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서버를 전전하다 아즈에서 서식하는 "서생(구 Hps)"이라는 듣보입니다.

와우를 좋아하여 와창인생도 살아보고 전클을 다해보기도 하고 힐만하다가 딜러로 전향하고 분제도 당해보고 그것으로 인해 정말 게시판을 뒤지고 실험도 해보는 등등 참 별의 별일들이 다 있었습니다.

 

누굴 가르칠 실력도 아니지만 이글은 검색에 지치고, 정말 기초조차 모르거나, 열심히 하려해도 늘 딜에 스트레스 받는 분들을 위해 제가 초보시절 겪었던 고민들을 되살려 초보자입장에서 최대한 자세하게 쓸 예정입니다. 

"내말이 진리다"라는 식의 의도가 아닌 열심히 해보고자 하는 초보분들과 흑마를 사랑하시는 많은 분들과 정보공유를 위함이니 부드러운 의도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 드군초반까지 하다가 지금은 쉬고 있어서 정확한 확인이 안된 부분도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려 새로운 패치나 정보에 대한 무지를 미리 말씀드립니다.)

 

1. 딜러에 대한 기본 이해, 딜러의 핵심 = 상황판단과 몰아치기

 

아무리 단순한 딜사이클을 가진 직업이어도 딜의 차이는 극과 극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있습니다. 무빙, 반응속도, 컴퓨터렉, 애드온, "착용 장비", "캐릭 이해도", "상황판단 능력" 등등.

 

1) 무빙에 대한 경험담

 저는 와우를 힐러로 입문했습니다. 그리고 한참후 딜러를 하게 됩니다. 그리곤 템렙에 비해 낮은딜로 스트레스를 받죠. 주변인들에게 아무리 물어봐도 이렇다할 대답을 주지 않습니다 게시판에도 올려봤고 열심히 검색도 해봤습니다. 나중에 제가 깨닫고나니 "그건 기본이지" 라는 말만 했었죠. 그리고 게시판은 기본 딜사이클, 종특에 대한 말들만 쏟아져 나왔습니다. 사실 초보입장을 이미 다 겪으신 분들이 본인이 얻은 팁을 공유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정보들이기 때문에 귀찮거나 힘이 들거나 등등 설명해주기도 실로 어려웠을 겁니다.

 

"공부를 잘하는 것과 공부를 가르치는 것은 별개의 능력"처럼 초보가 얼마나 밑바닥인지 가늠조차 안되니까요.

 

처음 딜러로 지인들과 다같이 레이드를 간날 저는 최대한 바닥을 피하는데 집중하고 무빙이 끝나면 다시 정해진 딜사이클을 돌리기만 했었습니다. 하지만 딜은 중위권. 그것도 템렙에 비하면 낮은편이었죠. "정해진 딜사이클을 돌린다 해도" 딜이 잘나오지 않는게 너무 답답했습니다. 와우를 어느정도 한 분들은 제 문제를 바로 아실껍니다.

 

"다른 딜러들은 무빙하는 중에도 즉시시전 스킬들을 난사해가며 딜을 한방이라도 더 넣으려 발악을 했고, 적은 데미지라도 때리고 있었습니다." 네 전 몰랐어요. 정해진 딜사이클만 돌리면 되는줄 알았어요. 사람들이 사용하라는 스킬만 사용하는건 줄 알았어요.

 

자신의 딜이 낮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이것을 먼저 생각해보세요. 단일딜에서 나는 템렙에 비해 딜이 어떤가. 말뚝딜은 잘나오는가. 무빙딜이 잘나오는가. 나는 몰아치기를 하고 있는가?

 

2) 장비에 대한 우선순위와 경험담

 와우 장비에는 많은 부위 들이 있습니다. 템렙은 엄청나게 높은데 딜은 나락이거나, 템렙은 낮은데 엄청난 딜을 뽑아내는 사람들을 보신적이 있을 껍니다. "딜에대한 센스, 몰아치기, 캐릭이해도" 등등은 있다가 얘기하도록 하고 이것을 먼저 보세요.

