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핫픽스후 악흑의 특화와 주문력계수, 데미지공식에 관해서

이 글은 얼마전 올렸던 글의 연장선상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query=view&p=3&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11091

위글에서 저는 악흑의 특화 데미지 반영공식을

인간데미지 = (주문력*주문력계수) * 인간특화
탈태데미지 = (주문력*주문력계수) * 탈태특화 로 계산하였습니다.

인간폼에서는 주문력계수가 정확히 들어맞았지만 탈태폼에서
사용하는 스킬인 혼파, 파멸, 악활의 데미지는 무언가 이상한 수치를 보였습니다.
전에도 올렸지만 다음과 같은 수치입니다.

부패 0.234 * 주문력
굴손 1.32 * 주문력
파멸 4+1.3318 * 주문력
악활 1+3.675 * 주문력
혼파 2.31 * 주문력

아래는 6.1에 예고된 변화(툴팁일지 실제일지)

부패 : 26% > 23.4%

파멸 : 4 + 144% > 4 + 115%

악활 : 1 + 412.5% > 1 + 317.5%

굴손 : 165% > 132%

혼파 : 250% > 200%


시간이 없어서 더 확인할 수 없었는데
오늘 모바일에서 시니컬님글을 보니 탈태후 특화데미지 적용을 찾아보았는데
뭔가 수치가 딱 들어맞지를 않더군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query=view&p=2&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content=&keyword=&sterm=&iskin=&mskin=&l=111133

인간폼 8% 탈태폼 16%...
24% 상승해야 맞는데 25%... 이건 오차라고는 좀 큰 범위죠.

그래서 도대체 저 오묘한 수치는 뭔가하고 생각하다가
계산된 주문력계수를 공개된 주문력계수비율을 계산해보았습니다.
(계수와 큰 관계없는 자잘한 1, 4는 생략)

파멸 1.3318/1.15 = 1.158
악활 3.675/3.175 = 1.157
혼파 2.31/2 = 1.155

이것은!!!!!!

저수치는 바로... 제 캐릭의 인간폼 특화 수치(15.72%)입니다.
즉 탈태시 사용하는 주문력계수가 저의 인간폼 특화수치만큼 과다상계되어 희안한 수치가 나왔던겁니다.

그래서 계산해본결과 ...

악흑의 데미지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폼 데미지 = 주문력공식 * 인간폼특화 
탈태폼 데미지 = 주문력공식 * 인간폼특화 * 탈태폼특화

그전 판다때엔 탈태때엔 인간폼 특화데미지의 200%를 추가 적용 받았는데
지금은 탈태때 특화보너스가 100%인 반면에 데미지 계산에 인간폼 특화와 곱연산으로 적용됩니다.
시니컬님 글에서 인간폼(8%)+탈태폼(16%) = 24%의 데미지가 적용되지 않고 25% 가까이 나온것은
곱연산 이기 때문이었습니다. 1.08*1.16 = 1.2528

악영사용시 데미지가 이상하게 추가 상승하는 이유도 역시 악영이 추가 버프된게 아니라
인간폼 탈태폼 각각 적용된후 곱연산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판다때도 곱연산이 적용되었는지는 제가 확인해보지 않았지만 합연산으로 특화가 적용되면
특화가 높아질수록 특화 상승분에 대한 기여는 낮아집니다. 반면 곱연산으로 바뀌면 그렇지 않죠...
서로서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여 특화데미지가 안드로메다로 갈 수 있게 됩니다.

기본특화 30%에 악영 30%라면 어떨까요?

판다때 탈태폼 90%(기본뎀지+장비특화) + 90%(악영) = 180% 추가데미지
드군때 탈태폼 160%(장비+악영) * 220%(장비탈태+악영탈태) = 252% 추가데미지

무시무시합니다... 특화 수치가 커질수록 더 무시무시해집니다.

그럼 확인해 보겠습니다.

1.13 패치후 특화는 기존의 4/3 으로 바뀌었습니다.
핫픽스 내용은 33% 증가지만 실제로는 4/3 = 1.333333.... 입니다.
따라서 기본특화가 6/12 에서 8/16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악영으로 증가하는 특화도 정상적으로 30%(탈태폼 60%) 증가합니다.

1.13 적용후 제 캐릭터의 주문력과 특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발동버프, 유연성 장비를 모두 제거한 상태입니다)

주문력 3080
인간폼 특화 15.72 (11.79 * 4 / 3)
탈태폼 특화 31.44


위의 데이터를 가지고 계산한 주문의 데미지입니다.

부패 : 3080 * 0.234 * 1.1572 = 834.0
굴손 : 3080 * 1.32 * 1.1572 = 4704.7
혼파 : 3080 * 2 * 1.1572 * 1.3144 = 9369.5
파멸 : (4 + 3080 * 1.15) * 1.1572 * 1.3144 = 5393.5
악활 : (1 + 3080 * 3.175) * 1.1572 * 1.3144 = 14875.6


악영사용시 (인간폼특화 1.4572, 탈태폼특화 1.9144)

부패 : 3080 * 0.234 * 1.4572 = 1050.2
굴손 : 3080 * 1.32 * 1.4572 = 5924.3 (이건 샷이 없네요 정확히 맞습니다)
혼파 : 3080 * 2 * 1.4572 * 1.9144 = 17184.3
파멸 : (4 + 3080 * 1.15) * 1.4572 * 1.9144 = 9892.1
악활 : (1 + 3080 * 3.175) * 1.4572 * 1.9144 = 27282.9


파멸과 악활의 데미지가 10근처의 오차가 납니다. 데미지 공식에 있는 상수와 관련된 오차로 보입니다. 
여기서는 계산하지 않았지만 영불의 데미지 계산결과가 악영 사용유무에 따라 2-4정도의 오차가 납니다.
부패, 굴손, 혼파등은 인간폼, 탈태폼, 악영사용과 관계없이 정확한걸 보면
특화적용공식의 타당성은 충분히 있다고 봅니다.

결론

1. 특화버프

현재 실제 적용되는 특화 = 캐릭터창특화 * 4/3

2. 드군 악흑의 데미지 공식

인간폼 = 주문데미지공식 * 인간폼특화
탈태폼 = 주문데미지공식 * 인간폼특화 * 탈태폼특화

3. 악영 적용
30% 그대로 적용됨

4. PTR 6.1 너프?
이미 실제서버에 적용된 내용으로 6.1엔 너프없고 툴팁만 픽스됨
(그나마 툴팁도 대부분 반영되어있음)

의문점

파멸, 악활등 계산공식에 상수가 포함된 경우 작은 오차(0.1% 이내)가 발생한다.

영불의 경우 계산공식에는 상수가 없지만 악영 사용유무에 따라 2-4의 오차(0.05%이내)가 발생한다.

ps. 어제 새벽에 올리려 했더니 그새 점검 들어가고... 점점 시간이 늘어나더군요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