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2.26 / v 2.7 / 9.2(PTR 2월17일~23일 버전) 패치 : 최초 작성

22.02.27 / v 2.8 / 성약단 파트 추가, 마이너한 수정

22.02.28 / v 2.85 / BIS 템렙, 도관 드랍처 추가 및 수정

22.03.12 / v 3.0 / 마이너한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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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도라온칠스타일입니다.

  오랜 기간 기다려왔던 3시즌이 열리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PTR에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여러 테스트와 새로운 가능성에 대해 많은 분들과 의견을 나누고 연구를 했던 시간들이 실제 라이브섭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이전 시즌과 비슷한 양상으로 격냥 파트의 모든 부분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부족한 부분이나 오류, 새로운 방향성 등에 대한 의견 등에 대해서 언제나처럼 열려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이 글을 처음 작성하는 22.02.26 현재, 개인적인 예측-연구와 공식적인 자료-가이드내용들의 방향성이 상이한 부분이 많았습니다. PTR 초반부터 나온 갖가지 정보나 빌드-테스트 등을 기반으로, 사전에 정립해놓은 빌드와 최적화 방안이 있었는데, 막상 나온 것들은 1-2시즌과 크게 다르지 않아서 준비해왔던 자료들을 여러 번 갈아 엎었습니다. 오피셜화된 정보를 무시하고 저 혼자만의 검증되지 않은 추측을 고집해서 작성하는 것은 이전까지의 방향성과 맞지 않는 것 같아서, 과감히 준비한 것들을 버리고 대부분의 내용을 (현재까지 알려진) 정석대로 채웠습니다. 아직 미완성인 부분은 추후에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최대한 빠르게 완료하겠습니다.

▶ 각종 질문/상담/오류제보 : 댓글이나 쪽지, 인게임 귓말(도라온칠스타일, 치리아나-아즈샤라)
트위치/칠스탈(https://www.twitch.tv/knight372)

▶ 9.0 버전의 기존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68383
▶ 9.1 버전의 기존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74618


★ 시작하기 앞서

① 이 글은 해외 주요 사이트에 올라온 격냥 가이드를 발췌/번역해 온 것입니다. 추가로 개인적인 해석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문을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보세요.
icy-veins.com / Azortharion의 냥꾼 가이드는 아래를 참고하세요.
http://wowhead.com / Moofzy의 격냥의 가이드는 여기를 참고하세요.
② 아울러 방대한 분량을 한 페이지에 담기 위해 생략한 챕터도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기존 9.0과 9.1 버전의 가이드를 현 시점에 맞게 수정하였고, 심크 등의 데이터는 추후에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③ 최상단의 버전 정보를 통해 작성된 날짜와 변경 내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④ 기존과 중복내용이 있습니다. 9.2 버전에서 중복된 부분을 생략하지 않은 이유는, 가이드의 주 목적이 처음 격냥을 접하는 사람의 기초적인 클래스 이해를 돕기 위해 AtoZ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전 버전의 이미 알고 있는 파트가 있다면 스킵하셔도 무방합니다.



<9.2에 바뀐 필수내용 요약>
▶ 각 제목 뒤에 알파벳은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파트의 순번입니다

1) 티어 효과 (K. 항목에서 확인)
2) 전설템 추천 및 2전설 최적화 (K. 항목에서 확인)
3)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 딜싸이클 (C. K. 항목에서 확인)
4) 성약과 도관 (G. 항목에서 확인)
5) 2차스탯 점감 효과 관련 (E. 항목에서 확인)


목차 (9.2에서 변경된 폭에 따라 일부 변경은 ◈, 대폭 변경은 ◈◈표시)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B. 특성과 빌드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D. 딜싸이클

E. 스탯 중요도

F. 마부/보석/소비용품

G. 성약과 도관 ◈◈

H. 전설 아이템

I. 지배의 홈 (9.2부터 삭제)

J. 장신구/전설/영혼결속 DPS

K. 티어28 - "신추적자의 전투장비" (9.2에서 추가)


1, 2시즌과는 다르게 티어효과와 그 활용에 대한 설명을 먼저 합니다. 3시즌의 모든 특성, 빌드, 전설, 운용법 등은 티어효과를 제외하고는 논할 수 없습니다. 이전 가이드처럼 순차적인 챕터별 이해가 아닌 “선 티어에 대한 이해-후 격냥 운용법 습득”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이것은 기존의 격냥에 대한 숙련도가 높은 유저는 물론,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도 더 효율적인 설명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결정한 사항입니다.

K. 티어28 – “신추적자의 전투장비”
티어 세트 장비가 돌아옵니다! 이것은 군단 확장팩 마지막 레이드인 안토러스 이후, 7시즌 만에 돌아오는 것입니다. 티어 장비는 레이드 중후반 네임드들이 드랍하며, 전체 5부위 중 2개 혹은 4개를 착용했을 때, 클래스+전문화별로 툴팁상의 효과를 부여해주는 강력한 장비들입니다. 이전까지는 레이드에서만 구할 수 있었지만 이번 시즌부터는 비레이드 유저들을 위한 구비책도 마련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모든 유저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입니다.

1) 기본적인 정보
- 착용 부위 : 머리(8넴 가유) / 어깨(9넴 가치,+7) / 가슴(10넴 치유,+7) / 장갑(6넴 치가) / 바지(7넴 특치)
- 2셋 효과 : 교묘한 사격의 영향을 받는 사격 능력의 공격력이 추가로 30%만큼 증가합니다.
- 4셋 효과 : 40의 집중을 소모하면 교묘한 사격이 1회 충전됩니다.

2) 추천 전설과 착용 부위
ⓐ 티어 4셋 추천 구성 : 어깨 + 가슴 + 장갑 + 바지
ⓑ 티어 2셋 이하일 때 추천 전설 : (단일) 나페 - 뱀추적자 or 성약전설, 벤티르 - 성약전설
(광딜) 쇄도사격 or 각 성약전설
ⓒ 티어 4셋 착용 시 전설 :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손목)
ⓓ 통합 성약전설 : 5주차 단결의 죔쇠띠(허리, 가특, 600골로 구매)
깨달은 자 매우 우호 찍으면 291로 원하는 부위 제작(최종 부위는 머리 추천)
ⓔ 파밍 우선순위는 무기티어4셋장신구 → 기타 템렘 낮은 부위 로 추천

▶ 글쓴이 코멘트
당초 3시즌 최대 템렙과 레이드 파밍 시 예상 BIS를 정리해보긴 했습니다만, 최종적으로는 빗나갔습니다. 먼저 티어 세트 부위 5개 중 격냥에게 중요한 특화가 붙어 있는 부위는 바지 하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막넴이 드랍하는 +7 템렙의 바지(치가)선택입지가 좁아집니다. 게다가 어깨와 가슴은 +7 템렙이기 때문에 결국 3 부위를 고정한 뒤에 나머지 조합을 살펴봐야 합니다. 이 때 추천 직업전설인 경계비밀의 제작 가능 부위가 손목과 장갑이므로 티어와 겹치지 않는 손목을 제작해야 하며, 최종적으로 291 공용 성약전설은 스탯량을 가장 높게 올릴 수 있고, 해당 티어부위 스탯 (가유)를 대체할 수 있는 머리로 제작해야 최대 효율을 뽑을 수 있습니다.
명심해야 할 것은 파밍 중에는 티어 4셋 효과 유지가 최우선이기 때문에 앞서 언급한 부위가 겹치더라도 최대한 4셋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셋팅해야 합니다.

