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불성이 2007년 2월2일 국내 출시되었죠,

당시 내가 속한정공카페에서 어느분이 니힐럼 맨탱 쿤켄 전투정보실을 열람 카페에 옮긴 글이 있어.

전사게시판에 옮겨 봅니다. 2007년 4월23일 카페글임을 참고해주세요. 


니힐름 공대 전탱 가이드 글 (펌) 오역이 있을수 있음을 참고하세요.출처 : nihilum.wazap.com

상위 컨텐츠를 위한 개인적인 견해에서 보면, 최우선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490 방어숙련도 를 맞추는 일이다. 그 후에 25%회피율(*회피dodge+무기막기parry인듯)을 생각해라. (방어숙련도를 올리면서 이미 거의 맞추어졌을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무조건 모든 소켓에 체력 보석으로 셋팅해라. 새로운 장비를 얻으면서 어떤 곳에 체력 보석을 넣을 것인가를 고민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회피가 아니라 체력이다. 높은 회피는 신뢰할만한것도 아니고 예측할 수도 없는 것이다. 이 게임에서 전사는 최전선에 나서는 최고의 탱커이며, 견뎌내야 할 데미지는 근접 물리 데미지만 있는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체력이 최우선이다. 물론, 방어숙련도는 아래에서 보듯이 모든 면에서 조금씩 데미지를 경감시켜 주기 때문에 꾸준히 높이면서 체력을 세팅하는 것도 잘못된 선택은 아니다. 



 

1 방어 숙련도 당  0.4166 방어 숙련

결과적으로: 

1 방어 숙련도 당 0.0166 회피.

1 방어 숙련도 당 0.0166 무기 막기. 

1 방어 숙련도 당 0.0166 방패 막기. 

1 방어 숙련도 당 -0.0166 피적중률. 

1 방어 숙련도 당 -0.0166 치명타 피적중률.

무기 숙련도 3.9 당 무기 숙련 1 증가

방어 숙련도 2.4 당 방어 숙련 1 증가

회피 숙련도 18.9 당 회피율 1% 증가

무기 막기 숙련도 31.5 당 무기 막기 확률 1% 증가

방패 막기 숙련도 7.9 당 방패 막기 확률 1% 증가

적중도 15,8 당 적중률 1% 증가

치명타 적중도 22.1 당 치명타 적중률 1% 증가

공격 가속도 15.8 당 공격 속도 1% 증가


 

 

탱킹


일반적인 탱킹 트리는 8/5/48 이다.
이유: 썬더퓨리가 구시대의 유물이 되버린 이상 천둥벼락 연마는 필수다. 레이드와 필드에서 많은 상황 멀티탱킹이 필요한 구간이 있을터인데 그때 유용하다. 분노트리는 명백하다. 무자비함 5포인트를 모두 투자해라. 이건 논란의 여지가 없다. T6급에서 5%의 치명타율 추가로 약 30%의 치명타 적중률을 맞출 수 있다. 치명타 적중률은 더 많은 어그로, 분노, 데미지와 직결된다. 방어구 가르기 연마는 매인탱커로서는 필요가 없다. 보스전에서 연마 없이도 즉시 5개를 쌓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 뿐 아니라, 딜링전사가 있다면 매인탱커가 더 높은 위협수준을 생성하는 기술을 사용할수 있도록 그들이 도와줘야 할 부분이다.

딜링

기본 딜링 트리는 17/44/0 이다.
많은 사람들이 왜 무기막기에 5포인트를 투자하냐고 묻는다. 이유는 간단하다 : 전사는 순수딜러클래스가 아니다. 탱커가 갑자기 누은 경우에 빠르게 방패를 장비하고 탱킹해야 하는 상황같은 경우, 5포인트의 무기막기가 도움이 될 것이다. (몇몇은 게임내에서 이걸 가지고 나를 괴롭히는데 그렇다. 테론 고어핀드와 아네테론에서 실제로 겪었던 일이다.)

연마된 천둥벼락 역시 같은 이유에서 찍어야만 한다. 분노 전사는 종종 탱커의 위협수준 한계치까지 올라오는 경우가 많기에, 천둥벼락을 유지해주면서 탱커가 어그로를 확보할 시간을 주어야 한다. 

