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인증까지 받앗네요 ㄳㄳ

 

근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읽지 않으신거 같아서

 

다시 글 추가 및 수정해서 제대로 올려보려고 글다시 올림

 

수정과, 추가글로 예전과 같은 글에서 덧붙였으니 많은 분들에게 도움되었으면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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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pvp 냥꾼은 2가지가 있음

 

첫번째로 요즘 투기장에서 제일 많이 보이는 생냥

 

두번째로 가끔가다 조합빨로 가지고오는 야냥

 

샤격냥은 실상 거의 십변태가 아닌이상 안한다고 보면됨

 

 

각각 특징을 살펴보자면

 

1. 생냥

- 유틸기가 다른 냥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음

- 딜이 약하지만(그렇게 약할까?) 지속딜면에서 양호

- 유틸기가 많아서 잘 안주금

- 메즈 연계가 좋음

 

2. 야냥

- 1분 마다 극딜타이밍이 나옴

- 마무리 사격이 있어서 생각하지 못한 딜이 나옴

- 기둥빠는 상대로도 무난한 딜이 가능함

- 점감을 같이 공유받아서 메즈에 자유로움

 

3. 격냥

- 딜은 좋음

- 그외 메리트는 없음

 

 

 

그래서 고로 격냥은 레이드 할때나 쓰고, 가끔 무작 전장돌때 포지셔닝 잘잡고 fps하고싶으면 써도됨.

 

다음은 운영임

 

 

 

생냥

 

기본적으로 생냥은 '보조딜'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됨. 말그대로 2:2 조합에서 질질끄는 조합인 냥드가 많이 보이는데 냥드의 경우에는 드루의 사기적인 힐스킬과 생냥의 끊임없는 메즈와 지속딜로 상대방을 말려죽이는 조합이라 보면되는데 사실 난 22를 거의 안해서 패스. 22 조합으로 해본건 징냥, 야냥, 냉냥 이 3조합으로 2딜 조합만 해봄.

 

주로 33을 많이 하는데, 일단 33조합에서 생냥은 필수적으로 극딜이 되는 딜러가 필요함(징, 야, 도, 냉 정도가 되겟음). 아까도 말했다 시피 생냥은 '보조딜'이라 보면됨. 극딜이 극히 안되는 직업이라는점을 생각하면됨. 개인적으로 나는 징냥사 조합으로 하는데, 야냥사도 좋음. 여튼, 힐러는 사제나 드루가 좋음. 사제는 특히 냥꾼 구사(구속의사격)와 영절 메즈 연계기가 되고 또는 빙덫이후 영절 메즈 연계기가 되서 순식간에 주도권을 가져올수 있음

 

특히나 덫쿨이 12초라는 면에서 빠른 주도권 장악에 유리함.

 

추가!!

 

참고로 생냥의 독사쐐기가 버프먹으면서 이젠 딜도 예전보단 나아진게 확실한듯.

 

생냥의 딜연계기를 추가로 말하자면

 

저까, 검화, 폭샷, 글투(이까지써서 희열뜨면 땡큐) 까지 쓰고 마지막에 신사한발 뿅

 

보통 앞에 4스킬 돌리면 희열이 자주 뜸. 그걸로 신사 뿅뿅질하면됨

 

 

폭샷은 실탄장전버프가 떳을때 무조건 누르기보단

 

15초 지속이란걸 생각해서 폭샷쓰기전에 내 빙덫으로 상대 힐러를 메즈시킬수 있는지, 메즈까진 아니라도 짤은 가능한지를 보고 가능하다면 메즈를 우선하고 폭샷으로 몰아넣어서 딜을 좀더 꾸역꾸역 쎄게 박을수 있음. 이건 센스이며, 연습하면다됨.

 

물론 실탄장전 떳다고 "오 예쓰! 메즈해야지"하면서 메즈하려고 시간 낭비하는 일은 없길바람;

 

 

 

야냥

 

