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얼음피 서버 호드 [불휘] 길드에서 서식 중인 "맨탱" 입니다.

앞서 적은 
"첫 공대 구성 시 시너지 갖추기" https://www.inven.co.kr/board/wow/5518/2425
"[마그테리돈] 막공에서 가능한 3탱6힐 공략" https://www.inven.co.kr/board/wow/5518/2427

두 글의 추천과 문의가 많이 와서 정리하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본 내용은 보기의 특성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딱히 스펙에 대한 정의는 없지만 본인 스스로 느끼는 부분에 대한 언급은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제가 쓰는 이 글이 정답이 아닐 수 있지만 보기를 메인으로 키우고 싶어하시는 분들에게 참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보호 기사
 성기사가 전쟁에 사용하는 도구는 그들의 의지를 반영합니다. 한 손에 든 무기는 정의의 심판을 내리는 치명적인 도구입니다. 다른 손에 든 방패는 악으로부터 선을 지키는 상징이자, 글자 그대로의 방패입니다. 충직하고 굳건한 이 수호자들은 빛, 그리고 빛의 손길이 닿은 모든 존재의 열정적인 수호자이며, 그 보답으로 빛의 치유의 힘을 얻습니다. 이들은 너무나 헌신적이기 때문에, 이들이 타락과 싸우는 전장의 대지 자체를 정화시키곤 합니다. - 나무위키 [성기사(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보호]

단순 요약
1. 광역 탱킹의 지존
2. 쉬운 스킬 사이클 (원버튼 매크로 탱 가능 - 수동과 차이 안남)
3. 악마&언데드 극 어그로 탱킹
4. 높은 스펙 요구치 (방어합, 체력, 주문력, 주문적중, 무기적중, 무기숙련)
5. 허구한날 급사로 대장간 단골
6. 생존기 부재
7. 마나가 마르면 잉여 1순위 : 부탱 전사보다 심각함
8. 그래도 와우불성 최상의 "룩" 으로 포기할 수 없는 선택


특성 선택


필수 선택 - 붉은 테두리
보호
 - 보루 : 근접 및 원거리 공격에 적중당해 피해를 입었을 경우 10%의 확률로 방패로 공격을 방어할 확률이 6%(5포:30%)만큼 증가합니다. 10 sec 동안 또는 5회 방어할 때까지 지속 됩니다.
(툴팁이 이상해서 정리 합니다. - 피해를 입을 시 10% 발동 확률로 방패로 막을 확률이 6%(5포:30%) 만큼 증가)
 - 정밀함 : 근접 무기와 주문의 적중률이 1%(3포:3%)만큼 증가합니다.
 - 정의의 격노 연마 : 정의의 격노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받는 모든 피해가 2%(3포:6%)만큼 감소하고 정의의 격노로 생성되는 위협 수준이 16%(3포:50%)만큼 증가합니다.
 - 방패 전문화 : 방패로 흡수되는 피해가 10%(3포:30%)만큼 증가합니다.
 - 직감 : 방어 숙련이 4(5포:20)만큼 증가합니다.
 - 한손 무기류 전문화 : 한손 무기류를 착용하고 있을 때 모든 공격력이 1%(5포:5%)만큼 증가합니다.
 - 신성한 방패 : 10 sec 동안 방어 확률이 30%만큼 증가합니다. 이 동안 방어하는 모든 공격은 공격자에게 59의 신성 피해를 입힙니다. 신성한 방패로 인한 피해는 35%의 추가 위협 수준을 발생시킵니다. 4회만큼 발동됩니다.

징벌
 - 재빠른 손놀림 : 무기 막기 확률이 1%(5포:5%)만큼 증가합니다.

선택
보호
 - 강인함 : 장비 착용으로 인한 방어도가 2%(5포:10%)만큼 증가합니다.
 - 왕의 축복 : 파티원에게 왕의 축복을 걸어 10 min(상급:30 min) 동안 모든 능력치를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성기사마다 하나의 대상에게 하나의 축복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징벌
 - 성전사의 문장 연마 : 성전사의 심판의 일반 효과와 더불어, 해당 대상에게 가해지는 모든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될 확률이 1%(3포:3%)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 자각 : 근접 공격으로 치명타를 적중시킬 확률이 1%(5포:5%)만큼 증가합니다.


