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가적인 패치가 있을 수 있겠는데 일단 지금 시점에서 정리하겠습니다.
오랫동안 정술을 하시는 분들에게는 내용이 굉장히 특이할 수 있습니다.


화염 충격 용암 폭발
굉장히 약해졌습니다. 안그래도 스텟 계수가 낮은 스킬들이라 
시즌이 지나갈수록 점점 버프가 되는데, 지금은 시즌 초부터 계수가 낮습니다.

용폭트리는 현재로서는 사장단계입니다. 어떤 트리를 가더라도 번개트리에 비해서 데미지가 20% 넘게 약합니다.


지진 대지 충격

상당히 약화된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이 특성 덕에 소돌 50이면 스킬을 쓸 수 있어졌으며



소용돌이 획득량이 이런저런 특성등으로 굉장히 늘어서 좋다고 할 수 있겠는데
데미지자체를 매우 줄여놔서 사실은 많이 사용하는 필러느낌으로 변했습니다.


지진이 좀 말이 많이 나오는 것 같은데



현재로서는 이 특성 없는 지진은 눈뜨고 보기 힘들 정도로 약한데(물론 찍는다고 세진 않습니다.)
문제는 이 특성이 왼쪽 열 번개트리에 속해있어서 용암트리가 찍기 조금 곤란하다는 점이겠죠. 

이 점 때문에 사실상 쐐기에서 용폭 올인 트리를 타는것은 심각한 광딜 부재로 이어지게 됩니다.




데미지계수도 좋고 스텟빨도 잘 받고 장래성이 좋아졌습니다. 



마력의 쇄도

이런저런 전체적으로 밀어주는 특성도 많아졌습니다.




몇가지 궁금할 것 같은 특성 소개를 하자면


정기 작렬 
매우 강력합니다. 맞으면 정말로 트럭에 치인 것 같은 데미지를 받는데(한방에 200k정작 가능)
문제는 이것이 소용돌이를 75를 먹는다는 점입니다.

현재 정술 트리에서 소용돌이를 사용하면 생기는 다양한 특성들이 많은 상황인데
(마력의 쇄도 <- 현재 대표적) 상당수가 역시너지가 나게 됩니다.

태고,승천을 사용하는 용폭트리 입장에서 보면 별 쓸데없이 약하고 자주 써야되는 대충대신
강력하며 소용돌이를 한번에 많이 털어주기 때문에 아주 혜자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용폭트리는 현재 사장이 되어버렸죠.


번개트리 입장에서 보면 계륵같은 스킬인데

광상황에선 얘가 없는게 더 낫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킹뢰침 갯수 손실로 이어짐)
단일로 보면 마쇄손실 vs 데미지+버프 로 계산하게 되니까 특성이 정말 미묘합니다.




세분메+정작이 정말 이상한 느낌인데

정작을 찍었을 경우 이런 버프는 무시하고 단일은 정작만 치는 게 센것같고
막상 광을 치자니 킹뢰침 갯수 늘리는게 낫지 않나? 이런 생각이 절로 듭니다.

물론 제가 이상한 소리를 하는 것 일 수 있습니다. 딜하는 느낌을 말하는거라.


마그마 토템

마그마토템이 버프가 많이 됬는데 여러가지 문제로 투자하기가 좀 쉽지 않습니다.



쐐기용으로 투자한다면 이런 느낌이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데
(물론 지금 당장 이런 트리는 그냥 답이 없고 패치가 좀 되야될듯)

하필 경쟁하는게 원정이라, 하파자로 불정을 줄이는 것도 원정없는 불정이 약하다보니 느낌이 없고
용폭펌핑수단이 없어서 단일도 답이 없을거고 뭔가 전체적으로 밸런스잡기가 상당히 어려운 트리입니다.




얼음격노

각종 특성에 약방의 감초처럼 들어가는 특성이 되겠습니다.

지금과 다르게 번개트리에도 들어가는데 위에도 소개했지만 정작을 안찍는 번개트리의 경우



번개트리는 대부분 찍기 때문에 트리거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특성을 투자하면 번개트리로도 활용할 수 있는 어쨋든 자연딜을 15% 올려주기 때문에 
딜손해보는 느낌을 크게 안받고 움직이면서 쓸 수 있는 특성이 하나 생기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냉충 데미지 자체는 그렇게 세진 않습니다.


마력의 쇄도

현재 번개트리의 핵심특성으로, 번화시 과부하 2개가 반드시 나가게 패치되었습니다.
과부하가 2개가 반드시 나간다는건 번화딜이 2배 이상으로 뛴다는 이야기입니다.

폭수번화+마쇄+소용돌이의힘 번화의 경우 과부하가 총 4번, 총 5번이 나가며
그냥 깡 폭수번화랑 비교하면 데미지차이가 2배~2.5배가 나게 됩니다.

연번으로 활용해도 강력한데 마쇄연번의 경우 6타겟이 맞으니까 생각보다 매우 강력합니다.



태고의 파도 승천 바예자 등등.

느낌이 너무 비슷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많이 드는 특성들인데
태고를 쓰든 승천을 쓰든 바예자를 쓰든 용폭만 하루종일 쓰게 되고

멀돗 깔대기상황에서 딱히 특성간의 차별화가 잘 안되서
승천으로 하냐 용암류로 대충을 더 쎄게 쓰냐 태고로 하냐 
그게그거아닌가? 생각이 많이 드는 특성들인 것 같습니다. 
허수아비를 쳐봐도 어떻게 가든 딜량 구분이 안되서 고만고만합니다.

