맹독 상처라는 5초정도 디버프를 거는데, 해당 디버프 대상이 움직이는 자리에 꽤 큼지막한
바닥을 깔게 한다. 바닥도 구석이나 아군이 이동하지 않을 만한 자리에 잘 깔아야한다.
 
그리고 서펜트릭스가 어느정도 피해를 입으면, 구덩이로 버로우했다가 다른 구덩이로 튀어나온다.
부하 도마뱀과 함께. 이 도마뱀들은 빨간색 파란색인데, 주기적으로 광역피해를 입히거나
서로 버프?를 걸어주고 하기 떄문에 딜러들이 바로바로 점사해줘야한다.
그리고 서펜트릭스에 탱이 안붙어있으면 광란 같은 스킬 쓰므로 탱은 바로 서펜트릭스에 붙어줘야함.
 
그리고 딜러 위치에 따라 힐러가 서펜트릭스 앞에 있어도 거리가 안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센스있게 치해토나 치토 등을 멀리 있는 딜러 자리에 깔아주고, 본인은 서펜트릭스 자리로 와서
탱커힐을 보거나 해야한다. 즉 이동해야하는 거리가 상당함. 갓그네의 은총을 많이 써야할 것이다.
블러드를 여기서 켜면 좋긴 한데, 이러면 막넴 앞에서 만족함이 사라지지 않는다. 한 3분?정도 남던가.
 
 
 
4넴 - 국왕 딥비어드
 
 
퀘하면서 이넴드의 아들을 죽이는데, 아빠도 죽인다. 부자가 절단남..
 
바닥이 2종류다.
조그만 물처럼 생긴 바닥들이 엄청 많은데 이게 계속 돌아다닌다.
그렇게 아픈 편은 아니다.
두번째 바닥은 땅이 살짝 지진난 것처럼 갈라진다.
이 바닥을 무조건 피해야하는데, 넴드가 주먹으로 바닥을 내려치는 스킬이 있다. (범위기술, 회피가능)
넴드가 바닥을 내려치면 여진으로 살짝 갈라진 그 바닥들이 박살나면서 데미지를 크게 입는다.
 
한마디로 바닥은 다 피하면 되는 셈.
다만 바닥을 맞아야 할 때가 있다.
디버프를 거는데 50만인가 얼마정도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건다. 오잉 버프잖아?가 아니다.
이 피해흡수 수치량만큼 데미지를 입지 않으면, 즉 이 디버프를 없애지 않으면
지속시간이 끝나면서 파티원에게 전원 광역피해를 입힌다.
 
이 디버프는 2명에게 건다. 필자는 주로 물바닥 위에서 이 디버프를 없앴다. 갓그네의 은총으로 무빙힐하면서.
 
 
 
5넴 - 아즈샤라의 분노
 
 
광역피해의 화신. 쉴 새 없이 무빙해야한다.
베타의 정황으로 예상해보자면, 3밀리 팟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이 밀리들에게 뒤잡지 말라고 경고해주자.
기본적으로 태풍? 디버프 떄문에 가만히 있어도 캐릭터가 이동하게 된다.
거기다가 각종 바닥이랑 해일, 디버프 피하다보면 힐거리 안나오는 경우가 상당하다.
 
모든 바닥을 피해야한다. 회오리, 해일, 비전폭탄 등.
비전 폭탄은 해제 가능한 디버프인데 (아즈샤라 화신 근처에 있는 여자 나가가 사용하는 그 스킬이다.)
디버프 내용은 10초정도 후 디버프 대상 자리에 비전 폭탄이 떨어진다.
해제한다고 해서 비전 폭탄이 떨어지지 않는 것이 아니라, 해제했을 때 디버프 대상자가 있던 자리에 떨어진다.
 
즉, 걸린다고 바로 해제할 게 아니라 대상자가 적당히 빠진 것을 확인하고 해제해줘야한다.
그런데 이 디버프는 원거리만 걸리기 때문에, 3밀리팟이면 힐러 본인만 걸린다..
 