  ※ 최대 템렙 BIS로 구성된 조합 (레이드 드랍템)


3) 티어와 전설 조합 시 운용 ★ (아이시베인+와우헤드+2월25일 심크APL 기준)
당초에는 연발공격 활용, 상황별 집중 소모+버프 활용법 등에 대한 논의가 많았지만, 결국 1-2시즌과 크게 다르지 않은 딜싸이클 운용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단일딜 로테이션 목표에만 충실하더라도 최적화된 퍼포먼스를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격냥의 단일딜 로테이션의 목표에는 4가지의 대전제가 있습니다. ① 집중을 100 미만으로 유지하면서, ② 조사 2충전 방지, ③ 속사를 쿨마다 사용, ④ 정밀사격 버프(강화신사) 낭비 방지가 바로 그 4가지입니다.
ⓑ 여기에 티어 보너스가 추가되면, 전투 중 사용하는 거의 대부분의 조사의 데미지가 30% 강화됩니다. 40을 초과한 집중은 누적 카운팅이 되서 그 다음 40 소모 시에 다시 버프를 획득합니다. (가령 현재 누적 소모 30, 현재 조사 시전 중이라면 +35가 됩니다. 이 때 발사된 조사는 누적 40 구간을 통과했기 때문에, 투사체 자체에 버프가 생기며 적중 시 바로 소모됩니다. 또한 전체 65 소모 - 40 버프 발동이므로, 새로 누적된 조사는 25가 되며 다음 조사 시전에도 똑같은 방식으로 작동됩니다)
ⓒ 처음 획득한 교묘 버프를 소모하지 않은 상태로 다시 한번 교묘를 얻으면, 2중첩이 되진 않고 새로 지속시간이 갱신됩니다. 또한 연발 시전 중에 사용한 조사로 버프가 발동되면, 지속시간 중에는 소모되지 않습니다.
앞서 언급된 4가지 대전제 중에 조사 2충전 방지를 위해 조사를 꾸준히 소모해야 하는데 이 와중에 경계가 자주 발동하게 되면, 기존보다는 상당히 많은 캐스팅 시간을 조사에 할당해야 합니다. 이는 동시에 집중 관리용 고사를 시전이 줄어들고, 조사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므로 무빙 제약이 다소 커질 수도 있습니다.

4) 디테일한 발동 상황 확인
ⓐ 누적 소모된 집중이 5 이상일 때, 현재 시전하는 조사가 있다면 투사체가 발사됨과 동시에 교묘버프가 발동+투사체 적중 시 뎀증된 상태이며 바로 버프가 소모됨. 따라서 누적 집중 0일 때는 반드시 강화신사를 사용
ⓑ 연발 공격 사용 시 : 교묘 버프가 있는 상태(최대 20초 지속)에서 연발을 사용하면 기존 버프가 없어지고 새로운 교묘 버프(연발 사용 시 6초 지속)가 생김. 연발 지속 중 집중 40을 소모하면 연발 남은 시간과 무관하게 새로 티어 효과 버프가 생겨서 연발 공격이 끝난 후에도 버프가 남아 있음.
ⓒ 툴팁 상에 ‘집중을 소모하지 않음’이라는 표현이 있어도 누적 집중 카운팅에 포함됨. 경계비밀이 발동된 조사, 실탄장전, 벤티르의 꽁마격이 이에 해당

5) 최종적인 딜 로테이션 목표
ⓐ 집중 1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 조준 사격이 2충전되지 않도록 할 것
ⓒ 전투 중 사용하는 모든 조사와 속사는 되도록 버프를 활용할 것
ⓓ 속사를 최대한 자주 사용할 것(단, 집중을 초과하지 않고+반드시 버프를 활용)
ⓔ 정밀 사격(강화신사)을 최대한 많이 소모할 것 / 누적 집중을 위한 카운팅에 강화신사를 사용

6) 티어 활용을 위한 위크오라
ⓐ Jayeasy 의 티어4셋 발동 집중 확인 위크오라(22년 2월 23일 업뎃) : https://wago.io/lXF6Vqtpk
ⓑ Tapz 의 티어4셋 발동 집중 확인 위크오라(21년 12월 6일 업로드) : https://wago.io/Ep_AmRgFZ
(두번째 위크오라는 집중 소모 80 카운팅을 하는 구버전입니다. 수정이 되지 않은 상태지만 추후에 업데이트 될 것을 대비해 사전에 링크합니다. 단, 22년 2월 25일 기준으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위크오라이기 때문에 하이퍼링크는 하지 않겠습니다)


A. 격냥의 능력과 지속효과 (액티브 & 패시브 스킬)

  * 표 내에 표시된 ‘n초’는 가속에 따라 달라짐

  * 피해량 X는 조준 사격의 기본 데미지

  * 물리 피해는 상대에 따라 데미지 감소 (일반적으로 정예몹에 입히는 실제 피해는 표시된 수치에 70%)

  * 원소 피해(자연, 화염, 비전 등)는 표시된 데미지와 실제 데미지가 같음

 

① 능력(액티브 스킬)             

이름

시전시간

피해량

쿨다운

집중

글쿨

설명

조준 사격조준 사격

n초

(기본 2.5s)

X

n초 후 1충전

35

있음

- 시전 시간 후 피해량

- 주요 딜링 스킬

속사속사

채널링 n초

(기본 2s)

0.97X

20초

없음

있음

- 7개의 투사체 발사

- 각 투사체는 1집중 생성

- 주요 딜링 스킬

신비한 사격신비한 사격

즉시 시전

0.3X

없음

20

있음

- 비전 피해

마무리 사격마무리 사격

즉시 시전

0.8X

10초

10

있음

- 대상 생명력 20% 미만 시 가능

꾸준한 집중고정 사격

n초

(기본 1.8s)

0.24X

없음

없음

있음

- 집중 필러 스킬

일제 사격일제 사격

즉시 시전

0.19X x 타겟

없음

20

있음

- 최대 5타겟

- 3타겟 이상 시 시전

울부짖는 화살

N초

(기본 2초)

단일에 1.2X

주변에 0.4X

1분

15

있음

- 전설 활(레샬라레) 필요

- 특화의 영향 받음

- 소프트캡 최대 20타겟

쿨기







정조준정조준

즉시 시전

없음

2분

없음

없음

- 조사&속사 쿨감 -60%

- 조사 시전속도 -50%

- 집중 생성속도 +50%

특성 : 단일







독사 쐐기독사 쐐기

즉시 시전

0.066X +

0.47X(DOT)

없음

10

있음

- 자연 피해

저승까마귀저승까마귀

즉시 시전

0.89X

1분

20

있음

- 물리 피해 

- 15초 이내 대상 죽을 시 쿨 초기화

연타 공격연타 공격

즉시 시전

없음

1분

없음

있음

- 조사 집중감소+추가 1회 발사

- 또는 속사 투사체 x 2

특성 : 광딜







탄막탄막

즉시 시전

0.53X x 타겟

20초

30

있음

- 물리 피해

- 최대 8타겟(4.27X, 초당 0.21X)

폭발 사격폭발 사격

즉시 시전

0.76X x 타겟

30초

20

있음

- 화염 피해

- 최대 6타겟(4.55X, 초당 0.15X)

전쟁 기계연발 공격

즉시 시전

1.18X x 타겟

45초

없음

있음

- 물리 피해

- 소프트캡 최대 20타겟

 

 

② 지속효과(패시브 스킬)

이름

내용

설명

고독한 늑대 고독한 늑대

모든 피해 +10%

야수가 없을때 1틱당 1%씩 총 10% 증가

교묘한 사격 교묘한 사격

조사,속사가 주변 5타겟에 55% 데미지

일제 사격 사용 시 발동

정밀 사격 정밀 사격

신사,일제 데미지+75% (1-2회 충전)

조준 사격 사용 시 발동

특화: 저격 훈련 특화:저격훈련

사거리 증가 / 능력 데미지 증가

특화 최소값 11.2%

시들어가는 불

사격 10회마다 대상에게 0.03X의 피해

- 냥꾼 전용 망토 착용 효과

- 자동 사격에만 발동


위의 기본 능력과 지속효과는 다음 챕터인 특성과 빌드를 통해 더 자세히 활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B. 특성과 빌드 ◈
▶ 글쓴이 : 이전과 다른 설명은 볼드처리 했습니다.

   어둠땅에서 사용되는 격냥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같은 라인에 있는 특성들과의 비교를 통해 각 티어별 이름을 단일/복합/생존/유틸 로 분류하였습니다.

