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 이제는 퇴물이 되어버린 얍시라고해
뭔가 예전 같은 글은 기대하지말고 너무 게을러서 던전 공부하기가 귀찮다

이번주가 새시즌 첫주인데 힐하는거 너무 힘들지?
복술 회드 수사 해봤고 도롱뇽은 못해봤음
대가리가 깨져서 또 술사를 많이 굴렸는데 몇가지 누구나 알만한거 초보자는 놓칠만한거 몇개 써보려해
가볍게 쓰는거니까 이미지 첨부는 거의 안할거야


먼저 주술사만(은 아닌데 어쨌든) 할 수 있는거부터 정리하자
1. purge (정화) - 적 마법해제
2. 저주 해제
3. 독 해제 - 1중첩씩 해제 ^,.^
4. 공포 수면 정신지배 해제

정화 안찍으면 뭐 찍을라고 패스
2, 3, 4는 거의 필요 없음 포인트 낭비하지말라고 정리해준다

1. 알게타르 대학 - 독 정화 토템, 진동의 토템
진동은 벡사무스 앞에 책들이 수면을 거는데 사고방지하려고 들고다니다가
차단, 해제, 메즈로 끊으면되니까 포인트 낭비 같아서 안찍음
뭐? 있어야 될거 같아? 난 안찍을래 ㅅㄱ

독 정화는 나무새기 때문에 쓰는데 중첩 오르는 속도 때문에 효과가 좋은지 모르겠다
차라리 대지의 정령이나 구속의 토템이 더 나을수도 있는데 대충하느라 안써봄

2. 하늘빛 보관소 - 진동의 토템
1넴 뒤에 정령 잡을 때 수면 캐스팅함 근데 짤 볼거도 많고 스턴은 파편에 탱 안터지게 들고 있어야됨
짤 샐수도 있고 가끔 두명씩 수면 걸리는 개같은 때가 있으면 해제로 한명밖에 못푸는데
진동 들고 있으면 든~든한 국밥이 따로 없지
없어도 되는데 쫄구간 빡세니까 걍 찍자

얼회 치는 쫄이 2번인가 3번 만나는데 애초에 짤 되면 상관 없는데 짤 새면
탱 해제하고 정령의 걸음 쓰고 딜러는 알아서 풀던가 패턴 보고 생존기 올리라고하면 댐
막넴도 돌풍보다 정령의 걸음이 좋다
솔직히 돌풍 쿨마다 누름? 쿨은 길어도 필요할 때 쓰는 정령의 걸음이 좋다

3. 노쿠드 공격대 - 진동의 토템
걍 공포 새면 노답임 찍지말자

4. 루비 생명의 웅덩이 - X

5. 행복의 전당 - X
군단 라이브 시즌 때 펜리르 도약 앞발차기를 돌풍으로 씹었던거 같은데 타이밍 기억안남
스코발드 돌진도 마찬가지
3확팩 전이니까 기억왜곡일 수도 있다 따지지마

6. 별의 궁정 - X
정령의 걸음 있으면 비전 구속 바로 풀어서 편한데 없어도 상관 없음

7. 옥룡사 - 저주 해제, 진동의 토템
쫄구간 치유 흡수가 저주 해제
걍 공포 새면 노답임 찍지말자

8. 어둠달 지하묘지 - 진동의 토템
날리쉬 뒤에 잡쫄이 정배를 거는데 저주 표시가 있지만 적 판정이라 해제 못함, 정화로도 안풀림
진동 박으면 풀림 그래서 저주 해제 안찍음
애초에 차단이나 메즈로 잘 끊으면 좋은데 차단 볼거도 많고 두명씩 정배되길래 그냥 진동 찍음
회드로는 비벼서 행불포로 끊었음
없어도 되는데 쫄이 위험하니까 여기선 걍 찍자




특성 및 힐업, 딜 로테이션

위에가 기본 특성인데 노란박스가 없으면 뇌절오는거고 나머지는 그냥 취향이라고 생각함
드루할때는 와 이거도 좋고 저거도 좋고 뭘 찍을까 너무 신난다 ^^
술사할때는 와 이거도 구리고 저거는 애매하고 저걸 찍으려면 이걸 찍으라고? 너무 ㅈ같네 ^^