그리고 신화에서는 [분쇄의 심연] 이라는 스킬을 쓰는데, 이 바닥만은 모두 같이 맞아야한다.
왜인지는 와우저들이라면 다 아실거라고 생각하는바, n분의 1로 데미지가 균일 분배된다.
 
복술이 워낙 광역힐이 좋기 떄문에 다른 클보다는 힐하기가 편하다.
갓그네와 승천, 치해토를 잘 사용하자.
 
한마디 요약 : 모든 바닥 피하고, 분쇄의 심연은 같이 맞고, 비전폭탄 대상자는 빠진 거 보고 해제.
블러드는 시작블러드.
 
 
 
 

 
 
어둠심장의 숲 (블러드 1-3)
 
1넴 - 대드루이드
 
개꿀넴드. 전멸하면 파티 해체 요망.
특이한 점은 드루이드들과 상호작용 대사가 있다. 예를 들어 탱드루-유물무기 우르속의 발톱을 들고 있을 경우.
'너희들 중에 강한 드루이드가 있구나! 우르속의 발톱을 들고 있다니!' 등의 대사를 한다.
시작블러드.
 
 
2넴 - 나무심장

 
피할 수 있는 브레스.
주기적으로 탱을 손아귀로 잡아올려 데미지를 입힌다. 이때 탱힐 집중.
바닥에는 가시같은 것이 솟아나 바닥 위에 있는 대상을 옭아맨다.
 
 
3넴 - 드레사론
 
좀 귀찮다.
우선 가는길에 쫄, 붉은색 물딩딩이 돌진을 하면 넉백이 되는데
근처 용 알로 튀어 용들이 마구마구 깨어난다.
 
넴드 주변에도 이 용알이 있는데, 넴드가 태풍?을 쓸 떄가 있다. 아군을 넴드주변에서 계속 밀어낸다.
그래서 가만히 냅두면 용알들 와장창 꺠우게 됨.
 
브레스 피할 수 있었던 걸로 기억하며, 밀어내면서 광역피해를 많이 입힌다. (무성의해서 죄송..기억이 잘)
갓그네의 은총+승천과 치해토를 이용하면 무빙힐도 쉽더라.
시작블러드.
 
 
 
4넴 - 자비우스 망령
 

그냥 닥딜 컷.
2가지를 디버프를 거는데,
 
1. 아군이 주위에 없으면 침묵
2. 아군이 주위에 있으면 공포
 
이것만 주의하자.
3밀리 팟이 많아서 밀리 바로 옆에서 힐 해야할 때가 꽤 있다.
 
 
 

 
 
영혼의 아귀 (블러드 1-3)

 
막넴만 조금 까다롭다.
 
1넴 - 이미론
 
리치왕던전에서 나왔던 그녀석이다. 여전히 약하다.
주기적으로 근처 아군에게 공포를 날린다. 밀리들은 이때 빠졌다가 들어가야함.
쫄도 뽑고 바닥도 만든다. 적당히 해주면 적당히 죽는 넴드.
시작블러드
 
 
2넴 - 하르바론
 
피할 수 있는 일직선 브레스.
주기적으로 아군의 영혼을 쪼개서 쫄들을 소환하고, 주문시전하는 쫄도 뽑았던 걸로 기억한다.
바닥 잘 피하고 적당히 힐하면 컷.
 
 
3넴 - 헬리아
 
다소 까다롭다. 무빙이 잦다. 광역피해 많다.
페이즈가 2개로 나뉜다.
 
1페이즈. 각종 촉수들을 떄려 잡아야한다.
지형 곳곳에 움푹 패여있는 곳이 있고 이런 곳에서 촉수들이 튀어나온다.
촉수 근처에 아군이 아무도 없으면 광란비슷한 스킬을 쓰기 떄문에 바로바로 붙어서 죽여야한다.
촉수를 제거하면 움푹 패여있는 곳이 비게 되는데, 이곳으로 이동하면 60만 데미지 입고 튀어나온다.
물론 촉수 있을 떄도 들어가면 데미지 입는다..
 
