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07.03 / v 1.7 / 9.1 패치 : 최초 작성

21.09.02 / v 1.8 / 지배의 성소 9주차 : 마이너한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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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입니다.

9.1 패치가 PTR 마지막 날까지 핫픽스가 되면서 자연스레 해외 가이드들도 업데이트가 늦어졌고 독자적으로 가이드를 만드는 것이 아닌 해외 자료 참고 후 번역/정리 과정을 거치다보니 다소 늦어졌습니다. 그래도 첫주차 레이드 전까지는 준비할 시간이 충분하니 숙지하시고 2시즌 모두 건승하시길 바랍니다.



▶ 각종 질문/상담/오류제보 : 댓글이나 쪽지, 인게임 귓말(도라온칠스타일-아즈샤라, 치리아나-아즈샤라)
트위치/칠스탈(https://www.twitch.tv/knight372)

▶ 9.0 버전의 기존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68383


★ 시작하기 앞서

① 이 글은 해외 주요 사이트에 올라온 격냥 가이드를 발췌/번역해 온 것입니다. 추가로 개인적인 해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보세요.
icy-veins.com / Azortharion의 냥꾼 가이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wowhead.com / Moofzy의 격냥의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② 아울러 방대한 분량을 한 페이지에 담기 위해 생략한 챕터도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기존 9.0 버전의 가이드를 현 시점에 맞게 수정하였고, 심크 등의 데이터는 추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③ 최상단의 버전 정보를 통해 작성된 날짜와 변경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기존과 중복내용이 있습니다. 9.1 버전에서 중복된 부분을 생략하지 않은 이유는, 가이드의 주 목적이 처음 격냥을 접하는 사람의 기초적인 클래스 이해를 돕기 위해 AtoZ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9.0 버전의 이미 알고 있는 파트가 있다면 스킵하셔도 무방합니다.



<9.1에 바뀐 필수내용 요약>
▶ 각 제목 뒤에 알파벳은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파트의 순번입니다

1) 오프닝 딜싸이클, 스킬 우선순위 등이 다소 변화(C-D)
2) 추천 성약단이 영예에 따라 바뀜(G)
3) 영혼결속에 도관이 4줄 추가(G)
4) 성약단 별 추천 전설/업글/부위 변경(H)
5) 레이드+나락 지역에서 작용하는 지배의 홈 추가(I)

목차(9.1에서 변경된 폭에 따라 일부 변경은 ◈, 대폭 변경은 ◈◈표시)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B. 특성과 빌드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D. 딜싸이클 ◈◈

E. 스탯 중요도

F. 마부/보석/소비용품

G. 성약과 도관 ◈◈

H. 전설 아이템

I. 지배의 홈 ◈◈

J. 장신구/전설/영혼결속 DPS (향후 추가됨)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

  * 표 내에 표시된 ‘n초’는 가속에 따라 달라짐

  * 피해량 X는 조준 사격의 기본 데미지

  * 물리 피해는 상대에 따라 데미지 감소 (일반적으로 정예몹에 입히는 실제 피해는 표시된 수치에 70%)

  * 원소 피해(자연, 화염, 비전 등)는 표시된 데미지와 실제 데미지가 같음

 

① 능력(액티브 스킬)             

이름

시전시간

피해량

쿨다운

집중

글쿨

설명

조준 사격조준 사격

n초

(기본 2.5s)

X

n초 후 1충전

35

있음

- 시전 시간 후 피해량

- 주요 딜링 스킬

속사속사

채널링 n초

(기본 2s)

0.97X

20초

없음

있음

- 7개의 투사체 발사

- 각 투사체는 1집중 생성

- 주요 딜링 스킬

신비한 사격신비한 사격

즉시 시전

0.3X

없음

20

있음

- 비전 피해

마무리 사격마무리 사격

즉시 시전

0.8X

10초

10

있음

- 대상 생명력 20% 미만 시 가능

꾸준한 집중고정 사격

n초

(기본 1.8s)

0.24X

없음

없음

있음

- 집중 필러 스킬

일제 사격일제 사격

즉시 시전

0.19X x 타겟

없음

20

있음

- 최대 5타겟

- 3타겟 이상 시 시전

울부짖는 화살

N초

(기본 2초)

단일에 1.2X

주변에 0.4X

1분

15

있음

- 전설 활(레샬라레) 필요

- 특화의 영향 받음

- 다중 타겟 제한 수는 확인불가

쿨기







정조준정조준

즉시 시전

없음

2분

없음

없음

- 조사&속사 쿨감 -60%

- 조사 시전속도 -50%

- 집중 생성속도 +50%

특성 : 단일







독사 쐐기독사 쐐기

즉시 시전

0.066X +

0.47X(DOT)

없음

10

있음

- 자연 피해

저승까마귀저승까마귀

즉시 시전

0.89X

1분

20

있음

- 물리 피해 

- 15초 이내 대상 죽을 시 쿨 초기화

연타 공격연타 공격

즉시 시전

없음

1분

없음

있음

- 조사 집중감소+추가 1회 발사

- 또는 속사 투사체 x 2

특성 : 광딜







탄막탄막

즉시 시전

0.53X x 타겟

20초

30

있음

- 물리 피해

- 최대 8타겟(4.27X, 초당 0.21X)

폭발 사격폭발 사격

즉시 시전

0.76X x 타겟

30초

20

있음

- 화염 피해

- 최대 6타겟(4.55X, 초당 0.15X)

전쟁 기계연발 공격

즉시 시전

1.18X x 타겟

45초

없음

있음

- 물리 피해

- 소프트캡 최대 20타겟

 

 

② 지속효과(패시브 스킬)

이름

내용

설명

고독한 늑대 고독한 늑대

모든 피해 +10%

야수가 없을때 1틱당 1%씩 총 10% 증가

교묘한 사격 교묘한 사격

조사,속사가 주변 5타겟에 55% 데미지

일제 사격 사용 시 발동

정밀 사격 정밀 사격

신사,일제 데미지+75% (1-2회 충전)

조준 사격 사용 시 발동

특화: 저격 훈련 특화:저격훈련

사거리 증가 / 능력 데미지 증가

특화 최소값 5%

시들어가는 불

사격 10회마다 대상에게 0.03X의 피해

- 냥꾼 전용 망토 착용 효과

- 특화의 영향을 받는지 확인불가

- 자동 사격에만 발동

▶ 글쓴이 : 시들어가는 불은 막넴이 드랍하는 망토의 착효입니다. 특화의 영향을 받는지 아닌지에 대한 인게임, DB상의 정확한 툴팁 확인을 못해서 확인불가로 표시했고, 추후 확인이 되는대로 수정할 예정입니다.