 

장비 우선순위: 무기 >>>장신구>=가슴,머리,바지>>>어깨,장갑>>허리,발,반지,망토,손목 등등

붙어있는 스텟이 엄청나게 높거든요. 장신구는 발동,사용형버프이므로 몰아치기용이고. 가슴머리바지는 붙어있는 스텟이 높습니다. 무기는 그냥 말할것도 없구요.

만약. 손목,허리,발,반지,망토 등등은 영던템인데 무기장신구,가슴머리바지 등은 고렙의 템이다? 그럼 템렙은 낮아도 엄

청난 딜을 뽑아내는 사람일 수 있습니다.

 

저는 과거 초보시절. 지팡이가 좋아서 힐러 전설둔기인 발아니르를 만들지 않았고, 손목을 가슴티어보다 훨씬 비싸게 레이스하는 등의 지금생각해보면 멍청할정도로 비효율적인 행동들을 많이 했었습니다.

 

3) 상황판단 능력

이부분이 사실 핵심입니다. 몰아치기도 상황판단능력이라 할 수 있죠.

 

몰아치기란 발동형 버프들이 터졌을때 활용해서 강력한 딜을 넣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발동형 버프란 사용효과,외부버프 등 나에게 이익이되는 "버프"를 통칭하겠습니다. (블러드,물약,사용형종특,장신구,무기마부 기타 등등)

 

예를 들어 흑마 대재앙같은 경우 시전시간이 깁니다. 쫄을 쳐야할때 쫄이 나오는곳이나 모일것으로 예상되는 곳에 미리 캐스팅을 시작한다면 어떨까요. 많은 초보분들이 아마 쫄이 나오고 나면 그제서야 땡기기 시작하는 분들도 있을것이고 딜사이클 대로 누르느라 쫄이 나오는지도 모르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제가 그랬거든요. 따라서 네임드에 따라 공략을 아시는 것도 딜상승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딜사이클 대로 돌리시는게 중요한 것이아니라 정확한 상황에 최대효율의 딜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정말 상위권의 쩔딜러분들은 이 네임드가 몇퍼에 무슨행동을 하고 이 네임드를 대충 몇분에 걸쳐 잡게되니 내가 대재앙을 언제언제 몇번쓸 수 있을것이다 등등을 다 계산하십니다.

 

더 심한 분들의 경우 상황에 따라 장신구를 미리 빼놓았다 껴서 전투시작시 바로 "터지지 않게" 유도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만 충격받았나요...?

 

고흑으로 예를 들자면 "유출을 무조건 1순위로 유지해야 한다는 말보단" 장신구가 터질 시간에 맞춰 몰아치기를 할 수 있도록 조각을 남겨 두고 장신구가 터지면 모아둔 조각을 쓰는 등. 이런것이 딜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듯 딜링에 대한 생각 자체가 일반 사람들이랑 다르기 때문에 한클래스 고수는 다른 클래스도 대체적으로 잘합니다.

 

 

자 그렇다면 이러한 기본적인 입장들을 기반으로 현재 고흑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 고통 흑마 : 도트딜에 대한 이해가 핵심.

 

1)고통 특성에 대한 이해

 

고통흑마는 기본적으로 3개의 도트 데미지가 핵심입니다. 고통,불고,부패 이 3중도트가 전부입니다.

영혼흡수는 시전스킬로써 3중도트의 데미지를 기반으로 한번에 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도트라 착각하시는 유령출몰은 날아가서 박힐때 데미지와 이미 박힌 3중도트를 강화해주는 디버프입니다.

 

즉 3중 도트를 유지하는 것은 핵심입니다. 유령출몰은 풀로 유지 못해요. 조각이 남아돌지 않거든요.

그리고 남는 시간에는 꼭 영흡을 꼽아서 딜을 넣어줍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항상 질문 하시는 것이 "스텟 우선순위" 입니다.

무작정 좋다는것만 맞춰놓고 딜이 안나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많을꺼에요. 저도 그랬거든요...

 

그럼 이번에 한번 제대로 알고 넘어갑시다.

특화, 가속이 각각 고통흑마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까요.