촉수를 제거하다보면 2페이즈로 헬리아가 튀어나온다
추가되는 것은 헬리아가 브레스를 쏘는데, 방향이 3가지다
왼쪽 , 중앙, 오른쪽이다. 주의해서 피해야한다.
 
그리고 1페이즈 2페이즈 내내 아군에게 디버프를 건다.
디버프 내용은 도트데미지이고, 해제할 경우에 파티원에게 광역피해 + 해제한 자리에 독 웅덩이 생성.
원딜 위주로 거는 것 같다. 3근딜이면 힐러 본인만 걸린다.
1명한테만 거는 건 줄 알고 해제 안하고 계속 유지하면서 힐 했었는데, 아니더라, 해제 안하면
다른 아군에게도 걸어서 여러명이 다 걸릴 수 있다.
따라서 걸리자마자 해제해야한다.
 
블러드는 촉수 제거하다가 헬리아 뜨면 블러드.
 
 
 

 
 
용맹의 전당

 
블러드는 1-5 혹은 1-2-5 , 차이가 나는 이유는, 1넴잡고 쫄을 많이 정리하면, 왼쪽 오른쪽 중앙
모든 쫄을 정리하면 2넴에서 켤 수 있다. 2넴은 파티 순서에 따라 히리아나 펜리르 선택 가능.
근데 딜이 좋으면 1-5밖에 안된다. 그리고 1-2-5는 가능하지만 1-3-5는 불가능하다.
이유는 345넴드는 간격이 없음. 34넴드 사이에는 잡몹이 거의 없다. 4.5는 연전수준이고.
던전을 가보지 않으면 위의 말이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그러니까 그냥 1-5라고 생각하고 가자.
 
필자가 생각하는 제일 빡샌 던전. 우선 던전 구조 자체도 불편하게 구성되어 있고, 애드나기도 쉽다.
게다가 쫄도 강력하다. 넴드도 어렵다.
쫄 중에 번개술사 라는 녀석이 있는데, 디버프를 거는데  3초 후 대상자와 주변에 광역 피해를 준다.
디버프 자는 무려 2초 스턴이다. 그리고 이 디버프가 터질때 번개술사가 쏘는 번개화살 맞으면 그냥골로간다.(고단)
힐러 본인이 디버프 걸리면 빠지면서 영혼이동 바로 켜야한다. 그리고 또 걸리면 뭐 죽는거지 뭐.
차단 잘 하지 못하면 쫄에서도 전멸이 자주 날 수 있다. 쫄 잡으면서 스피릿을 깔아야 할 것이다..
 
아마 모든 넴드가 까다로운 신던은 여기가 유일하지 않을까싶다.
 
 
1넴 - 하임달 

신경쓸 것은 2가지다. 우선 원거리에게 무기를 던진다. 바닥이 생성된다. 맞으면 데미지 입으니까
스킬 시전하는 것 보고 바로 빠져야한다.
그리고 용을 부르는데, 용이 브레스를 해당 구역에 전기 브레스를 쏘고, 그 자리에서 회오리 생성된다.

(발그림이 폰에서 보시면 조금 어그러집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1                                                       1
  ------------------------------------
2                                                       2
  ------------------------------------
3                                                       3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하임달이 뿔피리를 불면 용이 1 or 2 or 3번 에서 팝되고
몇 초 후 전기브레스를 쏜다. (좌,우 랜덤)
1,2,3 구역을 이동하면서 탱해야한다.
처음 뿔피리를 불면 용이 1마리만 나타나지만, 2번째에는 2마리 나타난다. 이후에도 계속 2마리.
2마리가 동시에 브레스를 쏘는 것은 아니고, 순차적으로 쓴다.
 
