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윈드러너에서 플레이중인 유설화입니다.
어중간한 실력을 가지고 있는 뉴비지만.. 종강해서 남는 시간으로 3천 찍은김에 팁/후기를 소소하게 남겨보려고 합니당


암사 : 사실상 3주정도 키우고 3100을 버스타서 찍은 캐릭터 지금 현재로서는 어둠땅 생 파/ 격아 무법급으로 적폐느낌입니다. 이번에 암사를 사실상 처음해보는거라 숙련도도 부족하고 지인들이랑 하는 파티에 암사 부재로 고통을 받아서 키우자마자 압도적인 화력으로 시클을 쭉쭉 해서 재밌었어요. 

취향에 안맞아서 얼마 안하고 현재는 반쯤 접은 상태로 냅두고 있는 상황이지만 
너프먹어도 이번시즌 최고 적폐 캐릭입니다.

참고로 암사 유저분들은 처음 시작할때 순무나 몹을 쳐서 조드처럼 티어 3스택 쌓고 시작하시면 첫무리에 크게 딜차이를 가져갈 수 있어요. 다음 무리 전에 티어스택 쌓아는 연습 + 시작할때 티어 3스택 이거만 기억하고 시작하셔도 첫무리 딜이 자유지대의 경우 크게는 200k도 차이날거에요.  

저처럼 암사 숙련도가 낮아서 생존을 못하시는 분들은 강인한 정신이랑 구기 쿨감 특성 기용도 추천드려요 (포자망토 꼭 쓰십쇼 딜 얼마 차이 안나도 살아서 티어유지 하는게 좀더 효율적인거 같아요)


악탱 : 이전부터 키우던 탱커로써 가장 숙련도가 높은 캐릭이라 2주전부터 주차만 하다 다시 점수를 올린 캐릭입니다. 이 친구 역시 암사랑 똑같이 탱커진에서 현재 op 역활을 잡고있다 생각해요. 수드 , 보기 역시 상위권에 있다고 생각은 하지만 생존 면에서 악탱이 제일 쌔기도 하고 전체딜 100k는 평균적으로 뽑는편이에요. 
봉화를 가지고있으면 폭군주에 특정 넴드에서 80~100 사이의 딜을 뽑아줘서 손쉽게 넘기는게 고가치를 가져가는 느낌이였습니다. 특히 글로벌에서 울다만 3넴 같은 네임드에서 80k 이렇게 나오면 수월해서 마음이 편했습니다

악탱 자체가 현재 단일딜이 강한 것 때문에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저는 폭군주에는 흑마노랑 담즙 무기 두개를 끼고 가는편입니다 봉화가 없어도 단일 70~80까진 충분히 나올 수 있거든요. 
특히 신사분들이랑 갈때 희망의 상징 콜을 자주해서 낙인 2스택을 만드는게 좀 컸던거 같습니다.


고술 : 현재 위치는 화법과 둘이 갈리는 포지션의 캐릭터입니다. 개인적으로 전체딜 180정도로 준수하고 이번시즌 특성상 생존 역시 크게 증가해서 고가치를 가져간다고 생각해요. 

잠행과의 시너지가 뛰어나 잠행의 부족한 cc기를 커버하고 네임드에 4~5타겟을 추가해 단일딜을 크게 가져가는 효율이 좋아 고려를 해볼만한 클래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컨셉이 취향에 너무 잘맞아 다른 클래스보다 재밌게 플레이하고 있어요.

자유지대 1넴 , 넬타루스 2넴 주변 불사조 , 담쟁이 3넴 새2마리 곰 등등 여러 몹들을 팀으로 한다면 최대한 붙여가는게 유의미한 단일을 있습니당. 애초에 깡단일 자체가 약한 클래스다 보니 변수로 창출하는게 중요합니다.

던전별 잡팁

썩은굴 

1넴 전 무리까지는 혈어미 돌진 / 더럽혀진 영혼의 전조에 인간사냥꾼의 가시 돋힌 창이 연계로 들어가는 경우가 많아서 대부분 데스 카운트가 여기서 늘어납니다. 케스팅 시간이 1.5초로 상당히 긴 편이니 cc기를 창에 넣고 구더기 브레스를 피하는 쪽으로 미리 이야기 하고 가시면 급사에 대한 대처가 편합니다.

해골무리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점사해야 할 쫄은 죽음예언자 쫄입니다. 이친구가 8초마다 거는 디버프가 힐러분들에게 큰 부담이거든요. 특히 괴로움 주간에는 죽음예언자의 사악한 포옹 해제로 힐러님이 괴로움 해제를 못해서 힐러포함 최소 3해제 들고가는게 중요합니다.