 

위의 기본 능력과 지속효과는 다음 챕터인 특성과 빌드를 통해 더 자세히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B. 특성과 빌드 ◈
▶ 글쓴이 : 이전과 다른 설명은 볼드처리 했습니다.

   어둠땅에서 사용되는 격냥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라인에 있는 특성들과의 비교를 통해 각 티어별 이름을 단일/복합/생존/유틸 로 분류하였습니다.

 

  15렙 라인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  독사 쐐기 독사 쐐기  / 저승까마귀 저승까마귀      (단일라인)

  25렙 라인 :  신중한 조준신중한 조준 /  탄막탄막       / 폭발 사격폭발 사격          (복합라인)

  30렙 라인 :  개척자 개척자      /   자연 치유자연 치유   / 위장술 위장술              (생존라인)

  35렙 라인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 /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  (복합라인)

  40렙 라인 :  타고난 야성 타고난 야성 /  급가속 급가속     / 억제의 족쇄 억제의 족쇄       (유틸라인)

  45렙 라인 :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 / 명중 사격 명중 사격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복합라인)

  50렙 라인 :  사격 지휘 사격 지휘   /  실탄 장전 실탄 장전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복합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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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렙 : 단일대상 딜을 향상 시키는 라인입니다. 현재는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가 모든 상황에 가장 유리합니다. 

           나머지 2개 특성은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25렙 : 단일 대상에서는 신중한 조준이, 광딜 구간에서는 폭발 사격이 더 좋습니다.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은 다른 두 특성보다 단일딜에 좋습니다.

폭발 사격 폭발 사격은 레이드 광딜 네임드와 쐐기 던전에서 유용합니다.

탄막 탄막은 일부 특수한 상황이나 솔플 시나리오에서 유용합니다.

 

30렙 : 생존라인이므로 간략한 설명만 하겠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자연 치유 자연 치유, 쐐기는 상황에 따라 위장술 위장술, 낭만레이드는 개척자 개척자를 추천합니다.

 

35렙 : 단일과 광딜 중 선택을 해야하는 선택구간입니다.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은 단일 대상에서 유리합니다.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는 광딜 구간에서 유리합니다.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은 2타겟 딜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특정 상황이 아니면 선택하지 않습니다.

 

40렙 : 유틸라인이므로 간략한 설명만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급가속 급가속으로 이동기+자해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신화팟 트라이 중이라면 거북상-치타상 쿨을 감소시켜주는 타고난 야성 타고난 야성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억제의 족쇄 억제의 족쇄는 효과가 냥꾼에게만 적용되서 활용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45렙 : 복합라인입니다. 굳이 해석하자면 단일에 더 집중하느냐 빅풀에도 대비할 수 있느냐 차이입니다.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은 이제 더 이상 선택되지 않습니다.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은 이제 모든 상황에서 더 좋습니다. 세미 쿨기로 순간적인 광딜(교묘 이후 속사or조사)을

높일 수 있어 연발 공격/성약 스킬과의 연계가 좋습니다.

       명중 사격 명중 사격은 그냥 별로랍니다. 벤티르라면 찍을 요량이 생깁니다. 벤티르 성약단 꽁마격과의 효율이 탁월하지 않습니다.

 

50렙 : 복합라인입니다. 좋은 특성들이 다 몰려버려서 조금 아쉽습니다.

       사격 지휘 사격 지휘는 야생의 부름 전설과 연계하면 좋은 특성이지만 기대치가 실탄 장전보다 낮습니다.

       실탄 장전 실탄 장전은 단일 대상에서 최고의 선택입니다.

       전쟁 기계 연발 공격은 쐐기와 광딜에서 좋은 특성입니다. 단일에서는 실탄 장전보다 1-2% 정도 뒤쳐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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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일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25렙 :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

30렙 : 자연 치유 자연치유

35렙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40렙 : 급가속 급가속

45렙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50렙 : 실탄 장전 실탄 장전

  

★★★ 광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25렙 : 폭발 사격 폭발 사격

30렙 : 자연 치유 자연치유

35렙 :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40렙 : 급가속 급가속

45렙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50렙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

 

① 어둠땅에서의 격냥은 격아시절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2가지 버프를 잘 활용해야 하는 것이 주요 딜링 노하우입니다. 조준 사격을 시전한 이후 뜨는 정밀 사격정밀 사격 버프를 낭비하지 않고 모두 사용하는 것, 3타겟+ 일때 일제 사격 일제 사격를 맞춰서 교묘한 사격 교묘한 사격 버프 후 조준 사격과 속사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② 기본적인 조사-신사 콤보에 모자른 집중은 속사와 고사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타겟 이상의 광딜은 기본 콤보의 신사를 일제 사격으로 바꾸면 됩니다. 쿨기는 정조준 한 가지 밖에 없지만 그만큼 위력은 강력합니다. 아울러 속사와 고정 사격은 시전과 동시에 무빙이 가능하기에 바닥 대처도 용이합니다.

 

③ 다만 조준 사격 이후 신비한 사격이나 일제 사격을 모두 소비하며 딜싸이클을 유지하는 것은 집중이 모자른 경우가 많습니다. 오프닝(신중한 조준 구간)+블러드 상황이라면 조준 사격 조준 사격이 더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④ 9.1에 들어오면서 속사 속사의 위치가 살짝 변동 되었습니다. 9.0 에서도 속사는 20초의 쿨을 돌리는 데에만 집중했고, 뱀추를 착용한 조사 위주에 플레이가 주 메타였습니다. 9.1에서 쇄도사격을 사용하는 경우엔 단일+광딜에서 모두 조사보다 항상 앞섭니다. 특히 연타 공격연타공격+야생 영혼 공명의 화살성약스킬+전쟁 기계연발공격 이후 들어가는 속사의 딜량은 꽤 높으므로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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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우선순위 ◈◈


       1)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버프를 위한 고정 사격 2회(5초 미만 남으면 리필)

  2) 정조준 정조준

3) 마무리 사격 대상이 20% 미만일 때 마무리 사격

4) 연타 공격 연타 공격(성약 스킬/연발 공격과 연계해서 활용)

5)  울부짖는 화살(전설 활 보유시)

6)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성약 스킬(키리안/나페 한정)

7) 속사 속사

       8) 조준 사격 조준 사격 (2충전 지양 / 정조준정조준+신중한 조준신조 구간은 최우선 / 정밀 사격정밀 사격 버프를 다 소비한 후)

       9) 정밀 사격 정밀 사격 버프 소비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 또는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

   10) 집중 관리를 위한 신비한 사격(무빙 상황에서도 활용)

11) 꾸준한 집중고정 사격 (집중 관리 용)

 