 

  15렙 라인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  독사 쐐기 독사 쐐기  / 저승까마귀 저승까마귀      (단일라인)

  25렙 라인 :  신중한 조준신중한 조준 /  탄막탄막       / 폭발 사격폭발 사격          (복합라인)

  30렙 라인 :  개척자 개척자      /   자연 치유자연 치유   / 위장술 위장술              (생존라인)

  35렙 라인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 /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  (복합라인)

  40렙 라인 :  타고난 야성 타고난 야성 /  급가속 급가속     / 억제의 족쇄 억제의 족쇄       (유틸라인)

  45렙 라인 :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 / 명중 사격 명중 사격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복합라인)

  50렙 라인 :  사격 지휘 사격 지휘   /  실탄 장전 실탄 장전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복합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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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렙 : 단일대상 딜을 향상 시키는 라인입니다. 현재는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가 모든 상황에 가장 유리합니다. 

           나머지 2개 특성은 굳이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25렙 : 단일 대상에서는 신중한 조준이, 광딜 구간에서는 폭발 사격이 조금 더 좋습니다.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은 다른 두 특성보다 단일딜에 좋습니다. 광딜 상황에서도 쓸만합니다.

폭발 사격 폭발 사격은 레이드 광딜 네임드와 쐐기 던전에서 유용합니다.

탄막 탄막은 일부 특수한 상황이나 솔플 시나리오에서 유용합니다.

 

30렙 : 생존라인이므로 간략한 설명만 하겠습니다.

         레이드의 경우 자연 치유 자연 치유, 쐐기는 상황에 따라 위장술 위장술, 낭만레이드는 개척자 개척자를 추천합니다.

 

35렙 : 단일과 광딜 중 선택을 해야하는 선택구간입니다.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은 단일 대상에서 유리하며, 티어4셋을 착용 시 단일 상황에서 능률적인 속사에 다소 우위*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는 광딜 구간에서 유리하며, 단일에서 꾸집 업타임이 충분하지 않다면 선택 가능*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은 2타겟 딜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특정 상황이 아니면 선택하지 않습니다.

 

* 단일 상황에서 꾸준한 집중의 업타임을 60% 이상 유지하지 못한다면, 능률적인 속사가 더 우세합니다. 당초 2전설+4셋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꾸집을 위한 고사 시전을 줄이는 것에 대한 연구가 있었지만, 아직까지는 여전히 꾸집이 단일상황에서 유리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40렙 : 유틸라인이므로 간략한 설명만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급가속 급가속으로 이동기+자해제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신화팟 트라이 중이라면 거북상-치타상 쿨을 감소시켜주는 타고난 야성 타고난 야성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억제의 족쇄 억제의 족쇄는 효과가 냥꾼에게만 적용되서 활용성이 크지는 않습니다.

 

45렙 : 복합라인입니다. 굳이 해석하자면 단일에 더 집중하느냐 빅풀에도 대비할 수 있느냐 차이입니다.

치명적인 사격 치명적인 사격은 더 이상 선택되지 않습니다.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은 모든 상황에서 더 좋습니다. 순간적인 광딜을 높일 수 있어 연발 공격/성약스킬과 연계

       명중 사격 명중 사격은 별로입니다. 벤티르 꽁마격에 조사 쿨감은 되지만 2충전이 되지 않아 효율이 떨어집니다.

 

50렙 : 복합라인입니다. 좋은 특성들이 다 몰려버려서 조금 아쉽습니다.

       사격 지휘 사격 지휘는 이제 대부분에 상황에서 선택되지 않습니다.

       실탄 장전 실탄 장전은 티어 보유 여부에 상관없이 단일 대상에서 최고의 선택입니다.

       전쟁 기계 연발 공격은 티어 보유 여부에 상관없이 쐐기와 광딜에서 좋은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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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일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25렙 :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

30렙 : 자연 치유 자연치유

35렙 :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꾸집 업타임 60% 이하일 때)

40렙 : 급가속 급가속

45렙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50렙 : 실탄 장전 실탄 장전 (티어 보유 유무 상관없이)

  

★★★ 광딜 추천 빌드

 

15렙 : 사격의 명수 사격의 명수

25렙 : 폭발 사격 폭발 사격 > 신중한 조준 신중한 조준

30렙 : 자연 치유 자연치유

35렙 : 능률적인 속사 능률적인 속사

40렙 : 급가속 급가속

45렙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50렙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티어 보유 유무 상관없이)

 


C. 스킬 사용법 / 우선순위 ◈

 

① 어둠땅에서의 격냥은 격아시절과 유사한 부분이 많습니다. 2가지 버프를 잘 활용해야 하는 것이 주요 딜링 노하우입니다. 조준 사격을 시전한 이후 뜨는 정밀 사격정밀 사격 버프를 낭비하지 않고 모두 사용하는 것, 3타겟+일때 일제 사격 일제 사격를 맞춰서 교묘한 사격 교묘한 사격 버프 후 조준 사격과 속사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② 기본적인 조사-신사 콤보에 모자른 집중은 속사와 고사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타겟 이상의 광딜은 기본 콤보의 신사를 일제 사격으로 바꾸면 됩니다. 쿨기는 정조준 한 가지 밖에 없지만 그만큼 위력은 강력합니다. 아울러 속사와 고정 사격은 시전과 동시에 무빙이 가능하기에 바닥 대처도 용이합니다.

 

③ 다만 조준 사격 이후 신비한 사격이나 일제 사격을 모두 소비하며 딜싸이클을 유지하는 것은 집중이 모자른 경우가 많습니다. 오프닝(신중한 조준 구간)+블러드 상황이라면 조준 사격 조준 사격이 더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9.1에 들어오면서 속사 속사의 위치가 살짝 변동 되었습니다. 9.0 에서도 속사는 20초의 쿨을 돌리는 데에만 집중했고, 뱀추를 착용한 조사 위주에 플레이가 주 메타였습니다. 9.1에서 쇄도사격 전설을 사용하는 경우엔 단일+광딜에서 모두 조사보다 항상 앞섭니다. 특히 연타 공격연타공격+야생 영혼 공명의 화살성약스킬+전쟁 기계연발공격 이후 들어가는 속사의 딜량은 꽤 높으므로 적극 활용해야 합니다.


 ◈◈ 9.2 패치에서 추가된 티어효과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익혀야합니다. 티어4셋 버프는 날아가는 투사체에도 적용되므로, 현재까지 소모한 집중을 카운팅하는 위크오라나 버프, 집중 현황을 확인하면서 조사를 시전해야 합니다. 9.2 빌드의 컨셉 자체가 경계비밀+티어4셋을 활용한 조사의 충전+집중 소모 절약+버프 활용 최대화이므로, 이전 시즌들보다 더 조사 위주의 운영이 주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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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킬 우선순위 ◈


   <단일딜 우선순위>

     (추천 특성 : 사격의 명수 신중한 조준 꾸준한 집중 연타 공격 실탄 장전 / 2셋 이하 뱀추전설 or 성약전설 / 4셋 :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 착용)

       1)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버프 리필

  2) 마무리 사격 마무리 사격

3) 연타 공격 연타 공격(성약 스킬/연발 공격과 연계해서 활용)

4) 공명의 화살 야생 영혼 약탈의 사격 죽음의 회전 표창 각 성약 스킬 (정조준보다 우선)

5) 정조준 정조준

6) 조준 사격 조준 사격 (2충전 지양 티어4셋 버프+경계비밀 발동을 위해 최대한 사용)

7) 속사 속사 (티어4셋 버프+집중관리 용으로 되도록 쿨마다 사용)

8) 정밀 사격 정밀 사격 버프 소비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 또는 키메라 사격 키메라 사격) 

       9)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 (집중 관리 용 / 꾸집을 위한 2회 연속시전이 아니면 지양할 것)

10) 집중 관리를 위한 신비한 사격 신비한 사격(무빙 상황에서도 활용) (삭제)

 

★★★ 단일딜 로테이션의 목표

 

