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악흑이 3특중 비주류 전문화라 세기말인 지금에도 왠만한 신화공략이 없어
안타까운 마음에 월급을 태울겸 간단하게 작성해봅니다.
글을 보기전 아래 링크된 두개의 글을 보시는게 좋습니다.



7.3 악흑으로 살아남기 (살게라스의 무덤 1~7신화) 자유의적들님

안토 영웅 악흑 소소한 공략 벽돌깨기님




한개는 살게라스시절 글이지만
큰 패치가 없었던 악흑에게 내용면이나 딜 사이클적인 면에선
별 차이가 없고, 보스별 공략을 제외해도 도움이 되는부분이 많기에 링크했습니다.
(벽돌깨기님 글은 이제 제가 쓰게될 내용과 대부분이 일치합니다--;;)

둘 다 잘쓴글이고, 최대한 글 지면을 줄이기위해 참고겸 선행공략을 링크합니다.
그럼 신화난이도 보스별 간단공략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 가로시 세계파괴자


특성 : 감응-사냥개연마-남용-봉사 (감응트리)
전설 : 윌프+머리or어깨

영웅과 똑같습니다.
딸피 파멸포에 굴손만 안씹히면 됩니다.



2) 살게라스의 사냥개

특성 : 감응트리 / 개연마대신 카자크를 낀 파예트리
전설 : 윌프+머리or어깨 (감응) / 윌프+카자크 (파예)

화염페이즈엔 불돌을 항시 켜둬 글쿨을 아끼세요. 나머진 영웅과 동일합니다.
카자크를 끼고 개연마 대신 파예를 찍은 2타겟 파멸딜이 베스트로 보입니다.

물론 파예트리를 타기 위해선 적절한 도트유지를 위해,
공대차원에서 두 네임드간 적정거리를 유지시키는게 필수적입니다.
잔무빙이 많고 이래저래 신경쓸일이 많으니 감응으로 한놈만 죽어라 패도 상관은 없습니다.



3) 안토란 총 사령부

특성 : 부름-파예-파손
전설 : 윌프+머리or어깨 (감응) / 윌프+카자크 (파예)

베스트 세팅은 카자크를 낀 (파예-굴손)트리입니다.
공대 쫄처리가 빠르다면 쫄타이밍에 악격으로 조각만 수급하고,
일반적인 감응트리로 쭉 단일만 밀어도 됩니다.

특이사항으로 3특중 악흑의 상시 뎀감이 최상급이라,
불돌대신 [악마의 피부] 를 찍으면 죽고싶어도 죽을 수가 없습니다.
무빙이 바쁜 네임드는 아니니 악피를 꼭 찍길 바랍니다.



4) 이오나

특성 : 부름-파예-파손-어격-암흑시선
전설 : 세푸즈+카자크

굉장히 불리한 네임드.... 솔직히 말해 걍 쓰레깁니다.
악흑을 대기조로 두는 미친공대는 없을테고,
얌전히 큰놈만 점사하다, 파락시스 대기전 똥개를 뽑아 특임 차단지원을 합니다.
(차단이 필요할때 봉사로 뽑아도 됩니다)

굳이 딜딸을 치고싶으시다면,
빅웨이브에 폭발적인 광딜을 챙길 수 있긴합니다만..
공략과는 상관없는 딜딸이라 눈치가 보일수밖에 없습니다.

특성은 전도체대신 암흑시선도 괜찮아 보입니다.
전 손이 꼬여서 몇번 쓰다 안씁니다.. 어차피 올스타도 0점이고 맘편히
고흑을 타거나 단일트리로 파괴자 딜을 밀어줘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세푸즈는 어격과 지수병 도끼로 발동가능합니다.



5) 하사벨

특성 : 감응트리
전설 : 윌프+세푸즈

악흑이 좋은 네임드입니다.
광역스턴 2개와(어격, 지옥불정령) 타겟스턴1개(지수병 도끼), 추가 봉사 스턴으로
안전하게 차단을 하고 세푸즈를 상시 발동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이동차원문과 포화(바닥)가 겹쳐오는데
이때 세푸즈를 발동시키고 악격을 쓰면서 이동하면
딜로스를 줄이면서 조각수급을 할 수 있습니다.
특임으로 갔을때 딜량도 생각보다 나쁘지 않지만
아래에 있는게 몇배는 좋습니다.



6) 이모나르

특성 : 감응트리
전설 : 윌프+머리

강한편입니다.
생존도 강력한 뎀감이 있어 낙사외엔 사망할 일이 없습니다.
왠만해선 죽지 않는 편이니 통로 관문지원을 하면 됩니다.
전설은 어깨보다 머리가 좋습니다. 이유는 다들 아실겁니다.



7) 킨가로스

특성 : 감응트리
전설 : 윌프+머리

타겟전환이 된다면 나름 나쁘지 않은 전문화겠으나.
사이페마다 킨가 본체에 뽑아놓은 임프와 사냥개가 쓰레기가 되므로
킨가 기력바를 주시해뒀다가 쫄이 나오면 쫄에게 조각을 털어줍니다.
쫄은 받는피해가 증가하는 디버프가 있어 핵키엘을 꼽아줄 수 있습니다.
이런면에서 어깨보단 머리전설이 좋습니다.

