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흑의 pve 이야기가 없는것같아 조금 적어보겠습니다

1.기본스킬

●생명력 흡수:필러스킬입니다. 도트를 바른뒤 써주시면 됩니다 :)

●부패:이제 더이상 영혼의 조각을 수급하는 수급기가 아닙니다. 특성으로 영원히 지속되게 할수도있는 기본 도트이죠

●고통:부패의 일몰이 고통으로 옮겨갔습니다. 시간이 갈수록 강력해지는 데미지라는 컨셉은 여전하기에 절대로 끊어져서는 안되는 도트입니다.

●부패의 씨앗:버프받은 스킬이죠, 고흑의 기본적인 광역스킬이였으나 이젠 씨앗이 터지면 모든 적들에게 부패를 걸어주는 완소 광역스킬로 탈바꿈했습니다. 나쁘지않은 효율과 데미지를 자랑합니다.

●불안정한 고통:영혼의 조각을 소모하는 강력한 도트입니다. 이전 고흑처럼 쭈욱 지속되는 도트가 아닌 짧은시간안에 구겨넣는듯한 느낌입니다. 군단에서는 많은것이 변햇는데요
-불안정한 고통은 4틱의 데미지를 주는데 가속으로 인한 추가 틱데미지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도트의 지속시간은 최대 8초이며 가속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지속시간동안 죽는다면 영혼의조각을 돌려줍니다.
-한번더 시전시 데미지가 더 추가되며 지속시간이 초기화됩니다.

●지옥사냥개:고통 지속 피해 효과 하나당 데미지를 50% 더주는 착한 강아지입니다. 이제 고흑은 강아지와 다니면 강력합니다.

아참 고흑의 스텟은 다들 아시다시피 지능>가속>특화>>치명타,유연성 이신건 아시죠?
가속을 올리면 도트의 틱이 빨라지고 캐스팅 속도도 빨라집니다.
특화를 올리면 고통,부패,불완전한 고통,생명력착취의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2.특성

-유령 출몰:추천하지 않는 특성입니다. 물론 데미지는 높지만 영혼 흡수 조각수급을 도와주는 메리트와 고통을 강화시켜주는 고통의 몸부림을 포기하기엔 힘듭니다. 다만 pvp에서는 유용하게 쓰입니다.
-고통의 몸부림:고통을 2배로 강화시켜주는(스택이 20스택으로 쌓입니다.) 무난하면서도 강력한 특성입니다.
-영혼 흡수:지속적인 싸움에서 또다른 조각수급스킬을 쓸수있도록하여 조각수급율을 올려주는 고마운 친구입니다. 아마 고통의 몸부림과 영혼흡수중에서 뭐가 나은지 우열을 굳이 가리자면... 아래에 나올 특성인 '전염'과 시너지가 높은 고통의 몸부림이 더 괜찮지 않나 싶습니다. 



-전염:불완전한 고통을 더욱 완벽하게 바꿔주는 특성입니다. 불고통이 걸린 상대에 대한 데미지가 15%증가합니다. 불고통 지속시간 신경쓰랴, 도트 리필하랴, 손가락은 피아노를 치지만 딜량이 아름다워집니다.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완전한부패:부패가 영원히 지속되고(pvp에서는 60초) 부패의 데미지를 25%증가시켜주는 편한 특성입니다. 도트를 바르기위한 손가락 하나를 편안하게 만들어주고 부패의 씨앗에도 힘을 실어줍니다. 피아노치기가 힘드시다면 이 스킬로 조금씩 익숙해지시는건 어떨까요?
-마나전환:현재 마나의 25%를 소모해서 공격력을 10%를 올립니다만... 버리세요... 전염을 버릴정도의 강력함이 없습니다. 추천드리지 않는 특성입니다. 만일 쓰시겟다면 마나가 조금있는 상태에서 생명력전환을 누르기전에 마나전환을 누르시고 딜링하시길 바랍니다.

이 라인은 정말 무난합니다. 생존에 관련된 특성들이나 레이드에서는 악마의 피부가 좋습니다.

-생명력 착취:생착도트를 하나 줍니다. 오랜만에 보네요. 특화에 영향을 받습니다. 데미지도 괜찮고 힐도 해주니 아름답네요. 단일딜일경우 찍어줍시다.
-씨앗 뿌리기:영혼의조각 하나를 소모하여 최대 4명에게 부패의 씨앗을 부여합니다. 고흑의 부족한 광역데미지를 강력하게 변모시켜줍니다. 광역딜이 필요한 네임드라면 무조건 씨앗입니다.
-영혼거두기:몰아치는 쿨기입니다. 정감이 안가는 쿨기라는게 아쉽네요... 조금만 더 공격력을 올려줫으면하는 징징을 하고싶습니다.