전체적으로 용폭,화충딜이 너무 약하다보니 전체적인 딜이 너무 약합니다.
그리고 용폭트리+광을 둘다 충족시키기가 어렵습니다.
지진딜 강화가 번개쪽에 가있어서 쐐기갈려면 어쨋든 번개반용암반 스까야 되는데 그럼 왜 이렇게 가지?
이런 느낌이 많이 듭니다.



실제로 단일 쳐보면 특성 뭐찍든 별 큰 딜차이가 안납니다.
지금 빌드에선 쓸일이 없겠지 싶은데 만약 쓴다면 여러모로 태고가 제일 나은 것 같습니다. 
단일특인데 멀티상황에서 제일 안정적이고 쿨이 자주와서 대처가 쉽지 않나? 생각이 들어서.

물론 자세한 것은 심크가 알려주겠지만.




밑에는 현재 유행하는 트리들 예제를 올립니다.




전체적으로 대충으로 인한 시너지스킬을 전부 찍어  대충으로 인한 쇄도용폭+마쇄번개를 쓰는 트리입니다.
이동딜이 상당히 괜찮으며 광도 킹뢰침과 번개의 섬광, 마력의쇄도 + 연번이 해결해줍니다.

제가 쳐본 경험상 매우 밸런스 좋은 트리였고 단일딜이 괜찮은데 딜 서순문제가 좀 손에 익어야 됩니다.

현재 마쇄달고 캐스팅딜+즉발을 동시에 하면 원대+마쇄가 다 묻어나가는 버그인지 뭔지 모르는게 있어서
(근데 이게 버그면 2얼창도 버그 아닌가? 해석하기 나름일듯)

대충 - 바예자 용암쇄도 취소하고 깡캐스팅 용폭+폭수즉발번화 시 
번화에 마쇄+원대가 다 묻어나가서 오라취소 딜을 돌리는 이상한 사이클이 유행하고 있긴 합니다.



변형버전

번개의 섬광을 빼고 전기충격을 줘서 번화+대충딜 15% 증가를 노리는 빌드입니다.

제가 허수아비를 쳤을때는 이 트리가 위보다 더 강력한거 같긴 했습니다. 무빙딜도 훨씬 편하고.
생각보다 이쪽 트리의 경우 번개의 섬광이 딜에 크게 도움이 안됩니다 번화를 적게쓰니까.




쐐기용 예제빌드

정메는 얼격으로 가도 괜찮지 않나 생각이 드는데
폭수상태에서 정작+세분메지진을 원대를 다 묻힐려면 필요하긴 합니다.

그런데 딜하다보면 화충용폭 원대 소용돌이의 힘이니 뭐니 다 거르고 
번화+정작만 쓰는게 딜이 더 잘나오는 것 같습니다.

사실상 광 올인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 정작이 조금 미묘합니다.
위에도 소개했지만 좋은지 나쁜지 도무지 알 수 없는 정말로 특이한 스킬인데

세분메 활용시 피뢰침 마쇄 손실로 이어지니까 연번이 약해져서 광이 더 세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들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상 무빙하면서 딜을 할 수가 없습니다.(이것은 정작이 들어간 빌드 공통점입니다.)

무빙을 할려면 번개의 섬광으로 필사적으로 영혼나그네,돌풍을 줄여야 합니다.




정작을 사용하지 않는 것도 괜찮습니다. 
얼격+전기충격으로 무빙딜까지 가능합니다(물론 딜손실은 어쩔 수 없지만)

애초에 정작을 찍는다는 것이 마쇄손실 피뢰침손실로 이어져 강하다고 말하기 애매합니다.
근데 단일에서는 확실하게 강력하기 때문에, 장단이 있긴 하겠죠.




유튜브발 특성처럼 번개의 섬광을 빼도 되겠습니다.
현재 정술이 이런 느낌입니다. 번개만 쓰든지 바예자 섞어서 쇄도용폭 꿀만 빼먹으면서 쓰든지.



공용특성에서 좀 주목해야 될 것이



사실상 점감없이 즉발로 캐스팅을 끊는 스킬이 되서 쐐기에서 많이 도움이 되는데


정술의 경우 천폭이 번개의 섬광으로 쿨이 계속 줄어서, 미친 메즈가 가능해 졌습니다.

술사가 용군단에서 받은 가장 좋은 유틸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
기본쿨 30초에 더 줄일 수 있으므로 쿨짧은 평고처럼 운용하면 되겠습니다.




이 특성의 경우 잘 모를 수 있는데, 정술의 대부분의 스킬이 다 감소합니다.
차단,생존기,돌풍,축전,고대의인도,바질토 등등

정말 좋은 특성인데 정술의 경우 1포인트가 좀 아쉽다보니 간간히 빼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DPS면에서 그렇게까지 좋지는 않은 것 같기도 하고.




전체적으로 총평해보자면 딜 스킬간의 균형이 깨져있어서 
뭔가 상식과도 같은 사이클이 약하다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강약을 따져보자면 딜은 정말로 애매한것 같은데 광은 괜찮은데 단일이 좀..
딜을 떠나 위 트리 몇개만 봐도 무빙딜이 심각하게 안좋은 
거의 모든 스킬이 캐스팅딜인 트리가 실전에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보자면 전체적으로 보스 인카운터가 깔대기딜러가 좋은 것 같은데 용폭이 망해가지고..
용폭만 정상화된다면? 혹시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