고흑처럼 생흡으로 버티진 못하지만, 영고의 상시뎀감으로 생존면에선 안정적입니다.
보통 봉사,파수병같은 쿨기는 쫄에 몰아주는게 맞지만,
요즘은 스펙이 올라 초블에 바로 쿨기를 털어도 상관 없는것 같습니다.



8) 바리마트라스

특성 : 감응트리
전설 : 윌프+머리or어깨

악흑은 쫄딜을 할수있는게 전혀 없습니다만.
단일말뚝 딜자체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괴저가 걸리지 않으면 심크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쫄에 할수있는게 없으므로 그냥 바리만 칩니다.
(근데 신경쓰지 않아도 쫄딜이 어느정도 나오긴합니다.
딜 내역을 보니 간간히 굴손이나 지수병 클리빙이 묻는거 같습니다.)



9) 쉬바라의 집회

특성 : 감응트리 / 감응파예(카자크)
전설 : 윌프+머리or어깨 / 윌프+카자크(감응파예)

카자크를 끼고 파멸딜을 하는게 좋아 보이며,
노르간논 페이즈에 추방, 공포지원을 간간히 해주시면 끝입니다.
고흑이 너무 좋은 네임드라 딱히 쓸말은 없네요.



10) 아그라마르

특성 : 감응트리
전설 : 윌프+세푸즈

좋습니다. 강력한 뎀감과 서약으로 2중첩 생존관리도 용이하며
어격은 속박판정이 아니라 사제 빛힘에 영향을 주지 않는 최고급 광역 cc기로
비슷한 광역스턴기인 암사의 정폭, 술사 축전과는 달리 즉발광역이라 정밀성도 뛰어납니다.

전설은 세푸즈를 끼고 어격 쿨마다 쫄관리를 지원해줍니다.
영웅과 마찬가지로 발동버프가 상시유지되어 디피도 상위권입니다.(전 아직 못잡았습니다.)


11) 아르거스(영웅)

특성 : 감응트리
전설 : 윌프+머리or어깨

쭉 아르거스만 패시면 됩니다.
관찰자 페이즈엔 임프만 화염관찰자에 떨궈주고
나머지 파멸이나 잡다한것들은 다 암흑에 몰아줍니다.
버프는 당연히 바다(가.유)를 먹습니다.

모듈 딜지원은 악흑 매커니즘상 힘든편입니다.
고손님팟 선수가 아닌이상 적당히 탈키엘지원 정도만 해줍니다.



사실 여기까지 써논것들은 공략이랄것도 없는 당연한 내용들이고,
위에 링크한 벽돌깨기님 글 내용과 대부분 일치합니다.
아래부터는 제가 악흑을 하면서 느낀점이나 기타 공략들을 기술하겠습니다.




심화팁


1) 물약타이밍

두번째 물약은 봉사, 파수병, 탈키엘 쿨이 전부 살아있을때 쓰는게 이상적입니다.
(탈키엘은 45초쿨이라 지속시간동안 두번 돌릴수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이상적인 얘기로, 악흑이 쿨기에 구애받는 딜러는 아니기에
상황봐서 적당히 써도 큰 상관이없습니다.

예를들어 1넴같은 경우
막페이즈에 연이은 바닥+스턴으로 캐스팅을 땡기기 어려워
1사이페이즈가 끝나면 바로 먹는 편입니다.

참고로 저는 비수가 없어 독촉기를 끼고있는데,
독촉기 위크오라를 주시하다 중첩이 적당히 쌓였을때
효율을 최대로 보기위해 미리 물약을 먹아두는 편입니다.
독촉기를 끼기전엔 적당히 탈키엘이 쌓이면 먹고 썼습니다.

요약 : 아무때나 상관없음.



2) 글쿨&조각관리

보통 악흑은 캐스팅스킬이 많아 무빙딜에 불리하다고 알려져있지만
즉시시전 생전, 어활, 파멸덕에 크게 불리하지 않습니다.

모든 딜러가 그렇듯 최대한의 딜을 뽑는방법은 무빙딜로스를 줄이고
최대한 비는시간 없이 끊임없이 공격을 박아넣는 것 뿐입니다.
상황에 맞춰 어떤 즉시시전기를 사용할지 생각하고,
무빙상황에도 매끄럽게 돌려 조각낭비를 막는것이 악흑 딜사이클의 전부라 봅니다. 


무빙 즉시시전기는 (생전>파멸>어활or악격) 순서로 사용합니다.


생명력전환 : 마나소모가 극심한 악흑에게 생전은 필수불가결한 스킬입니다.
당연히 말뚝상황보다 무빙시 쿨을 돌리는게 좋습니다.
생전을 한번에 몇번쓰느냐.. 이건 상황마다 다릅니다
블러드, 독촉기 같이 일시적으로 강한버프를 받았을땐 생전을 최소화하고
빠른시간안에 조각을 쏟아넣는게 당연합니다.


