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가이드는 PC버전 인벤으로 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모바일로 보면 글자의 색이 이상하게 나옵니다.

 

 

안녕하세요 드레노어 2시즌때 평전 1450~1550에서 놀던 흔한 흑마입니다

요즘 통전게나 흑게에 보면 많은 고흑유저들이 질문을 하시고, 그중 뉴비도 생각보다 많은것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무슨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도 모르는 많은 뉴비분들은 그런 글을 알아듣기가 쉽지 않습니다.

또한 투기장 기준으로 설명한 글은 많은데 막상 전장을 기준으로 설명한 글은 별로 없고, 있다해도 위에 쓴것과 같이 이해하기가 어렵죠.

 

 이러한 이유들로 고통흑마의 기초부터 전장에서의 플레이방식이나 팁 위주로 설명하는 글을 쓰려고 합니다. 틀린부분 지적 받습니다.

 

글을 읽기전 http://kr.battle.net/wow/ko/tool/talent-calculator#Vaa!.......에서 고통 흑마법사의 스킬들 설명을 쭉 읽어보시는걸 권장합니다.

 

인증ㄳ

 

시작

 

인트로.전장에서의 고흑의 역할

 

고통,부패,불안정한 고통 3종디버프를 다수의 타겟에게 걸어 지속적으로 높은 피해를 주고, 불안정한 고통 스킬로 상대힐러를 압박한다. 쿨타임이 없는 강력한 메즈인 공포로 상대힐러/딜러를 무력화시키고 범위스턴기로 다수의 적을 스턴상태로 만들어 팀에 일조하는 것들이 고흑의 역할입니다.

 

 

1.세팅

 

1-1 스탯

 

고통 흑마법사의 전장 세팅은 투기장과는 살짝 다릅니다. 특화>가속>그외미만 순으로 아이템을 구매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특화나 가속둘다 성능이 비슷하나 이론상으로는 특화가 데미지가 약간 더 셉니다.

 *이론상 전장에서는 특화가 가속보다 좋으나, 북미의 경우 많은 전장 유저들이 가속을 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저 순위는 확실한게 아니란 점 알아두세요.

 

PVP아이템 판매 장소(얼라기준)

폭풍방패 1시방향(아쉬란 입구쪽)에서 명예점수,정복점수 PVP아이템을 구매할수 있습니다.

호드의 경우는 그냥 지나가는 사람한테 물어보면 알려줍니다.

 

1-2 특성

 

15레벨-어둠의 재생력 고정

2분쿨에 사용시 12초에 걸쳐 흑마법사와 악마가 최대 생명력의 20%만큼을 회복하고 받는 모든 치유 효과가 25%만큼 증가합니다.

체력이 부족할때 이 스킬을 사용하여 체력을 회복하면서 딜을 할수 있게 만드는 좋은 스킬입니다.

 

30레벨-공포의 울부짖음or어둠의 격노 중 택 1

여러명에게 즉시 메즈/스턴을 걸어주는 스킬.

어둠의 격노:30초 쿨.어격의 경우 전장에서 다른 팀원들이 사용한 광역 스턴기에 이어서 사용하거나, 적 플레이어가 딸피일때 이것을 사용하여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어 킬을 할수 있게 하는 좋은 스킬입니다. 

공포의 울부짖음은 제가 쓰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죄송

 

45레벨-희생의 서약or어둠의 거래 중 택 1

희생의 서약:쿨 1분에 사용시 소환중인 악마의 체력 20%를 사용하여 사용된 체력의 400%만큼의 보호막을 자신에게 씌웁니다. 소환된 악마가 없으면 자신의 생명력이 희생됩니다. 이 글에서는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악마를 소환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체력이 희생된다고 생각하세요. 체력이 높을때 사용할경우 고효율의 보호막이 생겨 흑마법사의 생존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전장에서 공격을 받을때 내 체력이 빨리 낮아진다는 느낌이 오는 즉시 써주셔야합니다. 왜냐하면 보호막의 성능이 자신의 현재 생명력에 비례하기 때문에 체력이 낮을경우 사용하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둠의 거래:쿨 3분에 사용시 8초간 모든 피해를 흡수합니다. 효과가 끝나면 이 효과가 활성화되어 있었던 동안 받은 모든 피해의 50%를 8초에 걸쳐 받게 됩니다. 8초간 완벽한 무적이 된다는 점에서 희생의 서약보다 나아보이지만 쿨이 서약의 3배인데다가, 완전 무적 상태로 만들어주다 보니 체력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태에서 주로 쓰이는데 전장에 힐러가 없을경우(무작위 전장) 효과가 끝나고 저체력 상태에서 데미지를 또 받으니 무조건 좋다고 할수는 없습니다.(물론 평점제 전장에서는 대부분 팀에 3힐러가 있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둘중에 하나 취향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60레벨- 핏빛 두려움or해방된 의지 중 택 1

