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냉기 법사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__)

 

요즘 법사 3특 중에서 냉법이 상당히 핫하고 이로 인해서 냉법에 새롭게 도전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아직 4신화밖에 못잡은 찐따이고 신화로그 역시 보잘것없는 입장이지만 냉법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이 레이드를 갔을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맘에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냉법의 세팅이나 딜사이클은 이미 정형화 되어있고 좋은글이 많기에 생략하도록 하고

 

제 입장에서 밤요 영웅을 갔을때 특성선택과 등 사소한 고민과 쿨기 타이밍에 대한 설명을 드려볼까합니다.

 

 

현재 제 캐릭의 스탯입니다 장신구는 굴단/메트로놈/비전수정 세개를 스왑하면서 쓰고 있습니다

전설은 보시는대로 잔에수 여정(진눈깨비 사용시 다음 눈보라 데미지 증가/최대 5중)과 엑소다르를 쓰고 있구요.

 

이제 제 캐릭의 경험에 기반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1넴과 막넴은 일단 제외하였습니다. 1넴은 광치다 보면 넴드가 죽어있고 굴단은 하다보면 저도 정신줄을 놓고 오는대로 버튼을 눌러대서..ㅠㅠ

 

기본적으로 30특 일렁임/90특 북극의돌풍을 찍고 플레이하였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잔에수 여정때문에 단일딜사이클에도 가끔씩 눈보라를 섞어줘서 90특을 고정시켜줬습니다.

 

 

2넴.시간변형체

 특성:15특 사무치는 냉기/60특 갈라지는얼음 or 얼음의 손길

  시간변형체는 영웅 기준으로 밤의 요새에서 가장 전투시간이 짧습니다.(2분30초~3분)

 실질적으로 얼핏을 사용할 수 있는 횟수는 한번에서 두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 얼음 핏줄을 얼마나 유지하느냐가 딜의 최대 관건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15특에 사무치는 냉기를 찍어서 서손 수급률을 더 높이는 게 안정적입니다. 큰쫄을 잡고 나오는 네마리 작은쫄한테 물딩딩의 얼리기가 들어가니 큰쫄을 잡고 얼리기를 통해서 서손3개를 한번에 수급할 수도 있습니다.

 60특은 쫄딜을 하면서 넴드에 묻딜까지 할까 아니면 서손 수급률을 높여서 얼핏 유지를 더 안정적으로 할까의 선택지로 볼 수 있겠네요. 

 큰쫄이 잡히고 작은쫄이 나올때 눈보라를 한번정도 써주면 얼구 쿨감과 묻딜+@를 노릴수 있으니 참고하세영

 

3넴.트릴리악스

 특성:15특 사무치는 냉기/60특 얼음의 손길

  밤요 영웅에서 정말 유일하게 단일딜만 하게 되는 네임드인 트릴리악스입니다. 당연히 60특은 원타겟용이면서 서손수급을 도와주는 얼음의 손길을 찍어줍니다. 

  관리인->미치광이->청소부->미치광이 의 페이즈로 네임드가 진행되는데 미치광이 페이즈때는 네임드가 고정되있기 때문에 점프하는 순간에 눈보라를 중앙, 즉 네임드가 싹쓸이를 쓰는 곳에 써주면 눈보라틱이 풀로 들어가기 때문에 얼구 쿨감과 짜잘한 딜링효과를 누릴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네임드와 가까운거리를 유지하면서 블러드얼핏 2얼창으로 얼핏유지를 최대한 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음식이 나오면 일렁임(점멸)을 빨리 써서 먹어줘야겠죠.딜도 중요하지만 공략도 중요하니까요

 전투시간이 약 4분~5분 정도이므로 얼핏은 두번에서 세번 정도 쓸 수 있습니다.

 두번쨰 얼핏 타이밍이 청소부 페이즈가 끝나고 미치광이 페이즈가 시작될 즈음에 돌아오기 때문에 싹쓸이까지 남은 시간을 보고 얼핏사용여부를 판단하는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싹쓸이때는 얼구정도를 제외하면 서손 수급이 상당히 힘들어지니까요.

 

4넴.알루리엘

특성:15특 사무치는 냉기/60특 갈라지는 얼음

 1넴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광딜 네임드인 알루리엘입니다.

 이 네임드는 눈보라를 얼마나 자주 써주냐가 딜에 상당한 영향을 끼칩니다.첫번째 얼음쫄의 타이밍은 전투시작후 1분10초 정도/화염쫄은 2분30초 /비전쫄은 3분40초 정도입니다. 쫄이 나오면 없어질때까지 하늘에서 눈보라가 멈추는 일이 없게 꾸준히 눈보라를 유지해 주면 쿨타임 감소로 인해서 사이사이때 얼어붙은 구슬로 서손 수급을 더욱 편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얼핏은 대략적으로 화염쫄때 쿨타임이 돌아옵니다. 하지만 화염쫄을 듬성듬성 깔아야하기 때문에 이때는 얼어붙은 구슬을 사용해도 서손이 많이 쌓이지 않아서 저는 비전페이즈때 얼핏을 켜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60특성은 투타겟 전문특성인 갈라지는 얼음이 고정입니다. 15특성은 고독한겨울을 찍어도 상관없지만 저는 눈보라의 딜 비중이 높고, 고독한 겨울 특성이 눈보라의 데미지에는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사무치는 냉기를 선택하였습니다. 

