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1. tbc.wowhead.com

스탯 관련 참고글..
- 오타가 있을 수 있으며, 애교로 봐주세요~

- 1차 스탯 (힘.민.지.정.체)
- 2차 스탯 
 : 물리 피해 (숙련.적중.가속.전투력.치명타.방어도 무시)
 : 주문 피해(치증) (주문가속.주문적중.주문력.극대화.주문관통력)
 : 피해 감소 (방숙. 방어도. 회피. 무막. 방막. 탄력)

힘은 전투력, 방패피해감소

힘 1 = 근접 전투력 2 [드루, 전사, 기사, 술사]

힘 1 = 근접 전투력 1 [냥꾼, 법사, 사제, 도적, 흑마]

힘 20 = 방패 피해 감소 -1 [기사, 전사, 술사]
민첩민첩은 전투력, 치명타, 회피, 방어도

민첩 1 = 원거리 전투력 1 [냥꾼, 전사, 도적]
민첩 1 = 근접 전투력 1 [드루(표범), 도적, 냥꾼]

민첩 25 = 치명타 1% [드루, 기사, 술사]
민첩 33 = 치명타 1% [전사]
민첩 40 = 치명타 1% [도적, 냥꾼]

민첩 1 = 방어도 2
민첩 14.7 = 회피 1% [드루]
민첩 20 = 회피 1% [도적]
민첩 25 = 회피 1% [냥꾼, 기사, 술사]
민첩 30 = 회피 1% [전사]
지능지능은 마나, 극대화

지능 1 = 최대마나 +15 

지능 78.1 = 극대화 1% [술사]
지능 79.4 = 극대화 1% [드루, 기사]
지능 80 = 극대화 1% [사제]
지능 81 = 극대화 1% [법사]
지능 81.9 = 극대화 1% [흑마]
정신정신력은 마나/생명 리젠

- 전투 중 5초규칙 적용 (5초간 주문 시전 안할 시 마나회복)
2초당 마나리젠 = [ √지능(루트) x 정신 x 0.018654 ] + 0.002

- 비전투 중 생명회복 (2초당)
[전사] = 정신 x 0.5 +6
[기사] = 정신 x 0.25 + 7
[술사] = 정신 x 0.11 + 7
[냥꾼] = 정신 x 0.25 + 6
[드루] = 정신 x 0.09 + 6.5
[도적] = 정신 x 0.5 + 2
[사제/법사] = 정신 x 0.1 + 6
[흑마] = 정신 x 0.07 + 6

MP5 5초당 마나회복은 정신력과 별개로 적용
: 5초당 x만큼 마나회복
체력체력은 생명력 증가

체력 1 = 생명력 10
체력 1 = 생명력 10.5 [타우렌]





물리 피해
숙련숙련은 몹 공격 시 회피/무막 낮춤
* 무기 숙련도와 별개

숙련 15.77 = 적이 회피/무막할 확률 1% 감소
: [인간] 둔기/도검 숙련 +5
: [오크] 도끼 숙련 +5

몹을 뒤에서 공격 시
- 회피 6.5% (숙련 103+)

몹을 앞에서 공격 시
- 무막 14% (숙련 221+)

가속가속은 공격속도(평타) 감소
(원거리 자동사격 포함)

가속 15.8 = 가속 1%
적중적중 15.8 = 적중 1%

70랩 평타 기준
70랩몹 = 적중 5% (적중 79)
 (쌍수 적중 24%)

73랩몹 = 적중 9% (적중142)
 (쌍수 적중 28%)

파티/공대 시 도움 적중 스킬
드루 조화특성 [요정의 불꽃 연마]
: 대상 물리피해 적중 3% 상승

드레나이 [용맹의 기운]
: 파티버프 물리 적중 1%
전투력평타 기준
전투력 14 = DPS +1
(무기 공속 무관)
치명타치명타 22.1 = 치명타 1%
방어도
무시
몹의 피해감소(%)
= 방어도 / (방어도 + 10557.5)
: 방어도는 0이하로 깎이지 않음

공격대 기준
73랩몹 방어도 = 6200 or 7700

[전사] 방어구가르기 = -2610 방어도
[도적] 약점노출연마 = -3075 방어도

[드루] 요정의 불꽃 = -610 방어도
[흑마] 무모함의 저주 = -800 방어도

최대 합. -4485 방어도
(도적/전사는 둘 중 높은 것 하나만)






주문력
가속가속은 주문시전 시간 감소

가속 15.8 = 가속 1%

가속적용 시전시간
= 기본시전 / (1 + ( 주문가속 / 1577 ) )

GCD(1.5초)도 위 공식으로 줄어들지만, 1초 미만으로 떨어지지는 않음
주문
적중
적중 12.6 = 적중 1%
물리피해와 달리 1% 저항 존재

