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성채 난이도상 3지구-4지구 순 보다는 이스-소크-자군-벨하리, 줄호락 순으로 공략하는 경우가 많아 글도 이 순으로 작성하려고 합니다.



그림자군주 이스카르

추천 전문화 : 파괴 ( 아키몬드 장신구 - 사용하지 않음 )


1. HRM

공을 패스하며 네임드 단일딜을 하는 통상 페이즈와 특수 스킬에 대응하며 광딜을 치는 사이페이즈가 있습니다.

딜링보다는 언제 누구한테 공을 왜 패스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솔직하게는 공장님이 패스하라는 대상에게 반응만 빠르게 패스해도 문제 없이 해결됩니다.


2. 딜링

통상페이즈에는 단일딜을 하고 사이페이즈에는 광딜을 하면 됩니다.

악영은 오프닝과 각 사이페이즈에 하나 씩 쓰시고 세 번째 사이페이즈에 보통 난간으로 달려가서 넴드 닥딜을 하는데 이때 파수병과 악영 2스텍, 물약을 사용하고 영혼의 빡딜을 넣으시는 게 좋습니다.

파흑 광딜은 아주 쉽습니다. 유불을 키고 불씨가 3개 이상이면 카볼, 이하면 소각 혹은 점화. 이때 꼭 역류를 소각에 소모하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

사이페이즈 광이 끝나갈 때 쯤이면 적당한 타겟에 대혼란을 박고 연소를 돌리면 되는데 이건 그때 그때 감대로 때리시면 됩니다. 죽을 것 같은 몹에게 연소를 박는 게 중요합니다.(당연한 말) 

대혼란 문양도 좋겠구나 생각은 해 봤지만 매번 깜빡해서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3. 주의점

매크로를 사용해도 좋고 rt iskar를 사용해도 좋고 어쨌건 공을 잘 패스하면 됩니다. 클릭으로 패스하는 경우만 아니면 됩니다.

1) 공 패스

공을 언제 왜 패스해야 하는지 숙지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적어도 언제 누구한테 패스해야 하는지는 무조건 알아야 합니다!

1-1) 통상페이즈

- 실체 없는 바람에 걸려서 난간으로 번지 되려는 친구에게 무조건 패스해야 합니다.

- 실체 없는 상처에 걸려서 아파하는 친구에게 패스해야 합니다.

- 이스카르가 반격을 캐스팅 하는 도중 공대원 아무에게나 꼭 패스해야 합니다.

1-2 ) 사이페이즈

- 두 번째 사이페이즈 부터 나오는 어둠지옥 감시자가 사용하는 스킬을 탱커가 차단하기 위해 공이 필요합니다. 그냥 탱커가 달라면 줍시다.

- 첫 번째 사이페이즈 부터 나오는 사제가 사용하는 스킬을 힐러가 해제하기 위해 공이 필요합니다. 보통 공장님이 힐러 주라면 주면 됩니다. 공대 힐러 중 제일 믿을만한 친구에게 패스하세요!

2) 절망의 사슬

각 사이페이즈 마다 추가되는 실체 없는 광휘라는 몹이 시전하는 스킬인데 시전 중 빠르게 약산개를 해야 합니다. 캐스팅 하고 있으면 보통 약산개 해 줍니다.

그 뒤로는 자기한테 안 걸리면 상관 없고 걸릴 때는 무언가 대처를 해야 하는데

- 자기한테 공이 있는 경우 : 누군가 연결된 상대가 보입니다. 그 쪽으로 가면서 (다른 사슬 대상자에게는 닿으면 안 됨) 다른 사슬 대상자 혹은 아무 힐러에게 패스합니다. 프레임보다 게임 화면을 보고 힐 캐스팅 하는 공대원에게 패스하면 더 편합니다.

- 자기에게 공이 없는 경우 : 그냥 가만히 딜 하다가 누군가 공을 주면 위와 같이 대처합니다.






영원한 소크레타르

추천 전문화 : 파괴 ( 아키몬드 장신구 - 사용하지 않음 ) 악영 문양 사용


1. 흐름

바닥을 피하며 한 칸씩 움직이고 사이페이즈 넘어가면 잘 서서 유령을 잡다보면 네임드가 죽습니다.


2. 딜링

다른 흑마와의 호흡이 중요합니다. 어격 순서와 악영 순서는 파티 채팅으로 상시 콜을 주고 받으면서 사용합시다.

오프닝 때 10초 악영을 한 번 돌리고 둠가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유령 광딜은 그냥 평범하게 하되 정해진 악영과 어격만 순서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가끔 새는 쫄 몇 개를 대혼란 연소 등으로 빠르게 처리하는 게 중요합니다.

가끔 짬이 나는 시간에는 네임드나 통솔자를 때려주면 되는데 두 번째 나오는 통솔자는 유령 딜이 넉넉한 경우에만 악영을 사용하거나 둠가드를 돌려서 딜을 지원해 주도록 합시다. 하지만 필수는 아닙니다.


3. 주의점

유령 광을 치는 위치로 이동 할 때 바닥이 깔리기 전에 본진과 유령 포탈 사이에 위치해서는 안 됩니다! 로보트가 바닥을 깔아주기가 너무 힘들어집니다.(흑마법사가 바닥에 쓸리기 때문에) 바닥이 깔리는 걸 보고 자리를 잡도록 합시다.