사기의 외침 연마 역시 필수사항이다. 보스몬스터의 근접 데미지는 다음과 같이 작용한다 : 낮은 전투력을 가지고 있지만 보통 기본 전투력에 곱셈으로 계산된 높은 데미지를 보여준다. 5포인트 연마된 사기의 외침은 무모함의 저주가 걸린 상태라 하더라도 보스몬스터의 전투력을 최저치로 낮출 수 있다. (아니면 2/5 사기의 외침 연마, 3/5 분노 해방)

날카로운 표효는 간단한 이유에서 찍어야 한다: 고작 1포인트 특성이지만 아주 유용하다. 순수딜링전사로 간다면 그 포인트를 마무리일격 연마에 줘야 하겠지만, 일리단 3&4단계나 많은 몹들을 광역처리 할 경우에 날카로운 표효가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2.3 패치에서는 무기트리로 이동하고, 타겟의 회피확률을 4%줄여주는 2포인트 특성으로 변화한다 - 패치가 되면 업데이트 할 예정이다.)

소용돌이 연마에 1포인트만 준 이유는 : 소용돌이의 쿨다운이 9초가 되서 피의 갈증과 거의 겹치는 일이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소용돌이를 쓰면서도 중요한 딜링스킬인 피의 갈증의 쿨다운을 놓칠 일이 없다. 사실 이건 별로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고 취향의 문제이다. 패치 후 날카로운 표효를 찍을 수 없게 되면 아마도 소용돌이 연마에 2포인트를 주게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탱킹

투구: 최고의 머리 마부는 시간의 수호자 평판이 아니라 줄구룹 것이다. 불행하게도 탱커의 미미한 업그레이드만을 위해서 줄구룹을 가는 팀은 없을 것이다.

어깨: 가장 좋은 것은 사피론이 주는 것이다 (16체력 100방어도). 그러나 머리 처럼 가기 힘들 것이다.

무기: 살쾡이가 가장 좋지만, 2.3패치에 아주 좋은 것이 새로 나온다 : 집행자 - 공격시 일정확률로 대상의 방어도 840 무시 발동률이 살쾡이와 비슷하다고 치면, 이 마법부여가 위협생성에 우월할 것이다.

신발: 멧돼지의 속도 12체력이 아니다. 하급 이동속도 증가는 3체력보다 많은 면에서 훨씬 쓸만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딜링

망토: 12 민첩으로 치명타적중율을 올릴 것인지 위협수준2%감소를 할것인지 선택해라. 개인적으로는 우리 탱커가 우수하기 때문에 지금 12 민첩을 하고 있다. 자유롭게 딜링하기 힘들다고 느끼면 위협수준 2% 감소를 해라. 하지만 솔직히 2.3패치 이후에는 너의 탱커가 그렇게 삽질하기 힘들 것이다. 그래도 아지노스 쌍수 정도를 가지게 된다면 고려해볼만 하다.


손목: 12 힘 해라! 보면 항상 24 전투력을 한 전사들이 있다.이유는 간단하다 : 레이드에서 왕의 축복을 받으면 12 힘은 최소 26의 전투력을 상승시켜 준다. 두 마법부여의 재료는 똑같기 때문에, 12힘을 해라.


주무기: 살쾡이가 최고의 선택이다. 2.3패치에서 새로운 무기 마법부여 주문식 집행자(살쾡이와 비슷한 발동률일 듯)가 나온다. 높은 치명타 적중률이냐 방어도 무시냐 선택은 당신의 몫

보조무기: 기본적으로는 주무기와 같지만 오랫동안 사용할 것 같지 않은 보조무기라면 +20힘도 괜찮다. 보조무기의 발동은 분당 1회이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20힘이랑 큰 차이는 없다.

장갑: 공격가속도가 너프되기 전에는 저레벨 마법부여인 10 공격가속도 증가가 최고였다. 이제 다시 15힘을 해야 할 것이다. 딜링전사라면 15 민첩은 하지마라. 너의 특성으로 (광폭 태세 연마라 불리는) 인한 이득면에서 힘이 훨씬 좋다.

장화: 침착함을 사용해라. 10 적중도는 어떤 마법부여 보다도 월등하다. 보통은 이동속도 증가가 크게 필요하지 않지만 꼭 필요한 상황이라면 여분의 장화에 마법부여를 해서 사용하면 된다.

얼개 보석 홈: 무조건 12 민첩 & 3% 치명타 데미지 증가를 써라. 공격가속발동 얼개는 가속도 옵션의 너프와 히든 쿨다운의 존재로 인해 쓸모 없어졌다. 얼개가 작동하려면 2개씩의 푸른, 붉은, 노란색 보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명심해라.

투구/다리/어깨: 따로 말 안해도 투구에는 세나리온 원정대 마법부여가 최고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다리에는 전투력/치명타키트 를 어깨에는 알도르 마법부여를 추천한다. 