★★★ 단일딜 로테이션의 목표

 

       1) 집중이 1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2)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버프를 최대한 유지할 것

       3) 조준 사격이 2충전되지 않을 것

       4) 집중이 많이 차 있을 때 속사속사 금지 (70이상)

       5) 정밀 사격정밀 사격 버프를 모두 사용할 것

 

★★★ 광딜(3타겟 이상)에서 우선순위 ◈


       1) 연타 공격 연타공격

       2) 폭발 사격 폭발 사격

       3)  울부짖는 화살(전설 활 보유시)

       4)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성약 스킬(키리안/나페 한정)

       5) 전쟁 기계 연발 공격

6) 속사 속사(교묘한 사격 버프 활용)

7) 조준 사격 조준 사격(교묘한 사격 버프 활용)

8) 일제 사격 일제 사격(정밀 사격 버프 소비+교묘한 사격 버프 생성용)

9) 마무리 사격 마무리 사격(4타겟 이하 일 때)

10) 꾸준한 집중고정 사격(집중 관리용)





D. 딜싸이클 ◈◈

 ▶ 21.06.30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가이드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 성약단은 나이트페이와 키리안을 선택했을 경우만 고려했습니다.


1) 단일 오프닝 딜싸이클 ★★★ / 단일특성+뱀추적자의 계략 전설 착용시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7-8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 시전

     ③ 꾸준한 집중 발동을 위한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 추가 1회

     ④  울부짖는 화살(전설 활 보유 시)

     ⑤ 야생 영혼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시전

     ⑥ 정조준 정조준 매크로 (조준 사격+정조준+종특+물약+장신구 동시에 / 아래 원버튼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조준 사격 조준 사격 1회 이후 속사 속사

     ⑧ 일반 딜 로테이션 (신중한 조준신중한 조준 구간 정밀 사격정밀 버프가 남아도 조준 사격조준 사격 최우선)


★ 오프닝 정조준 원버튼 매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showtooltip 정조준

/시전 종족특성 (오크, 트롤만 해당)

/시전 정조준

/사용 유령 민첩성의 물약

/사용 13

/사용 14

/시전 조준 사격


- 종족특성은 자신의 캐릭터에 맞게 변경하세요

- /사용 13/사용 14는 캐릭터 창에 장착한 사효 장신구입니다. 위부터 순서대로 사용하므로 2사효를 사용하는 경우 원하는 순서에 맞춰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 이 원버튼 매크로는 이전 스킬이 글쿨 중인 상태에서 예약 시전하면 조준 사격만 나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성약 스킬 사용 후 계속 연타를 해야 한번에 여러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네임드 전이 아니거나 일반 전역퀘를 할 때엔 물약 부분은 빼고 사용해야 도핑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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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주 : 9.1에서는 오프닝 연타+조사가 아닌 고정사격으로 1글쿨 빠른 꾸집 버프의 활용과 연타를 성약 스킬 버프에 맞춰 활용하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는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 두 곳에서 모두 변경된 사항입니다. 실제로 나페에서 키리안으로 옮겼을 때 플레이 하니까 공명의 화살 지속시간 10초가 상당히 빠듯하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변경해봤고 조금 더 나았습니다. 아울러 정조준 매크로는 이전에도 활용하면 좋다 정도였지만, 계속되는 심크 모니터링, 퀵심에서의 딜싸이클 등에서 아예 바뀌지 않고 있고 실제로 그 활용이 각 스킬을 한번씩 누르는 것보다 좋기 때문에 정식으로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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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다중 타겟 오프닝 딜싸이클 ★★★ (쇄도 사격 착용하면 속사 속사가 조준 사격 조준 사격보다 우선)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7-8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 시전

③ 전투 시작과 동시에 폭발 사격 폭발 사격

     ④ 야생 영혼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시전

      전쟁 기계 연발 공격

     ⑥ 정조준 정조준 매크로 (조사+정조준+종특+물약+장신구 동시에 / 상단 원버튼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속사 속사

     ⑧ 조준 사격 조준사격

     ⑨ 일반 딜 로테이션(정밀 사격 정밀사격 버프를 일제 사격 일제 사격으로 소모)

  

 ▶ 글쓴이 추가의견 : 광딜 특성 선택 시 돌아오는 세미 쿨기의 사용 유무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셔서 아래에 간략히 요약합니다. 특히 쐐기에서 쫄 구간은 문제가 없지만 중보나 넴드 구간은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스킬별 활용을 정리했습니다.

  - 폭발 사격 폭발 사격 : 쿨마다 소모 / 성약 스킬과 맞추면 더 좋음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 연타공격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 쿨 기다리기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 연발공격과 함께 사용 / 키리안의 경우 성약스킬과 함께 사용(연타-성약-연발 콤보 활용)

- 성약 스킬(공명의 화살 / 야생 영혼) : 정조준과 함께 사용

  - 장신구 : 2분 이하는 정조준과 맞춰서, 3분 장신구는 1회차 정조준 / 2회차 연타 / 3회차 정조준




E. 스탯 우선순위 ◈

 ▶ 아래는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것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 다만 스탯 우선순위는 본인의 장착장비와 장신구, 특성, 성약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 아울러, 정확한 본인 캐릭터의 EP값은 직접 심크 프로그램이나 Raidbots 싸이트 등을 활용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키리안 : 무기의 DPS>민>특≥치>가≥유 (와우헤드, 작성자)
키리안 : 무기의 DPS>민>특≥치>유≥가 (아이시베인)
이외 3성약 : 무기의 DPS>민>치≥특>유>가

▶ 글쓴이 주 : 키리안의 경우 공명의 화살이 지속시간 동안 치타 +30% 효과를 주지만 10초밖에 안되고, 이를 정조준 15초 동안 온전히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기본적인 치타의 수준은 어느 정도 유지해야 더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1) 무기의 DPS(= 무기 레벨 = Weapon DPS)

    2) 민첩성

    3) 치명타 및 극대화

    4) 특화

    5) 가속

    6) 유연성 

 

 (2개의 레퍼런스가 가속/유연성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보였지만 나머지 더 중요한 스탯들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두 표시 하였습니다)

 

  ★ 각 스탯 우선순위가 갖는 의미

 

a. 무기DPS(=무기 레벨) : 대부분의 스킬은 전투력 기반이고, 이 전투력에 대부분을 무기의 초당 데미지(Weapon DPS)가 차지하기 때문에 항상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b. 민첩성 :  민첩성은 전투력 뿐 아니라 스킬계수에도 포함되기 때문에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흔히 초반에는 템렙위주의 셋팅을 하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무기DPS는 주무기 한 부위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민첩은 방어구 9부위 + 장신구 2부위, 최대 11부위의 템으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쉽게 셋팅할 수 있는 스탯입니다.