 

특화는 도트데미지 자체를 올려줍니다.

가속은 시전시간을 빠르게 해주죠. 결국 영흡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멀티 타겟에 3중 도트를 감고 유지시키느라 바쁜 네임드에게 가속셋팅은 특화셋팅보다 좋지 않죠.

영흡을 땡길 시간이 없거든요.

반면 단일 타겟, 말뚝딜에서는 도트꼽고 빠른가속으로 계속 영흡을 하는 것이 이득입니다.

 

물론 가속이 도트틱도 빠르게 해주지 않느냐 뭐 등등 그런 얘기들도 있습니다만 그 얘기는 다음 주제에 하겠습니다.

 

2) 도트에 대한 이해

 

불고,부패,고통은 앞서 말했듯 3종 도트이며 고흑딜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도트딜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무작정 끊기지만 않으면 된다 라는 생각을 하며 무심하게 딜할 뿐입니다. 그러면 미터기도 무심하죠. 기본적으로 아셔야할 개념이 2가지 있습니다. 바로 실시간 적용과 병균확산입니다.

 

 (1) 실시간 적용

 

  만약 부패 도트를 걸어두고 여기에 외부 발동형 버프(가속,데미지증가) 2가지가 터진다고 생각해보세요.

 

  부패를 걸어놓고 가속 버프가 터졌습니다. 틱수가 늘어났다가 가속 버프가 꺼지면 틱수가 줄어듭니다.

  부패를 걸어놓고 뎀증 버프가 터졌습니다. 틱뎀이 올라갔다가 뎀증 버프가 꺼지면 틱뎀이 줄어듭니다.

 

 

 (2) 병균확산

 

  이스킬은 사실 고통흑마법사 전용스킬이었고 제기억으론 50프로였는데 30프로로 전클에 적용되는 것으로 바뀌었더군요.(댓글보고 알았습니다)

 

병균확산이라는 것의 개념은 도트 지속시간의 30프로까지는 손실없이 유지가 된다는 개념이었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예를 들면 과거에는

10초 지속 1초마다 1틱 10틱짜리 부패를 가정했을때 부패가 끝나고나서 리필을 했습니다. "막틱까지 보고 리필" 이라는 개념이었죠.(물론이건 이해를 돕기 위함일뿐 부패를 막틱보고 리필하지 않았습니다)

 

만약 지속시간이 1초남았을때는 총 9틱은 이미 들어갔고 마지막 1틱이 들어가서 꺼지고 나야 10틱이 다 들어간 후 새로운 리필을 한다는 개념이었습니다. 만약 5초 남았을때 다시 부패를 리필하면 다시 10초짜리 새 부패가 걸리고 그럼 앞의 5틱이 소멸되는 개념이었죠.

 

하지만 이 병균확산이라는 개념으로 인해 30프로는 보호가 되는 개념입니다. 즉 10초 짜리 부패가 지속시간 3초남았을때는 이미 7틱이 들어간 상황이죠? 이때 리필하면 새 부패는 13초 짜리가 되면서 13틱이 된다는 소리입니다. 결국 한번의 리필로 20틱을 다본다는 말이죠.

 

따라서 최적의 리필 타이밍은 30% 이내 언제든지가 되겠습니다. 물론 끊기지 않게요! 특히 10중 고통!!

 

병균확산은. 유출에도 적용이 됩니다. (*과거 제가 올린글을 보시면 참고하실 수 있어요)

또하나!! 유출은 시전시간, "날아가서 박히는 시간" 까지 있다는 것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3) 고통흑마의 이론과 제안

 

어휴 매우 길죠?... 자 그럼 위의 모든 내용을 기반으로 본론으로 들어가서 고통흑마의 딜에 대해 얘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3중도트를 유지합니다. 상황에 따라 유출 디법,장신구, 악영, 영불사 유출버프, 물약 등등 쿨기 몰아치고 아껴두고 등등을 하며  영흡을 꼽습니다. 이게 고통흑마 딜사이클이에요.

 

여기서 제 의견이 몇가지 나옵니다.