 

탱킹

이제 막 70레벨이 되었다면, 대장기술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불꽃의 수호검]같은 쓸만한 탱킹무기를 제작할수 있다. 이 무기는 추후 파도의 철퇴를 얻기 전까지는 최고의 탱킹 무기인 타오르는 격노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또한 따로 큰 골드를 쓰지 않고도 탱킹용 에픽 방어구 세트를 제작할 수 있다.

마법 부여 – 아주 중요한 부분은 아니지만,  +4 모든 능력치 반지 마법 부여는 많은 양의 체력, 힘, 민첩 수치를 필요로 하는 전사에게 상당한 도움이 된다. 물론 이 마법 부여는 자신에게만 가능하지만 선택 사항일 뿐이다.

기계 공학 – 아주 인기있는 전문 기술은 아니지만 T5 탱킹 투구에 견줄만한 [전자방어 고글] 을 제작할 수 있다.


채집 기술 – 골드를 버는데 꽤 괜찮으므로 알아서 택해라.

딜링

대장 기술은 딜링 전사에게도 아주 좋은 전문 기술이다. 검은사원/하이잘 가기 전까지는 최고의 둔기인 용의 일격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한 [비룡갈퀴 망치]를 제작할 수 있다. 한동안은 무기 셋팅이 끝난 셈이다.


마법 부여 – 역시 주요부분은 아니지만 +4 모든 능력치는 아주 좋은 선택이다. 그러나 대장기술을 포기하고 할 정도의 가치는 전혀 없다.

기계 공학  – 크게 인기있는 기술은 아니지만 [맹렬한 기계장치 고글] 을 만들 수 있다. T5 딜링용 투구에 맞먹는 성능이므로, 검은사원/하이잘 후반부까지는 투구에 대해서 신경 쓸 필요가 없게 된다.


채집 기술 – 채광은 물론 대장기술과 함께 해야 좋고, 그렇지 않으면 대장 기술을 올리는 비용이 상당히 들 것이다. 약초 채집은 레이드 준비에 쓸만하지만 기억해라. 당신은 딜링 전사, 즉 파밍머쉰이다. 닥앵벌해서 약초를 사는 편이 훨씬 효율적일 것이다.


 


탱킹 스킬 로테이션에 관해서 이야기 해보자. 보스만을 탱킹한다면, 가르기를 유지하면서 최고의 어그로 스킬로 시작한다 (방패 밀치기). 피의 분노 연마가 되어있으면, 바로 피의 분노를 사용하고 방패 밀치기를 날려라. 일부러 보스를 때리거나, 맞아서 분노가 생성될 때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다.
스킬 로테이션은 항상 방패 막기를 유지해주면서 분노가 참에 따라 영웅의 일격을 써준다. : 가르기 5회가 쌓였다는 가정하에, 방패 밀치기 > 복수 > 압도 > 압도. 가르기 5회가 없다면, 압도 대신 가르기를 5중첩 될때까지 써주면 된다. 압도와 가르기/영격의 어그로에 관한 계산은 WoW-Europe 포럼에서 확인 가능하지만, 여기에 장황하게 쓰고 싶지는 않다. 말하고 싶은 것은 느린무기이건 빠른무기이건 간에 압도가 훨씬 월등하다는 점이다.



 

보통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맨 처음 해야 할 일이다. 먼저 사기의 외침을 외친다.(때때로 저항할 것이다.) 그리고 나서 탱커의 가르기 5회 중첩을 돕는다.

탱커가 운나쁘게 몇번 빗맞히고, 질풍 토템을 동반한 엄청난 공격을 쏟아붇는다면 순식간에 당신을 볼 수 있으니, 항상 위협수준을 주시해라. 초반 해야할 일이 끝나고 나면, 최소한 한번 이상의 치명타가 적중되었을 것이고 광란이 활성화 될 것이다. 광란과 전투의 외침을 사용해라. 전투태세로 변환하고 천둥벼락을 써라. (천둥벼락 쓰는 다른 전사가 없다면) 특히 사기의 외침이 24/7 유지되도록 주의를 기울여라. 순수 딜링 로테이션은 아주 간단하다 : 항상 쿨다운마다 최고의 기술인 피의 갈증을 사용해라. 1포인트만 투자한 소용돌이 연마는 절대 피의 갈증과 소용돌이의 쿨다운이 겹치는 일이 없도록 해줄 것이다. 만약 겹친다면, 꼭 피의 갈증부터 써라. 둘다 쿨다운 중일때는 몇가지 선택이 있을 수 있다. : 사기의 외침을 미리 외쳐서 다른 쿨다운 기술 쓸동안 디버프가 사라질 경우를 방지한다. (+ 급박한 상황에서 저항할 경우 오랜시간동안 디버프가 없는 상태가 되어 탱커의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또한 광란이 끊이지 않도록 미리 쓸 수도 있다. 천둥벼락 디버프 유지를 담당하고 있다면 : 피의 갈증 이후에 쓰자. 소용돌이는 빼먹어도 되지만, 피의 갈증은 절대로 놓치면 안된다.

