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알렉 호드에서 법사를 플레이중인 야구왕호시노라고 합니다

 

 엄청나게 늘어난 스킬들의 마나소모량 + 크리안터지면 개망인 화법

 

 이 두가지 떄문에 비법/화법을 봉인하고 레이드에서도 냉법으로 가려는 법사분들이 많은걸로 압니다

 

 소격변당시 111111111만으로도 사기딜을 뽑던 비법과는 달리(그 머리로 딜하는 동영상 ㄷㄷ)

 

 인제 생각좀 하면서 딜해야 하는 시기가 온거 같네요(재미는 더 있겠죠 분명!)

 

 대충 일던들 돌아 보면서 딜해 보니깐, 예전처럼 데미지 자체가 쎄진 않아도 각종 메즈에 생존기에 유틸기에

 

 냉법은 아직도 꽤나 좋은클래스라고 느꼈습니다

 

 얼보리필/수호 이런거야 뭐 넴드 공략마다 알아서들 잘 써주시리라 믿고

 

 마반지원이라든가 쫄몹에서 마반이 쿨이면 동결로 끊어주는 플레이도 도움이 많이 되네요

 

 (힐러엠도 상당히 조루라 이런 개념플레이가 단순딜딸보다 훨씬 도움이 될것 같네요 대격변에선)

 

 

 

 모든 클래스가 다 그렇겟지만 딜싸이클을 돌리는데 있어서는 아주 간단한 원리가 작용합니다.

 

 "초당 데미지가 더 강한 스킬을 우선적으로 때려 박는다"

 

 그러면 법사가 넴드전에 가진 딜링 스킬들을 이 우선순위에 따라 분류하자면

 

 동결>>서손 두빙얼불>서손 얼창>두빙얼불>얼화>그냥얼창 (얼회 냉돌 이런건 빼고; 화염구슬은 쿨기로 쿨마다 돌리면 되니 이것도 배제)

 

 이렇게 되겠네요 (위에서 그냥 두빙얼불이 크리가 터지면 분명 서손 두빙얼불과 같은 데미지가 들어가니까 상관이 없겟지만 현재의 스펙으로는 85렙때 크리가 20% 될까 말까랍니다 -_- 크리가 안뜬다고 봐야겟죠..)

 

 근데 요기서 문제가 발생하는게, 바로 '서손'이죠. 서손의 유무로 인해, 스킬의 우선순위는 계속해서 바뀌게 됩니다.

 

 이게 또 100% 확률발동이라면 모르는데, 우리는 '물정얼회'를 통해 얼화 시전시 랜덤하게 발동되는 서손 외에도 2개의 서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까지 제대로 활용해야 제대로 딜을 뽑아낼 수 있겠네요.

 

 그러면 무빙을 배제한 채 넴드 닥딜(패치워크나 사울팽같은 형태의 몹)이라고 생각해 보면 다음과 같은 사이클이 나옵니다.

 

 (쿨마다 화염구슬 돌리는건 배제하고 쓸게요)

 

 1. 시작과 동시에 환영. 물정얼회+동결 (시작과 동시에 환영인 이유는 동결이 순간 큰 데미지를 주기때메 어글이 잘 튀기 때문)

 

 2. 이때 서손이 하나 남아있을 겁니다. 이걸 바로 얼창으로 소모하지 말고 일단은 아껴 둡시다.

 

 3. 얼핏+닥얼화입니다. 아직까지 물정얼회로 획득한 서손이 하나 있습니다.

 

 4-1. 이 서손의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얼화로 랜덤하게 서손을 하나 더 획득했을 경우, 서손이 2개가 됩니다. 이때는 서손 한개를 얼음창으로 소모해 줍니다. 어차피 서손은 2개가 max이므로 이이상 모아놓는것은 낭비가 됩니다.

 

 4-2. 이 서손의 지속시간이 끝나가려고 하는데 아무것도 안뜹니다. 이땐 그냥 얼창으로 소모해 줍시다. 서손을 그냥 버리는건 굉장한 낭비입니다.

 

 4-3. 두빙이 떴습니다. 이땐 당연히 두빙얼불을 써줘야겠죠?

 

 5. 서손이고 나발이고 아무것도 없을때는 그냥 얼화얼화얼화입니다. 한파->얼핏은 넴드의 공략시간, 장신구의 내부쿨 등을 고려해서 잘 돌려 주시리라 믿습니다. 한파를 돌리기 제일 좋은 타이밍은 (한파얼방, 한파얼보 등 생존에 관련된걸 제외하면) 얼핏과 동결이 동시에 쿨이 돌아가기 시작할 타이밍입니다. (바로 2얼핏+2동결을 사용가능하므로)

 

 6. 물정얼회 쿨이 옵니다. 이때 서손버프가 하나도 없게 한 상태에서 (얼창 or 두빙얼불 or 쿨이 왔다면 동결.. but 물정얼회 쿨이 더 빠르므로 한파를 돌렸거나 물정얼회를 까먹은 경우가 아니라면 동결은 쓰기 힘들겠네요) 다시 물정얼회를 써줍니다. 이걸로 서손 2개 획득.

 

 7. 서손 2개일 때는 무조건 얼창입니다. (두빙이 있을시 두빙얼불) 다시한번 강조하지만 서손은 2개까지만 쌓이니까 2개 쌓인 서손은 바로바로 소모합시다!

 

 8. 이쯤되면 동결쿨이 올겁니다 다시 동결 ㄱㄱ

 

 (위 과정 반복)

 

 

 

 쓰다보니 생각보다 복잡하네요.. 클래스타이머나 스코치오2 등 여러 버프를 큼직하게 보여줄만한 애드온을 까시고

 

 장신구나 얼핏 이런건 개인취향대로 ㅇ하시더라도... '서리의 손가락' 이거만큼은 꼭 큼직하게 올리는걸 추천하는 바입니다.

 

 냉법딜의 기본은 '서손을 어떻게 합리적으로 소모하느냐?'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핵심은 아래 정도가 되겠네요.

 

 

 

 서손 시에는 동결>두빙>얼창 순으로 소모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서손은 2중첩이 max이므로 2중첩 서손 시에는 동결, 두빙이 없을 경우 얼창으로 바로 소모해 주고

 

 1중첩일 때에는 서손이 사라지지 않게 관리하면서 동결, 두빙을 기다리다가 동결쿨이거나 두빙이 뜨지 않으면 얼창으로 소모

 (절대 서손을 그냥 버리면 안됨)

 

 물정얼회를 쓸때는 서손버프가 없을때 사용

 

 첫동결은 어글이 높으니 반드시 환영과 함께 사용

 

 쿨마다 화염구슬 사용

 

 

 

 서손이 없을 시에는 두빙>얼화의 순서로

 

 서손이 없더라도 두빙이  떴을경우 얼불을 써준다. 괜히 서손 기다리다가 두빙 씹히면 그것도 낭패

 

 얼핏은 당연 쿨마다. 한파는 동결과 얼핏이 모두 쿨일때 사용하는 것이 좋음. (이건 워낙 긴 쿨기라 그때그때 다르다고밖에;)

 

 

 

 

 다들 약해진 법사에 실망하지 말고~~! 새로운 레이드 재밌게 즐겨봅시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