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0-12-17 21:40
조회: 125,619
추천: 27
(수정)실탄장전 이후 딜사이클을 종결해 보았습니다.생냥
*관리자 인증 글이 되었네요. 정말 부족한 글 인증 되어서 부끄럽기도 하고 창피하기도 하네요 그래서 이번에 글 내용에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수정을 해 보았습니다.
------------------------------------------------------------------------------------------
냥꾼 기본 딜 사이클 징표 - 독사쐐기 - 폭발 - 검화 - 코코코 징표 - 독사쐐기 - 검화 - 폭발 - 코코코 (쐐기를 먼저 박는 이유는 특성의 10%효과를 받기 위해서 입니다.) (둘로 나뉜 이유는 자신의 가속의 차이에 의해 폭발의 쿨이 오는 것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후 우선순위는 폭발과 검화 쿨이 오는데로 딜을 하며 검화와 폭발이 쿨이 돌때는 코브라 사격으로 집중을 수급하며, 남는 집중은 신비한 사격으로 소모합니다.
-------------------------------------------------------------------------------------------
오늘 새벽에 제가 질문글을 올리고 그것에 대한 여러 답변들을 보았는데요 일단 제가 오타가 있어서 댓글로 수정을 해서 약간 잘못된 답이 나오지 않았나 싶네요. (폭신폭코폭 이 아니라 폭코폭신폭 이었습니다;;)
여하튼, 이번에 약채광 숙련 올리다가 지겹기도 하고 궁금하기도 해서 한번 돌려 보았습니다.
템 셋팅은 전정실에 후냥냥 치시면 노르간논에서 나오구요 리카운트 당시에 특화력 장신구인 티아를 빼고 무한한 열쇠만 끼고 딜체크를 했습니다.
일단 실탄이 떴을 때 쓸 수 있는 딜 사이클은
폭 > 살 > 폭 > 코 > 폭
폭 > 코 > 폭 > 코 > 폭
폭 > 코 > 폭 > 신 > 폭
세가지로 나뉩니다.
일단 폭 > 코 > 폭 > 신 > 폭 을 하게 되면 폭 신 폭을 하면 쿨이 짧아서 폭이 한틱 안들어가지 않느냐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아래 자료를 올립니다.
네 정확히 뭐라 표현할지는 모르겠지만, 폭이 한틱 남았을 때, 폭발이 들어오면 그 한틱은 다음 폭발에 중첩되어 총 4틱이 나갑니다. 독사쐐기 2초 남기고 리필 했을때도 한틱이 더 들어가는 그거와 같습니다. (참고로 이건 소격변때 패치 되었으며, 다른 클들의 분쇄나 출혈또한 같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각 실탄 사이에 끼어 넣을 스킬들의 데미지를 조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신사문양을 사용중)
단순히 치명을 비교하면 엇비슷 해보이지만, 평균 데미지를 보게 된다면
신사>살상명령 > 코부랄이 되겠습니다.
일단 각 스킬의 특징은
신사 - 집중 22 소모, 즉시시전기 코부랄 사격 - 캐스팅 1.6초 살상명령 - 집중 40 소모, 펫이 없거나 죽어있으면 사용 X
정도가 되겠으며,
데미지는 살상이 더 나오지만, 실제로 소모되는 집중을 생각을 해보면 그다지 이득이 되는 거 같진 않습니다. 차라리 살상을 넣을 집중을 모아서 신사를 한번이라도 더 우겨 넣는게 딜에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실제로 실탄이 안터지면 집중이 쌓이면서 남는 집중을 신사에 써 넣음, 집중의 소모를 따지면 살상보다 신사가 데미지가 더 높음)
*실제 특화력을 올려보니 900 정도가 미미하게 살상이 코브라 보다 딜이 더 나오게 됩니다. 이후 특화력 950을 맞추어 보니 코브라가 살상보다 미미하게 데미지가 높게 나오는 군요.
레이드템을 보시게 되면 대부분이 특화력에 옵션이 밀어져 있는데 아무래도 영던 이후 부터는 살상은 거의 안쓰게 될 거 같습니다.
생냥의 특화력 상승으로 인해 신사와 살상명령, 코부랄사격과 살상명령의 데미지 차이는 더욱 커질거 같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살상명령을 생냥이 쓰는 건 정말 아니라고 봅니다.
그렇다면 맨 위의 폭>살>폭>코>폭 이나, 폭>살>폭>신>폭 은 기각
즉
폭>코>폭>신>폭 (이하 1번) 폭>코>폭>코>폭 (이하 2번) 의 차이가 있겠는데요.
여기서 상황을 보겠습니다. (이론 실험입니다.)
실탄이 떴을때
1번을 하게 된다면, 2번 보다 약 0.5초의 시간을 더 벌게 됩니다. (코부랄 시전 1.6초) 일단 시간적으로 2번보다 유리하게 될듯 싶구요. 앞으로 저게 계속 반복 된다면 실탄이 두번 떴을 때 1번이 2번보다 얻는 시간은 1초 즉 2번보다는 신사를 한발이나 더 구겨 넣을 시간이 생겨나죠.