<티어 보유 여부 상관없이 적용>

       1) 집중이 100을 초과하지 않을 것

       2) 꾸준한 집중 꾸준한 집중 버프를 최대한 유지할 것(꾸집을 선택했을 경우에 한정)

       3) 조준 사격 조준 사격이 2충전되지 않을 것

       4) 속사 속사를 쿨 마다 쓰되 집중이 많이 차 있을 때 지양할 것

       5) 정밀 사격 정밀 사격 버프를 모두 소비할 것

 

★★★ 광딜(3타겟 이상)에서 우선순위 ◈


       1) 연타 공격 연타공격

       2) 폭발 사격 폭발 사격

3) 공명의 화살 야생 영혼 죽음의 회전 표창 약탈의 사격 각 성약 스킬

       4) 전쟁 기계 연발 공격

5) 정조준 정조준

6) 조준 사격 조준 사격(교묘한 사격 버프 활용 / 티어효과 발동여부 확인하며 사용)

7) 속사 속사(교묘한 사격 버프 활용)

8) 마무리 사격 마무리 사격(4타겟 이하 일 때)

9) 일제 사격 일제 사격(정밀 사격 버프 소비+교묘한 사격 버프 생성용)

10)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집중 관리용)




D. 딜싸이클 ◈

 ▶ 22.02.25 현재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가이드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 대부분의 성약단에서 동일합니다만, 벤티르의 경우 약간 달라집니다.


1) 단일 오프닝 딜싸이클 ★★★ / 2전설+티어 보유 상관없이 동일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 / 전투 시작 7-8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 시전

     ③ 꾸준한 집중 발동을 위한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 추가 1회

     ④ 공명의 화살 야생 영혼 죽음의 회전 표창 약탈의 사격 성약스킬 시전

     ⑤ 실탄 장전 혹은 약탈의 사격으로 인한 추가 스킬이 생기면(a.k.a 꽁조사 or 꽁마격) 바로 소모

     ⑥ 정조준 정조준 매크로 (정조준+종특+물약+장신구+조준 사격 동시에 / 아래 원버튼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조준 사격 조준 사격 추가 1회 이후 속사 속사

     ⑧ 일반 딜 로테이션 (정조준 중에는 정밀 사격정밀 버프가 남아도 조준 사격조준 사격 최우선)


★ 오프닝 정조준 원버튼 매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showtooltip 정조준

/시전 종족특성 (오크, 트롤, 검은무쇠 드워프, 마그하르 오크만 해당)

/시전 정조준

/사용 유령 민첩성의 물약

/사용 13

/사용 14

/시전 조준 사격


- 종족특성은 자신의 캐릭터에 맞게 변경하세요

- /사용 13/사용 14는 캐릭터 창에 장착한 사효 장신구입니다. 위부터 순서대로 사용하므로 2사효를 사용하는 경우 원하는 순서에 맞춰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 이 원버튼 매크로는 이전 스킬이 글쿨 중인 상태에서 예약 시전하면 조준 사격만 나가는 경우가 있으므로 성약 스킬 사용 후 계속 연타를 해야 한번에 여러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네임드 전이 아니거나 일반 전역퀘를 할 때엔 물약 부분은 빼고 사용해야 도핑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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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쓴이 주 : 9.1에서는 오프닝 연타+조사가 아닌 고정사격으로 1글쿨 빠른 꾸집 버프의 활용과 연타를 성약 스킬 버프에 맞춰 활용하는 방식을 채택했습니다. 이는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 두 곳에서 모두 변경된 사항입니다. 실제로 나페에서 키리안으로 옮겼을 때 플레이 하니까 공명의 화살 지속시간 10초가 상당히 빠듯하기 때문에 이 방법으로 변경해봤고 조금 더 나았습니다. 아울러 정조준 매크로는 이전에도 활용하면 좋다 정도였지만, 계속되는 모니터링에서 바뀌지 않고 있고 실제로 그 활용이 각 스킬을 한번씩 누르는 것보다 좋기 때문에 정식으로 추가했습니다.


▶ 글쓴이 주 : 바로 위에 기재된 9.1 버전 추가된 사항은 9.2에서도 유효합니다. 아울러 매크로를 같이 활용할 수 있는 종족도 추가했습니다. 기본적인 오프너에 변수가 생길 수 있는 특성이나 성약스킬에 대한 언급도 추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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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다중 타겟 오프닝 딜싸이클 ★★★ (쇄도 사격을 착용하면 속사 속사가 조준 사격 조준 사격보다 우선)

     ① 연타 공격 연타 공격을 찍었을 경우 전투 시작 7-8초 전에 미리 활성화

     ② 전투시작 2초 전 꾸준한 집중 고정 사격 시전

③ 전투 시작과 동시에 폭발 사격 폭발 사격

     ④ 야생 영혼 야생 영혼 or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시전

      전쟁 기계 연발 공격

     ⑥ 정조준 정조준 매크로 (조사+정조준+종특+물약+장신구 동시에 / 상단 원버튼 매크로 활용 참조*)

     ⑦ 속사 속사

     ⑧ 조준 사격 조준사격

     ⑨ 일반 딜 로테이션(정밀 사격 정밀사격 버프를 일제 사격 일제 사격으로 소모)

  

 ▶ 글쓴이 추가의견 : 광딜 특성 선택 시 돌아오는 세미 쿨기의 사용 유무에 대한 질문을 많이 하셔서 아래에 간략히 요약합니다. 특히 쐐기에서 쫄 구간은 문제가 없지만 중보나 넴드 구간은 어떻게 해야 하는 지 스킬별 활용을 정리했습니다. 9.2 버전에서는 각 성약단 별 활용법도 기재했습니다.


  - 폭발 사격 폭발 사격 : 쿨마다 소모 / 강령군주의 경우 성약 스킬과 맞추면 더 좋음

  - 전쟁 기계 연발 공격 : 연타 공격과 함께 사용하기 위해 쿨 기다리기

  - 연타 공격 연타 공격 : 성약 스킬과 함께 사용 / 성약스킬과 함께 사용(연타-성약-연발 콤보 활용)

- 공명의 화살 공명의 화살 : 연타 공격과 함께 사용

- 야생 영혼 야생영혼 : 정조준과 함께 사용

  - 장신구 : 2분 이하는 정조준과 맞춰서, 3분 장신구는 1회차 정조준 / 2회차 연타 / 3회차 정조준




E. 스탯 우선순위 ◈

 ▶ 아래는 아이시베인과 와우헤드에 올라온 것 중 해당 파트를 참고했습니다.

 ▶ 다만 스탯 우선순위는 본인의 장착장비와 장신구, 특성, 성약단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 아울러, 정확한 본인 캐릭터의 EP값은 직접 심크 프로그램이나 Raidbots 싸이트 등을 활용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와우헤드 : 무기의 DPS>민>특≥유>치≥가
아이시베인(& 작성자) : 무기의 DPS>민>특≥치>유≥가
(나페&키리안 기준 / 강령&벤티르는 치≥특>유≥가)

▶ 글쓴이 주 : 와우헤드의 경우 치타보다 유연의 가치를 더 높게 평가한 부분이 흥미롭습니다. 기본적으로 특화 위주 셋팅은 변함이 없지만, 행여 실질적으로 유효한 퍼센트의 치타가 없다면 빛이 바랄수도 있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따라서 저는 특-치 위주의 셋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1) 무기의 DPS(= 무기 레벨 = Weapon DPS)

    2) 민첩성

    3) 특화

    4) 치명타 및 극대

    5) 유연성

    6) 가속

 

 (2개의 레퍼런스가 가속/유연성에서 서로 다른 결과를 보였지만 나머지 더 중요한 스탯들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모두 표시 하였습니다) (9.2 버전에서는 전반적으로 하위 2개 항목에 유연성이 가속보다 더 높다는 평가를 보여서 순서를 바꿨습니다)

 

★★ 2차스탯 점감 관련 코멘트
이전 버전의 가이드에서는 없었던 내용을 추가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2차스탯의 30% 이상이 되면 1스탯당 상승하는 % 포인트가 낮아지는 점감효과를 알고 계실 겁니다. 이 효과의 발동은 당초 30%라고만 알려져 있었는데, 정확한 기준이 없어서 막연히 받아들이고만 있었습니다. 2시즌 세기말부터는 2차스탯의 총량이 증가하고, 3시즌에는 더욱 증가할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코멘트가 아이시베인에 추가되었습니다. 점감효과는 아래에 보시는 기준이 정확합니다.