# 특성 설명 (ㅈㄴ 주관적)
좋은건지 애매한건지 포인트가 아까운건지 이유는 모르겠는데 속이 답답한 특성은 빨간색 칠해둠

1. 공용 특성

대지의 정령 - 5분쿨 개인 피뻥 or 알게타르 잡초쉑 어글잡기 등등으로 쓰면 됨 개취로 찍는듯
차원 여행자 / 영혼의 보루 - 없어도 되고 취향 차이인데 나중에 던전 패턴보고 30초 줄이냐 큰 뎀감이냐 선택
늑대정령 / 천둥발 - 없어도 되고 취향 차이인데 늑정은 하늘빛 3넴 같은데서 뎀감 쓸만한듯
냉기 충격 - 폭탄 어픽스 must have + 무빙 딜이나 딸피 짤짤이로 좋음
대지의 보호막 - 없으면 은근 힐 빡셈 게다가 승천 위에 대지의 조화 찍는데 쓰자
ㄴ정령의 궤도 - 국밥에 깍두기
ㄴ쇄도의 보호막 - 새우 젓갈
축전 토템 - 파티 조합이나 던전보고 뺄 수도 있을거 같음 하지만 일단 기본으로 들고 다니자
전하 충전 / 수호자의 곤봉 - 포인트 아깝고 점감 쌓여서 별로인데 하늘빛 쫄구간은 생각해봐도 됨
집중 통찰 - 없어도 되고 취향 차이인데 버프 보면서 쓰면 은근 개꿀 특성임
자비로운 영혼 / 영혼나그네의 보호 - 없어도 되고 개인 취향
바질토 / 구속토 - 구속토는 쓸 수도 있는데 바질토는 2분에 5초 쓰는데 1분 쇄포도 아니고 굳이 써야됨?
사술 - 안찍고 불편한적이 없었음
토템의 위력 - 없어도 되고 개인 취향
자연의 수호자 - 찍고 싶은데 찍을라면 선행 특성 필요
넘쳐나는 생명 - 무난함 윤회 쿨감은 시클하는데 거의 의미 없고 체력 올리는데 씀
천둥폭풍 - 넉백
천둥충격 - 개취인데 근딜에 붙어야 되서 저는 비추
번개 올가미 - 딜이 쌔서 처음에 자주 썼는데 5초 다 땡기고 있을만큼 여유가 없고 스턴 점감도 짜증나서 안씀
토템 집중 - 쓸라면 구속토 속박토 돌가죽 독정화 보고 쓰는데 아직 패턴 지속시간 이런거 몰라서 개취
ㄴ토템의 귀환 - 마찬가지
돌가죽 - 개취인데 물리뎀 없으면 쓸 일 없음, 별궁 막넴정도

2. 복원 특성

폭풍수호자 - 없으면 심심하잖아
ㄴ천둥의 부름 - 없으면 재미없잖아
산성비 - 취향인데 저는 바닥 나가거나 타겟수 줄어들면 딜 떨어져서 어느순간 걍 뺐음
선조의 활력 - 취향
범람의 치유 - 마나 개털립니다
물의 토템 특화 - 이거 때문에 폭우토 쿨 45초라도 괜찮음
신선한 물 / 원소의 대가 - 취향
기복 / 생명 폭발 - 취향
대지의 벽 토템 / 선조의 보호 토템 - 때때로 쓸지도 모름
대지생명의 무기 - 좋음
태고의 파도 - 없으면 못살림
ㄴ태고의 파도 연마 - 취향 근데 있고 없고 체감함
ㄴ연속되는 파도 - 취향 근데 15초 개큼
ㄴ격동의 물결 - 취향
고대의 각성 - 쐐기에서 쓰레기 레이드에서나 쓰쇼
원시 해일의 핵 / 만조 - 포인트 아까움
끝없이 치솟는 파도 - 때때로 쓸지도 모름
대지생명의 무기 연마 - 취향 힐량 30% 증가 + 체력 25% 미만이면 무조건 터짐
깊뿌정 - 신기 신목이나 꽁날개 느낌으로 쓰면됨 어느구간이던 발동하면 숨통 트임

# 힐업
지금 복술은 격아때로 돌아간 느낌이랄까 성난 해일도 얌전한 해일이고
깡힐도 약해져서 치파 3번 땡겨도 그대로인거 같은 느낌일거임
그래서 각종 버프를 모아서 힐을 땡기면 잘차니까 걱정 ㄴㄴ

쿨기랑 버프부터 정리해볼까

쿨기
태고의 파도 (30~45초)
자연의 신속함 (1분)
고대의 인도 (2분)
승천 (3분)
치해토 (3분)
정고토 (3분)

버프 (큰 힐 넣을 때 보는 버프만 씀)
대지의 보호막
휘몰아치는 해류
집중 통찰
원소의 대가
굽이치는 물결
기복 / 생명 폭발
태고의 파도

1. 타겟 힐

대지의 보호막
대지의 보호막을 보통 탱한테만 감아두는데 디버프 대상자한테 옮겨주는게 좋음

굽이치는 물결
급할때는 신속 - 치파로 찍어서 살리면 되는데 굽이치는 물결이 없으면 진짜 안참
굽이치는 물결은 이제 연쇄 치유로는 못만들고 성난해일로 밖에 못만듬
성해(물길 효과+굽물 2개) - 치파 - 치파 - 성해 - 치파 - 치파가 기본 단일 힐인데
여기에 휘몰아치는 해류, 집중 통찰, 원소의 대가, 기복, 생명 폭발은 곁드는 버프임
버프 만들기 제일 쉬운게 휘몰 + 굽물 (+집중 통찰)
폭우토(휘몰) - 성해(굽물) - (화충(통찰)) - 치파 - 치파