 - 지휘의 문장 : 30 sec 동안 성기사를 지휘의 기운으로 감싸 일정 확률로 무기 피해의 70%만큼에 해당하는 추가 신성피해를 입힙니다. 성기사마다 하나의 문장만 효력을 발휘합니다.
 - 심판의 추격 : 주문에 적중 당할 확률이 1%(3포:3%)만큼 감소하고 이동 속도와 탈것의 이동 속도가 5%(3포:15%)만큼 증가합니다. 다른 이동 속도 증가 효과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양손 무기류 전문화 : 양손 무기의 공격력이 2%만큼 증가합니다.

추세 (레이드에서 선호되고 있는 특성)
징벌
 - 성전 : 인간형, 악마, 언데드, 정령에 대한 모든 공격력이 1%(3포:3%)만큼 증가합니다.
 - 고결의 오라 : 30미터 반경 내에 있는 파티원의 신성 공격력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오라는 성기사마다 동시에 하나만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고결의 오라 연마 : 고결의 오라로 인해 증가되는 대상의 공격력이 1%(2포:2%)만큼 증가합니다.

복수 : 무기나 주문, 기술에 의한 치명타 적중 후 다음 30 sec 동안 물리 및 신성 공격력이 1%(5포:5%)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3번까지 중복됩니다.

정리
 보호기사는 기본적으로 탱커의 역할을 수행해야 함으로 데미지 감소 및 방어 행동 확률 상승 등에 포인트를 투자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 딜러의 DPS가 비약적으로 상승이 되어 어그로를 잡기 위한 특성쪽으로 투자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부탱의 경우 파티시너지인 "고결의 오라 연마"를 선호하는 공격대도 늘어났습니다.
 또한, 징기가 없을 경우 "성전사의 문장 연마" 로 공격대 시너지를 줘야 합니다.

 위 "성전사의 문장 연마"와 "고결의 오라 연마"를 선택할 시 포기해야 하는 방어적 특성이 있으니 스펙을 관찰하여 공격대 또는 본인이 선호하는 특성을 채택하시길 바랍니다.


사용 중인 특성들
국민 특성 : 영던이나 레이드에서 평범하게 사용하고 있는 특성
풀링 기술인 "응징의 방패"까지 연마

공격대 내 징벌기사가 있을 시 "자각"을 연마하고 없을 시 "성전사의 문장 연마"가 좋음
"왕의 축복"은 "강인함"에서 1포를 제외하고 찍음



고결의 오라 보기 : 레이드 맨탱 또는 부탱을 수행에 적합
어그로를 향상시키기 위해 "응징의 방패"대신 "고결의 오라" 선택
응방을 안찍으면 풀링은 어떻게 하냐?
 - 기공 : 고블린 로켓포, 비기공 : 초보자용 다이너마이트(언데드&악마:퇴마술), 안면 풀링

공격대 내 징벌기사가 있을 시 "자각"을 연마하고 없을 시 "성전사의 문장 연마"가 좋음
"왕의 축복"은 "강인함"에서 1포를 제외하고 찍음

문의가 가장 많았던 "고결의 오라 연마" 보기는 보호 특성의 "전투 숙련" 2포를 포기하고 찍음
"고결의 오라 연마"는 오라를 받는 파티원의 공격력을 2% 상승시켜주는 파티 버프
이 특성은 체력이 낮아지므로 본인의 스펙을 확인하고 선택하는 것이 좋음

부탱이나, 오프탱 수행 시 파티원의 시너지를 제공하여 점차 선호되고 있음
또한, "지휘의 문장"를 선택하여 오프탱 담당 시 딜템을 착용하여 문장스왑 딜로 RDPS를 올림
(이건 막공에선 크게 차이가 없지만, 빠른 킬타임을 가져가려는 공대는 RDPS 1이라도 높이려고 함)



복수 보기 : 공격대 메인탱커
레이드 메인탱커 또는 부탱에 특화된 특성

"왕의 축복"은 징기 또는 신기가 찍으므로 제외
"성전사의 문장 연마"도 징기가 찍으므로 제외

메인탱을 수행하기 위하여 생존은 모두 힐러와 스펙으로 버티고, 어그로 향상에 투자를 많이 한 특성

추가 : "신성한 방패 연마"를 안 한 이유는 단일 탱을 할 시 10초에 4회면 공속 2초 아래인 네임드를 제외하고 방어합을 유지할 수 있음 (운빨 부족으로 완방 안뜰 시 방어합 부족)