야냥은 사실상 극딜이 가능은 하지만 타클에 비해선 그렇게 큰 딜이 나오진 않음. 내가 야냥을 하는 경우는 극히 드문데 아까도 말했다 시피 22조합으로 징냥, 야냥, 냉냥 이렇게 가서 극딜 퍼부을때 야냥으로 감. 이때 메즈 연계기가 좋아야 하는데 야냥은 덫쿨이 30초임 즉, 생냥과 다르게 덫이 한번 삑나면 리스크가 매우 크므로 앵간하면 아군 딜러에게 먼저 메즈기를 걸어줄것을 요구하는게 좋고, 그뒤에 빙덫을 거는게 리스크 줄이는데 좋음. 물론 내가 존나 잘맞출 자신이 있으면 빙덫 걸고 상대 급장 뽑아내보는것도 매우 좋음. 사실상 야냥으로 빙덫 맞춰서 상대 급장 뽑아내면 그판은 70%이상 가져온거임. 이후 아군 딜러가 연계로 스턴 먹이고 극딜하다가 스턴 풀릴때쯤 폭덫으로 한번 날려만 주면 앵간한 상대딜러 생존기 무조건 뽑아냄. 버틸수가 없음. 그때 한템포 쉬고 1분 기다렸다가 격노다시 쿨차면 들어가고 반복.

 

33조합에선 야냥이 큰메리트가 없음. 딜은 확실히 쎄지만 유틸기가 부족하다 보니 아무래도 주도권을 매우 많이 뺏김. 그렇다고 그 딜이 징기나 냉죽 야드같이 폭딜이 몰아쳐지는것도 아님. 유틸기가 부족하다는것은 즉 주도권을 많이 뺏기는거고, 그말은 즉, 내가 메즈당하는 시간이나 아군 힐러가 메즈당하는 시간이 길다는것. 확실히 33은 생냥이 갑임.

 

추가!!

 

야냥은 참고로 대 캐스터전에선 생냥보단 확실히 우월함. 생냥은 지속적인 딜링으로 계속해서 상대방을 갉아먹는 타입이라면 야냥은 한방한방 딜이 생냥에 비해서 확실히 넘사벽급.

 

 

 

투기장에서 생냥의 임무

 

1. 선진입? 후진입?

 

보통 나는 징냥사 조합으로 대부분의 조합이 징기를 물지 냥을 물지 않음. 즉, 생냥의입장에선 선진입을 해도 나쁠건 없음. 내가 보통 선진입 하는 이유중 하나는 구사나 빙덫의 명중률을 더 높이기 위해서 빠르게 진입해서 선메즈로 주도권을 가져오려 할때임. 물론 상대가 2은신클일경우 빠르게 진입해서 섬광탄을 예측방향에 쏴주는것도 나쁘지 않으며, 섬광으로 발견하면 개이득! 못찾아도 평타는 침.

 

2. 선공? 후공?

 

보통 난 선공이 유리하다고 봄. 물론 이건 어느 조합이던 그렇겠지만 생냥의 경우 아까도 말했듯이 주도권을 가져오는데 매우 좋은 특성을 지님. (앵간해선 다른클보다 주도권 장악면에선 생냥이 제일 좋은듯?)

즉, 내가 선메즈로 상대방 급장을 뽑아내면 진짜 개이득중에 십이득이고, 급장을 못뽑아내도 타이밍은 우리측이 지니고 있는거임. 무슨말인지 몰라서 글로 설명해보면

 

내가 상대 힐러를 메즈함

아군딜러와 함께 상대 딜러를 점사

상대 힐러가 급장을 안쓰고 버팀->아군 메즈 연계기 가능->적군 딜러의 생존기를 뽑아낼수 있음

지속적으로 주도권을 가지고 올수있음

 

다시말해서 선공을 해서 상대방에게 주도권을 먼저 내주지 말고 아군이 주도권을 먼저 지니면서 페이스를 계속 생냥의 메즈기에 따라오게 만드는거임.

 

후공의 경우는 극히 드문데, 나같은 경우에는 후공은 우리가 먼저 물리거나 했을때 방어적으로 할때 한다고 보면됨.

 

3. 누구를 메즈하나?

 

가장 이상적인건 상대 힐러를 지속적으로 메즈하면서 짤넣는게 가장 좋지만, 상황에 따라서 누굴 메즈하냐가 달라짐.

예를들면, 상대 딜러를 열심히 패면서 힐러를 메즈하고있는데, 상대 딜러가 쿨기를 켜고 무섭게 달려온다면 그때는 우리가 방어적으로 가야되는 시점임. 즉, 우리가 맞딜해줄 필요가 없는 상황이란거임.