파멸 : 상시 유지하고 지속시간이 5초이내일때 리필합니다.
한번의 글쿨로 강한 단발딜과 조각을 수급할수 있는
가성비 좋은 스킬정도로 인지하시면 됩니다.
꾸준히 유지하면 좋지만, 무조건 리필해야겠다는 강박관념을 가질필요는 없습니다.
조각이 넘쳐날땐 적당히 조각을 소모후 걸어줍니다. 


감응버프(어활) :확정적으로 조각을 수급할 수 있지만 사용은 케바케입니다.
파멸 리필타이밍, 탈키엘 각을 잡을땐 글쿨하나가 아쉽기에
주요스킬들을 사용하고 어활을 소모해도 늦지 않습니다.
혹은 파멸과 전도체가 잘 터져, 가끔 조각이 넘쳐날때가 있는데
캐스팅이 끝났음에도 조각이 꽉 차 있다면 감응버프를 바로 소모할 필요는 없습니다.


악격 : 마나도 꽉 차 있고 정 쓸것이 없을땐 악격을 씁니다. 


예시) 안토란 총사령부 글쿨관리법.

우선 네임드의 성격을 파악합니다. 
쫄 3마리는 생성직후 1~2초간 사령부 곁에서 머무르는데
이때 굴손+악격으로 한번에 파멸을 묻혀 딜을 챙기고
쫄들이 흩어지기전에 악격으로 조각수급을 해야됩니다.
딜파이의 핵심은 부분은 주기적으로 나오는 쫄파이입니다.

이를 위해선 DBM 보스시전바를 주시하고 있다가
쫄나오기 직전까지 조각을 다쓰고 생전으로 마나를 풀로 채워둡니다.
그리고 쫄 나오자마자 바로 악격-굴손을 반복합니다.
운이 좋다면 2~3번까지 4타겟 굴손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든 일련의 과정들은 쫄팝업마다 4초정도의 짧은 시간안에 이뤄집니다.
만약 마나관리를 하지 못했거나, 팝업직후 떨어뜨릴 조각이 확보가 안되는등
글쿨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면 격차는 이런곳에서 벌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네임드별 택틱을 파악하고 미리 글쿨을 관리하는것이 악흑딜의 전부라 보시면 됩니다.



3) 2차스탯

가>>>특=유>치

가속은 항상 옳고, 템이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면 특화와 유연값이 비슷해집니다.
저같은 경우는 동렙이라도 하사벨 반지(가유)가 이오나 반지(가특)보다
더 높게나와 한동안 하사벨 반지를 썼었습니다.
심크애드온이나 pawn을 받아 그때그때 ep값을 체크하면 됩니다.



4) 장신구

단일 : 비수,독촉(킨가로스)
광딜,쐐기 : 척살기(1넴)

노르간논 고정.. 나머지 한자리는 비수>독촉>척살입니다
(하사벨, 이오나, 사령부같은 경우엔 독촉기보단 척살기가 낫습니다.)

910승계비수는 965독촉기와 비슷한 성능을 냅니다.
확실히 악흑의 독촉기는 발동이 구립니다만..
반대로 발동전 버프를 오래 지속시키는 의외의 장점도 있어 생각보다 나쁘지는 않습니다.



5) 전설

크게 세가지 세팅으로 나뉩니다.

단일: 윌프+머리,어깨,세푸즈
다중: 윌프+카자크
광(이오나): 카자크+세푸즈

가특 2차스탯을 크게 보완해주는 윌프레드는 한자리 고정.
전투가 광딜 위주인 이오나에선 카자크+세푸즈를 착용합니다.

머리 vs 어깨는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정말 별 차이 안납니다.
가지고 있는 일반템을 저울질 해보고 심크 높은쪽을 끼시면 됩니다.

세푸즈는 터트릴수만 있다면 최고의 전설로
하사벨, 이오나, 아그라마르에서 무조건 착용합니다.
지수병 도끼, 어격(특성), 공포, 추방 다양한 방법으로 발동시킬수 있습니다.



6) 위크오라

wago에 쓸만한게 많으니 취사선택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좀 구버전을 쓰고있는데.. 익숙해져서 못바꾸고있습니다 -_-;;


대부분 비슷비슷하지만

1) 조각갯수파악 용이
2) 파멸조각수급 시간
3) 탈키엘을 위한 악마 지속시간파악 용이

이 세가지 기능이 모두 있는것을 받으면 됩니다.



7) 참고사이트

장신구비교 사이트입니다.

흑마3특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심크정보가 쓸만합니다.

간단한 장비비교와 현재 ep값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크래프트 애드온을 받아야합니다.)





8) 로그



차례대로 신화,영웅입니다.
공략엔 카자크허리를 낀 파멸딜을 소개했지만
사실 제가 아직 카자크가 없어서 대부분의 넴드를 일반적인 감응트리로 했습니다.
뭐다들 아시겠지만 악흑의 딜포텐은 장비빨이 좀 큽니다... 네. 템빨입니다..--;




기타 질문은 댓글이나 쪽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