동랩몹 = 적중 3%
1랩위 = 적중 4%
2랩위 = 적중 5%

70랩 기준 
적중 38 = 만적중 3%

73랩 기준
적중 202 = 만적중 16%

드레나이 [격려의 기운] 
: 파티버프 주문 적중 1%

주술사 [격노의 토템]
: 파티버프 주문 적중 3%
주문력주문력

총주문력의 X 퍼센트까지 적용
- 기본 스킬 (법사 얼음화살, 흑마 어둠화살 등)
 : 적용(%) = 시전시간 / 3.5초
 : 즉시시전 스킬은 1.5초 간주됨

- DOT/HOT 스킬 (드루 회복, 사제 소생 등)
 : 적용(%) = 지속시간 / 15
 : 이는 틱당 적용되는 수치

- 첫방+DOT/HOT 스킬 (드루 달빛섬광 등)
 : DHOT = (지속시간/15)/((지속시간/15)+(시전시간/3.5))
 : 첫방 = 1 - [DOT/HOT적용(%)]

 : DOT적용(%) = (지속시간/15)*DHOT
 : 첫방적용(%) = (시전시간/3.5)*첫방
 : DOT는 틱당 적용되는 수치

- 채널링 스킬 (사제 정신채찍 등)
 : 채널링적용(%) = 시전시간 / 3.5
 : 채널링적용%는 틱당 나누어짐

- 성기사 적용 스킬 (응보오라, 신성한 방패만 해당)
 : 틱당 총주문력의 5% 적용
 : 기사만 해당되며, 다른 반사피해는 주문력 적용없음 (예. 드루 가시 등)

- 성기사 정의의 문장
 : 양손무기 틱당 피해 = 10.8% * [무기공속(초)]
 : 한손무기 틱당 피해 = 9.2% * [무기공속(초)]

특성 또는 버프가 추가되면 위 수치보다 증가

극대화극대화 22.1 = 극대화 1%
주문
관통력
저항력 감소
저항력은 0 이하로 내려가지 않음

주문적중과 별개로 계산..

73랩몹 저항력 = 15% (기본)
: 적중 16% 맞추면 끝..

몹에게는 큰 효과가 없음..

PvP에는 효과 있음





피해 감소
방어
숙련도
방숙 1 = 회피 0.04%
방숙 1 = 무기막기 0.04% 
방숙 1 = 방패막기 0.04% [전사, 술사, 기사]
방숙 1 = 치명타 감소 0.04%
방숙 1 = 피해 적중 감소 0.04%

몹이 플레이어에게 치명타 때릴 확률
= 5 + ((몹랩 * 5) - 방숙) * 0.04

만방숙(73랩몹) = 490
70랩유저: 350(기본) + 140 (방숙 필요)
무기막기
방패막기
회피
몹을 마주보고 있을 때만 발동
*몹이 뒤에서 공격 시 적용안됨

회피 18.9 = 회피 1%
: 나엘은 추가 회피 1%

무기막기 23.6 = 무막 1%
: 전사,냥꾼,도적,기사 가능
: 술사는 특성 찍을 시

방패막기 7.9 = 방막 1%
: 전사,술사,기사

몹의 강타 확률
= ((몹랩*5)-(유저랩*5)*2)%-15%
: 강타란 몹의 자동공격이 1.5배 피해를 줄 경우

강타 피하기(73랩몹) = 102.4% 필요

강타 피하기 확률 확인 매크로 (현재 무막.방막.회피 합)

/script DEFAULT_CHAT_FRAME:AddMessage("강타 피하기 필요 수치 102.4. 현재수치:",0.8,0.8,1)
/script DEFAULT_CHAT_FRAME:AddMessage(GetDodgeChance()+GetBlockChance()+GetParryChance()+5+(GetCombatRating(CR_DEFENSE_SKILL)*150/355 + 20)*0.04,1,0.5,0)

버프 사용 시 예를 들어, [방패 막기] [신성한 방패] 사용 시 급증함..

방어도물리 피해 감소

방패를 들면 방어도 추가
: 술사,전사,기사

유저의 방어도 피해감소
= 방어도 / (방어도+400+85*((5.5*유저랩)-265.5))
: 최고 75%까지 피해감소

vs70랩 최고 방어도 = 31,672
vs73랩 최고 방어도 = 35,880
: 이 이상의 방어도는 피해감소되지 않음
저항력주문 피해 감소

주문 저항력 최고 = 365
: 73랩몹에게 받는 주문피해 75% (최대)감소

받는주문피해 감소율
= (0.75*(저항수치/365))-(3/16)*MAX[0,(저항수치/365)-(2/3)]
탄력탄력은 치명타 적중/피해 감소

탄력 39.4 
= 적에게 치명타/극대화 적중 감소 1%
= 적에게 치명타/극대화 피해 감소 2%

PvP는 300이상 맞추는 것 추천



그냥 참고용으로 봐주세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