핏빛 두려움: 1분쿨에 활성화되어있는 동안 흑마법사에게 근접 피해를 입히는 적이 4초간 공포에 떨며 도망갑니다. 1분간 활성화되고 효과가 나타나면 비활성화됩니다. 1분에 한번씩 근접딜러가 4초간 도망치게 할수있다고 보면 되겠네요.

 

해방된 의지:2분쿨에 최대 생명력의 20%를 희생하여 자신에게 걸린 모든 마법 효과와 이동방해효과,제어 불가 효과를 제거합니다. 급장과 다른 점이라면 자신에게 걸린 모든 해로운 마법효과를 제거하는 것이겠네요. 보조 급장정도로 생각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역시 둘중에 하나 취향따라 택 1

 

 

75레벨- 흑마법서:희생 고정

현재 소환되어있는 악마를 죽이고 영혼 흡수,유령 출몰, 생명력 흡수의 공격력이 25%만큼 증가하고 8초마다 최대체력의 2%를 회복합니다. 악마가 죽었지만 [악마 조종]이라는 스킬로 각 악마의 대표적인 기술 하나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희생된 악마에 따라 달라집니다. 사실 흑마법서:우월함을 사용하시는 분도 많지만 제가 아는게없어서 이것만 설명했습니다. 아뭐

 

90레벨-아키몬드의 음험함 고정

이건 별 내용 없습니다. 흑마법사의 딜을 올려주는 스킬인 [악마의 영혼(2분쿨)]을 2번 사용할수 있습니다. 필수죠.

 

100레벨-영혼 불사르기:유령 출몰 고정

이 특성을 선택하시고 영혼 불사르기 사용 후 유령 출몰을 사용하게 되면 30초간 모든 도트효과의 데미지가 20% 상승합니다.

이것도 필수.

 

 1-3 문양

주 문양

불안정한 고통(고정)-흑마의 핵심기술인 불안정한 고통의 시전시간을 줄여줍니다.

악마의 마법진(고정)-흑마의 순간이동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주어 생존력을 높여줍니다.

영원한 결의,무한한 결의 중 택 1- 인게임내 문양 설명 읽어보시고 취향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영원한 결의 문양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보조 문양

악몽(고정)- 전장에서 물 위를 달릴수 있습니다. 기동성을 높여줍니다. 만약 탈것들중에 물위를 달릴수있는 탈것이 있다면 안해도 됩니다.

 

2.알아두어야 할 것들

 이 파트에서는 pvp상황에서 알아두어야 할 용어들을 설명합니다.

 

쿨:재사용 대기시간의 줄임말  

쿨기:쿨타임이 긴 기술을 부르는 용어. 일반적으로 지능,특화,힘등의 스탯을 상승시켜 딜량과 힐량을 대폭 늘려주는 스킬을 말합니다.  

 착효 장신구: 착용시 일정확률로 특정 효과가 발동되는 장신구입니다. 사효장신구는 일정확률이 아닌 자신이 원할때 장신구의 효과를 발동시킬수 있는 장신구를 뜻합니다.

<착효장신구중 하나>

메즈:일반적으로 공포나 변이처럼 상대방을 일정시간동안 행동불가 상태로 만드는것을 메즈라 합니다. 메즈는 피해를 받으면 깨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메즈중인 적은 공격하면 안됩니다. 매즈가 풀리니까.

스턴:메즈와 비슷하게 상대를 행동불가 상태로 만들지만 피해를 받아도 효과가 해제되지 않는 스킬들을 말합니다.

짤/차단: 상대가 주문 시전 중일때 사용하면 시전중인 주문은 취소되고 같은 계열의 스킬들을 몇초간 사용하지 못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입니다.

급장:사효장신구 중 하나로, 사용시 자신에게 걸린 모든 행동 불가 효과(메즈,스턴 등등)를 제거해줍니다.

