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에서 정술을 플레이 중인 Windway 입니다.

당장 내일부터 쐐기가 열리는데 정술 관련 정보가 너무 없는 것 같아 쐐기용 빌드 몇 가지 공유 드립니다.

한 가지 주의할만한 사항은 심크가 광역딜 상황에서 아직 딜사이클을 온전히 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심크값 편차가 심해서 어떤 특성이 더 좋은 특성이냐는 객관적으로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니 제가 공유 드린 빌드 중에서 손에 맞는 빌드를 각각 써보시는게 더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래 빌드들을 8신던에서 각각 돌려봤지만 총 디피는 40~50K 정도로 거의 비슷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추가로 공용 특성은 각 던전 및 취향에 따라 원하는 대로 찍어주시고, 마그마 토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토템의 귀환을 필수로 찍어주시면 됩니다)



1. 폭정 얼격 빌드


BYQAfcj78nJtvjmejSqe5Zhm9AAAAAAAo1SSJJJlkD0SUQQBJSAAAAAAQJARSSLEFiIJJNQKtkAA

소용군단 때도 자주 썼고, 현재 와우헤드에서 번개 쐐기 빌드로 추천하고 있는 트리입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릴 빌드 중에서 심크 디피값이 가장 높은 특성입니다.

하지만 다른 빌드들은 심크가 딜사이클을 제대로 굴리지 못하기 때문에 객관적인 비교는 불가능합니다.

세분메로 인해 빅풀에서도 딜이 잘나오며, 얼격으로 인해 4-5 타겟 딜도 좋은 빌드입니다.

단점으로는 모든 빌드 중 단일이 가장 약하고, 딜사이클이 굉장히 난해한 편에 속합니다.

얼격 냉충 / 세분메 / 피뢰침 / 정기 작렬 등등 고려 해야할 것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불편한 특성들을 한 데 모아 놓은 느낌으로 사용감이 별로 안좋습니다.

또 어느 정도 가속이 확보되었을 때 딜사이클이 수월해지는 특성이라 가속 확보가 힘든 첫 시즌에

사용하기가 괜찮을지 의문이 드는 특성입니다. 

하지만 일단 와우헤드 추천 특성이기도 하고, 심크값도 가장 높기 때문에 베이스 특성 느낌으로 보시면 됩니다.


2. 승천 빌드


BYQAfcj78nJtvjmejSqe5Zhm9AAAAAAg0SrIJlkACSJpFOQLJkDAAAAAAAlAkSSIFRhISSSLlASCA

와우 헤드에서 화염 쐐기 빌드로 추천하고 있는 특성입니다.

2분 쿨기가 된 승천을 이용하는 빌드로 2분마다 강력한 딜을 낼 수 있는 특성 트리입니다.

가속 확보가 힘든 첫 시즌에 태고의 파도 가속과 승천 시 가속을 둘 다 받아 스탯상 이득이 가장 큽니다.

다만 심크상으로는 디피가 가장 압도적으로 낮은데, 심크값이 이상해서 확인해본 결과

승천을 마그마 토템을 박기 전부터 사용하도록 되어있어 딜사이클이 좀 이상하게 굴러가는 것 같습니다.

심크가 제시하는 딜사이클이 아닌 제 기준에서 이 특성의 광역딜 상황에서의 딜사이클을 말씀 드리면

1. 불정- 화충 - 태파 - 폭수장전 - 마그마토템 - 화충 - 승천  -> 여기서 용폭 6개 발사
2. 소용돌이 지진으로 모두 소모, 중간 중간 화충
3. 즉시 용폭 - 태파로 인해 용폭 6개 이상 발사 -> 이 때 가속 50% 증가
4. 소용돌이 지진으로 모두 소모, 소돌 없으면 용암 광선 (연쇄 번개)

마력의 쇄도를 찍었을 경우 지진 중간 중간 연번을 날려주면 더 이득이긴 하지만

몹이 금방 죽는 저단이나 폭군 주간인 경우엔 지진을 계속해서 까는게 더 좋아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강한 구간이 확실하게 나뉜다는 점, 1시즌에 확보가 힘든 가속을 크게 수급 가능하다는 점에서

저는 고단 갈 수록 이 빌드를 더 사용할 것 같습니다.

다만 딜을 하기 위한 준비과정이 꽤 긴 편으로 저단이나 폭군 주간에는 광딜을 제대로 시작하기도 전에

파이를 다 뺏겨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초반보다는 적정 단수 이상에서 사용할 때 더 좋아보입니다.



3. 불정 하파자 빌드


BYQAfcj78nJtvjmejSqe5Zhm9AAAAAAg0SrIJlkACSjSOQLtkQOAAAAAAAUCQkkIEFiIk0SJS0SCA

정술로 유명한 스트리머인 petko 가 가장 최신 영상에서 추천한 빌드입니다.

4시즌에서 유행 했던 깊이 뿌리 내린 정기 전설을 이용했던 빌드와 가장 유사합니다.

거기에 추가로 마그마 토템과 화충 쿨감소로 인해서 기존 보다 화충 유지가 엄청나게 쉬워졌고

그로 인해서 매 무리 마다 가속을 50% 받는게 가능해졌습니다.

추가로 하파자 전설까지 채용이 가능해져 불정 업타임도 거의 풀 유지가 가능할 정도입니다.

