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리한 서버에서 플레이를 하고 있는 "호드첩자"입니다혹시 닉네임 궁금하실까봐, 오리 클래식 때 호드를 하다 접고 얼라로 넘어오게 되면서 재미 삼아 지은 닉네임이고 실제로 호드랑 얼라랑 같이 하지는 않습니다사사게에까지 쓸 일인가 고민하긴 했는데, 지인들의 권유도 있고,  2의 피해자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미리 조심하시라는 차원에서 글을 작성합니다.

 

사건은 이번 주 초에 "탱딜스왑성기사"님이 공장을 잡은 레이드에서 에서 일어났습니다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이 분의 경매 방식이 이해가 가지 않아서 입니다레이드는 거미 역병 낙영흑 레이드였습니다.  인원 구인이 오래걸려서 첨에는 공장님이 시간 내에 인원 안 모임 쫑내겠다 하시다. 갑자기 18인으로 레이드를 간다 하셔서 18인으로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레이드는 별 사건이 없었는데 역병 2넴 잡고 냉희가 나와서 경매하던 중에 문제가 발생합니다경매 방식은 템이 나오면 먹고 싶은 템이 있으면 공창에 템 이름을 띄워 입찰하는 방식이었습니다제가 공창에 냉희를 띄워 100골에 입찰하였습니다. 그리고 "슬기로운빵생활"님이 200골에 입찰을 했습니다. 당시 쫄구간을 지나고 있던 중이라 저는 누가 입찰했는지는 자세히 확인하지 못하고 계속 레이스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던 중에 어떤 분이 '법사님이 냉희를 왜 입찰하세요.' 라고 지적하였고, 그 때 가서 공대구성을 확인해보니 법사님이 레이스를 달리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법사님은 그 채팅을 읽고 ㅈㅈ 를 치셨고 다행히 레이스가 별로 진행되지 않아 500에서 끝났습니다.

 

사람들이 다 머지머지하고 있는데 공장님이 마이크로 "요새는 법사도 방관템 써요." 이러더군요저는 법사가 무슨 방관 템을 끼지 하고 의아해하고 있었습니다그러다 사람들 반응을 보고 묠니르 법사가 떠올랐고 그 때까지는 공장님이 장난을 하시나 보다 했습니다다른 직업 템이고 법사님도 ㅈㅅ 이러시며 실수인 듯 하니 그냥 입찰 무효 되겠구나 했습니다그런데 공장님이 법사님이 500골에 ㅈㅈ 치셨으니까 500골에 낙찰입니다진지하게 이렇게 말하면서 500골 안 주시면 템 안 드려요. 라고 하는겁니다.

 

옛날에는 저는 다른 사람들 빨래질 의심 된다고 싼 가격에도 그냥 ㅈㅈ 치는거 이해가 안 갔습니다어차피 빨래질이어도 가격 싼데 그냥 먹으면 되지 뭘 저걸 ㅈㅈ 치나 싶었는데 제가 이런 상황에 놓여보니까 왜 그런지 알겠더군요그냥 어이가 없어서 당하기가 싫어집니다.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 상황 자체가 기분 이상하더군요묠니르 기본가 팔리니까 법사가 레이스 하는 것처럼 냉희 기본가가 맘에 안 들어서 그러나 싶기도 하고. 공짜인 영던 템도 안 쓰는 클이 먹어가면 황당한데 레이드 템 입찰도 마찬가지겠죠. 방관템을 법사랑 레이스하니 대놓고 빨래질인가 싶기도 하고, 이걸 먹는게맞나 싶기도 하고 사람들이 왜 가격 싸도 그냥 ㅈㅈ 치고 템을 넘기고 마는지 알겠더군요..