즉 두번쨰 뿔피리 부터는 안전한 곳은 1구역 뿐.
그리고 회오리가 생성된다는 것은,
 
↑    ↑    ↑    ↑   ↑    ↑    ↑
○   ○   ○   ○   ○   ○   ○
--------------------------             <--전기 브레스 지나간 자리라고 치면, ○ : 회오리, 화살표는 진행방향.
--------------------------
   ○   ○   ○   ○   ○   ○
   ↓    ↓    ↓    ↓   ↓    ↓
                
스샷없이 발그림 죄송하고, 그래도 이정도면 어느정도 이해하시지 않을까싶다..라는건 필자의 주관.
아무튼 무빙힐이 잦다.
갓그네와 승천을 묶어서 쓰고, 치해토도 깔아야함.
브레스는 맞으면 무조건 죽는다고 보면 되고, 소용돌이 자체도 맞으면 70만?정도 달았던 걸로 기억한다.
광역데미지만 아프냐? 그것도 아니다. 탱힐도 요구되는게 상당함.
한마디로 아무도 광역피해 맞지 말아야하며 탱힐만 집중해야함. (평균스펙기준, 오버스펙이면 당연히 아닐거고.)
 
블러드 시작블러드.
 
 
2넴 - 히리아
 

히리아도 까다롭다.
우선 히리아 전에 할배 2놈이 있는데, 이 두 스킬을 모두 히리아가 사용한다. 주의깊게 봐두자.
왼쪽 할배는 대마보 깔아주고 전기, 대마보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대마보 안에서 데미지 안입음)
오른쪽 할배는 신성화를 쓰는데, 바닥을 생성한다. 문제는 이 바닥을 맞으면 파티원들에게도 광역피해를 입힌다.
두세명이 신나게 밟으면 아군 피 대차게 까임. 디버프 생기는 것도 아니라 검거가 힘들다...
 
히리아와 개전하면. 2가지 줄로 히리아가 연결된다.
하나는 왼쪽 할배의 번개 버프. 번개버프이므로 전깃줄.
하나는 오른쪽 할배의 빛 버프다. 노란색 빛 줄.
버프 내용은 잘 기억이 안난다..아마 속성 데미지 증가였던가 싶다.
번개버프는 번개속성 데미지 증가, 빛은 신성데미지 증가.
 
왼쪽으로 히리아를 쭉 데려오면 오른쪽 할배의 빛줄은 끊긴다. (왼쪽 할배 기존 위치정도까지)
그리고 왼쪽 할배가 썼던 스킬을 사용한다. 대마보 깔아주고 번개폭풍.
할배와 다른 점은 대마보 안에 있어도 피해를 입는다. 막심한 데미지정도는 아니고
대방토템 , 치비나 여왕의선물 등 광역힐로 충분히 커버 가능하다. 그냥 귀찮으면 치해토.
 
이후 이 스킬이 끝나면 오른쪽으로 쭉 이동한다. 기존 오른쪽 할배 위치까지.
이동하는 중에 아마 히리아가 빛 방패로 공격하는 스킬이 있는데 (빛 레이져 광선)
탱 타겟으로 쓰는데 엄청 아프다.....탱이 맞아도 120만 넘게 까였던 걸로 기억한다..
괜히 그 앞에서 같이 맞고 요단강 건너는 일 없게하자. 딜러도 마찬가지고.
 
오른쪽 위치로 오게되면 마찬가지로 신성화 쓴다.. 이게 아프다
여기서 갓그네의 승천  적당히 사용해주자.
끝나면 다시 왼쪽이동.....여기도 무빙힐을 간간히 해야하는 편.
 
블러드 킨다면 시작블러드.
 
 
 
3넴 - 펜리르
 
 
중간에 펜리르를 한번 잡고, 펜리르가 상처를 입으면 동굴로 도망간다.
중간 지역 펜리르가 나타나는 곳은 2곳 중 1곳이다.
발자국으로 어디인지 분간할 수 있으므로 발자국이 어디로 나있는지 잘 보자.
 
중간 전투나 최종 전투나 스킬은 같다.
 
1. 울음소리인가 포효소리. 펜리르가 위협적으로 포효합니다? 이런 식의 멘트가 뜬다.
광역 차단이다. 저떄는 성해나 치토, 대방토등을 써서 차단당하는 일 없게 하자.
 