  

c. 치명타 및 극대화 : 치명타 및 극대화는 흔히 치타로 불리며, 적중 시 기본 데미지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번에 추가된 냥꾼의 마무리 사격 2레벨은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의 데미지를 25% 상승 시켜줍니다. 또한 주요 데미지딜링 스킬인 조준사격은 충전횟수, 시전시간 때문에 한번 한번이 치명타로 들어가야 더 위력을 보이므로 다른 2차스탯들 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9.1에서는 베스트 성약단을 키리안으로 예측하고 있고, 공명의 화살은 지속 시간 중 치명타를 30% 상승시켜 주기 때문에 스탯의 부담감을 줄이고 특화나 유연성에 더 투자할 여유가 생깁니다. 다만 공명의 화살이 아닐 때 스킬들이 치명타로 적중하지 않는 것에는 리스크가 있으므로 적정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아울러 키리안이 아닌 성약단의 주 2차스탯은 이전과 같이 치명타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d. 특화 : 와우의 모든 직업-전문화는 특화를 가지고 있고 각기의 개성을 보여줍니다. 격냥의 경우 스킬의 위력을 11.2%+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스킬과 자동공격의 사거리를 5%+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올려줍니다. 스탯의 산출방식이 격아 이전과 다르고 확팩 초반의 2차스탯 올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앞에 있습니다. (즉, 같은 수치의 유연성이 올려주는 스킬피해 증가와 비교했을 때 특화로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

 위 파트의 9.1 패치 후 코멘트와 더불어 치명타에 다소 여유로운 스탯 유지가 가능하다면, 그 다음으로는 모든 공격능력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화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선 순위에서는 특화가 더 앞서는 것으로 예측합니다. 특히나 광딜의 경우엔 사용하는 스킬의 숫자가 늘어나므로 특화의 가치는 더 올라갑니다.

 

e. 가속 : 스킬을 사용하는 환경(시전속도와 글쿨 등)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흔히 느려서 답답하다는 의미는 만렙이 되면서 가속의 보정치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10초에서 30초 가량, 다양한 버프시간 안에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기본적인 와우의 딜 메커니즘 상 짧을수록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한계증가(증가하는 수치가 점점 작아짐)라든가 최소 글쿨시간 등 걸리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다른 2차스탯이 현저히 낮은 상태라면, 가속이 반드시 높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현재 적정가속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옳은지는 모르겠지만 10~13% 정도가 알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가속은 해당수치만큼 시전시간과 글로벌쿨타임, 재충전시간 등을 빠르게 해줍니다. 만약 11%의 가속이라면 조준사격의 시전시간은 기본 2.5초에 11% 감소한 2.225초가 됩니다.

  아이시베인은 가속이 단일에서 중요하지만 광딜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순위를 유연보다 낮게 측정합니다. 9.0때 처럼 정조준+가속 장신구로 교묘버프를 활용하겠다는 것과는 별개로, 광딜 스킬들이 모두 즉발 시전이고 DoT가 아니기 때문에 낮춘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다르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가속값을 구하시길 추천합니다.

 

f. 유연성 : 공격력과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를 해당 수치 * ½ 만큼 감소시켜줍니다. 격아 확장팩 말기에는 타락이라는 스탯 뻥 시스템 덕분에 다른 2차스탯들의 적정 EP값이 충분히 뽑을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동안 항상 마지막 옵션이었던 유연성마저도 핵심 2차스탯이 된 역사가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그 이외의 확장팩들이나, 대부분의 확팩 초반에서는 가장 좋지 않은 스탯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격냥의 경우엔 무기DPS에 해당 수치만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완전 쓰지 못하는 스탯은 아닙니다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효율상 특화가 더 좋기 때문에 현재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습니다.

  2시즌이 되면서 특화와 유연의 밸런스가 중요해졌습니다. 기본적인 치타 수준 유지, 15% 이상의 가속을 유지한다면 나머지는 특화와 유연에 모두 투자하시면 됩니다. 셋팅에 따라 18% 고가속일때도 있고, 1시즌처럼 낮은 가속을 유지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현재 격냥의 2차스탯은 어느것 하나 버리는 스탯이 없기 때문에 유연을 등한시해서는 안됩니다.


<더 알아보기>

 

▶ ‘심크’란?

   Simulation Craft의 준말로 본인의 현재셋팅으로 알파고가 딜을 한다면 얼마나 낼 수 있는지 일종의 모의실험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셋팅 뿐만 아니라, 템별로 바꾸었을때의 DPS, EP값, 단일대상 or 다중대상, 전투시간, 무빙의 강도 등 상당히 많은 변수를 입력하여 최소 1000회~최대 10만회 까지 시뮬레이션을 하기 때문에 신뢰도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알파고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실제 미터기 수치와는 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EP값이란?

   Expected Performance 의 약자로 현재의 캐릭터+장비+특성 세팅에서 다른 1개의 스탯을 1만큼 추가했을때 얼만큼의 DPS 상승이 오느냐를 말하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무기DPS 10 / 민첩 3 / 치타 0.9 / 특화 0.8 / 가속 0.7 / 유연 0.5 라고 하겠습니다. 이때 아무 스탯 중 1개를 +1 한다면 오르게 되는 기대 DPS 값이 해당 수치들 입니다. 따라서 이 예시로 보자면 민첩을 +1 했을 때 DPS는 +3 된다는 것이죠.


▶ Raidbots란?

   위에서 말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인이 직접 돌리기엔 한계가 있고, 자세하게 셋팅을 조율하는 것도 번거롭기 때문에 본인의 세팅을 코드화하여 입력하면 자동으로 여러 심크값을 보여주는 싸이트입니다. 활용방법은 다른 게시판이나 검색 등을 통해서 알아보시면 되고 여기엔 많은 내용을 담진 않겠습니다.

   http://raidbots.com

 



F. 마부 / 보석 / 소비용품

 

 1) 마법부여

어둠땅의 마부 시스템은 기존의 것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먼저 가슴은 공통적으로 힘-민-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른 3부위 중 하나에 각각 장화는 민첩, 장갑은 힘, 손목은 지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기, 가슴, 장화, 반지 이렇게 4부위가 직접적인 스탯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름

효과

무기

죄악의 계시(단일대상)

자동공격 시 확률로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 +6%

광학 대상 확대기(광역대상)

자동공격 시 확률로 치명타 +303

기름*

어둠핵 기름

60분 지속(버프형 마부) /

피해 입힐 시 추가 암흑피해

가슴

영원의 공세(단일)

민 +20 / 자동공격 시 확률로 추가피해

영원의 능력치(광역)

민 +30

장화

영원의 민첩성

민 +15

반지

치명타 및 극대화의 교리 (x2) or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치명타 +16

망토

강화된 속도 or

강화된 생기흡수 or

강화된 광역회피 중 3중 택1

체력+20 / 이동속도 +30

체력+20 / 생기흡수 +30

체력+20 / 광역회피 +30

   * 아이템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강화와는 달리 "기름"은 무기에만 일시적으로 강화를 시켜서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마부가 있는 무기에도 추가로 바를 수 있고, 1회 60분 동안 지속효과를 갖습니다. 본체가 아니라 무기에 부여하기 때문에 전멸이나 사망시에도 버프는 유지되어 있습니다.