집중이 모잘라서 신사를 못넣으시겠다구요?
그래도 실제로 실탄때 버는 0.5초의 시간은 계속 남습니다. 이후 실탄이 잘 터지지 않게 되면 쌓이는 게 집중이거든요.
더구나, 데미지를 보시면 평균 일반과 치명 데미지는 신사가 더 높게 나옵니다.
신중한 조준 특성을 찍을 때나 초반에 코부랄이 좋겠지만, 이후 대상 체력 80%이하가 되면 코브라 보단 신사가 더 데미지를 뽑기에 괜찮다는 것이죠.
그래서 제 생각엔 아무래도
폭>코>폭>코>폭 보단
폭>코>폭>신>폭 이 더 데미지가 잘 나올 거 같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른데 초반 속사 및 가속 보정을 받은 상태에서 코부랄이 1초에 근접하게 된다면 폭>코>폭>코>폭 이 데미지는 신사를 껴 넣는 것 보다 잘 나옵니다.
---------------------------------------------------------------------------------------------
*폭이 씹히는가? 다음 틱에서 중첩이 되는 가에 대한 현재 메커니즘
만약 글쿨 오는데로 폭폭폭을 누르신다면
1폭 ---- 폭 ---- 폭 2 폭 ---- 폭 ---- 폭 3 폭 ---- 폭 ---- 폭 ㄱ ㄴ
ㄱ : 첫번째 폭샷의 2번째 틱이 적용 되는 순간 두번째 폭샷의 첫 틱이 들어오므로 첫번째 폭샷의 2번째 틱은 적용X 두번째 폭샷의 1번째 틱만 적용이 됨 (첫번째 폭샷의 1틱만 들어감)
ㄴ : 두번째 폭샷의 2번째 틱이 적용 되는 순간 세번째 폭샷의 척틱이 들어오므로 두번째 폭샷의 2번째 틱은 적용X 세번째 폭샷의 1번째 틱만 적용이 됨 (두번째 폭샷의 1틱만 들어감)
ㄷ : 만약 폭 폭 폭 사이에 글쿨 이상 2초 미만의 시간을 두고 폭을 넣으신다면 9틱이 다 들어가는 걸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즉 리필 되기 전의 폭샷의 2번째 틱과 마지막 틱 사이에 리필이 된다면, 첫번째 폭샷의 마지막틱을 두번째 폭샷의 첫틱과 함께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요약
ㄱ 1. 자신의 특성에 신중한 조준을 찍었으며 2. 초반 극딜(속사및 블러드)을 하는 중에 3. 대상 체력 80%이상 실탄이 떴으며 4. 코부랄 시전이 1초에 근접및 0.8초가 된다면
폭>코>폭>코>폭 이 진리 (이유는 신중한 조준이 코브라사격 치명 60%를 올려주므로 살상보단 코브라가 더 효율적)
ㄴ 자신의 집중이 모자른 편이며 검은 화살 쿨이 15초 이상이라면 폭 > 코 > 폭 >신 > 폭
ㄷ 자신의 집중이 넘쳐 흐르며 검은 화살 쿨이 15초 이상이라면 폭 > 살 > 폭 > 신 > 폭 (위에도 적어 놓았지만, 특화력 950이 되면 코브라가 살상보다 데미지가 미미하게 더 나옵니다. 하지만 코브라와 살상과의 0.6초의 시간을 메꾸기 위해선 아무래도 특화력이 950보다 훨씬 높아야하므로 일단은 살상을 넣어 놨습니다. 이후 템 업글로 인해 특화력 수치가 높아지거나, 적용 퍼센트가 달라진다면 이 딜 사이클은 아예 외면이 될수도 있습니다.)
ㄹ 자신의 집중이 넘쳐 흐르며 검은 화살 쿨이 10초 미만 (즉 이 상황은 실탄 이후 검은 화살과 폭샷 쿨이 같이 돌아올 경우) 폭 > 살 > 폭 > 코 > 폭
ㅁ 자신의 집중이 모자른 편이며 검은 화살과 폭샷 쿨이 같이 돌아올 경우 폭 > 코 > 폭 > 코 > 폭
*이후 특화력을 좀더 올려보고 난 뒤, 코브라 사격의 0.6초의 시간의 텀을 살상보다 더 높게 나오게 할려면 어느정도 선의 특화력을 맞춰야 하는 지 확인해보겠습니다. 현재는 골드가 없는 관계로 ㅈㅈ.... 특화련 퍼센트와 실제 데미지를 연산해서 계산해도 되지만 머리가 안좋으므로 ㅈㅈ... ㅠ
뭐 다른 분들의 의견이 저와 충돌해서 자기 주장을 합리화 시킬려고 이런 실험은 하는 건 아니었구요. 실제로 저도 뭐가 딜이 더 잘 나올까 궁금해하다가 실험을 하게 되어서 이렇게 올립니다.
조금이라도 더 열심히 해서 다른 클래스들을 부러워하지 않는 냥게이가 됩시다! |


Har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