복수 보기 2번째(개인적으로 추천)
위 복수 보기의 수정버전으로
방어합을 유지하면서 탱킹을 하는 조금이나마 생존을 높이는 특성

"복수"의 2포를 "신성한 방패 연마"에 투자하여, 숙련 미달 및 무막카운터로 인한 급사방지용 방어합을 유지할 수 있으며, 방패로 막을 시 신방의 데미지 및 어그로 증가,
복수는 총 9% 데미지 증가로 15% 증가와 6% 차이 (어그로 면에서는 공속에 따라 더 높을 수 있음)

본 특성은 체력을 16% 이상 포기하고 찍어야 하는 만큼 스펙과 공격대 역량이 중요함



성전사의 일격 보기 : 비 추천 특성
아래 성전사의 일격을 찍은 보기들은 2007년 가끔씩 보이던 간혹 보기의 특성입니다.

 이때는 주문력이 아닌 전사와 야드처럼 체력, 회피, 무막, 방막 등 전사와 같이 세팅을 할 때 나왔습니다.
주문력이 모자라 장판으로 인한 어글량이 높지 않아 성격까지 찍었고,
 오프탱일 때, 딜링까지 포함하는 상태인데 포기해야 될 것이 너무 많아 절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적어도 "신성한 방패"는 찍은 기사가 보기가 아닐까 합니다.






"레이드에서 사용하는 보기 특성"을 마치며,
저는 전사와 보기를 키우고 있고 이후 야드가 60랩에서 대기(만휴경 2달째) 중입니다. (탱게이)

보기를 하시려는 분들에게 참고로 이야기 드립니다.

인벤 직업 게시판 (전사/보기/드루)에 들어가시면 징징 글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징징글은 전사 게시판이고
그 다음이 기사 게시판입니다.

전사는 미래가 없다, 보기와 야드의 세상이다. - 전사 게시판

보기가 미래가 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이 미래는 결코 작은 노력으로 이루어 질 수 없습니다.
특히 징기/신기를 하시는 분들이 탱템이 싸다고 갈아타는 경우입니다.

메인으로 보기를 하신다는 것은
누구보다 먼저 안정된 공략을 위한 세팅을 끝내야 합니다.
또한 딜러와 힐러처럼 좋은 템이 몇단계 페이즈를 건너뛰는 경우가 흔하지 않습니다.
페이즈가 업뎃 되면 거의 모든 90% 이상의 템을 갈아입어야 합니다.
또한, 각기 저항템과 체력셋, 어글셋, 오프탱 딜러셋 등 갖가지 템들을 구비해야 하는 상황이므로

만만치 않습니다.
천천히 맞추시려는 분들은 괜찮지만...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메인 보기를 시작하시는 것은 절대 비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제 소견이지만,, 하위 레이드 던전을 제외하고 공략 또는 파밍하는 레이드에서는 보기가 절대 메인탱으로써 방특전사와 야성드루를 넘어설 수 없습니다.

보기가 넓은 스펙을 요구하지만, 상위 페이즈가 나오면 스펙 요구 만족 및 상승치도 크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만, 전사 게시판에서 이야기 하는 "광어글도 못잡고 단일어글도 지는 형편없는 탱"이란 글을 인용하자면
기사는 생존기가 없는 물몹(방어합이 되어도)이며, 단일어글은 아래것들로 보던 전사에게 월등히 이기는 것도 아니고, 레이드에서 요구하는 유틸기를 가진 것도 아니다.

1페이즈(마그룰)는 방특전사가 메인탱이 맞습니다.
2페이즈(불뱀&폭요)는 방특전사와 야드가 서로 맞물려 메인탱을 볼 겁니다.
3페이즈(하이잘&야드)는 상황에 따라 보기가 메인을 설 수는 있지만 결코, 전탱과 야드보다 아쉬운 것은 맞습니다. 다만, 웨이브 탱에 대한 메인탱은 누구도 따라올 수 없죠.
4페이즈(줄아만) 메인탱으로 적합한 던전입니다.
5페이즈(태양샘) 야드 또는 방특전사를 포함하여 메인에 보기는 부탱입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만일 보기로 메인탱을 보고 싶으시면 누구보다 빠르게 템을 맞춰서 업글 전의 방특전사와 야드템을 넘어서야 합니다.

하지만 주인공이 아니라고 해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 또한 보기임을 알려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아마 제 소견에 대한 찬반 글이 많이 달릴 것으로 생각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