 

요즘 대세 게임인 롤에 빗대어 표현하자면

상대가 궁극기와 스펠이 있는데 난 없다면 굳이 딜교환을 해줄필요가 없잔슴? 그거랑 똑같은 맥락이라 보면됨

 

즉, 상대딜러가 쿨기 키고 오면 그때는 저쪽 힐러에게 메즈를 계속 넣으면서 우리가 맞아줄 필요가 없단거임.(물론 그 딜러가 딸피라면 계속 메즈시키는게 맞지만 보통 딸피일때 쿨기키고 달려오는 멍청이는 없음)

 

그때는 그 딜러나 같이 때리고 있는 다른 딜러를 메즈시키면서 잠깐 한템포 쉬고 다음턴에 들어간다고 생각하면됨.

 

참고로 투기장은 정신없는 지속적으로 싸움이 일어나는 턴제게임이라 보면됨. 아군 턴이 있으며, 그턴에 모든걸 쏟아부어내고 나면 다음턴에는 상대턴이 되고 그게 계속 반복되는거임.

 

4. 아군 힐러보호? 상대 딜러딜?

 

자 이런경우가 있음. 아군 힐러가 계속 맞는 상황에서 과연 내가 할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음. 아군힐러를 믿고 우리가 상대방을 점사해서 맞딜로 가는방향. 혹은 아군 힐러를 지켜주면서 턴을 넘기는 방향.

 

두가지가 있는데, 참고로 생냥은 이 두가지가 멀티로 가능함. 덫이라는 스킬이 있기때문임. 아군 힐러 보호에는 솔직히 생냥이 탑클래스인듯. 냉덫도 되고, 뱀덫도 되고 (올가미 특성) 빙덫으로 딜러 하나를 끊어주거나 폭덫으로 날려보내거나 구사로 스턴시키거나 다 됨.

 

그러면서 나는 계속 딜하면되고. 즉, 생냥은 둘다 가능하니깐 하나만 하려하지말고 글쿨 신경쓰면서 계속 상대 딜러를 괴롭힌다 보면됨.

 

5. 폭덫은 어떻게?

 

폭덫도 두가지 쓰는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아군에게 붙은 딜러를 떼주거나 나에게 붙은 딜러를 떼는 용도. 두번째로 상대 힐러짤이나 힐사거리를 끊는데 사용. 이 두가지는 어차피 상황에따라 다르고, 위에도 써놨듯이 메즈를 어케 하냐와 같은 맥락이라 보므로 생략

 

 

 

 

 

 

 

문양

 

생냥의 경우에는

뱀덫or위안, 폭덫, 결속or칼날 인데

 

개인적으로 결속이 더 좋은듯 ㅎ

 

뱀덫이랑 위안은 상황에 따라 다른데 난 보통 위안을 씀.

 

생냥은 참고로 위장술 필요없음. 생냥은 먼저 물려도 됨.

 

 

야냥의 경우에는

폭덫, 결속, 위장술

 

로 가는데

33은 야냥으로 안해서 모르겠지만 22만큼은 보통 야냥을 많이 뭄. 근데 야냥은 한템포로 도주하면 그담부터 생냥에 비해 도주하기가 힘들어서 위장술로 먼저 안물리는게 좋다고 판단. 또한 위장술로 최대한 상대 은신캐 찾아내기도 좋음.

 

참고로 치타상 보조문양은 ㄹㅇ 꿀임

 

꼭하셈. 필수임.

 

 

 

 

 

특성

 

생냥기준

 

 

- 위기모면or급가속

 

위기모면은 상대 힐러 발묶은뒤 확실한 빙덫 마무리로 메즈 연계하기에 좋음. 또한 근딜 붙었을때 떼내는것도 좋음. 투기장에서는 위기모면이 더 좋은듯? 급가속은 보통 전장에서 많이 씀. 뭐 취향 차인데 투기장에서도 급가속이 그리 나쁘진 않음.