불타는돌진은 빠른 합류 혹은 이동용이고 어둠의 서약은 너무나도 아름다운 방패를 만들어주죠. 레이드에서는 이 두개 혹은 특수한 상황에선 악마의 마법진을 애용합니다.


귀여운 강아지대신 파멸의 화살을 날려대며 높은 데미지를 자랑하는 파멸수호병이 보고싶다면 우월함을, 쌍강아지로 물어뜯고싶다면 봉사, 아니면 광역딜이 필요하다 하면 희생을 택하시면 되겟습니다. 허나 쌍강아지보단 파멸수호병이 엄청쌔요... 

-영혼인형:고흑을 완전한 피아니스트로 만들어주는 특성입니다. 엄청난 데미지 기댓값을 기대하게해줍니다. 단일딜 특성에서는 영혼인형 외에 생각할 특성이 없을정도로 매우 높은 특성이나... 곧 열릴 레이드는 단일딜 네임드가 적다는게 함정이죠. 허나 광역딜이 필요한 네임드라도 보스체력을 깎는것은 중요한법!

-유령 특이점:25m내의 모든적에게 강력한 데미지를 지속시간동안 주는 도트류입니다. 아름다운 데미지에요... 완전한부패+씨앗뿌리기+유령특이점이라면 광딜은 어느 클래스 부럽지 않습니다!

-영혼전도체:흑마 최종특성중에 가장 의문스러운 특성입니다. 악흑은 그렇다 칩시다. 굴단의손으로 4개씩 소모하니깐 뭐 한두개정도는 돌려주겟죠...20%확률로... 근데 고흑은 그렇게 한번에 소모할수가없는데...
다른 두 특성을 버릴정도로 메리트가 있어보이진 않습니다. 


3.유물


고흑의 아름다운 유물 울타레쉬 - 저승바람 수확기입니다.
유물의 스킬은 영혼수확인데요, 적을 공격하는도중 혹은 적이 죽으면 주변에 영혼같은것이 생기고 스택이 쌓입니다.

-왼쪽에 생긴 보라색 구체 하나

-보라색 구체가 하나더 늘었다.

최대 12개 까지 모을수 있으며 하나의 영혼은  영혼수확 의 지속시간을 5초간 지속시켜주며 따라서 최대 1분동안  영혼수확 을 사용할수있죠. 그럼 영혼수확은 대체 무슨스킬일까요?

속성효과를 x2 그리고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속성효과를 2배로 만들어주기때문에 고흑의 속성들은 기본적으로 조금 부족합니다. 따라서 영혼수확을 얼마나 잘 유도리있게 사용하냐가 바로 고흑의 핵심이라 할수있습니다.

다음은 속성을 조금 볼까요?

숫자들은 자리가 없어서 설명으로 대체하겠습니다.
1.영혼수확:기본유물스킬입니다. 여기서부터 출발합니다

2.영혼의 달콤함:생명석이 최대 생명력의 25%를 추가로 회복시킵니다. 파티원 또는 공격대원이 생명석을 사용하면 대상이 받은 치유량만큼 자기 자신도 회복합니다.

3.영원한 형벌:고통, 부패, 생명력 흡수, 불안정한 고통의 극대화 피해가 ~10%만큼 증가합니다.

4.영혼강탈자:모든 공격력이 5%증가합니다.

여기서 몇가지 코어 특성들을 꼽자면

1.뒤섞이는 공포
가장 아름답다고 생각되는 특성입니다. 피아노치는것도 모자라서 스택까지 생각해야한다니... 그래도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2.영원한 형벌
심플하고 괜찮습니다. 도트 4종세트에 힘을 실어주는군요. 영혼수확시 20%로 증가하니 정말 아름다워요


3.치명적인 메아리
로또만... 로또만 터진다면 6중첩 7중첩 아니 10중첩까지!  확률이 낮은것이 아쉬운 코어특성이라고요? 영혼수확을 사용한다면 12%입니다! 이정도면 비벼볼만합니다!


4.영거자
나쁘지않은 데미지입니다. 다만 영혼수확시 확률이 증가하는게 아니라 데미지가 증가하는게 아쉽더군요... 그래도 고흑을 생각해서라도 30%확률에 2배데미지를 줫어야햇는데...

5.영불

레이드에서 광역딜을할때 영혼흡수를 한뒤 처치하면 2배의 데미지로 괜찮은 광역딜을 낼수있습니다. 코어라고하기엔 조금 무리일까요?

6.영벌

별거없지만 영혼흡수를 사용하면 20%나 뻥튀기 시켜주는 고마운 친구입니다. 코어입니다.