2. 타겟을 3명 정도 잡고  도약해서 광역 피해를 입힌다.
문제는 이 광역피해를 입히면서 도트 디버프도 건다.. 근데 이 근처에 대상자 말고 아군도 있다면
아군도 디버프를 같이 맞는다.. 대상자는 빠져서 아군이랑 같이 맞는 일 없게 해야한다.
이 디버프는 도트 디버프인데 지속시간이 없다. 전투 내내 계속 출혈이 일어난다.
 
가장 멍청한 파티는 1번 뛸 떄마다 5명 모두 다 같이 맞아 도약이 끝나면 5명 모두가 3중첩인
아름다운 경우가 발생한다. 이미 이것만으로 쿨기를 열심히 돌려줘야하고.. 전투시간을 고려하면
2번 도약하게 될 텐데 5~6중첩 쌓이면 미친다....감당 안됨.
2번째 도약 전에는 꼭 모두 만피 채워주자.
 
가장 이상적인 경우는 1도약 후, 3명만 각각 1중첩.
 
3. 대상 1명 잡고 추적.
스토킹해서 물어 뜯어 죽인다. 생존기 키고 2대정도 맞으면 딸피된다.
늑정으로 열심히 뛰자.
 
블러드 킨다면 시작 블러드.
아, 추가로, 근처 늑대들 잘 정리해야한다. 어느 정도 공간이 없으면
추적자가 근처 쫄 늑대들을 애드내는 불상사가....그리고 이 쫄 늑대들은 펜리르만큼 평타가 강력하다.
 
 
 
4넴 - 스코발드
 
 
젤 쉬운 넴드.
넴드가 라그나로크를 쓰면 탱이 아이기스를 써 줄 것이다.
그러면 그 안으로 들어가면 된다.
 
그리고 스코발드가 아이기스를 사용할 떄는 스코발드가 불 정령을 던지는데, (아지노스 불꽃 색이랑 같다)
이 자리에 바닥이 남는다. 바닥 잘 피해주면 된다.
여담으로는, 스코발드 아이기스 타이밍에는 밖에 있어도 상관없는 것 같던데,,무빙만 해주면 불 다 피할 수 있다.
정확하지 않다.
 
그리고 아이기스 말고도, 대상잡고 돌진해서 회전베기 같은 스킬 사용한다.
적당히 다는 편이므로 여왕의 선물이나 연치, 치파로 바로바로 복구해주자.
 
 
 
5넴 - 오딘
 
 
개인적으로는 이 넴드가 펜리르나 하임달보다 쉬운 것 같다..
70퍼센트정도까지 체력을 깎으면 전투 종료다.
 
1. 전투를 시작하면 아군 위치에 3개 정도 바닥을 생성하고, 그곳에서 칼이 솟아오르고,
그 칼에서 4방향으로 빛 구체가 생성된다.
칼 맞고 연달아 구체맞으면 그냥 요단강 건넌다고 보면 된다..어느새 발키르한테 납치되서 울상 디버프가 걸릴 것이다.
 
(오딘의 시험답게 체력이 다 깎인다고 플레이어가 죽는 것은 아니고 천장으로 발키르가 끌고 가고 전투에
참여할 수 없다. 디버프 모양은 울상짓는 모양이다.)
 
빛 구체 맞으면 2초 스턴으로 기억한다. 졸라 아프니까 무조건 피해야함.
그리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오딘이 생성한 칼들을 폭발시킨다. 폭발하면서도 구체 생성됨.
 
2. 발라리아르 하수인들을 생성하는데, 마법을 시전한다. 터지면 매우 아프므로 차단하면서 제거.
점사하면 금방 죽는다.
 
3. 오딘이 파티원 모두를 자기 자리로 모으고 회오리 같은걸 시전한다. 고단에선 회오리 맞으면 즉사.
0신던에서는 죽지는 않았던 걸로?..  마법 범위가 꽤 넓으므로 늑정 변해서 열심히 달리면 된다.
바람질주 깔아주면 좋긴함.
 