 

 2) 보석 : 치명적인 보석 응집체 (치명타 및 극대화 +16) 또는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격아 버전 민첩 보석 코멘트는 삭제)

 

 3)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1시간 지속 / 민 +70)

 

 4) 전투물약 : 유령 민첩성의 물약 (25초 지속 / 민 +190)

    * 아래 나열된 종류의 물약도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 강화된 퇴마술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 10미터 내 모든 적에 암흑피해)

     - 죽음을 부르는 집착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도트, 5중첩 시 추가 암흑 피해)

     - 도깨비불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불길 피해)

 

 5) 음식 : 쾌락주의적 식탐의 잔칫상 (민 +20) 또는 가시지느러미 수플레와 튀김 (치타 +30)

 

 6) 증강룬 : 장막에 감싸인 증강의 룬(민 +18) ◈

 





H. 전설 아이템 ◈

 

  1) 전설 제작에 필요한 것들(★★★)

     a-1. 특제 방어구 (기본템) : 가죽세공의 “기골분쇄” 8부위 (머리, 어깨, 가슴, 손목, 장갑, 허리, 다리, 신발)

     a-2. 특제 보석 (기본템) : 보석세공의 “어둠혼 목걸이” / “어둠혼 반지

     a-3. 특제 망토 (기본템) : 재봉술의 “그늘장막 단망토

 

   현재까지 전설 착용은 1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최초 제작시에는 위에 나열된 11부위 중 1개만 선택합니다.

 

     b. 스탯 룬 2 (주문각인 제작) : XXX의 “서신” 시리즈 4개 중 택2 (각 2차 스탯 중 원하는 것 선택)

     c. 영혼 재(토르가스트 드랍) : 전설 제작에 필요한 화폐. 자세한 정보는 여기

     d. 룬조각사의 되찾은 기억 : 각종 인던-레이드-필드 보스 / 주간 보상, 평판 등으로 획득 (아래 참조)

e. 영혼 잿불(토르가스트 9-12단 드랍) : 5단계(템렙 250) 1100개 / 6단계(템렙 262) 1650개

 

  2) 전설의 종류

어둠땅 전설은 과거 확팩들의 세트나 전설 아이템 등의 효과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 많습니다. 효과의 유래를 추억하며 만드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공용/평판 전설은 9.1에서 삭제했습니다)


분류

전설이름

부위

효과

유래

획득처

격냥

뱀추적자의 계략

어깨, 반지

조준 사격이 대상에게 독사 쐐기도 발사

군단 안토러스 T21 4셋 효과

도미나 

(역병 몰락지)

쇄도 사격

목, 손목

속사 데미지 +35%, 조사 시전시 15% 속사 초기화

격아 아제라이트 특성

오라노모노스 (필보)

독수리발톱의 흔들림 없는 집중

머리, 허리,

정조준 지속시간 3초 증가 / 정조준 시 모든 집중 소모량 -25%

군단 밤요 T19 4셋 효과

사냥꾼

알티모르

(레이드)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

손목, 손

교묘한 사격 발동 시 50% 확률로 조사충전+다음 조사 집중소모 X


토르가스트


<9.1에 추가된 성약 전설(◈◈)>

키리안

영혼추적자의 서약

허리, 손

공명의 화살 사용 시 파티원들의 치명타 10%, 10초간 증가


영예 48 보상

강령 군주

군수품 배낭

머리, 손목

죽음의 회전 표창에 적중당한 최대 2명에게 폭발 사격 적용

토르가스트 능력

나이트페이

장로 가지뿔의 파편

가슴, 목

야생 영혼이 5명 미만 대상에게 적중하면 100% 확률로 추가타

뱀추+나페 야생영혼 버그

벤티르

서슬 퍼런 파편 주머니

다리, 발

약탈의 사격 발동으로 인한 마무리 사격이 주변 최대 6타겟 35% 출혈뎀


 

3) 추천 전설 아이템 ★★★  (9.1에서 일부 변경 ◈)

 

 뱀추적자의 계략은 레이드 진행 시 모든 단일대상 딜링에서 좋은 성과를 보입니다. 광딜의 경우도 나쁘지는 않아서 쐐기의 옵션이나 전투스타일에 따라 스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쇄도 사격은 모든 광딜 상황에서 좋은 전설입니다. 9.1에서 키리안과 나이트페이는 광딜 상황에서 기존의 뱀추적자의 계략보다 더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영혼제련실의 불씨는 무난합니다만 타르 덫 발동이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제한적이고 다른 전설들이 더 우위에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④ 강령군주 격냥은 부족한 광딜을 군수품 배낭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⑤ 벤티르에 가입한 유저는 서슬 퍼런 파편 주머니를 만들어야 합니다. 약탈의 사격에 광역 공격을 가능하게 해주므로 마찬가지로 광딜을 커버해줍니다.

⑥ 나페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장로 가지뿔의 파편은 발동률이 100% 버프됨에 따라 단일에서 뱀추와 비등한 성능을 보입니다. 셋팅에 따라서는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제작해야 합니다.

 

▶ 글쓴이 주: 같은 격냥이지만 키리안, 나페와 달리 강령, 벤티르, 나페는 각 성약전설을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 스킬은 모두 같아서 광딜이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성약스킬의 포텐셜과 퍼포먼스가 다르고, 도관의 활용도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광딜에서 차이가 많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따라 가이드에서는 강령과 벤티르 격냥에게 쇄도사격보다는 각 성약전설을 만들라는 추천을 하고 있습니다.

 

4) 기타 전설 아이템

  

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은 치명적인 사슬 도관(교묘한 사격 데미지 상승)과 좋은 조합을 보이지만 쐐기에서 항상 교묘한 사격을 발동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일에서는 없다시피 한 전설입니다

비열한 책략은 PvP에서 아주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③ 키리안의 성약전설인 영혼추적자의 서약은 파티원 시너지를 줄 수 있는 점 때문에, 전략적으로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의 퍼포먼스는 떨어질 수 있지만 레이드에서는 간간히 활용될 수 있습니다.