명점:명예점수의 줄임말로 PVP에서 두번째로 좋은 장비들을 살수 있습니다.

정점:정복점수의 줄임말로 PVP에서 가장 좋은 장비들을 살수 있습니다.

영혼의 조각:고흑의 2차 자원으로, [부패]주문이 적에게 피해를 입힐때마다 일정확률로 생성됩니다. [영혼 불사르기][유령 출몰]스킬을 사용할떄 필요합니다.

CC기-[공포],[어둠의 격노],[핏빛 두려움]등의 상대방을 행동불가상태로 만드는 기술들을 말합니다.

 

이 외에도 전장을 뛰다보면 줄임말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 링크에 잘 정리되어있으니 다음 파트를 읽기전에 한번씩 읽어보세요.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2368&l=345809 

 

용어뿐 아니라 전장 종류별 가이드까지 나와있는 아주 좋은 가이드입니다.

이 외에도 궁금한 단어가 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3.전장 플레이

*이 파트부터는 스킬명을 줄임말로 표기한 부분이 있습니다. 

3-1 전장 참여하기

일단 화면 하단의 파티 찾기에 들어가신 후,위의 사진과 같이 무작위 전장을 선택하고 전투 신청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전투신청 버튼을 누르고 몇분후에 전장에 참여할수 있다고 화면에 알림이 뜨는데 입장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전장으로 진짜 입장합니다!

 

3-2 전장에서의 기본적인 플레이

 

 우선 전장에 입장하시면 대부분 한 구역에 같은 팀원들이 모여있고 1분 30초의 시간이 주어집니다. 이때에는 곧 시작될 전투를 준비하는 시간인데요, 흑마법사는 전장 입장후 가장 먼저 해야할것이 [영혼의 샘 창조]스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스킬로 인해 생성된 돌덩이(?)같은 것을 클릭하면 클릭한 사람에게 생명석을 나누어주게 됩니다.

 

 생명석을 나누어 주었으면 이제 악마를 소환해줍시다. 전장 입장 전에 악마를 이미 소환하셨어도 다시 소환합니다. 왜냐하면 전장에서 사망후 부활했을때 자동으로 자신이 소환했던 악마도 같이 부활하는데 전장입장 전에 소환한 악마는 부활되지 않을때가 가끔 있습니다. 부활후 악마를 다시 소환하는 시간만큼 시간이 낭비되므로 꼭 소환을 해줍시다.

 

 자 이제 악마를 소환했다면 악마를 죽입시다. 앞서 말씀드린 75레벨 특성인 [흑마법서:희생]을 사용합시다. 악마가 사망하였지만 [악마 조종]이라는 스킬을 통해 각 악마의 고유능력 한가지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아래는 전장에서 쓰이는 악마 희생시 사용가능한 스킬들입니다.

 

공허방랑자-어둠의 보루:20초간 30%의 피뻥 효과를 지닌다고 써있는데,사용시 체력도 약간 회복시켜줍니다.

지옥사냥개-주문 잠금:24초쿨로 차단기 역할을 합니다.

 

주로 지옥사냥개를 희생하여 주문 잠금을 사용합니다. 자신이 잘 죽고 템이 구리다 싶으면 공허방랑자를 희생해도 됩니다. 임프는 전장에서 안쓰고,서큐버스는 소환시 희생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다 하셨으면 [검은 의도]를 사용합시다. 한번만 사용하면 모든 팀원들의 주문력을 10%,연속타격률을 5% 증가시켜줍니다. 이 스킬은 사망후 부활했을때도 사용하셔야 합니다.

 이제 개인적인 준비는 다 하셨으니 지금부터는 점프나 하며 대기시간이 끝나기를 기다립시다.

 

 대기시간이 끝나고 전투가 시작되면 우선 팀원들을 따라갑시다. 따라다니다가 적이 보이기 시작하고 팀원들이 탈것에서 내릴때 첫 전투가 시작됩니다.

 

 

3-2-1 다수vs다수 힘싸움

 

 전투가 시작되면 가장먼저 [악마의 마법진:소환]을 사용하여 위급한 상황에 순간이동할 장소에 마법진을 깔아줍니다. 마법진은 보통 순간이동시 적의 시야에서 사라지는 장소에 설치합니다. 건물 안이나 구조물(바위,벽,집,기타 등등)뒤쪽에 깔아두시면 됩니다. 전투도중 마법진의 위치를 바꾸셔도 됩니다. 순간이동을 하는 스킬명은 [악마의 마법진:순간이동]입니다.