 

5넴.크로서스

특성:15특 고독한 겨울/60특 얼어붙은 손길

 원딜들이 피눈물을 흘리는 크로서스입니다. 냉법하는 입장에서도 상당히 막막한 네임드이기도 한데요. 일반적인 원딜들의 포지션에서는 블러드얼핏 2얼창이 먹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앞쪽에서 밀리들과 같이 딜하기에는 공대장분들의 눈치가 보이죠.. 그냥 저는 블핏2얼창을 포기하고 원딜 포지션에서 딜을 했습니다. 그래서 이 네임드에서는 굴단 장신구도 끼지않습니다 ..ㅠ

 여기서는 물딩딩이 바보가 되는 경우가 가끔 나오고, 그런 스트레스 때문에 저는 15특을 고독한 겨울로 찍었습니다. 60특은 단일딜용인 얼어붙은 손길을 찍어주는것이 좋습니다. 고독한 겨울을 찍음으로써 생기는 서손수급률 저하를 어떻게든 보충해줘야 하니까요.

 찌끼가 다 안 밟힐 경우 쫄들이 튀어 나오는데 가장 멀리까지 찌끼를 밟으러 나가는(시켜지는) 법사이기에 빠르게 맵을 둘러보고 찌끼가 안밟힐 것 같은 공간에 눈보라를 미리 써주면 좋습니다.

 두번째 얼음핏줄은 2단상 찌끼를 시전할 때 즈음에 쿨타임이 올테니 찌끼 타이밍을 잘 보고 써주셔야 합니다.

 

6넴.티콘드리우스

특성:15특 사무치는 냉기/60특 갈라지는 얼음

 배트맨 티콘드리우스입니다. 이 네임드는 비교적 포지션을 잡기 쉽기때문에 블핏2얼창(혹은 굴단핏줄2얼창)을 꾸준히 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쫄처리 위치를 미리 정해 놓았다면 쫄이 나오는 타이밍에 그 지역에 미리 눈보라를 시전해 두면 좋습니다.

 티콘드리우스의 경우 일반페이즈2분/박쥐페이즈 30초를 반복합니다. 얼핏을 사용하기에 딱 좋은 시간배분이죠.

 박쥐페이즈때는..솔직히 해줄수 있는게 별로 없습니다.눈보라라도 꾸준히 깔아주세요..

 

7넴.텔아른

특성:15특 사무치는 냉기/60특 갈라지는 얼음

 야채맨입니다. 이 네임드는 75%때부터 꾸준히 투타겟을 노려줄수 있기 때문에 60특성은 무조건 갈라지는 얼음입니다.

 기생의 속박 대상 위치에 눈보라를 시전해 주고 쫄이 튀어 나올때 물딩딩의 얼리기로 발을 묶으면서 꽁서손 두개를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제 기준으로 2페이즈~3페이즈로 넘어가는 타이밍(약 60%~55%)쯤에 얼음 핏줄의 쿨타임이 돌아왔는데, 3페이즈 블러드를 받고 얼음 핏줄을 켤지, 아니면 미리 얼음핏줄을 켜서 유지시킬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물론 안전빵은 블러드를 받고 얼음핏줄을 켜는 거긴합니다만 공대마다 dps가 다르고, 얼음핏줄의 쿨타임이 돌아오는 타이밍 역시 다르기에 개인의 판단이 중요하겠습니다.

 

8넴.에트레우스

특성:15특 사무치는 냉기/60특 얼어붙은 손길

 제가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네임드인 에트레우스입니다. 크로서스처럼 원딜에게 불리한 구조도 아니고, 블러드얼핏2얼창을 할 수 있는 거리 역시 얼마든지 확보할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두번째 얼음핏줄까지는 쿨타임이 오는대로 써주면 좋습니다.(물론 서손 확보기들의 쿨이 돌아온상황에서요)

 세번째 얼음핏줄은 제 기준으로 3페이즈(공허페이즈)가 시작되기 전에 돌아왔는데, 네임드의 체력바를 보고 블러드를 기다릴지 기다리지 않을지를 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텔아른과 말이 비슷해지네요 ㅠ)

 그리고 3페이즈때 작은쫄이 우수수 튀어 나오는데 얼화말고 쓸 스킬이 없을때 가끔씩 눈보라를 써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작은 쫄은 물딩딩의 얼리기도 통하니까 쫄이 많다 싶으면 한번씩 써주시면 꽁 서손을 얻을 수 있습니다.

 

9넴.엘리산드

특성:15특 고독한 겨울/60특 갈라지는 얼음

 가속의 극한을 느낄 수 있는 엘리산드입니다. 저는 여기서 얼음 핏줄을 1페이즈 시작,2페이즈 시작,3페이즈 시작 마다 사용하였습니다. 아마 각 페이즈가 끝날때 즈음에 얼음핏줄이 쿨이 돌아올텐데 그냥 기다렸다가 엘리산드와 재귀,가속화 쫄이 모이는 타이밍에 얼어붙은 구슬과 함께 얼음핏줄을 사용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이 네임드의 특성상 사방팔방으로 뛰어다녀야 하기에 가끔씩 따라오지도 않고 저 멀리서 물화살만 땡기는 멍청한 물딩딩을 빼고 고독한 겨울을 찍었습니다.60특성은 정령들과 엘리산드를 같이 때리기 위해서 갈라지는 얼음을 찍었구요.서손수급률을 높이기 위해서 얼어붙은 손길을 선택하셔도 될것 같습니다.

 재귀 가속 엘리산드가 모일때 눈보라도 미리 한방씩 써주면 딜에 쏠쏠한 도움이 됩니다.

 

이틀동안 걸어댕기다가 글을 쓰려니 정신이 없네요 ㅠㅠ

 

못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고수분들에 비하면 보잘것 없는 글과 실력이지만 냉법을 처음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