사람들이 법사님한테 물으니 법사님은 잘못 입찰한 거라고 사과를 했습니다. 그런데 공장님은 계속 법사님 입찰했으니까 500골 낙찰이라고 계속 템 안 주겠다고 고집을 부리더군요. 제가 와우 오래한 것은 아니지만 쓰지도 않는 템을 입찰하는 것을 허용하는 공장은 처음 봤습니다. 골팟이어도 쓰는 아이템에 한해서 입찰을 허용하지 밀리템을 법사가 입찰했다 하니 황당하더군요.  엄청 당황했습니다. 법사님은 잘못 입찰한 거라고 했는데 공장님은 아예 관심도 없더군요


그 때 500골에 누가 법사님한테 알려줘서 망정이지 3천골, 5천골 때 알려줘서 ㅈㅈ치면 법사랑 방관 장신구 레이스해서 5천골에 사야 되는 것인지.  그 와중에 공장은 계속 골팟이 원래 이런거라고 하구요. 그러면 도적이 주문력 단검 입찰하고흑마가 전투력 도검 입찰하고전사가 주문력 천 입찰하고 이래도 되는건가. 보통 착귀템만 전 직업이 입찰하고자기가 쓰는 템만 입찰하는게 상식 아닌가요그러면 골팟은 걍 모든 템이 입찰이 된다는 건지 진짜 뭔가 싶더군요.

 

그 다음 템으로 방어 망토가 나왔는데, 제가 도적으로 이거 입찰해도 되냐고 물어보니까 맘대로 하시랍니다어이가 없어서 그러면 빨래질 되는거 아니냐? 저한테 빨래질 하라는거냐? 그게 맞는 룰이냐 하니까 법사님이랑 얘기하랍니다대체 뭘 법사님이랑 얘기 하란건지....

 

그러면서 기분 나쁜 티를 팍팍 내더군요공장이 탱이었는데 로데브 잡는 중에 자기가 포자 맞고서 공대원 전체 다 포자 맞으라고 합니다다 몰려가는 와중에 집중도 안되고 포자도 빨리 터지고 해서 제가 포자를 못 받았습니다. 그 상황에서 어글 튀자마자 포자 받으라는데 안 받았죠? 죽일게요. 이러고 (바로 소멸 써서 살았습니다) 마이크로 짜증나는 티를 팍팍 냅니다.


넴드 잡고 나서도 상황이 이해가 안 가서 물어봤습니다. 아무 템이나 다 입찰하는 룰인가 해서, 그런 룰이냐 빨래질 상관 없는거냐 했더니 (예전에 모든 템 입찰 가능 빨래질 가능 << 이렇게 광고하는공대를 몇 번 봐서 그런 룰인가 했습니다.)  뭔 빨래질이냐고 짜증을 냅니다. 그러면 안 들리게 마이크로 이상한 놈이니 아씨니 잘못 물렸니 뭔 잘 안 들리는 말로 뭐라고 계속 짜증을 내더군요그러면서 질문에 답변은 안하고 계속 법사님이랑 얘기하랍니다법사님은 자기가 잘못 입찰했다고 죄송하다고 몇 번 말하고 템은 자기가 갖고서 안 준다는 상황에서 대체 뭔 법사님이랑 얘기 하라는건지 어이가 없더군요.


쓰지도 않을 템 입찰하는 룰이면 결과적으로 빨래질 되는거 아니냐안 쓰는 템 입찰하는 룰이면 모을 때나 출발할 때 미리 공지라도 해줘야 되는거 아니냐물어봐도 공장은 계속 제대로 된 대꾸도 안하고 계속 마이크로 욕을 하는지 중얼중얼 합니다. 그러다가 또 짜증 내면서 말하는 게 법사님이랑 얘기해라 나한테 거래 줬냐? 이 소리만 계속 반복합니다거래는 자기가 돈 안 준다고 취소해놓고, 뭔 자기한테 거래를 달라는건지 법사님이랑 뭔 얘기 하란건지, 사과를 받으란건지, 돈을 받으란건지 이해 불가능한 헛소리만 계속 합니다.