 

5) 9.1 이후 전설 운용 추천◈◈

   9.1 기준으로 각 성약과 레이드-쐐기별 베스트 전설과 업그레이드 순서, 제작 부위 등을 아래와 정리했습니다.

  ① 성약단 별 추천 전설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페이

벤티르

레이드

(단일)

뱀추적자의 계략

뱀추적자의 계략

뱀추적자의 계략

= 성약전설

뱀추적자의 계략

쐐기

(광딜)

쇄도 사격

군수품 배낭

뱀추적자의 계략

서슬 퍼런 파편 주머니(성약전설)

 

② 주차별 전설 업글 순서(레이드)

 

레이드 위주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페이

벤티르

1회차

뱀추 5등급

뱀추 5등급

뱀추 5등급

뱀추 5등급

2회차

쇄도 5등급

or 성약전설

성약전설 제작

뱀추 6등급

+성약전설 제작

성약전설 제작

3회차

뱀추 6등급

뱀추 6등급

쇄도 5등급

뱀추 6등급

 

③ 주차별 전설 업글 순서(쐐기)

 

쐐기 위주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페이

벤티르

1회차

쇄도 5등급

뱀추 5등급

뱀추 5등급

or 쇄도 5등급

뱀추 5등급

2회차

뱀추 5등급

성약전설 제작

위에 업글한 전설 중 남은 것

성약전설 제작

3회차

쇄도 6등급

or 성약전설 제작

성약전설 업글

뱀추 6등급

or 쇄도 6등급

성약전설 업글

 

④ 전설 제작시 추천 부위/스탯

 

뱀추적자의

계략

쇄도사격

키리안

성약전설

벤티르

성약전설

강령

성약전설

추천부위

반지

목걸이

장갑

바지

손목

추천스탯

특화

+치타or유연

(스탯에 따라)

특화

+치타or유연

(스탯에 따라)

특화

+치타or유연

(스탯에 따라)

특화+치타

특화+치타

▶ 글쓴이 주 : 나페의 경우는 단일-광딜에서 모두 뱀추를 추천하고 있지만 쇄도사격도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 단, 나페의 성약전설은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립니다. 나페의 경우 뱀추, 성약전설, 쇄도사격 3개의 로테로 전설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쓴이 추가 의견 : 쇄도사격의 추천 부위가 목걸이로 되어 있긴 하지만, 현재 타자베쉬에서 하드모드 진행 시 얻을 수 있는 목걸이의 착효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장은 목걸이를 제작해서 더 용이한 2차스탯 조정을 할 수 있지만, 차기 시즌에 가면 타자베쉬를 쐐기로 갈 수 있고 해당 착효 목걸이가 드랍이나 주간보상으로도 나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번 시즌은 목걸이로 추천 부위가 고정되지만, 다음 시즌에는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G. 성약과 도관 ◈◈

▶ 글쓴이 생각 : 1시즌이 상당히 길어지다보니 9.1에 대한 기대가 여러모로 큰 부분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격냥의 기본적인 계수나, 특성 조정 등은 이루어지지 않았고, 이에 따라 영혼결속/도관이 개방되는 것에 맞춰 성약단을 옮겨야 베스트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다는 문제점이 생겼습니다. 일단 근시일내로 바뀌지 않는 블쟈에서 결정된 사항이다보니 이를 대처할 만한 방법을 모색하는게 최우선 과제입니다. 따라서 이전까지 현재 나페이신 분들은 계속 유지하시되, 추후 더 좋은 퍼포먼스를 위해서는 키리안으로 옮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21.07.03 현재 추천하는 성약과 영혼결속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기: 나이트페이-니야 / 장기: 키리안-미카니코스

 <단기는 영예 55까지, 장기는 영예 57 이상>


  1) 성약단 시스템 개요

   위의 그림처럼 만렙이 되어 성약의 단을 4곳 중 한 곳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성약마다 각기 다른 1개의 딜링 스킬과 1개의 생존/유틸 스킬을 주게 됩니다. 이후 해당 지역 NPC와 '영혼결속'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도관을 열게 되고 여기서 기존의 스킬들을 강화할 수 있게됩니다. 도관은 1명당 12개의 티어로 나뉘어 있고 그만큼 내용도 다양합니다. 각 도관 별로 중복이 하나도 없다면 4성약단 x 3영혼결속 x 12개 티어 이므로 144개의 추가 특성이 있고 이 중 12개를 고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9.1 추가 도관

  각 성약단의 영혼결속별로 4줄이 추가되었고, 1잠재와 고유 도관 2개+인내or기교 중 1개 총 4개를 더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되는 도관에 대한 설명은 성약단의 선택에 관련된 내용을 주로 다뤄서 따로 넣지는 않았습니다. 영혼결속별 추가 도관에 대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하세요.

  

  1) 성약단 스킬

성약단

스킬이름

쿨다운

효과

추가정보

키리안

공명의

화살

1분

대상지역에 전투력x0.2 의 비전피해 / 대상지역의 적에게 시야 무시 공격가능 / 크리+30% / 10초 지속

연타공격/연발공격 등과 함께 활용

청지기

소환

5분

청지기를 소환

평온의 약병 사용 가능

(쿨3분, 체력 20% 회복, 각종 약화 해제)

강령군주

죽음의

회전 표창

45초

대상에게 7회에 걸쳐 전투력 x0.316의 암흑피해 / 틱당 15%뎀증, +3 집중 생성

투사체가 튕기는 AI판정에 대해 이슈가 있음

살덩이

창조

2분

3초간 집중해서 체력의 40% 보막 생성 / 시전 중 데미지 20% 감소 / 적 시체 옆을 지나가면 쿨다운 1초씩 감소

 

나이트페이

야생영혼

2분

대상지역에 전투력x0.25의 자연피해 / 대상지역의 적에게 15초 동안 야생징표 부여 / 활성화 중 단일 스킬 사용시 주변 최대 5타겟에 전투력 x0.385 자연피해

지속피해 스킬은 적용되지 않음

영혼 형상

1.5분

15야드(≒15미터) 전방으로 점멸 / 이속 +50% / 재사용시 원래 자리로 복귀

 

벤티르

약탈의

사격

30초

18초간 전투력 x1.125의 암흑피해 / 피해를 입힐 때마다 15% 확률로 마격 사용 가능

40렙 특성 '명중 사격'과 연계 (명중 사격 특성이 있어도 1중첩만 적용)

어둠의 문

1분

35야드(≒35미터) 이내 대상지역으로 이동

 

 