흑마 3종 버프 중에 유의해야 할 도트가 있습니다. "10중 고통이죠."

이 고통은 10중이 됐을때부터 딜이 강해집니다. 그럼 항상 드는 생각이. 악영 사효장신구 종특 물약등등 을 고통 10중부터 쓰면 되지 않나요? 어차피 실시간 적용이니까요. 1초라도 더 악영의 효과를 보기 위함이죠. 뭐 저는 이게 이론적으로 맞다고 봅니다만. 이것 역시 미미한 차이일 수도 있고 장기적으로 봤을때 미리 쓰는 것이 한번이라도 더 악영을 쓸수 있을 수도 있겠죠.

 

또한 유의하셔야 할 것이. 외부 발동형 버프들이 터졌을때 몰아치기는 기본이라 말씀 드렸습니다. 요즘은 블자의 배려인지 장신구 지속이 10초밖에 안됩니다. 그 짧은시간이 가장 강한 딜들을 할 수 있는 "골든타임"인 것입니다. 이때 몰아치기를 하는것이죠. 근데 이런 골든타임에 "3중 도트 리필을 하고, 영불사유출버프를 다시 리필하고, 유출디법을 리필한다면?" 폭딜을 뽑아야할 골든타임을 "도트리필 하느라" 보낸것입니다.

 

결국 모든 발동형 버프들이 터진상황에 사용형버프들까지 몰아서 가장 강한 골든타임을 만든후 그때는 영흡을 10초간 풀로 영흡을 꼽는 것이 폭딜 몰아치기의 핵심이 되겠습니다. 이론이죠. 알아도 손가락이 안되면 도트리필하느라 바빠요.

 

따라서 제가 생각하는 고흑의 딜은 단일 일때

칸트 2물약 1불고 고통 부패 > 영흡으로 고통 10중 > 영불사유출 까지 풀딜 준비 > 그후 모든 사용효과 버프 발동 후 영흡을 제안합니다.

물론 시작하기 전에 영불사 버프를 띄워 놓고 일몰로 조각 1수급을 기대해도 좋구요. (유출을 바로 쓰지 않고)

여기서의 요지는 유출을 꼭 미리 사용하는 것 보다는 안그래도 부족한 조각수를 "고통10중,유출,영불사유출버프 등등, 즉 파워딜 준비완료 후에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물론 미리 영불사 버프를 띄워놓고 4조각으로 시작하거나 장신구 발동을 늦추기 위해 미리 뺐다 끼는 행동은 당연히 응용입니다.

 

4) 기타

 

문양: 불고(시전시간줄임) // 생석, 결의, 영석 등등 

<악영문양은 몰아치기를 작살나게 하시는 상급자용이라 생각합니다> 

 

특성: 몰아치기용은 봉사 // 안전한 꾸준딜 우월 // 희생은 취향 - 기대값들을 정확하게 모르겠네요.

        악주 / 영불사유출 은 상황에 따라 다름.

 

종족: 개인적으론 오크트롤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역시 몰아치기가 되니까요.

        그러나 심크상으로는 미미하다 합니다. (심크는 믿을게 못되지만요) 전 그래서 블엘빼고 다해여...4개

 

3. 끝으로

와우 진짜 어려운 게임이에요.

그냥 템드시려고 레이드 하시는 안일하신 분들은 항상 미터기에서 손수 소리들으면서 분제의 위협과 싸우실겁니다. 그조차도 개인의 취향이지만.

 

1인분을 하시려고 정말 노력하시는 분들께는 많은 아이디어를 드리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적어도 여기저기 찾아봐도 많은 정보들을 주는 글이 없어서 힘든 분들. 쩔딜을 꿈꾸시는 초보분들 힘내셔서 저좀 가르쳐주세요.

 

공략이해, 캐릭이해도, 애드온공부, 매크로공부, 그리고 연습이 쩔딜을 만들어 냅니다.

 

와우에 쉬운 딜사이클을 가진 클래스는 있어도 쩔딜은 존재합니다. 전아닙니다.

 

"참고로 파수병,유출도 실시간 적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