원소의 대가 (얘는 그냥 이런게 있다 참고용이고 무시해도 됨)
다른거는 다 즉발인데 원소의 대가는 사실 딜 하는데 버프를 다 소비하고 힐할 때 없음
힐 버프로 넣으려면 용폭 캐스팅이 한번 더 들어가서 힐이 밀림
폭우토 - 성해 - 화충 - 용폭 - 치파 - 치파

작게 작게 스팸으로 날리는 힐은 화충 - 성해생폭 - 성해 이런게 좀 더 따뜻하지

2. 멀티타겟 힐

태고의 파도 자연의 신속함 고대의 인도
태고의 파도, 자연의 신속함, 고대의 인도 잘쓰면 승천이나 고리 안뽑고도 풀피됨
태고랑 신속을 잘 쓰면 파티 급사도 왠만하면 한턴 막을 수 있고
신속이 나름 쿨기라고 아끼거나 그냥 깡치파에 신속 묶는거보다
태고 쓸 때 신속 들어가는게 폭우도 더 빨리 채우고 힐업도 빨라서 좋다고 생각함

성해 - 성해 - 태고 - 치물이 누구나 다 아는 기본 힐인데
성해 - 성해 - 태고 - 신속 - 치물 - 치파
성해 - 성해 - 태고 - 고인 - 신속 - 치물 - 치파
폭우토 - 성해 - 성해 - 태고 - 신속 - 치물 - 치파 - 폭우토 회수
폭우토 - 성해 - 성해 - 태고 - 고인 - 신속 - (화충) - 치물 - 치파 - 폭우토 회수

폭우토에 힐을 많이 쌓으려면 폭우토 전에 치비 한장 깔아놓고 시작하는게 좋다
치비 - 고인 - 폭우토 - 성해 - 성해 - 태고 - 신속 - 치물 - 폭우토 회수

위처럼 여러가지 응용이 있는데 결국 폭우토 - 태고 - 치물 이게 제일 큰 그림이고
고인 타이밍은 사람마다 다른거 같은데
고인 끝날 때까지 폭우토에 꽉꽉 담거나
고인 끝나기 전에 폭우토 회수하거나
어차피 둘다 많이 참

기복 생명 폭발
그리고 태고 - 치물 쓸 때 왠만하면 기복을 띄우는게 좋은데
기복 특성 찍을 때 아쉬운게 기복 버프 없이 큰 힐을 땡기거나 or 딜 하느라 기복 버프를 날리거나인데
그래서 생명 폭발이 좋은게 이렇게 설계해서 확실하게 힐업할 때, 원할 때 쓸 수 있다는거야
쿨도 짧고 마나도 적게 먹어서 그냥 생폭 - 성해만해도 생폭은 좋아
변형으로 생폭 - 신속 - 연치 이런거도 많이 참

정신의 고리 토템
정고토는 탱이나 급사 대상자 살릴 때 보통 쓸텐데
기본적으로 나는 마인드가 정해진 패턴을 대처할 때는
너네 생존기 먼저 써라 그리고 고리는 그 다음에 쓸게
생존기가 보통 고리보다 짧으니까 먼저 쿨 돌리는거지
그래서 넴드전때 개인생존기 - 고리 - 개인생존기 이런식으로 돌리는게 기본이지

하늘빛 1넴을 예로 들면
1번째 땅울리기 태고 - 영혼이동 - 치해토 이렇게 살렸으면
2번째 땅울리기 태고 - 고리 - 승천 - 신속 이런식이지

위에 힐업 돌리는거를 보면 글쿨이 너무 많이 필요하고 사전 작업이 무슨 수사 속죄 작업하는거 같은데
대부분 힐업 상황에서 성해는 이미 발려 있고 폭우토도 돌아가고 있으니
사실 진짜로 하는건 태고 + 양념 + 치물이니까 힐업은 생각보다 빨라

아 다 모르겠다싶으면 대충 폭우토 박아놓고 그냥 성해랑 태고 치물만 잘 돌려
급하면 고인 치해토 고리 승천 뽑으면 한번은 살겠지ㅋㅋ
근데 치파 난사로는 예전처럼 안참ㅋㅋ

# 딜

설명해야되나
산성비 찍었으면 4~6타겟 산성비 연번 연번
금방 죽을만하면(10초 이내) 치비 안땡기고 걍 연번 갈김
제발 금방 죽을 쫄에 신속-치비 이런거 했다가 나중에 피똥 싸지말자
원소의 대가 찍었으면 폭수랑 번개 올가미는 원소의 대가 묻혀서 쏘고
억지로 용폭-연번-용폭-연번-화충 뿌리기 이렇게까지는 안하고
무빙할때나 화충 뿌리고 꽁용폭 뜨면 무빙하면서 꽁용폭 던지지
예전처럼 그냥 연번 난사하는게 글쿨 안먹고 낫다
그래도 10~12k는 걍 나옴

원소고 정령이고(빌런) 용한테(위상) 개발리는데
우리도 기원사보다 구린거 대충 인정하고
억지로 등산하지말고 20단 주차정도로 만족하고 께임합시다 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