  

그래서 법사님이랑 대체 뭔 얘기를 하라는거냐고 뭔 얘기를 해야 할 지 알려주면 얘기하겠다고 하니까 그랬더니 갑자기 짜증을 엄청 내면서 아씨 제가 천골 묻을게요. 이러네요. 천골을 묻겠다길래 뭔 소리인가 벌금을 내겠단건가 했습니다그게 아니라 냉희를 자기가 천골에 사겠다고 재경매한답니다. 어이가 없어서 그냥 그러라고 했습니다


그러고 제가 여태 제 말에 제대로 된 대꾸도 안하다가 자기 짜증나니까 재경매 하냐니까 또 짜증을 내면서 공격대 장부를 채팅창에 띄웁니다. 왜 띄우나했더니 지금까지 분배금 줄 테니까 공탈 시키겠다고 나가라고 하더군요더 어이가 없어서 걍 분배금 안 받고 나간다 했습니다그러고 바로 추방할 줄 알았는데 추방을 안 하길래 (이때가 사피론이었습니다.) 18명 공대라 클리어에 지장 있어서 다른 공대원한테 민폐를 주지 않을까 싶어서 켈투 잡는 것까지 보고 나왔습니다. (집중이 안되서 쫄에 죽어서 도움은 안됐습니다. 이미 공대원이라 생각안했는지 전부콜도 안 해주더군요.)


공장은 골팟은 원래 다른 직업 템 입찰하는게 국룰이다. 이렇게 계속 우기면서 이걸 왜 따지냐는 식으로 나오고 그 와중에 "무기술사" 이 분도 공장을 계속 거들면서, 저한테 계속 뭐라고 하시더군요. 법사가 방관템 입찰해도 상관 없다. 걍 모든 템 입찰해도 된다. 도적님이 왜 그러는지 모르겠다왜 이걸 가지고 뭐라 햐냐고 두 분께서 계속 이러시던데 이게 맞는겁니까?


묠니르 법사 생겼다고 방관템만 법사가 입찰 가능하게 바뀌었나요아니면 걍 무슨 자기한테 쓸모도 없는 템도 인벤토리에 수집하기 위해서 질러도 골팟이니까 오케이인가요묠니르 법사도 당시 공장이 너무 티나게 주작팟을 짜고 경쟁자가 입찰도 안해서  주작팟을 참교육 헀다는 명분으로 욕을 안 하시는 분이 많았던거지 법사로 방관템을 입한 행위 자체는 비판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애초에 법사가 방관템을 입찰하게 두는 상황이 정상적이지 않고요심지어 묠니르 입했던 법사도 자기가 글에 그 내용을 언급합니다.


제가 바로 만을 입찰을 부르고 전사가 입찰이 맞냐고 확인을 함. (정상적인 경우면 법사인 나에게 템 입찰을 막고 야드를 넣어 줬을 것 같음. 아마 자기도 파티를 그렇게 짠 거에 대한 문제가 있다는걸 인식을 하고 있었나? 싶음)”

 

묠니르 법사가 자기가 쓴 글에도 이렇게 썼습니다묠니르 입찰 허용되는 상황이 비정상적인 것을 알고 있었고,  오히려 법사가 묠니르를 입찰하게  허용한 것이 오히려 공장이 문제 행동을 했다고 인식합니다. 이렇게 묠니르를 공장이 입찰하게 둔 점에서도 많은 분들이 비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공장이랑 주작팟을 짠 것도 아닌데 이 팟은 왜 공장이 법사가 방관템 입찰하는 거를 허용하는걸까요?

 

저는 법사님이 빨래질을 하려고 입찰 했다고는 생각 하지 않습니다당시 경매방식도 혼잡한 경매방식이었고, 법사님은 잘못 입찰 한 거라고 하시고 사과도 하셨으니까요. 그런데 무슨 골팟에서는 모든 템을 입찰할 수 있는게 당연하다면서 저를 이상한 사람으로 몰고 가던 "탱딜스왑성기사" 공장님과 "무기술사"님이 이해가 안 가네요계속 골팟은 원래 그렇다. 그게 골팟 룰이다. 이러시던데 제가 와우를 길게 한 것은 아니지만 착귀템 말고 타직업 템 입찰 되는 공대는 한 번도 못 봤습니다.