다만 마그마 토템을 찍느라 원시 불정을 찍을 수 없어 불정 자체 딜은 엄청 높진 않지만

화충 피해를 더 빨리 입히는 효과와 화충 지속시간 증가 효과를 꾸준히 받을 수 있다는 점이 아주 좋습니다.

기존 깊뿌정 전설과 딜사이클이 약간 다른 점은 그 때는 깊뿌정 효과 + 티어 효과 때문에

용폭이 최우선이였고, 승천 중에는 거의 계속 용폭을 쐈었지만 지금은 용폭 밸류가 낮아져

광딜 상황에서는 승천 중이라도 용폭보다는 용암 광선 (연쇄 번개)를 써주는게 더 좋습니다.

위에 승천 빌드에 비해 준비 과정이 그렇게 길지 않아 15단 내외의 저단 쐐기에서는 승천 빌드보다

딜 파이 먹기가 훨씬 쉬울 것 같아 당장 내일부터는 이 특성으로 갈 것 같습니다.


딜사이클을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간략하게 딜사이클을 추가합니다.

[단일]
1. 폭수 장전 - 마그마토템 - 태고의 파도 - 용폭 - 번화 - 용폭 - 번화 - 대지충격 - 번화 이후 반복
2. 폭수 번화 / 대지충격 / 번개 화살을 우선순위로 앞에 용폭을 섞어 원소의 대가를 묻혀 줍니다.
3. 대지 충격 이후에는 항상 번개 화살을 사용합니다. 마력의 쇄도로 정기 과부화가 2번 발동하기 때문


[광딜]
1. 탱이 풀링 도중 불정 - 화충 - 태파 - 폭수 장전 - 마그마 토템 - 용폭 (토템의 귀환 있을 시 토템의 귀환 추가)
2. 지진 - 용폭 (용암쇄도 있을 경우) - 지진 - 연번 - 지진 - 연번 - 지진
3. 그 후 지진 사이에 즉시 용폭을 날려 원소의 대가를 묻혀 주며 기본 광역 딜사이클
4. 마력의 쇄도의 경우 2타겟 이하 번화 / 화충 리필 필요 시 화충 / 6타겟 이상 연번 / 나머지 용폭
   순으로 사용해주시면 되며, 몹이 금방 죽을 것 같다면 마력의 쇄도를 무시하고 지진을 사용해줍니다.



4. 폭정 하파자 빌드


BYQAAAAAAAAAAAAAAAAAAAAAAAAAAAAASr1SSLJJFQ0g0USSiEAAAAAAUCQkkIkUIikk0gEtkAA

폭정으로 무지성 연번 쏘는 걸 좋아하는데 얼격냉충과 정작을 사용하기 싫어서 제가 만든 빌드입니다.

기존 나페 폭정 빌드 플레이에 가장 가까운 느낌으로 딜사이클이 가장 단순하고 난이도가 낮습니다.

머리 아프게 딜사이클 안굴리고 무지성으로 딜하고 싶을 때 자주 사용할 것 같은 빌드입니다.

심크 값도 현재 가장 높게 나오는 얼격 폭정 빌드에 비교했을 때 10타겟 이상 빅풀 기준 거의 비슷합니다.

대신 얼격이 없는 만큼 4-5 타겟에서 딜이 다소 약하지만 단일 딜은 더 좋습니다.

딜사이클은 폭정 뽑고 무지성 연번-대충-지진을 반복하며, 대충과 지진 다음에 화충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마력의 쇄도 때문에 화충이 2개씩 발리기 때문에 마그마 토템 없이도 하파자 발동이 나름 괜찮습니다.

때문에 하파자 + 번개의 섬광 + 마력의 쇄도 등을 이용하면 폭정 쿨이 엄청나게 빨리 줄어들어

거의 매 무리 혹은 두 무리 마다 한 번 씩 폭정을 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딜 파이를 먹기까지 준비 과정이 모든 빌드 중 가장 짧기 때문에 저단 쐐기에서 좋아보이고

무지성으로 플레이 해도 딜이 얼추 나오기 때문에 저점이 높아 정술 초보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ps. 하지만 가속 확보가 힘든 1시즌에는 효율이 다소 떨어지므로 위에 다른 트리를 더 추천드립니다.

이 외에도 이것저것 실험적인 빌드가 있긴 한데, 아직 쐐기가 열리기 전이라 테스트가 제한적이네요.

개인적인 총평으로는 스탯을 확보하기 힘든 1시즌에는 태고의 파도 - 마그마 토템으로 인한

가속 뻥튀기가 너무 효율이 좋아 보여서 승천이나 불정 하파자 빌드가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되지만

심크 자체는 번개 트리 쪽에 손을 들어주고 있어 결국 쐐기가 나와서 제대로 테스트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내일 이후로는 레이드는 wcl, 쐐기는 레이더에서 상위권 특성을 참고하면 될테니

당장 내일 쐐기 시작하실 때 참고하는 정도로만 생각해주세요.


개인적으로는 정술도 특성 구조가 약간씩만 더 좋게 수정 되어도 괜찮을텐데 살짝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

그래도 저는 군단 때 뺏어갔던 돌풍이 돌아왔기 때문에 당분간 정술을 놓치 못할 것 같네요.

그럼 다들 즐거운 쐐기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