바닥 위치나 공대 본진 위치가 이상해서 유령이 샌다 싶으면 확실하게 이감을 다시 깔아달라, 공대 위치가 이상하다, 만아리 대상자 바닥을 좀 보고 빠져달라는 식으로 확실하게 피드백을 해야 합니다.

혹시나 로보트 타기 전에 생기는 웃기지도 않은 바닥 맞고 죽는 일이 없도록 합시다.






지옥 군주 자쿠운

추천 전문화 : 고통


1. 흐름

단일딜 네임드입니다. 네임드가 쏘는 진공과 뽑히는 기둥, 플레이어에게 걸리는 씨앗이 공략의 핵심이 됩니다. 흑마법사는 보통 기둥 앞에 서서 진공을 커트하게 됩니다.

바닥 : 한 번에 다섯 개가 생기고 네 개를 밟아 가장 구석에 기둥을 유도해야 합니다. 밟으면 디버프가 생깁니다. 하지만 보통 기둥에 들어가는 진공을 커트해야 하기 때문에 안 밟습니다. 밟더라도 정말 전투 마지막 순간의 바닥이나 막는 정도이니 골아프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디버프, 내부조 : 바닥을 밟아 디버프가 생기면 진공을 맞거나 또 바닥에 올라갈시 공대에 괴멸적인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하지만 보통 디버프가 생길 일이 없습니다. 네임드 딜을 열심히 합시다.

진공 : 자기 쪽 기둥 앞에 서서 딜 하고 있다 보면 느릿느릿 뭔가가 날라옵니다. 맞아줍시다.

씨앗 : 자신에게 걸린다면 관문을 이용해 재빠르게 약속된 위치로 가서 터트리고 난 뒤 솬진으로 빠르게 복귀합시다. 디버프 대상자라면 영혼의 무빙을 합시다.

요약 : 기둥 앞에 서서 씨앗 걸리면 깔고 오고 단일딜을 하다 보면 네임드가 죽음


2. 딜링

흑마법사의 탱킹력을 이용한 철밥통 네임드라고 해도 할 말이 없습니다. 허수아비 때리는 것과 똑같이 하면 됩니다. 최대한 무빙 시 부패, 고통, 생전으로 무빙 딜 로스를 줄이고 영흡을 최대한 많이 꼽아봅시다!

오프닝을 영불사 유출 영불사 영바로 한 뒤에 둠가드는 막페 블러드 올라갈 때 사용합니다. 악영은 2분마다 반지에 맞춰서 쓰면 되고 막페 블러드 올라갈 때 남은 악영을 전부 소모해서 몰아치면 됩니다.


3. 주의점

1) 디버프

흑마법사가 디버프를 달게 되는 경우는 전투 막바지에 바닥 밟으러 가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멍 때리고 커팅하다가 공대를 터트릴 수 있고, 기둥에 들어가는 진공을 공대원이 ' 흑마가 막아주겠지... ' 하면서 그냥 보내는 경우가 있어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따라서 디버프를 달게 될 경우 지정된 예비조나 공대창으로 확실하게 알려야 합니다.

2) 씨앗

기둥 앞에서 커팅을 하다보면 먼 쪽으로 씨앗을 깔러가게 되는 경우 ( 왼쪽에서 우측 상단 등 ) 상당히 제 시간에 도착하기 힘듭니다. 

때문에 관문을 대각선으로 깔아두고 엄한 공대원이 위로 가야지~ 하며 관문을 탔다가 대각선으로 가게되는 일이 없도록 미리 말해두어야 합니다.

씨앗을 깐 뒤에는 다음 씨앗 대상자가 걸리는 것을 보고 솬진으로 복귀하면 편합니다.

3) 오염물

공대 본진과 뭉쳐있는 경우 테러하지 않게 주의하도록 합시다.

4) 커팅

오버플레이로 기둥에 박히지도 않을 진공을 막다가 딜도 떨어지고 체력도 위험해지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씨앗 대상자가 조금 덜 나가는 경우 진공이 대각 반대편에서 본진 쪽을 거쳐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흑마법사가 막는데 상당한 에러 상황이 있을 수 있음으로 이 경우엔 원거리 본진에서 막아 달라고 확실히 막을 해 두어야 합니다.

디버프 애드온 활용을 반드시 합시다!




+

시체 파흑 광의 경우 정말 생각할 것이 없습니다.

본문에도 적혀 있지만 불씨가 3개 이상인가? = 카볼, 불씨가 3개 이하인가? = 소각, 점화

역류를 꼭 소각에 이용할 필요도 없고 오히려 급하게 광을 밀어야 하는 경우는 점화를 아꼈다가 역류를 카볼에 이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 왜 저는 이렇게 광이 안 될까요? ' 하시는 분들은 그냥 템렙을 올리시면 강해집니다. 다 똑같습니다.

광 막판의 대혼란-연소는 대혼란을 피가 중간정도 되는 몹에게, 연소는 당장 긁으면 죽을 것 같은 몹에게 긁어 연소를 연속해서 긁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