1) 치명타 : 40% 부터 점감 시작
2) 가속 : 30% 부터 점감 시작
3) 유연성 : 30% 부터 점감 시작
4) 특화 : 스탯 수치 1050부터 점감 시작

위에 내용은 실제로 인게임에서 확인된 내용이며 추가적인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치명타, 가속, 유연성은 모든 클래스가 스탯 대비 % 포인트 상승이 동일합니다. 가령 한 가지 2차스탯을 20을 얻었을 때, 1%p 가 올랐다면, 다른 클래스도 동일하게 오른다는 뜻입니다. 가속은 대략 1000에서, 유연성은 1200 정도에서 30%가 됩니다. 가속과 유연성은 캐릭터창에 보이는 강화 수치 30%가 됐을때 부터, 추가되는 2차스탯의 1당 오르는 %p가 줄어들게 됩니다.

2) 여기서 간과해왔던 부분이 있는데, 바로 캐릭터별 기본 치명타 수치입니다. 종특과 특성으로 오르는 것을 제외하면 민첩 클래스의 경우 치명타 기본이 10% 부터 시작합니다. (힘캐와 지능캐는 기본 5%) 즉 10%의 기본 스탯을 제외한 강화수치가 30%를 초과할 때부터 점감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치명타가 대략 1050 정도가 되면 추가 30%가 되고 이때부터 점감을 받는데, 민첩클래스 기본 +10%까지 더해져서 캐릭터창 스탯에 표시되는 수치는 40%가 됩니다. 따라서 40%까지는 치명타 스탯을 투자하는 데에 효율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3) 특화는 전문화별로 모두 다른 스탯 대비 %p를 가지고 있습니다. A 클래스는 특화 10당 1%씩 올려줄 수도 있고, B 클래스는 특화 50당 1%씩 올려주기도 합니다. 격냥의 경우 스탯 10당 0.18%의 특화 상승이 있고, 기본 특화는 11.2%부터 시작합니다. (즉 격냥의 특화는 [11.2% + (특화수치)*0.018] 이라는 수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모든 클래스의 특화에 점감 효과를 적용하려면, 치-가-유처럼 캐릭터 강화 수치 %p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2차스탯 특화 상승분을 따져봐야 합니다. 이 수치를 전 클래스 특화 1050 으로 통일한 것이고, 격냥의 경우 특화 1050를 갖추고 있다면, 실제 퍼센트로는 대략 23.8%가 됩니다. 이 수치 이상으로 얻는 특화는 점감 효과를 받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은 아이시베인의 해당 파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 3. Diminishing~ 을 참고하세요.

  ★ 각 스탯 우선순위가 갖는 의미

 

a. 무기DPS(=무기 레벨) : 대부분의 스킬은 전투력 기반이고, 이 전투력에 대부분을 무기의 초당 데미지(Weapon DPS)가 차지하기 때문에 항상 우선순위가 가장 높습니다.

  

b. 민첩성 :  민첩성은 전투력 뿐 아니라 스킬계수에도 포함되기 때문에 다음으로 중요합니다. 흔히 초반에는 템렙위주의 셋팅을 하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무기DPS는 주무기 한 부위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민첩은 방어구 9부위 + 장신구 2부위, 최대 11부위의 템으로 조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쉽게 셋팅할 수 있는 스탯입니다.

  

c. 치명타 및 극대화 : 치명타 및 극대화는 흔히 치타로 불리며, 적중 시 기본 데미지 2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이번에 추가된 냥꾼의 마무리 사격 2레벨은 치명타로 적중했을 때의 데미지를 25% 상승 시켜줍니다. 또한 주요 데미지딜링 스킬인 조준사격은 충전횟수, 시전시간 때문에 한번 한번이 치명타로 들어가야 더 위력을 보이므로 다른 2차스탯들 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키리안+치명타 관련 코멘트 삭제)

  

d. 특화 : 와우의 모든 직업-전문화는 특화를 가지고 있고 각기의 개성을 보여줍니다. 격냥의 경우 스킬의 위력을 11.2%+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스킬과 자동공격의 사거리를 5%+본인의 특화수치만큼 올려줍니다. 스탯의 산출방식이 격아 이전과 다르고 확팩 초반의 2차스탯 올리기가 힘들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앞에 있습니다. (즉, 같은 수치의 유연성이 올려주는 스킬피해 증가와 비교했을 때 특화로 올리는 것이 더 효율적)

 위 파트의 9.1 패치 후 코멘트와 더불어 치명타에 다소 여유로운 스탯 유지가 가능하다면, 그 다음으로는 모든 공격능력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특화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우선 순위에서는 특화가 더 앞서는 것으로 예측합니다. 특히나 광딜의 경우엔 사용하는 스킬의 숫자가 늘어나므로 특화의 가치는 더 올라갑니다.

   9.2 에서는 대부분의 상황과 성약단에서 특화가 더 앞설 것으로 예측됩니다.


e. 가속 : 스킬을 사용하는 환경(시전속도와 글쿨 등)에 영향을 미치는 스탯입니다. 흔히 느려서 답답하다는 의미는 만렙이 되면서 가속의 보정치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10초에서 30초 가량, 다양한 버프시간 안에 스킬을 사용해야 하는 기본적인 와우의 딜 메커니즘 상 짧을수록 좋은 것이 사실입니다만, 한계증가(증가하는 수치가 점점 작아짐)라든가 최소 글쿨시간 등 걸리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다른 2차스탯이 현저히 낮은 상태라면, 가속이 반드시 높다고 해서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현재 적정가속이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옳은지는 모르겠지만 10~13% 정도가 알맞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가속은 해당수치만큼 시전시간과 글로벌쿨타임, 재충전시간 등을 빠르게 해줍니다. 만약 11%의 가속이라면 조준사격의 시전시간은 기본 2.5초에 11% 감소한 2.225초가 됩니다.

  아이시베인은 가속이 단일에서 중요하지만 광딜에서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기 때문에 순위를 유연보다 낮게 측정합니다. 9.0때 처럼 정조준+가속 장신구로 교묘버프를 활용하겠다는 것과는 별개로, 광딜 스킬들이 모두 즉발 시전이고 DoT가 아니기 때문에 낮춘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개인의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다르므로 자신에게 알맞은 가속값을 구하시길 추천합니다.

 

f. 유연성 : 공격력과 받는 치유량을 증가시키고, 받는 피해를 해당 수치 * ½ 만큼 감소시켜줍니다. 격아 확장팩 말기에는 타락이라는 스탯 뻥 시스템 덕분에 다른 2차스탯들의 적정 EP값이 충분히 뽑을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그동안 항상 마지막 옵션이었던 유연성마저도 핵심 2차스탯이 된 역사가 있습니다. 또 한편으로는 그 이외의 확장팩들이나, 대부분의 확팩 초반에서는 가장 좋지 않은 스탯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 격냥의 경우엔 무기DPS에 해당 수치만큼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완전 쓰지 못하는 스탯은 아닙니다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효율상 특화가 더 좋기 때문에 현재는 우선순위에서 밀려나 있습니다.

  2시즌이 되면서 특화와 유연의 밸런스가 중요해졌습니다. 기본적인 치타 수준 유지, 15% 이상의 가속을 유지한다면 나머지는 특화와 유연에 모두 투자하시면 됩니다. 셋팅에 따라 18% 고가속일때도 있고, 1시즌처럼 낮은 가속을 유지하는 유저들도 있겠지만 현재 격냥의 2차스탯은 어느것 하나 버리는 스탯이 없기 때문에 유연을 등한시해서는 안됩니다.