4. 오딘이 룬 징표를 모든 파티원에게 찍는다. 각각 색이 정해져있다. (빨,노,초,파,보)였나
해당 색과 일치하는 바닥으로 들어가면 체력 전부회복 + 100% 데미지 증가 버프받는다.
해당 바닥은 별모양의 오망성 꼭지점에 존재한다. 빛 구체 잘 피하면서 징표를 먹자.
와우저라면 눈치챘겠지? 블러드 타이밍이다.
 
 
 
 
비전로, 별의 궁정 - 평판작도 귀찮고, 하필 버그때문에 못 갈 때라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죄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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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군단에 관한 잡설.
 
 
1. 탱은 죽탱>전탱>=야탱>양조>>>>보기>악탱 이라고 생각한다.
 죽탱은 생존도 좋고 딜도 좋고. 보기랑 악탱은 딜은 좋다. 하지만 종잇장 탱킹능력. 꼴보기 싫다..
전탱은 고감떄문에 괴저달린 주간일 때 상당히 좋다. 양조는 op급은 아니고 괜찮은 정도였는데,
이상하게 너프의 칼에 난도질을 많이 당했다..
(참고로 101부터 인던을 다니면서 잘하는 악탱은 외국탱커였는데 딱 1명봤다.. 운전자에 따라 확실히 다르다.)
 
2. 유물력 노가다는 심하게 해야하는편, 일퀘를 하지 않으면 많이 뒤처질 것이다.
 
3. 딜러는 밀리가 좋은 편이다. 차라리 복술 입장에서는 3밀리팟이 낫다. 어중간하게 원딜 껴있으면
밀집이 안되서 힐도 잘 못주니.
 
4. 각종 쐐기에 따른 강화 효과는 할부사랑님의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739&name=subject&keyword=%EC%90%90%EA%B8%B0&l=1052
글에서 확인하자. 너무 정리가 잘 되어있어서 긁어오기가 죄송할 정도.
 
5. 신던에 대해서.
 
영던 - 그냥 영던. 무작으로 가면 안묶이고 입장해서 가면 묶이고,
신던 - 0신던, 깡신던이라 불린다. 1주마다 1회만 갈 수 있다. 쐐기석이 드랍된다.
쐐기신던 - 쐐기석으로 여는 신던, +@라고 지칭도 많이 한다. (예: 쐐기4 아눈 가실분~ 아눈+4 가실분 등)
              *쐐기 신던은 묶이지 않는다. 쐐기석만 있으면 무한으로 갈 수 있다.

 

쐐기석은 단계와 던전이 정해져있다.

쐐기석 : 감시관의 금고

단계 : 3

이런 식으로 명시되어 있다.
 
시간에 따른 보상은, 우선 시간에 상관없이 클리어만 하면 보상템을 1개 준다.
대신 시간이 초과되면 던전을 여는데 사용한 쐐기석은 부서져서 더 이상 사용할 수 없다. (소진 이라고 뜸)

시간 안에 클리어하면 쐐기석 레벨이 업그레이드되고, 해당 던전이 바뀌는데

방금 돌았던 던전이 또 될수도 있다. (ex: 아눈 3단계 -> 아눈 5단계)
시간에 따라 보상 템을 2개, 3개 얻을 수 있는데, 아마 7~8분 정도 남으면 2개를 줬던 걸로 기억하고.
11분~12분 정도에 3개였던 걸로 기억하는데, 어떻게 변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이템은 그 던전에서 나오는 아이템을 준다.
 
그리고 연맹상자에 보상 상자가 있는데, 본인이 전 주에 클리어한 가장 높은 던전의 레벨 (시간초과 상관없이)
에 해당하는 템렙 아이템1개와 쐐기석1개를 준다.

아이템은 그냥 무작위 신던 아이템인 것 같다.
 
여담으로 쐐기석이 정말 안나온다..확률 조정이 된 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군단 베타에서 중간에 픽스된 내용인데,

쐐기석 신던(+신던) 부터는 파티원에게 디버프가 걸려 있다.

내용은 죽으면 제한 시간 5초 차감... 파티원이 전멸하면 25초가 차감된다.

즉 넴드 잡으면서도 한두명 죽는 것도 손해가 클 수 있고, 트라이가 되는 형식이면

거의 시간 안에 클리어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블러드의 만족함 디버프가..죽어도 사라지지 않는다.

