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많은 분들이 간과하는 점이 있습니다.
군단에 들어오면서 스텟 스케일링이 굉장히 많이 변경되었다는 점이죠.

주문력, 연타의 삭제와 더불어 블자는 스텟으로 인한 성장치 관련 스케일링에 많은 조정을 가했습니다.

원래 주문력은 딜사이클의 변수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않지만 깡대미지를 매우 많이 올려주었기 때문에, 심크로 각 스텟의 가치를 스케일링해보면 항상 지능(주문력)이 다른 2차스텟보다 가치가 월등히 높았습니다.

그러나 군단에 들어오면서 핵심 2차스텟은 딜사이클의 근간에 더더욱 영향을 미치게 되고, 템렙상승에 대한 지능의 증가치를 줄이고 1차스텟 상승으로 인한 대미지 증가폭이 매우 줄어들어 현재는 그렇지 않습니다.

쉬운 예를 들어보자면 악흑의 가속으로 인한 사이클 변화입니다. 가속이 빨라지면 빨라질수록 악마의 개체수가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탈키엘의 대미지가 굉장한 폭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즉 수학적으로 보자면 지능으로 인한 증가는 완만한 산술급수적 그래프를 그리는데 반해, 가속으로 인한 증가는 계단형식으로 대미지가 급증하는 구간들이 생긴다는 겁니다.

파흑의 경우에도 스케일링을 통해 조사해보면
가속의 가치가 매우 높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고 하니, 현재 파흑의 딜 핵심은 제물의
도트대미지 및 빠른 조각수급으로 인한 카볼시전 횟수입니다.

15특성인 울부짖는 불길로 인해 제물 1사이클안에 점화가 몇번 박히느냐가 제물의 딜링을 급증시키는데 가속이 빨라질수록 1제물에 3점화까지 박혀 3중첩의 불길효과가 적용되죠. 게다가 가속틱이 빠르기 때문에 조각수급이 빨라져 카볼횟수가 증가합니다.

요컨대, 제물의 지속시간은 그대로인데 가속이 빨라질수록 점화의 쿨감이 적용되어 계단식 딜 증가가 이루어진다는점입니다.

고흑의 경우에는 수치해석을 해본결과 계단식 증가는 없습니다만, 특화가 매우 높은 가치를 갖는 이유는 지능으로 인한 산술적 증가치보다 특화로 인한 계수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템렙은 올라가는데 딜 증가폭이 느껴지지 않는 분들은
말그대로 중요하지 않은 스텟이 증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연성은 여전히 흑마에게 좋지 않은 스텟이고
고흑은 특-지-가-치-유
파흑은 가-지-치-유-특
악흑은 가-지-치-유-특
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흑마여러분들은 모든특성이 지능이 1순위 스텟이 아님을 감안하여 세팅에 집중하셔서 꼭 높은 딜을 뽑으시길 바랍니다.

악흑의 경우 가속이 높아질수록 어마어마한 딜상승이 이류어져 정말로 심크와 같은 딜이 나옵니다.

이 이유는 악마의 지속시간이 12초 고정인데 사이클은 계속해서 빨라지기 때문이고, 심지어 탈키엘을 박아넣는 난이도마저 감소하는것을 느낄수있으십니다.




참고자료(지능 기준 스케일링 수치)
파흑
가속: 1.24
지능: 1.00
치타: 0.85
유연: 0.58
특화: 0.55

악흑
가속: 1.17
지능: 1.00
치타: 0.75
유연: 0.69
특화: 0.68

고흑
특화: 1.04
지능: 1.00
가속: 0.86
치타: 0.75
유연: 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