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r1DdpAyilis

패치가 나오기 전까지 언제든 바뀔 수 있으니 너무 기대하지도, 너무 비관하지도 않길 바란다.



고흑

-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이 활성화된 동안 영혼 흡수는 4% 확률로, 어둠의 화살은 20% 확률로 다음 사악한 환희가 영혼의 조각을 소모하지 않고 즉시 시전되게 합니다.

- 사악한 환희의 피해량이 15%만큼 증가하고 시전할 때마다 고통, 부패, 불안정한 고통의 지속시간을 2초씩 연장시킵니다.

* Kalamazi 유튜브에 의하면 위의 효과가 4셋 효과고 아래의 효과가 2셋 효과라고 합니다.

사악한 환희가 주요 변경점이다. 무빙딜이 조금 더 좋아지고, 영흡 업타임을 올리는데 영향을 줄 것이다. 그래서 단일딜 상황에서도 유령 출몰보다 어둠의 선물을 더 찍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도트 스킬을 리필해야하는 시간을 줄여주면서, 더 많은 타겟에 도트 스킬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다타겟 상황에서의 운영은 아직 이야기하기 힘들다. 일단 지금 생각할 수 있는 상황은 많은 타겟에 도트를 유지하면서 사악한 환희로 도트 유지시간을 늘리는 것이다. 좋을지 안 좋을지는 모르겠다. 종합적으로, 엄청나게 좋아보이진 않는다. 심크 업데이트가 올라오길 기다려봐야한다.



악흑

- 굴단의 손이 영혼의 조각 하나당 5% 확률로 악성 임프를 소환합니다. 악성 임프는 죽을 때 영혼의 조각 하나를 주고 파열 주위의 모든 적이나 현재 대상에게 주문력의 19%에 해당하는 화염 피해를 입힙니다.

- 공포사냥개 부르기가 100% 확률로 또 하나의 공포사냥개를 소환합니다.

발동이 어떻게 작용되는지 아직 확실히 모르겠다. 계속해서 윌프레드를 사용하거나, 심문관 전설이 기용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택을 최대한 많이 쌓아서 지옥사냥개의 데미지를 극대화하는 빌드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굉장히 기대가 되는 티어셋이다. 지옥사냥개가 1마리 추가된다면 단일 상황에서 악마폭군의 데미지가 5% 정도 상승한다. 광딜에서도 어둠채찍과 어둠 속에서 특성 지옥사낭개 도관으로 파열과 악마폭군의 딜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 심문관 전설과 시너지가 굉장히 좋아보이는 효과. 나페 성약전설+직업전설을 통해 깔때기 딜에도 굉장히 강할 것이다. 종합적으로, 악흑 티어세트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





파흑

- 불의 비나 혼돈의 화살을 시전하면 20% 확률로 다른 하나를 자원 소모 없이 시전할 수 있게 합니다.

- 불의 비나 혼돈의 화살을 자원 소모 없이 시전하면 8초 동안 지옥불정령을 소환합니다.

* 확실한건 아니지만 Kalamazi 유튜브에서 파흑 티어세트에 대해 설명할때 현재 PTR 와우헤드에서 2셋 효과 발동시 혼돈의 화살이 공짜에 즉시시전이라는 정보가 있습니다. 툴팁 오류일 수도 있고 아직 적용이 안된걸 수도 있고 테스트 예정일 수도 있습니다. 2셋 효과 세부정보에서 Cast Time 이 -100% 라고 적혀져 있다고 하네요.

랜덤성이 짙은 효과. 단일에서 불의 비를 사용하거나, 광딜에서 혼돈의 화살을 사용해야하는 상황이 올 것이다. 광딜 상황에서 주 타겟 딜링을 해야할 경우 박멸 특성이 사용될 수도 있다. 불의 비와 혼돈의 화살을 유연하게 사용하면서 깔때기 딜링에 굉장히 강해질 수 있는 여지가 보인다. 단일 상황에서 지옥불과 대재앙 간의 격차를 줄여줄 수 있는 상황도 그려진다. 현재 지옥불은 특성상 엄청나게 큰 풀링을 할 때만 대재앙보다 좋은데 티어셋 효과로 지옥불이 사용될 여지가 조금 있을 것이다. 4셋 효과가 혼돈의 비 특성과 좋은 시너지를 갖춘다면 굉장히 강력할 것이다. 다타겟 혹은 광딜 상황을 상상해보자.

1. 불의 비를 시전하니까 공짜 혼돈의 화살이 발동된다
2. 혼돈의 화살을 시전한다
3. 4셋 효과로 지옥불정령이 소환된다
4. 조각 생성속도가 빨라진다
5. 불의 비로 조각을 소모한다
6. 혼돈의 비 특성 발동으로 지옥불정령이 또 소환된다
7. 무한반복


이런 식으로 1,2개의 스킬(불의 비와 혼돈의 화살)로 다른 여러 효과들을 더 빠르고 자주 발동시킨다면 엄청난 딜 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 한가지 의문이 있다면, “티어 2셋 효과로 발동하는 공짜 불의 비나 혼돈의 화살이 윌프레드 전설 효과로 지옥불정령의 쿨타임을 줄여주는가?” 이다. 조각을 소모하는 것이 아니니까 지옥불정령의 쿨타임을 줄여주지 않을 것인지, 아니면 스킬 사용만으로 조각을 소모한 것으로 판정되어 쿨타임을 줄여줄 것인지 봐야한다. 악흑의 경우 악마의 부름 특성으로 지옥사냥개가 공짜에 즉발로 사용하더라도 윌프레드 전설이 발동돼서 악마폭군의 쿨타임을 줄여준다. 만약 지옥불정령 쿨타임 감소가 비슷하게 이뤄진다면 굉장히 좋을 것. 대충 계산해본다면 단일딜 상황에서 지옥불정령의 업타임이 25% 정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종합적으로

고흑은 부패의 씨앗과의 시너지가 전혀 없기 때문에 실망스럽고 걱정된다.(쐐기 던전)

악흑과 파흑은 많은 기대가 된다. PTR 테스트에서 어떻게 바뀔 것인지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