자유지대

1넴전 함성쫄 무쇠파도 집행자의 분쇄의 고함은 38미터 거리제한 때문에 원딜들은 최대 사거리를 잡으면 피해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1넴 하늘선장 크라그 전투 전 자유지대 짐노새는 다른 무리랑 링크가 아니라 도발같은 스킬로 땡겨서 넴드전 타겟수를 늘려서 고술 / 잠행 / 암사 / 악탱 등 여러 클래스의 딜 증가가 가능하니 가능하면 고려해볼만 합니다
.
자유지대 3넴 옆 허수아비 경우 몹이 쳐서 피가 낮은 상태를 전투를 걸어 게속 유지시키면 사제 클래스들은 뒤틀린 운명 특성으로 뎀증 치유량 10퍼를 유지하고 전투가 가능해서 3넴 주변 무리에서 큰 디피 상승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 허수아비 옆 쫄이 게속 허수아비를 쳐서 피를 깍는것이기에 허수아비만 정분으로 피해를 입히셔야 합니다)

넬타리온 둥지

넬타리온 둥지 처음 무리를 다 몰아서 진행하는 파티의 경우 


바닥을 까는 수정 덩치 쫄을 스턴을 넣어줘서 장판기를 끊어주시면 진영 관리에 좀 더 수월해집니다.

넬둥 3넴  나락사스 쫄의 경우 이동하는 동안 우르솔 / 죽손 / 태풍 / 이감 등 여러 대처방안이 가능하니 바닥을 안
지나쳐서 피가 안까이는 몹은 바닥으로 밀거나 우르솔로 강제로 집어넣어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넬둥 막넴 다르그룰의 경우 폭군 주간 단수가 오르면 패턴을 여러번 보는 경우가 다수 생깁니다.
이 경우 4번째 쫄 생성 패턴에 수정 가시가 2번 나오고 바로 전멸기 패턴으로 전환되기에 4번째 쫄은 1수정만 사용하고 쿨기로 녹여서 밀어야 전멸을 안합니다.

소용돌이 누각

소용돌이 누각 초반~중반부

돌풍 병사의 돌진 후 디버프 패턴은 0.6초의 캐스팅을 시전 후에 돌진을 사용합니다. 그전에 CC기로 맹렬한 바람을 끊어주면 돌진을 시전 하지 않아 대무나 드워프의 강요가 줄어듭니다.

소용돌이 누각 시작 전 톨비르의 성각 문자 아이템을 고고학 전문기술로 얻고 시작했을 시 

1넴 전 구간에서 마법 회로 퀘스트를 완성하고 마나, 체력 리젠 버프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1넴 이후 휘몰아치는 돌풍 몬스터는 체력 50%에 보호막 생성과 스킬 시전을 하니 이때 CC기나 대무 비격을 타이밍에 맞춰서 써주시면 됩니다.

넬타루스

넬타루스 칼라시 마력술사의 경우 게속 무빙을 할 경우 화염핵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실수로 애드가 나서 차단이 부족한 조합으로 대처가 어려울 경우 탱이 게속 드리블을 하면 화염핵을 시전 자체를 하지않아 대처 할수있습니다.

칼라시 사냥꾼과 넬타루스 1넴 차르가스의 출혈 스킬은 죽척 / 그숨 / 소멸 / 투명화 등으로 패턴을 씹을 수 있습니다. 출혈 제거가 부족한 파티에서는 넴드전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나엘이나 법사, 냥꾼을 기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넬타루스 2넴 재련장인 고렉의 경우에도 아이기스 스킬의 첫 대상이 그숨 죽척 소멸등으로 패턴 파훼가 가능합니다.

2 > 3넴으로 가는 구간에서 칼라시 뼈분리자의 골수 꿰뚫기와 용뼈 도끼는 스턴 / 공포 / 행불등으로 끊어주지 않으면 대상자가 즉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넬타루스 마지막 네임드 전쟁군주 사르가의 경우 보물을 혼자서 여러개를 들 수 있습니다. 동일한 보물을 들을 경우 한개로 판정이 되서 혼자 너무 많은 보물을 들어서 보호막을 까는건 위험 할 수 있지만. 2~3개 정도의 보물을 탱커가 들고 진행 할 경우 파티의 안정성이 크게 증가합니다. 저주해제 없는 파티에선 매우 굿

주입의 전당

주입의 전당 두꺼비 몹의 경우 시선 대상을 잡는 범위가 60미터로 1넴을 잡고 위로 올라가는 파티의 경우


파란색 점에서 파티원이 대기하고 탱이 투물을 먹고 몹을 땡겨올 시 두꺼비가 탱커만 타겟을 잡아 탱만 독해제를 봐주고 딜러들은 편하게 딜을 하면 좀 더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1네임드 이리데우스를 처치 후 원시술사 돌격병의 경우 차단을 실패했을 경우 번개화살과 연번이 강화가 되서 전멸에 위헙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빠르게 마법 해제를 하면 정기의 집중이 사라지며 원래 상태로 돌아오니 차단이 샐 경우 생존기를 키고 빠르게 대무나 비격을 사용하시면 대처가 가능합니다.