<더 알아보기>

 

▶ ‘심크’란?

   Simulation Craft의 준말로 본인의 현재셋팅으로 알파고가 딜을 한다면 얼마나 낼 수 있는지 일종의 모의실험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현재 셋팅 뿐만 아니라, 템별로 바꾸었을때의 DPS, EP값, 단일대상 or 다중대상, 전투시간, 무빙의 강도 등 상당히 많은 변수를 입력하여 최소 1000회~최대 10만회 까지 시뮬레이션을 하기 때문에 신뢰도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 다만, 본인이 알파고가 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실제 미터기 수치와는 갭이 있을 수 있습니다.

  

▶ EP값이란?

   Expected Performance 의 약자로 현재의 캐릭터+장비+특성 세팅에서 다른 1개의 스탯을 1만큼 추가했을때 얼만큼의 DPS 상승이 오느냐를 말하는 값입니다. 예를 들어 무기DPS 10 / 민첩 3 / 치타 0.9 / 특화 0.8 / 가속 0.7 / 유연 0.5 라고 하겠습니다. 이때 아무 스탯 중 1개를 +1 한다면 오르게 되는 기대 DPS 값이 해당 수치들 입니다. 따라서 이 예시로 보자면 민첩을 +1 했을 때 DPS는 +3 된다는 것이죠.


▶ Raidbots란?

   위에서 말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개인이 직접 돌리기엔 한계가 있고, 자세하게 셋팅을 조율하는 것도 번거롭기 때문에 본인의 세팅을 코드화하여 입력하면 자동으로 여러 심크값을 보여주는 싸이트입니다. 활용방법은 다른 게시판이나 검색 등을 통해서 알아보시면 되고 여기엔 많은 내용을 담진 않겠습니다.

   http://raidbots.com

 



F. 마부 / 보석 / 소비용품

 

 1) 마법부여

어둠땅의 마부 시스템은 기존의 것들과는 조금 다릅니다. 먼저 가슴은 공통적으로 힘-민-지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른 3부위 중 하나에 각각 장화는 민첩, 장갑은 힘, 손목은 지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기, 가슴, 장화, 반지 이렇게 4부위가 직접적인 스탯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이름

효과

무기

죄악의 계시(단일대상)

자동공격 시 확률로 대상에게 주는 피해량 +6%

광학 대상 확대기(광역대상)

자동공격 시 확률로 치명타 +303

기름*

어둠핵 기름

60분 지속(버프형 마부) /

피해 입힐 시 추가 암흑피해

가슴

영원의 공세(단일)

민 +20 / 자동공격 시 확률로 추가피해

영원의 능력치(광역)

민 +30

장화

영원의 민첩성

민 +15

반지

특화의 교리 (x2) or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특화 +16

망토

강화된 속도 or

강화된 생기흡수 or

강화된 광역회피 중 3중 택1

체력+20 / 이동속도 +30

체력+20 / 생기흡수 +30

체력+20 / 광역회피 +30

   * 아이템에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강화와는 달리 "기름"은 무기에만 일시적으로 강화를 시켜서 추가 데미지를 줍니다. 마부가 있는 무기에도 추가로 바를 수 있고, 1회 60분 동안 지속효과를 갖습니다. 본체가 아니라 무기에 부여하기 때문에 전멸이나 사망시에도 버프는 유지되어 있습니다.

 

 2) 보석 : 명장의 보석 응집체 (특화 +16) or 치명적인 보석 응집체 (치명타 +16) 본인 EP값에 따라 변경 가능

 

 3) 영약 : 권능의 유령 영약 (1시간 지속 / 민 +70)

 

 4) 전투물약 : 유령 민첩성의 물약 (25초 지속 / 민 +190)

    * 아래 나열된 종류의 물약도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 강화된 퇴마술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 10미터 내 모든 적에 암흑피해)

     - 죽음을 부르는 집착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도트, 5중첩 시 추가 암흑 피해)

     - 도깨비불의 물약 (25초 지속 / 확률로 대상에게 암흑불길 피해)

 

 5) 음식 : 쾌락주의적 식탐의 잔칫상 (민 +20)

가시지느러미 수플레와 튀김 (치타 +30)

사과 양념을 곁들인 오색 만두 (특화 +30)

 

 6) 증강룬 : 장막에 감싸인 증강의 룬(민 +18) / 깨달은 자 평판 확고 시 영원한 증강의 룬 (+18) 구매 가능

 


H. 전설 아이템 ◈

 

  1) 전설 제작에 필요한 것들(★★★)

     a-1. 특제 방어구 (기본템) : 가죽세공의 “기골분쇄” 8부위 (머리, 어깨, 가슴, 손목, 장갑, 허리, 다리, 신발)

     a-2. 특제 보석 (기본템) : 보석세공의 “어둠혼 목걸이” / “어둠혼 반지

     a-3. 특제 망토 (기본템) : 재봉술의 “그늘장막 단망토

   현재까지 전설 착용은 1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최초 제작시에는 위에 나열된 11부위 중 1개만 선택합니다.


9.2 에서 대장정 7장을 완료하면 모든 성약단 전설효과를 발휘하는 공용성약전설을 추가로 착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직업전설과 성약전설 2개를 활용 가능하며, 공용 성약전설 265 허리 부위 한개와 단결이라는 기억을 추가하여 원하는 부위에 제작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265 허리로 착용했다가, 추후에 깨달은 자 평판 매우 우호를 달성하면 291로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b. 스탯 룬 2 (주문각인 제작) : XXX의 “서신” 시리즈 4개 중 택2 (각 2차 스탯 중 원하는 것 선택)

     c. 영혼 재(토르가스트 드랍) : 전설 제작에 필요한 화폐. 자세한 정보는 여기

     d. 룬조각사의 되찾은 기억 : 각종 인던-레이드-필드 보스 / 주간 보상, 평판 등으로 획득 (아래 참조)

e. 영혼 잿불(토르가스트 9-12단 드랍) : 5단계(템렙 250) 1100개 / 6단계(템렙 262) 1650개 필요

f. 우주의 융제(3시즌 각종 컨텐츠에서 드랍) : 7단계(템렙 291) 2000개 필요

 

  2) 전설의 종류

어둠땅 전설은 과거 확팩들의 세트나 전설 아이템 등의 효과에서 영감을 받은 것들이 많습니다. 효과의 유래를 추억하며 만드는 것도 소소한 재미가 될 수 있습니다. (공용/평판 전설은 9.1에서 삭제했습니다)


분류

전설이름

부위

효과

유래

획득처

격냥

뱀추적자의 계략

어깨, 반지

조준 사격이 대상에게 독사 쐐기도 발사

군단 안토러스 T21 4셋 효과

도미나 

(역병 몰락지)

쇄도 사격

목, 손목

속사 데미지 +35%, 조사 시전시 15% 속사 초기화

격아 아제라이트 특성

오라노모노스 (필보)

독수리발톱의 흔들림 없는 집중

머리, 허리,

정조준 지속시간 3초 증가 / 정조준 시 모든 집중 소모량 -25%

군단 밤요 T19 4셋 효과

사냥꾼

알티모르

(레이드)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

손목, 손

교묘한 사격 발동 시 50% 확률로 조사충전+다음 조사 집중소모 X


토르가스트


<9.1에 추가된 성약 전설>

키리안

영혼추적자의 서약

허리, 손

공명의 화살 사용 시 파티원들의 치명타 10%, 10초간 증가


영예 48 보상

강령 군주

군수품 배낭

머리, 손목

죽음의 회전 표창에 적중당한 최대 2명에게 폭발 사격 적용

토르가스트 능력

나이트페이

장로 가지뿔의 파편

가슴, 목

야생 영혼이 5명 미만 대상에게 적중하면 100% 확률로 추가타

뱀추+나페 야생영혼 버그

벤티르

서슬 퍼런 파편 주머니

다리, 발

약탈의 사격 발동으로 인한 마무리 사격이 주변 최대 6타겟 35% 출혈뎀


 

3) 추천 전설 아이템 ★★★

 

 뱀추적자의 계략은 레이드 진행 시 모든 단일대상 딜링에서 좋은 성과를 보입니다. 광딜의 경우도 나쁘지는 않아서 쐐기의 옵션이나 전투스타일에 따라 스왑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쇄도 사격은 모든 광딜 상황에서 좋은 전설입니다. 9.1에서 키리안과 나이트페이는 광딜 상황에서 기존의 뱀추적자의 계략보다 더 좋아졌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영혼제련실의 불씨는 무난합니다만 타르 덫 발동이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제한적이고 다른 전설들이 더 우위에 있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④ 강령군주 격냥은 부족한 광딜을 군수품 배낭으로 커버할 수 있습니다.