일단 저같은 경우에는 불고통을 더 강력한 도트로 만들어주는 '뒤섞이는 공포'를 먼저 타기위해 방향을 왼쪽으로 잡았습니다.
물론 '상상초월의 고통'을 바라보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긴 하지만... 기왕 조각쓰는놈인데 더 멋진 딜내는것도 나쁘진 않죠.
게다가 아래로 내려가다보면 금테도 2개씩이나 있어서 악흑과 마찬가지로 왼쪽트리를 타는것이 나은것같습니다.


물론 이 트리는 어디까지나 제가 찍은 트리이기에 그렇게 신경쓰시지 마세요 :)


4.딜
고흑에게 딜사이클이란 별거 없습니다.
3종(불완전한 고통을 뺀)(생착을 안찍으셧다면 2종)도트를 바르신뒤 필러스킬인 생명력흡수를 쓰시면 되지요. 왜 불완전한 고통을 빼냐는 곧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허나 여기서 중요한것은 바로 '영혼 수확'과'불완전한 고통'이라고 감히 말하고싶습니다.

높은딜을 보고싶으시다면 필수적으로 '전염'을 찍으시고 불완전한 고통 위주의 딜링을 하셔야합니다.

-전염:불완전한 고통이 걸린 상대에게 자신의 모든 공격력을 15%만큼 증가시킵니다.-

그렇기에 '뒤섞이는 공포'속성 역시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단 '뒤섞이는 공포'가 떳을때 불완전한 고통을 캐스팅합니다. 그리고 불완전한 고통이 2~3초 남았을때 다시 불완전한 고통을 시전하여 불고통을 최대한 오래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다만 운이 좋아서 영혼의조각이 5개 꽉꽉 찼다면 그냥 불고통을 땡기시면됩니다.
그렇게 조각을 다 쓰신후 필러스킬 쓰시면서 다시 뒤섞이는 공포의 스택을 채우시다가 불고통을 땡기시고, 반복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쓰자면... 단일딜의 경우엔

고통->부패,생착->생흡->뒤섞이는 공포 뜨기를 기다리기...->뒤섞이는 공포때 불완전한 고통->생흡->불완전한 고통이 끝나기전에 다시 불완전한 고통->생흡->다시 불고통->생흡... 
-뒤섞이는 공포가 뜰때까지 최대한 다음 불완전한 고통을 캐스팅하지 말자.
-하지만 불완전한 고통이 끊어질때 까지 기다려서는 안된다. 2~3초 남았을때 무조건 리필시켜주자.

혹은
○운이 없어서 뒤섞이는 공포가 잘 안뜰때

고통->부패,생착->생흡->공포가 안떳으나 조각이 모두모였다->불고통시전->끊어지지 않도록 불고통과 다른 도트류 유지,생흡...->반복 


영혼인형을 찍으셧다면 영혼인형에도 고통, 부패, 생착거시는것을 잊지마세요!
그리고 인형에 불완전한 고통을 거는 불상사가 없기를 바랍니다...ㅜㅜ

○영혼 수확
영혼수확을 쓰면 좋은 타이밍입니다

-마격타임, 블러드때
초반블러드때는 제발 영혼이 잘모이길 울타레쉬에게 빌어야합니다. 제발...

-7영혼 이상을 모았을때
6개 영혼은 체감상 30초가 아니라 25초쯤 되는것같더군요... 7영혼 이상 모였을때 쓰는것이 괜찮아보입니다.
혹은 그냥 12영혼을 모두 모아서 1분간 버프기로 사용하는것도 괜찮지요.


3.잠식하는 분노

쫄처리를 하고 모은 잠식하는 분노+영혼 수확이라면 20%의 데미지가 오릅니다 나쁘지 않아요





5.전설

고흑의 핵심 전설부위를 꼽자면 뭐니뭐니해도 2개밖에 없다고 봅니다.

        
불안정한 고통에게 약간이나마 힘을 실어주는 허리띠.
글쎄요... 불고통을 걸때마다 25%씩 돌려주면 정말 최강의 아이템이겟지만...
뭐 없는것보단 낫죠

고통의 틱을 압축시켜주는 아이입니다.
고통만 압축시켜줘서 가슴이 아픕니다...
그래도 아키몬드 장신구를 기준으로 봣을때 영웅 아키몬드 장신구보다 높고 신화 아키몬드 장신구보단 낮습니다.



소군단의 고흑은 매우 부족합니다. 딜링이 많이 애매하죠.
하지만 군단의 고흑은 저놈의 영혼 수확때문에 생각할것이 참 많아진 매력적인 존재로 탈바꿈 한것 같습니다.
심크상으로는 최하락에 있다고는 하지만 어디까지나 많은 데이터 수집이 안된 베타의 고흑이야기!
군단이 열리면 충분히 치고 올라올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등에 울타레쉬를 걸치고 악마들의 영혼을 수집해보시는것이 어떠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