주입의 전당 3네임드 불굴의 카진을 잡고 난 후 4넴까지 다리에서 남타우렌 변신이나 기공 장난감으로 모습을 변경
하고 갈 경우 기둥 뒤에서 인간형 몹을 제외한 물정령과 용이 시야가 잡힙니다. 무빙이 약한 분들은 가몬같은 장난감으로 변신하고 기둥뒤에서 말뚝딜 하시면 편합니다.

울다만

울다만 1,2넴 전에 있는 거대한 광전사는 피가 40퍼가 될 시 주변 아군 모두에게 피해 20퍼 증가와 받는피해 20퍼 증가 버프를 사용합니다. 이 버프는 네임드 역시 적용되기에 2넴드 앞과 1넴 앞 쫄을 네임드에 붙여 갈 시 위험부담은 커지지만 네임드 전투시간이 크게 감소합니다. 특히 2네임드 경우 광전사 2마리가 바로 앞에 있어 반피를 깍고 네임드에 들어갈 시 블러드와 함께 뎀증 40퍼로 순식간에 녹일 수 있습니다.



3넴 전 래프티 관리인을 정신 지배 하고 3넴에서 크게 딜을 넣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신 정신 지배가 끝난 뒤 대처할 방안을 미리 콜을 해두어야 합니다.


4넴 엠버른의 경우 사제를 데려갈 경우 첫 디버프는 바로 해제가 가능하기에 광역 데미지에 뎀감기를 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대신 짝수번의 디버프는 해제가 3~5초정도 밀리기에 2 , 4번 즉 짝수번마다 생존기를 켜주는게 안정적입니다.

5넴의 경우 시간의 천공은 각종 이속 감소 해제 스킬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폭군주의 경우 처음 시작할때 천공 이후 바로 날개가 오기 때문에 처음에 생존기 + 대무 or 이감해제로 대처하면 편합니다.


담쟁이가죽 골짜기

뼈화살 사냥꾼은 뼈 화살 스킬을 스턴 , 행불 , 공포류의 cc기로 꼭 끊어주셔야 합니다. 긴 시간동안 큰 피해를 주는 출혈 스킬이기에 위험합니다.

초반부 놀 몹들의 핏빛이빨과 분쇄하는 강타 스킬은 도적 징기 야드와 같은 근접 클래스는 칼끝딜을 할 경우 탱커에게 시전해 좀 더 안정적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대신 탱커가 많이 아파지긴 해요 ㅠ) 

부패의 예언자 쫄은 매마름 폭발만, 비술사 쫄은 매마른 화살 + 대지화살 위주로 끊어줍니다.

1넴 팝업 조건인 우리에서 투스카르 구출은 사제의 경우 위안과 소실로 모든 우리를 구출 가능합니다.

1넴드 놀 3형제는 토템이 나오고 2초뒤 탱에게 실명을 겁니다. 이 스킬을 흑마 or 암사분들은 임프와 대무로 탱 해제를 봐주시면 안정성이 올라갑니다.

1넴 이후 우측 루트의 경우 항상 가마솥 위치를 생각하고 부패노래꾼을 잡아주셔야 편합니다.
가마솥의 질병 해제의 경우 게속 리필이 가능하기에 토템을 치지않고 부패노래꾼만 점사를 하며 가마솥으로 지속적으로 질병을 해제해주시면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차단 해야 할 스킬은 시들어버린 떡갈나무와 부패노래꾼 두가지만 차단보셔도 무관합니다 다른 스킬은 마해나 이감 제거로 해제 가능하지만 이 두가지 몹의 스킬은 즉사에 가까워 조심해야합니다.

기괴한 부패의 경우 너무 근접해서 진행하지 않으면 디버프에 걸리지 않기에 정면을 조심하고 딜해주시면 편합니다.

담쟁이 2넴의 경우 휘감는 덩굴시 탱커가 무막이 터지면 안먹고 중첩이 쌓이지도 않습니다.  그런 경우 한번더 탱커가 들어가는게 안정적입니다.


제가 글을 잘 쓰는것도 아니고 설명 역시 부족해 보기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8월에 다른 게임을 하로 가기전에 3천 5캐릭만 찍고 가고싶네요~ 글로벌에서 만나면 즐겁게 같이 돌아요!

종강하고 할거 없이 매일 놀고있습니다.. 같이 놀 사람들 구해욧!