묠니르 법사도 묠니르 입찰 인정 된 게 비정상이라고 했는데대체 언제 쓰지도 않는 템을 입찰하는게 당연한 일이 된 건가요탱딜스왑성기사님은 공대 자주 모으시던데 타직업 템을 지르는걸 계속 허용하셨나 궁금하네요500골까지 다른 직업 템 입찰 허용, 그 이상은 불허용 이런 것도 아닐 테니 다른 직업템 몇 천골 불러도 다 오케이 하시는지 도적이 죽저에 몇 천골 부르고, 죽기가 성사흑 어깨 만골 부르고 이래도 그냥 다 오케이 했나 참 궁금합니다.  저 뿐 아니라 다른 분들에게도 물어보니 골팟이어도 착귀 아니면 쓰는 템만 입찰하는게 당연하다고 길원이나 지인이나 다들 무슨 다른 직업 템까지 입찰하게 하는 공대는 한 번도 못 봤다 하네요.

 

타직업 템 입찰이 진짜 골팟 국룰인지 궁금하네요. 저랑 제 길드원들, 지인들이랑 묠니르 법사도 비정상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직업 구분 없이 템을 입찰하는 팟을 만들고 싶었으면 공지라도 미리 해야 되는거 아닐까요그리고 나쁜 맘 먹고 빨래질하러 온 분이 있으면 그것도 감수를 하셔야겠죠경매룰이 이상하다는 사람한테 "님도 탱망토 빨래질하세요." 하는 식으로 권유하지 마시고요. 골팟은 직업 상관 없다 골드만 내면 된다 하면서 이상한 사람 만들고 추방은 더더욱 하시지 마시고요. 최소한 미리 공지만 했어도 제가 그 팟 갈 일 없고, 이런 일도 안 생겼을 겁니다.

 

솔직히 금액도 얼마 안되고 울두도 아니고 낙스라 추방 당한 것도 별 거 아니니 넘기려고 했는데 얘기 듣는 사람들마다 황당해 하시면서, 사사게감이라 하시고. 이런 룰을 계속 공지 안하고 공대 운영을 하면 저 뿐만 아니라, 제 2의 제 3의 피해자가 나올까봐서 이 글을 본 분들이나마 조심하셨음 해서 글을 씁니다. 차라리 그런 빨래질 권장 룰이라 공지라도 했음 이런 공대 갈 일 없었을텐데, 그렇게 공지함 사람이 안 모여서 공지는 안 하는건지 참 뭔가 싶습니다.


저야 금액도 작고, 낙영흑이니 도중에 중탈 당해도 별 일 아니었지만 탱딜스왑성기사님 서리한에서 공대 자주 모으시던데 계속 공지도 안하고 이 룰로 운영하면, 도적이 용그림 죽저 몇천골 부르면서 빨래질 하는 사태가 일어나고,울두에서 겨울지팡이 전사가 만골 부르면서 레이스하고 이러는 사태가 일어나지 않으리란 보장이 없네요. 거기에 레이스 하신 캐스터 분들이 이게 맞냐고 뭐라 하면 또 저한테 하 듯이 골팟은 돈 내면 상관 없어요 이런식으로 말하시면서 또 정상 입찰한 사람 이상한 사람으로 만드시고 공대 추방시키시겠죠? 탱딜스왑성기사님 공대는 골드만 있음 타직업템 지르는게 국룰로 알고 있는데 미리 말도 안 해주니 입찰 상황 와서 당하기 전까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저 말고는 이런 일 당하는 분 없었으면 하네요. 이런 상황 나와서 피해를 보더라도 당하는 사람만 억울해지고, 따지면 공탈 당하고 답이 없습니다. 더 비싼 템에서 이런 일이 생겨서 심각한 제 2의, 제 3의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셨음 합니다.



* 공장님이 채팅이라도 치셨음 채팅한 거라도 캡쳐했을텐데, 계속 마이크로만 얘기하셔서 찍을 것도 없었네요. 냉희 입찰 직후 상황 찍은 스샷만 첨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