2) 성약단 및 영혼결속 추천 ◈◈

▶ 글쓴이가 강조하고 싶은 주의사항 : 아래 표는 21.07.03 기준으로 와우헤드+아이시베인+표준적인 심크 결과를 토대로 추정한 것으로 레이드 파밍이 되거나 템렙이 올라가면 변동할 가능성이 큽니다. 더군다나 표에 나와있는 각 시기의 최고 퍼포먼스 영혼결속은 해당 2위와 1~3% 정도의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선택에 신중을 필요로 합니다. 3가지 자료를 토대로 정리한 사항이긴 하지만 본인의 셋팅과 플레이스타일에 맞춰 반드시 심크를, 도관별⇒영혼결속별⇒성약단별로 모두 돌리고 난 뒤 결정하시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영예

성약단

영혼결속

40 이상

나이트페이

니야

43 이상

나이트페이

니야

48 이상

나이트페이

니야

54 이상

나이트페이

니야=드림위버

55 이상

키리안

펠라고스

57 이상

키리안

미카니코스


★★★ 영예 60 이상일 때 베스트 영혼결속

영예

성약단

영혼결속

60+

키리안

미카니코스(단)

/ 펠라고스(광)

60+

나이트페이

드림위버

60+

벤티르

나지야

 

★ 나이트페이와 키리안의 추천 도관

 

NPC

니야

펠라고스

미카니코스

1티어

숲의 활기

전투 명상

브론 행동 개시

2티어

영혼의 조율

쇠약의 징표

쇠약의 징표

3티어

무한한 활력의 질주

집중의 전언

제련장인의 거름망

4티어

운명 역전

명사수의 기상

운명 역전

5티어

고유-취향껏

고유-취향껏

고유-취향껏

6티어

명사수의 기상

명사수의 집중

명사수의 기상

7티어

사냥꾼의 탄력

운명 역전

명사수의 집중

8티어

니야의 도구:마름쇠

과거는 털어버리기

영혼강철 죔쇠

9티어

명사수의 집중

강력한 정밀함

or 치명적인 사슬

강력한 정밀함

10티어

지정 사격

함께일때 더 강한 우리

영혼빛 분광계

11티어

원기 회복의 바람

사냥꾼의 탄력

사냥꾼의 탄력

12티어

마음의 유대

새로운 결의

분출성 령 가속기

참고

초반 모든 성약단/

영혼결속 중 최고 기댓값

영예 55 이상부터 단일

영예 57 광딜이 좋음

영예 57 이상부터

모든 성약단 최고 단일 기댓값

  ▶ 굵은 글씨는 딜링과 관련된 도관, 그 중 빨간색 굵은 글씨는 잠재력 도관

 

 ★ 니야(나페)의 추천 도관

 

★ 펠라고스(키리안)의 추천 도관

 

★ 미카니코스(키리안)의 추천 도관

 

  3) 도관

   a. 각 도관에 대한 설명

       영혼결속 NPC 1명+11개의 티어(총 12티어)에는 종류별로 잠재력-인내력-기교 도관이 있습니다. 주로 인내력 도관(4+1종류)과 기교 도관(4종류)에는 해당 직업의 공용도관입니다. 그 다음 전문화 별로 딜링 퍼포먼스를 올려줄 수 있는 잠재력 도관(4종류)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캐릭터가 선택한 성약에 대한 도관이 1개씩 있습니다. 이를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① 잠재력 도관 : 딜링에 관련된 도관이며 전문화별 4종류+성약단 별 1개로 구성

     ② 공용 도관 : 직업별 공통이며 인내 4+1종류+ 기교 4종류로 구성

     ③ NPC 고유 : 12명의 NPC가 제공하는 각기 다른 도관들. 평균적으로 9-10개를 가지고 있고, 이 중 1개는 영혼결속과 동시에 자동선택, 영예가 상승하면서 11개를 추가로 선택 가능

        ⇒ 공용 도관 최대 4개 / 잠재력 도관 최대 3개 / NPC 고유6개(1개 필수 + 5개 선택)

        ⇒ 일반적으로는 잠재력 2~3개 + 공용 3개 + NPC고유6~7개 = 총 12개의 도관을 선택

  위의 1차적인 설명을 바탕으로 다음 도관 특성 계산기를 사용해보세요. (아래 링크 클릭)

https://ko.wowhead.com/soulbind-calc/kyrian/pelagos/hunter/AwCAAAABBS5mABEVL9AAIRUuAwA


    b. 도관의 종류

  

종류

이름

효과

증가치

최대치

획득처

잠재력

잔혹한 투사체

자동공격이 10% 확률로 속사의 투사체 피해량 +3%

약 0.28%

+5.5%

지배성소 – 운명필경사 로칼로

치명적인 사슬

교묘한 사격의 2차 피해량 +5%

약 1%

+14%

지배성소 – 아홉 발키르

강력한 정밀함

정밀 사격 버프 피해량 +5%

약 1%

+14%

티르너 안개 – 말로크

명사수의 집중

정조준 지속시간 +20%

약 2.1%

+38%

고통의 투기장 - 모르드레타

쇠약의 징표(키)

공명의 화살 내부적에게 피해량 +7.5%

0.70%

+17.2%

어둠땅 필보 4마리

괴저 포화(강)

죽음의 회전 표창이 추가 집중 +2 / 피해량 +9.5 %

약 1%

+25%

어둠땅 필보 4마리

영혼의 조율(나)

야생 영혼의 지속시간 +3초 / 피해량 +10%

약 1%

+25%

어둠땅 필보 4마리

강화된 방출(벤)

약탈자의 징표 발동확률 +7% / 다음 마무리사격의 피해량 +7%

0.5%

+12%

어둠땅 필보 4마리

인내력

토르톨란의 조화

거북상 쿨 -10초

약 -1.5초

-32초

지배성소 – 넬쥴의 잔재

명사수의 기상

사냥꾼의 징표가 대상에게 받는 피해 -3%

-0.50%

-10%

지배성소 – 간수의 눈

원기회복의 바람

활기가 8초에 걸쳐 최대생명력의 10% 회복

약 1.4%

30%

타자베쉬 – 후크테일

사냥꾼의 탄력

죽척 사용시 8초 동안 받는 피해 -3%

-0.80%

-14.2%

지배성소 – 사냥꾼의 탄력

응축된 령 구슬

피해를 받으면 최대 생명력의 0.35% 회복 / 10초에 한번씩 발동

?

?