 추가로, 영혼 불사르기를 사용한후 순간이동 스킬을 사용하면 8초간 이동속도가 50%만큼 증가하며 이동방해효과에 면역이 됩니다. 꽤 유용하게 쓰이죠.

위 사진처럼 구조물 뒤쪽이나 건물 안쪽에 깔아두시면 됩니다.

 이제 아군의 유틸성을 높여주는 [악마의 관문]을 설치합시다. 일단 전투지 중심지와 바깥쪽을 이어주게 설치합니다. 전장을 하시다 보면 다른 형식으로 관문을 깔때도 있는데, 다 설명드리진 못하고 이건 그냥 전장좀 하다보면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데미지 딜링 

 이제부터 진짜로 전투를 합니다. 탭키를 눌러 적 플레이어 아무나 선택해주시고, 다음과 같은 순서로 스킬을 사용해주세요.

[악마의 영혼][영혼 불사르기][유령 출몰][고통,부패,불안정한 고통(이 3개는 순서 상관은 없고, 편의상 3종도트라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완료하셨으면 대상을 바꿔가며 최대한 많은 적에게 3종도트를 넣어주세요. 이때 고통과 부패는 움직이면서 시전이 가능하니, 이때를 이용하여 좋은 자리를 잡아줍시다. 악영을 처음부터 사용한 이유는 보통 이때 착효 장신구가 발동이 되는데 악영까지 같이 사용한다면 높은 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영불사 유출 버프를 계속 유지해가며(중요) 메즈중인 대상을 제외한 최대한 많은 적에게 3종도트를 뿌려주세요. 행여나 누군가가 점사대상을 외친다면 바로 점사대상으로 타깃을 바꿔주시고 3종도트와 추가로 유령 출몰을 박아주세요. 어격도 박아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영불사 유령 출몰과 일반 유령 출몰, 영불사 순간이동 이외에는 영혼의 조각을 가급적 사용하지 마세요.

이 부분의 내용을 이미지로 간단해게 정리해봤습니다.

 

CC기 사용

 처음 사용한 악영 효과가 종료되면 지금부터는 [공포][어둠의 격노]으로 적 대상을 무력화시키는 작업이 추가됩니다. 공포를 적 딜러에게 사용한다면 메즈 시간만큼 딜을 못하게 만들어 아군의 생존에 일조할수 있고, 적 힐러에게 사용한다면 메즈 시간동안 적의 힐량이 줄어드니 팀원들이 적을 죽이기 수월해집니다. 특히 적 플레이어가 악영같은 쿨기를 켰는데 메즈를 당하면 적의 소중한 쿨기를 날려버릴 수가 있죠. 도트 작업을 해가다가 체력이 얼마 없는 플레이어가 보인다면 어격을 사용하여 무력화한 다음 팀원들과 함께 죽입시다. 아무래도 생존기등을 사용할수있는 평상태보단 어격을 통해 기절시켜 아무 행동을 하지 못하게 하고 죽이는게 훨씬 쉽겠죠?

 

주문 차단

 이제 차단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지옥사냥개를 희생하여 [주문 잠금]이라는 스킬을 얻었죠. 이것을 이용해 적들의 치명적인 주문이나 치유 주문을 차단하고 같은 계열의 스킬들을 6초동안 사용하지 못하게 할수 있습니다. 주로 공포나 변이같은 메즈류 스킬이나 힐러의 치유 주문을 차단합니다. 이 외에도 적딜러가 사용하는 치명적인 스킬(다 설명해줄순 없고 그냥 전장좀 뛰다보면 어느순간 상대의 시전바를 보고 어 저거 좀 센 스킬이던데? 너 차단 <<이 가능해집니다.)들도 차단해줍시다.

 

3-2-2 거점 수비(소수vs소수 전투)

 

 이 파트에서는 전장에서 거점 수비를 할때의 플레이방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여기에 서술되어 있지 않은 부분들(데미지딜링,소환진 설치 등)은 다수vs다수 전투와 똑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거점 수비를 하실때에는 적이 우리 거점의 깃발을 돌리지 못하게 하면서 아군의 지원이 도착할때까지 살아남는것이 최우선 목표입니다. 상대방을 죽이겠다는 마인드보다는 상대방이 절대 깃을 돌리지 못하게 하겠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전투에 임하세요.