⑤ 벤티르에 가입한 유저는 서슬 퍼런 파편 주머니를 만들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단일딜 상승효과도 좋고, 약탈의 사격에 광역 공격을 가능하게 해주므로 부족한 광딜을 커버해줍니다.

⑥ 나페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장로 가지뿔의 파편은 발동률이 100% 버프됨에 따라 단일에서 뱀추와 비등한 성능을 보입니다. 셋팅에 따라서는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 수도 있으므로 반드시 제작해야 합니다.

⑦ 9.2 에서 추가된 단결은 현재 가입된 성약단의 성약전설 효과를 발휘해주는 공용 성약전설입니다. 기본 직업전설과 동시에 착용 가능하므로 3시즌의 필수 전설입니다. 대장정 진행과 평판에 따라 265 허리(고정부위) 또는 291 원하는 부위로 만들 수 있습니다.

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치명적인 사슬 도관(교묘한 사격 데미지 상승)과 좋은 조합을 보이지만 쐐기에서 항상 교묘한 사격을 발동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일에서는 없다시피 한 전설입니다 3시즌 티어효과와 가장 좋은 시너지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전설입니다. 티어 0셋-2셋 까지는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지만, 티어 4셋이 구비되었다면 단일과 광딜 모두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글쓴이 주: 2시즌 버전 코멘트 삭제

 

4) 기타 전설 아이템 (9.2버전에서 삭제)

 

5) 9.2 이후 전설 운용 추천

   9.2 기준으로 각 성약과 레이드-쐐기별 베스트 전설을 아래와 정리했습니다.


  ① 성약단 별 추천 전설

 

키리안

강령군주

나이트페이

벤티르

레이드

(단일)

성약전설

+경계비밀

성약전설

+경계비밀

성약전설

+경계비밀

성약전설

+경계비밀

쐐기

(광딜)

성약전설

+경계비밀

성약전설

+경계비밀

성약전설

+경계비밀

성약전설

+경계비밀

   * 모든 상황과 성약단이 다 동일합니다.

 

② 전설 제작시 추천 부위/스탯

단결*

(공통성약전설)

멈추지 않는

경계의 비밀

뱀추적자의

계략

쇄도사격

벤티르

성약전설**(초반)

추천부위

1순위 : 머리

2순위 : 허리

손목

반지

목걸이

바지

추천스탯

특화+치타

(스탯에 따라)

특화+치타

(스탯에 따라)

특화+치타

(스탯에 따라)

특화+치타

(스탯에 따라)

특화+치타

(스탯에 따라)

*단결 : 초반부 265 허리가 고정이지만, 엔드파밍으로 갈수록 머리에 291을 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다만 머리를 제외한 티어 4부위를 모두 착용했다는 전제하에 만들어야 합니다. 티어 4부위에 어쩔 수 없이 머리를 포함해야 한다면, 2순위인 허리로 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벤티르 성약전설 : 2전설 착용과 티어 4셋 착용 전까지는 벤티르가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일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게 되면 벤티르 운용 시 단일과 광딜에서 모두 좋은 성약전설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때 추천 부위가 바지입니다.


▶ 글쓴이 주 : 9.1까지 나온 모든 코멘트는 삭제했습니다.



G. 성약과 도관 ◈

▶ 1-2시즌 까지 반복되어 설명해왔던 기본적인 성약과 영혼결속, 도관 시스템에 대한 설명은 3시즌 가이드에서 삭제했습니다. (이전 버전 가이드 : https://www.inven.co.kr/board/wow/49/174618?my=post) 이 파트에서는 성약단 별 특징과 셋팅별-상황별로 예상할 수 있는 최고의 성약단을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항상 강조하는 것이지만, 가이드가 작성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짧게는 1-2개월이내, 길게는 6개월 후의 최고 조합을 알아내는 것이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따라서 유저분들도 본인의 클래스 이해, 성약단 스왑 등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실시간으로 본인의 캐릭터 상태를 체크해야 원하시는 목표에 효율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3시즌 성약단 추천

와우헤드 : (1전설 or 2전설)레이드 - 나이트페이(드림위버)
(1전설 or 2전설)쐐기 - 키리안(펠라고스) ≥ 나이트페이(드림위버)
아이시베인 : 단일 - 벤티르, 나이트페이 / 광딜 - 키리안, 나이트페이

  3시즌에서는 특정한 한 성약단으로만 모든 상황에 대처하는 것은 다소 활용 폭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 시점에서는 성약단 원픽을 보류하고, 대신 성약단 별 예측되는 퍼포먼스, 특징 제시를 통해 유저분들이 최종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1) 성약단 별 특징 ◈◈

3시즌 버전에서 추가합니다. 이전까지는 시즌이 지속되는 대부분의 기간 동안 천편일률적인 선택을 해왔기 때문에 굳이 스왑을 하지 않았습니다. 이제는 지속적인 패치와 블리자드의 편의성 제공 등으로 던전별, 어픽스별, 네임드별로 바꾸면서 퍼포먼스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모든 성약단을 다 할 수 있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레이드에서는 스왑의 단점이 존재하고, WCL의 올스타 포인트는 캐릭별 통합이지 성약단별 개별 점수는 확인할 수 없으므로, 감수해야 할 항목도 생깁니다.


(아래에 정리된 내용은 간략한 포인트를 나열한 것으로, 자세한 후기나 리뷰는 아래 링크를 클릭)

https://www.inven.co.kr/board/wow/49/176166?my=post


a. 키리안 (단일 - 미카니코스, 광딜 - 펠라고스)

- 광딜에서 가장 좋은 퍼포먼스, 단일도 준수

- 1분 성약스킬로 세미쿨기와 연계에 탁월

- 평온의 약병으로 생존력 강화

- 핵심 도관 : 쇠약의 징표 (성약도관, 공명의 화살 사용 시 영향을 받은 적에게 입히는 피해 증가)

미카니코스 (분출성 령 가속기 : 성약스킬 쿨감)

펠라고스 (전투 명상 : 특화, 새로운 결의 : 민첩 증가)


b. 나이트페이 (단일 - 드림위버 > 니야, 광딜 - 드림위버 > 니야)

- 1시즌부터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아온 성약단

- 모든 성약단 중 가장 긴 2분 쿨기, 정조준과의 연계가 가장 탁월

- 영혼형상, 보존의 깍지 등으로 유틸 향상

- 핵심 도관 : 영혼의 조율 (성약도관, 야생영혼 사용 시 범위 내 적에게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타격)

드림위버 (만개하는 들판 : 성약스킬 사용 시 조건부 가속 버프)

니야 (숲의 활기 : 전투 중 특화 버프)


c. 벤티르 (단일 - 나지아, 광딜 - 테오타르)

- 단일에 특화된 성약단, 장판 스트레스가 없고 독립적인 쿨기 운용 가능

- 성약스킬이 30초 쿨, 18초 지속으로 모든 성약단 중 가장 높은 업타임

- 죄악의 보존(나지아), 감사의 표시-공작차(테오타르) 등으로 보호막 효율 & 추가적인 버프

- 핵심 도관 : 강화된 방출 (성약도관, 약탈의 사격 대상에게 마격 발동확률&데미지 증가)

나지아 (전율중독 : 가속, 치명적인 약점 : 치타or유연, 담대한 결투사 : 입히는 피해 증가)

테오타르 (위안의 그늘 : 특화, 연회의 선물 : 랜덤 스탯 버프)


d. 강령군주 (단일 - 메릴레트, 광딜 - 에어미르)

- 순간적인 광딜에 강점을 보이는 성약단, 전체적인 퍼포먼스는 다소 약할 수 있음.