9.1에 추가

기교

잠복

덫 발동 시 철수 쿨 -1초

-0.1초

-2.4초

타자베쉬 – 대사육장

치타의 활력

치타상의 2차 이속효과 +3초 / 쿨 -16초

-1초

-30초

타자베쉬 – 우편물실

운명 역전

반격의 사격으로 차단 성공 시 5의 집중 생성

1

19

타자베쉬 – 소레아

전략적 후퇴

철수 사용시 주위 3초간 적 이속감소 -20%

약 -2.1%

-50%

타자베쉬 – 소아즈미

▶ 던전과 레이드에서 나오는 도관은 난이도에 따라 획득 등급(=템렙)이 다릅니다

▶ 성약단 별 1개의 잠재력 도관의 소속 성약단은 ( ) 안에 약자로 표시했습니다.

▶ NPC 별 고유 도관은 분량이 많고 여타 정보글에도 많이 있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e. 추천 도관

 

   ① 잠재력 도관

도관 이름

효과

추천 상황

영혼의 조율(나)

야생 영혼(성약스킬)의 지속시간 +3초, 피해량 +10% (최대 +19%)

나페 1순위 필수 도관

명사수의 집중

정조준 지속시간 +20% (최대 +38%)

 

강력한 정밀함

정밀 사격 버프 피해량 +5% (최대 +14%)

레이드 단일 전투

치명적인 사슬

교묘한 사격 피해량 +5% (최대 +14%)

광딜 or 쐐기 / 쇄도사격 전설과 연계

쇠약의 징표(키)

공명의 화살(성약스킬) 내부 적에게 피해량 +7.5% (최대 +17.2%)

키리안 1순위 필수 도관

 

② 인내력 도관은 '명사수의 기상', 기교 도관은 ‘운명 역전’ 추천


     f. 도관 강화 ◈◈

9.1에서 추가된 시스템으로 영예가 60이 되면 맨 윗줄 부터 있는 직업별 도관이 강화됩니다. 강화 등급은 대략 2단계 정도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I. 지배의 홈◈◈

지배의 성소 레이드에서 추가된 나락 지역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세트템입니다. 3부류 별 각 3가지 보석, 총 9개가 있어서 개념과 조합 자체는 어려운 편이 아닙니다. 각 보석의 1등급은 레이드 보스들이 드랍하고, 2등급부터는 저승 불씨로 코르시아에 있는 에어미르에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 설명에서 나오는 ‘나락 지역’은 나락+코르시아+토르가스트+지배의 성소를 의미합니다. (한가지 의문점은 실바나스 막페는 오리보스로 넘어오는 데 이걸 나락에서 벗어난 판정을 할지는 아직 모르겠네요)

 

1) 지배의 홈의 작동 방식

① 레이드 드랍 템의 모든 머리-어깨-가슴(캐릭터 창의 좌측 3부위)에는 지배의 홈이 있음

사슬은 추가로 허리-에 지배홈 템이 드랍됨

③ 5개에 지배홈에는 총 9종류의 지배의 조각을 넣을 수 있음 (종류별로 1개씩만 가능)

④ 지배의 조각은 딜-힐-유틸 등의 효과를 부여하고 쐐기나 PvP에서는 50%만 작동

⑤ 3종류(혈기/냉기/부정)로 나뉘고 나락지역에서 한 종류의 3조각을 착용하면 세트효과 발동

┖ 레이드템 드랍템 중 혈기-가슴or다리, 냉기-어깨or신발, 부정-머리or허리 중 원하는 발동을 위해 1개만 착용하면 됨

⑥ 세트효과는 나락+토르가스트+지배의 성소에서만 유효(개별 조각의 착효는 외부에서도 발동)

 

이를 그림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 추천하는 지배보석과 세트효과

각 보석은 모두 고유아이템이므로 중복 장착이 불가능 합니다. 혈/냉/부 별로 1개씩 딜/생존/유틸 관련이 있으므로 최적의 조합은 1개의 세트효과+종류별 딜 조각 2개 총 5개를 맞추면 됩니다.

 

a. 추천 조각 우선순위(딜 조각)

① 디즈의 조각(부정) : 피해를 입히면 4초동안 데미지 0.33%(최대 0.5%) 증가 / 최대 3중

② 베크의 조각(혈기) : 자신이나 대상의 생명력이 50% 이상일때 공격력 2%(최대 3%) 증가

③ 코르의 조각(냉기) : 피해를 받지 않은 적 공격 시 20초 동안 공격력 3%(최대 4.5%) 증가

 

b. 추천 세트효과 우선순위

① 부정 3조각(공허의 파멸) : 나락 지역에서 주문/능력 사용 시 확률로 30초 동안 민첩+10

/ 최대 15 중첩 / 15중 도달 시 주위 적에게 암흑피해+15초 동안 주능 추가 +300

② 혈기 3조각(피의 고리) : 나락 지역에서 피해를 입히면 피의 고리를 생성 / 3초마다 적에게

암흑피해+피해량의 100%만큼 생명력 회복 / 초과 치유의 주위 파티원 회복

③ 냉기 3조각(겨울의 강풍) : 나락 지역에서 치타가 뜰 때마다 입힌 피해의 6%씩 최대 180 축적

/ 20초마다 축적량과 같은 냉기 피해를 입히고 입힌 피해의 100% 보호막 생성

 

c. 추천 업그레이드 순서

① 디즈의 조각(부-딜)와 베크의 조각(혈-딜)

② 코르의 조각(냉-딜)

③ 오스의 조각(부-유)

④ 제드의 조각(부-생)

⑤ 쐐기용으로 키르의 조각(냉-생), 레브의 조각(혈-생) 도 좋음 / 단, 딜 조각을 포기해야 함


d. 전투상황 별 지배 세트 추천
  ① 단일 : 혈기 세트 (동급의 부정세트보다 혈기세트의 심크값이 더 높음)
② 광딜 : 부정 세트



I. 장신구/전설/영혼결속 별 DPS

21.07.03 현재 레이드가 오픈되지 않았고, 마이너한 심크 빌드의 수정, 각종 미발견 버그 픽스 유무에 따라 신뢰도에 문제가 가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심크자료를 업데이트하지 않습니다. 대략 레이드 오픈 2주차 전후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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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1.7 글쓴이 코멘트 : 9.0 가이드 + 아이시베인 + 와우헤드 + 그외 참고자료 들을 모두 취합하며 해야해서 정신이 없었습니다. 기본적인 틀은 잡았으니 추후 업데이트 내용 모니터링하며 수정하거나 추가하겠습니다.

v1.8 글쓴이 코멘트 : 9.1이 어느덧 두 달 가까이 되어갑니다. 엔드파밍이 가까워지는 시점에서 현재 트렌드나 메타에 동 떨어지지 않는 수준의 정보들 위주로 수정했습니다. 아울러 마이너 한 수치나 오타 등에 수정도 이루어졌으니 참고하시는데 불편을 덜게 했습니다. 개인적인 레이드 일정이 빡빡해서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수정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