 수비를 보실때에는 위에 설명한 다수vs다수 전투와는 조금 다르게 플레이합니다.

펫은 지옥사냥개가 아닌 서큐버스를 소환하며, 희생하지 않고 살려둡니다. 서큐버스를 죽이지 않았으므로 서큐버스의 모든 스킬이 사용가능한데, 이중에서 [현혹]이라는 스킬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지옥사냥개가 아닌 서큐버스가 소환된 상태이므로 지옥사냥개의 스킬인 주문 잠금이 사라지고 [채찍질]이라는 스킬로 대체됩니다. 이 스킬은 어격과 같은 범위지정 스킬이며 범위 안에 들어온 적을 모두 뒤로 밀쳐냅니다. 왜 지옥사냥개를 소환하지 않고 서큐버스를 소환하고, 희생을 하지않는 이유가 궁금하실텐데요. 하나씩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단 지옥사냥개가 아닌 서큐버스를 뽑는 이유는 수비전에서는 근접딜러들을 상대로 전투를 벌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다수대 다수전과는 살짝 다르게 적딜러들은 수비를 보는 나를 끝까지 때리기 때문에 적들을 밀쳐내어 거리이격이 가능한 채찍질 스킬을 사용하기 위함이고, 희생을 하지않고 살려두는 이유는 내가 급장이 쿨인 상태에서 메즈를 맞더라도 서큐버스가 우리 거점의 깃발을 돌리는 적을 공격하여 깃을 돌리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깃발을 돌릴때 조금의 데미지만 입어도 깃발 돌리기가 취소됩니다.) 행여나 적이 깃발을 돌리는것이 목격되면 어격을 치든 들고있는 지팡이로 후려패든 모든 수단방법을 다 이용해서 막아야합니다. 서큐가 깃돌리는 적을 치는것을 기다리지 말고 즉각즉각 끊어주세요.

 

 공포를 이용하면 상대방이 도망가니까 이것을 이용해 적 근딜과의 거리를 벌릴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관문, 영불사 소환진,어둠의 거래,생명석 등을 이용해 아군의 지원이 올때까지 끝까지 살아남아야 합니다.

 

3-2-3 전투에서 살아남기

*이전 파트에서는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적을 무력화시키는 등 주로 '적에게 압박을 주는 방법'위주로 작성한 반면, 이 파트에서는 흑마법사 자신을 위한 스킬들을 설명합니다.

*사실 이 파트는 글로 설명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아래 작성된 내용을 기반으로 전장을 많이 뛰어보면서 감각으로 익히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1.적 근딜한테 공격당하는 중인데 생존에 위협을 느끼고 주문 시전에 큰 방해가 될때- [악마의 마법진:순간이동]사용

2.1번과 같은 상황인데 순간이동 사용 후에도 추가적으로 날 패던 근딜로부터 도망쳐야 할때(현재 위치와 마법진의 위치가 지나치게 가까울때,적 근딜이 도적과 같은 기동성이 좋은 직업일 때)- [영혼 불사르기]사용후 [악마의 마법진:순간이동] 사용

3.1,2번과 같은 상황인데 순간이동을 사용할수 없거나, 여러명에게 공격받아 이러다 뒤지겠다고 느꼈을 때- [희생의 서약]

(*주의. 희생의 서약은 내 체력이 많을때 사용해야 합니다. 나한테 강력한 딜이 들어오기 시작하는 것을 느끼면 즉시 써주셔야합니다.)

4. 주문을 외워야 하는데 침묵당할 위험이 높을 때- [영원한 결의]

5.내 체력이 매우 낮고 적에게 공격받고 있을 때- [어둠의 거래]

6.적에게 직접적인 공격을 받고있지는 않지만, 체력이 낮아 딜러에게 직접적인 공격을 받을경우 위험해질 가능성이 있을 때- [어둠의 재생력]or[생명력 흡수]

7. 적 근딜에게 맞고있는데 적 근딜에게 즉시 공포를 사용하고 싶을때- [핏빛 두려움]

 

 

 

 

 

 일단 여기까지만 해도 무작위 전장에서 흑마법사의 역할을 수행했다고 볼수 있습니다. 틀린부분 있어고 양해 바랍니다.궁금한점 댓글로 물어보시면 아는 대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분량이 길어진 관계로 나머지 상급 공략들은(말이 상급)2편에서 다루었습니다.

2편 링크: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l=116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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