- 성약스킬+세미쿨기와의 연계가 좋은 편

- 살덩이창조의 활용도를 올려주는 각종 도관으로 생존력 상승

- 핵심 도관 : 메릴레트 (역병이의 선제 공격 : 전투시작 버프, 케빈의 수액덩이 : 데미지를 주는 소환물)

에어미르 (골수의 보석 : 치명타, 조각가의 눈 : 조건부 특화)


  2) 상황 별 성약단 및 영혼결속 비교 ◈◈

아래 표는 22.02.26 기준으로 작성된 격냥의 심크 결과를 통해 추정한 것입니다. 개인적인 추측으로 APL에 일부 보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만, 두 곳의 해외 가이드에서 추가적인 코멘트가 없었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합니다. 현재 심크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퍼포먼스와의 차이점이 있는 이유는, 좀 더 현실성 있는 수준에서 확인하기 위해 각 템렙별로 돌렸기 때문입니다.


▶ 템렙 구간별로 변화되는 최고 퍼포먼스를 확인하며 보시길 권합니다 (강령군주는 제외된 데이터입니다)


[단일]

a. 레이드 오픈 당일 기준 (템렙 255~256)


b. 티어 2셋 착용 (템렙 260)



c. 티어 4셋 착용 (템렙 265)



d. 티어 4셋+2전설 착용 (템렙 270)



[광딜]

a. 레이드 오픈 당일 기준 (템렙 255~256)



b. 티어 2셋 착용 (템렙 260)



c. 티어 4셋 착용 (템렙 265)



d. 티어 4셋+2전설 착용 (템렙 270)



  3) 대표적인 영혼결속 트리

한 가지 성약으로 단일-광딜 결속 스왑할 때 최적화한 추천 트리입니다.


a. 키리안 (펠라고스는 광딜에서 치명적인 사슬잔혹한 투사체로 대체하기도 합니다)



b. 나이트페이 (단일-광딜에서 모두 드림위버가 우세이지만, 스왑용으로 니야나 코레인을 사용해도 됩니다)



c. 벤티르



  4) 도관

   a. 각 도관에 대한 설명 (삭제, 이전 버전에서 확인 가능)

       영혼결속 계산기 (아래 링크 클릭)

https://ko.wowhead.com/soulbind-calc/kyrian/pelagos/hunter/AwCAAAABBS5mABEVL9AAIRUuAwA


     b. 도관의 종류


종류

이름

효과

증가치

최대치

획득처

잠재력

잔혹한 투사체

자동공격이 10% 확률로 속사의 투사체 피해량 +3%

약 0.28%

+5.5%

지배성소 – 운명필경사 로칼로

치명적인 사슬

교묘한 사격의 2차 피해량 +5%

약 1%

+14%

지배성소 – 아홉 발키르

강력한 정밀함

정밀 사격 버프 피해량 +5%

약 1%

+14%

티르너 / 매장터 8넴

명사수의 집중

정조준 지속시간 +20%

약 2.1%

+38%

고통의 투기장 / 매장터 4넴

쇠약의 징표(키)

공명의 화살 내부적에게 피해량 +7.5%

0.70%

+17.2%

어둠땅 필보 4마리 / 매장터 5넴 /업적 보상

괴저 포화(강)

죽음의 회전 표창이 추가 집중 +2 / 피해량 +9.5 %

약 1%

+25%

어둠땅 필보 4마리 / 매장터 5넴 /업적 보상

영혼의 조율(나)

야생 영혼의 지속시간 +3초 / 피해량 +10%

약 1%

+25%

어둠땅 필보 4마리 / 매장터 5넴 /업적 보상

강화된 방출(벤)

약탈자의 징표 발동확률 +7% / 다음 마무리사격의 피해량 +7%

0.5%

+12%

어둠땅 필보 4마리 / 매장터 5넴 /업적 보상

인내력

토르톨란의 조화

거북상 쿨 -10초

약 -1.5초

-32초

지배성소 – 넬쥴의 잔재

명사수의 기상

사냥꾼의 징표가 대상에게 받는 피해 -3%

-0.50%

-10%

지배성소 – 간수의 눈

원기회복의 바람

활기가 8초에 걸쳐 최대생명력의 10% 회복

약 1.4%

30%

타자베쉬 / 매장터 3넴

사냥꾼의 탄력

죽척 사용시 8초 동안 받는 피해 -3%

-0.80%

-14.2%

지배성소 – 사냥꾼의 탄력

응축된 령 구슬

피해를 받으면 최대 생명력의 2.5% 회복 / 10초에 한번씩 발동

+0.25%

4.5%

9.1에 추가

기교

잠복

덫 발동 시 철수 쿨 -1초

-0.1초

-2.4초

타자베쉬 – 대사육장

치타의 활력

치타상의 2차 이속효과 +3초 / 쿨 -16초

-1초

-30초

타자베쉬 – 우편물실

운명 역전

반격의 사격으로 차단 성공 시 5의 집중 생성

1

19

타자베쉬 / 매장터 11넴

전략적 후퇴

철수 사용시 주위 3초간 적 이속감소 -20%

약 -2.1%

-50%

타자베쉬 – 소아즈미

▶ 던전과 레이드에서 나오는 도관은 난이도에 따라 획득 등급(=템렙)이 다릅니다

▶ 성약단 별 1개의 잠재력 도관의 소속 성약단은 ( ) 안에 약자로 표시했습니다.

▶ NPC 별 고유 도관은 분량이 많고 여타 정보글에도 많이 있기 때문에 생략합니다.


※ 3시즌 추가 : 성약도관의 경우 레이드 5넴이 직접 드랍하기도 하지만, 쐐기 3000점+ / 신화 레이드 올킬을 하면 해당 캐릭 한정으로 모든 도관 278 업글템을 살 수 있습니다.

 

    c. 도관 강화

9.1에서 추가된 시스템으로 영예가 60이 되면 맨 윗줄 부터 있는 직업별 도관이 강화됩니다. 강화 등급은 대략 2단계 정도가 자동으로 업그레이드 됩니다. 또한 9.2에 삽입할 수 있는 최대 도관이 278이 되고, 여기에 강화까지 받으면 최대 304레벨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I. 지배의 홈 (3시즌부터 삭제)


I. 장신구/전설/영혼결속 별 DPS

 2시즌부터 이 파트를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습니다. 3시즌에도 지속적인 업데이트는 미확정이지만, 심크값을 활용한 다른 자료들로 준비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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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2.7 글쓴이 코멘트 : 서두에도 말씀드렸지만, 당초 예상했던 최적화 빌드와는 차이가 심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추천하는 사항들이 1-2시즌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운용하는 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듯 합니다. 3월 3일 첫 레이드가 열리기전까지는 현 시점에서 최적화된 성약단/셋팅 들을 중점적으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v2.8 글쓴이 코멘트 : 성약단 부분 추가했습니다. 티어와 템 셋팅의 부분은 일정한 방향성만 제시하면 누구나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지만, 성약은 최적화 혹은 최대DPS만 추구하기엔 변수들이 많습니다. 타 클래스 중에 보면 한 성약단이 고정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 격냥은 그렇지 않고, 더군다나 4성약단이 다 엇비슷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픽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데이터와 운영법에 대한 안내는 해드렸으니 고민을 하는 시간을 좀 가진 뒤, 해외에서 레이드가 열린 후 수집되는 자료들을 통해 결정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죄송한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추가적인 연구와 종합적인 결론을 위해 계속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v3.0 글쓴이 코멘트 : 개인적인 사정으로 와우를 더 이상 못하게 되어 업데이트를 그만합니다. 9.2.5 가 나오기 전까지는 유효한 정보, 기본적인 가이드가 될 수 있으므로 남겨두고 갑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와우생활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