트라이한다고 블러드를 계속 키면서 트라이할 수 없다....치명적인 패치인 셈.
 
 
6. 힐러플레이 후기
 
사제 - 신성에 한해 힐업이 매우 훌륭하다. 역시 다방면에 능통한 정통 힐러. 다만 유틸은 복술에 비해 조금 모자람.
복술 - 광역 힐이 정말 좋고 유틸이 좋아서 다재다능하게 대처 가능하다는게 장점이겠다.
운무 - 왜 있는지 모르겠다. 블자는 밸런스 진짜 못맞춘다. 복술 사제 하다가 운무하면 이게 캐릭인가 싶다. 상향요망.
 


7. 좋은 장신구

꿈뻑마 드랍 - 착효
아즈샤라분노드랍 - 사효 광역. 사기급 힐링
용전 하임달? 오딘? 뿔피리 - 지능 증가. 최고급
연금돌 - 설명생략

 

8. 스탯 가치

 

아직 외국 포럼을 확인해보지는 않았지만..

 

특>가 >> 치명 > 유연 아닐까 생각한다.

오버파밍이 되면 가속이 특화도 앞설 것 같다. 레이드에서는 가속>특화 일테고,

체력이 닳는게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특화 덕을 많이 본다.

 

 

9. 힐 스킬에 대해

 

치물 : 베이스 힐. 밀파 버프 없이 사용하면 너무 길다.

 

치파 : 제일 강력한 힐. 예전에 신던 돌고 전체 힐 내역을 본 적이 있었는데, 치파가 40%정도였다..ㅎㄷㄷ

        예전에는 안그랬던거 같은데, 마나소모가 큰 힐을 남발해도 마나가 바닥나지 않으니, 의도한 바인지 궁금하다.

 

성해 : 밀파 버프를 띄우고, 도트힐도 좋고, 마나대비 가장 훌륭한 스킬.

 

연치 : 연치 관련 특을 안찍어서 그런지 힐량 자체는 높지 않다. 별로 쓴 적도 없다. 다만 전설 방어구를 먹으면

        좀 달라지지 않을까.

 

대방 토템 : 다단히트나 다수 쫄 구간에 사용하면 효과적.

 

여왕의 선물 : 사제, 운무와 비교하면 가장 좋은 유물스킬 아닐까 싶다. 쿨마다 돌려주자.

                   2명 맞으면 아쉽고 3명 맞으면 충분하다. 5명 다 맞추면 카타르시스.

 

치해토 : 치해토의 가장 큰 장점은 토템이란 것.

 

승천 : 최고 쿨기. 무빙 로스 안나게 최대한 영혼나그네의 은총과 같이 사용하자.

 

치비 : 힐량이 크게 높지 않다. 특성도 없고 시너지도 없으니, 사전 공사용일 뿐, 힐업기로는 사용이 힘듦.

 

치토 : 2번 금테를 찍을 경우 도트 힐도 같이 들어간다. 쏠쏠하게 적당한 힐량.

 

 

10. 유물 무기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렙업도 복술로 해야되냐고 궁금해하시는데,

100렙에 유물무기를 1개 구할 수 있고, 102렙 되면 모든 특성 유물무기를 다 구할 수 있다.

100렙에 고술 무기를 받고 고술로 렙업하다가 102렙때, 정술 복술 모두 구하자.

렙업은 고술로 하면 된다. 고술을 추천하는 이유는 광뎀에서 너무 차이가 난다.

여러마리 몰고 녹이는 데는 고술이 몇배는 더 빠르다.

 


 
 
 
*틀린 내용이 많으니 수정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플레이 한 지도 시간이 좀 지났고, 제 기억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고, 던전 도감에서 네임드 능력을 일일이 확인한 게 아닙니다.
어느덧 학생 떄 시작한 와우인데, 저도 아재가 되어 있더군요.
예전만큼 빠릿빠릿하지 못하고 눈도 침침합니다..
군단으로 복귀하는 아재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