 

- 구사or비룡

 

아군에 수사가 있을경우 구사를 주로 쓰는데, 비룡도 나쁘진 않음. 다만 시전시간이 있냐 없냐 차이이고, 빙덫과 비룡이 같이 점감을 먹는다는게 있는데, 상대 메즈를 2메즈로 가서 한놈을 뚜까 패겠다면 비룡이 좋고 구사로 상대 짤을 주로 하겠다면 구사가 좋음. 확실히 각각 특성마다 장단점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구사가 좋음. 비룡은 시전시간 압박도 있고, 더군다나 사실상 2메즈가 매우 힘듬. 특히 기둥빨면 비룡 시전하다 끊기고 여간 짜증나는게 아님. 전장에선 구사가 훨씬 효율 좋음 ㅋ

 

- 정신의 결속

 

활기는 22조합에선 좋을지 모르겠는데, 사실상 22에서도 결속이 우세함. 2분쿨에 22%피를 채우고 한타임을 살겟다? 어차피 냥꾼에겐 공저와 철수 등 생존기가 많은데, 실상 22%라는건 결속 22초만 버티면 되는 힐량인데, 철수하나만으로도 대략 3~4초는 삼. 아 그러니깐 이걸 뭐라 정리하기 힘든데.. 여튼 결속찍으면 확실히 활기보단 효율이 좋음. 그냥 결속 쓰세요.  이말은 즉슨 활기라는 쿨기를 쓸필요 없이 그냥 공저 두번만 돌리고 철수와 냉덫올가미로 시간만 벌어도 활기 공짜로 하나 쓴거같은 효과가 나타난다 보면 정리 끝? simple? 게다가 지속적으로 들어오는 힐량은 ㄹㅇ개꿀. 그냥 결속 찍으세요.

 

- 희열

 

야냥이던 생냥이던 신사는 많이 쏴야 합니다 ㅎ 무조건 희열

 

- 저까

 

쇄도는 사실상 5분쿨이라는게너무 압박인데, 보통 생냥으로 다니지 않겟음? 그럼 저까가 효율상 훨씬 좋음. 그냥 저까

 

- 글투or탄막

 

글투. 생냥이라면 글투가 좋음. 드리블에도 용이하고 탄막은 사실상 집중 많이 쓰는 생냥에게 그다지 큰 메리트가 있는 스킬이 아닌덧? 특히 폭딜이 안되는 생냥에게 탄막은 있으나 마나한 특성. 사실상 투기장에선 글투가 더 좋음. 전장에선 물론 탄막이 압승

 

- 특탄

 

냉각탄 바르세요. 두번 바르세요

 

 

 

 

생냥에게 필수적인 펫

 

-치감펫(독수리, 전갈)

 

참고로 이감펫은 실상 생냥에겐 없어도 됨. 냉각탄있으니깐 ㅎ

 

 

생냥 스텟 우선순위

 

개인 취향이지만 통상적으로는

 

특>연>치>=가 로 봄

 

마부는 신나게 특화 바르시고

무기만 오솔로프로 연타 바르시면됨

 

 

 

 

많은분들이 물어보시는 질문

 

생냥은 극딜타이밍이 언제에요?

 

a. 사실상 생냥에게 극딜타이밍은 딱히 없다는게 내 생각;; 굳이 있다고 하자면... 그냥 무기마부 발동터지고 장신구 착효 터질때? 둘다 안터져도 저까 쿨이 돌아왔을때? 사실 와우 많이 해본사람은 알겟지만 전투 시작하면 보통 곧바로 착효나 마부는 거의 바로 터짐. 그때가 거의 극딜타이밍이라 보면됨;;(그래도 뭐 조금더 쎈딜이 박히는것 뿐이지 극딜까진 아닌듯;;)

 

 

생냥 하는데 딜이 너무 안나와요.. 상대방 피가 깎이는거 같지도 않고.. 뭐가 좋나요?

 

a. 근데 이건 솔직히 템빨임. 템만 명점템으로 다 끼면 생냥도 딜이 안나오진 않음. 그리고 보통 이런말 하는사람들 대부분이 격냥이나 야냥같이 순간딜이 뿜어지는 딜을 하다가 생냥을 하니 답답해할수도 있는데, 사실상. 딜이 그렇게 안나오는것도 아님. 생냥은 도트기반 딜러라서 검화, 독쐐, 저까가 모두 박힌뒤에 중간중간 터트리는 폭샷 3타에서 딜이 박히고 거기서 상대피가 쭉쭉 빠지는거지 야냥이나 격냥처럼 피가 한방한방에 쭉쭉 다는걸로 생각해서 생냥했다면 그건 희대의 십사기클래스가 되버림. 생냥은 지속적인 메즈와 생존으로 상대방에게 주도권을 주지 않는 클래스라고 보면됨.(그래도 딜이 약한건 아님;)

 

 

 

 

 

질문은 댓글로 달아주시고

 

저도 아직까진 고수는 아니지만 기본적인것만 다루었기에

 

초보분들에겐 유용한 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