대부분 주술사와 같은 파티에 속해 있을 것이다. : 아마 어그로 작업이 끝난 후 영웅심을 발동할 것이다. (보통 시작후 1분정도후에) 그러므로, 그 전에 죽음의 소원을 사용하지 말아라. 영웅심을 기다렸다가 할 수 있는 모든것을 풀가동해라. (다른 물약이 필요없는 상황이라면 가속 물약, 죽음의 소원, 장신구 발동, 무모한 희생은 아직 대기.) 탱커의 역량에 따라 위협수준을 꾸준히 감시한다. 영웅심 이전에 영웅의 일격을 절대 사용하지 마라. 만약 그랬다면, 위협수준 때문에 아무것도 못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될 것이다.

영웅의 일격: 위협수준 상황이 좋아 보인다 하더라도 영웅의 일격은 엄청난 위협수준증가기술이란 점을 잊지 마라. 매인탱커와의 위협수준 차이를 벌려놔야 한다. 그이유는 다음을 위해서이다. 마지막 20% 

마무리 일격: 전사가 빛을 발하는 시점이다 : 20%가 가까워지기 전에 광란을 재시전 해놓고, 오직 광란 리필 이외에는 마무리 일격만을 때려넣을 준비를 해라. 3000을 상회하는 전투력을 가지고 있고 50이넘는 분노가 쌓였다면, 전부 마무리 일격으로 쓰는 것보다는 피의 갈증을 사용하고 나서 마무리 일격을 쓰는 것이 효율적이다. 마무리 일격의 DPS는 25000이상일 것이고, 아주 많은 위협수준을 생성할 것이다. 위협수준이 아직 괜찮다면 죽음의 소원/가속 물약/무모한 희생 과 함께 마지막 일격을 마음껏 쏟아부어라. 기본적으로 이것이 다른 많은 클래스들이 데미지미터기에서 엄청나게 치고 올라오는 전사를 보며 사기라고 징징거리는 이유가 된다. 하지만 : 위협수준을 항상 확인해라. 탱커에 따라서는 마무리시점에 가면 어그로 작업을 하기보다 생존에 주력하는 스타일도 있기 때문에, 매인탱커의 60%수준에서 순식간에 역전될 수도 있다. 

얼마나 많은 횟수의 영웅의 일격을 때리고도 마격 타임에 탱커의 위협수준을 넘지 않는지에 대해서 직접 실험해 볼 필요가 있다. 영웅의 일격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시작해서 KTM을 잘 살펴봐라. 보스의 마지막을 편안하게 보내주는 것이 전사가 해야 할 일이다. 위협수준이 허용하는 범위내에서 분노를 마음껏 쏟아붇기에 아주 유용하기 때문이다.



 

전사가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할 것들:
+ 정통의 비약

+ 최상급 인내의 비약

+ 최상급 민첩의 비약

+ 무쇠방패 물약

+ 특급 치유 물약

+ 강력한 분노의 물약 (매인탱커에게 매우 중요하다)

+ 신속의 물약

+ 붕대

+ 악몽의 씨앗 (생명석 쿨다운일때 사용하지만, 최후의 저항같은 메카니즘)

+ 증강의 영약

+ 가혹한 공격의 영약

+ 힘 음식

+ 30 체력 음식

+ 아다만타이트 숫돌

+ 가속의 물약


물론 가지고 다니는 것만으로는 당신을 최고의 전사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효율적으로 적절하게 사용해라. 예를 들어 전투중에 근접데미지만을 강하게 받아내야 한다면 무쇠방패 물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신속의 물약은 아주 빠르게 탱킹 위치를 잡아야 할 경우(알라르가 화염깃털을 쓴후 탱킹위치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와 같은)에 유용하다. 악몽의 씨았은 명백하게 폭발 데미지를 입었을 경우나 히드로스 페이즈변환같은 상황에서 사용해주면 된다. 주술사가 없거나 탱킹을 하지 않는 딜링전사일때는 숫돌 또한 아주 유용하다.



 

 

탱킹


회피에 연연하지 말아라. 단지 에픽 장신구라고 해서 많이들 가지고 싶어하는 것들 중에는, 결과적으로 드루이드용인 경우가 많다. 전사에게 회피도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우리는 드루이드처럼 평타로 큰 데미지를 줄 수 없기 때문에, 덜 아프게 더 많이 맞아주어야 할 필요가 있다. 스틸린의 방어 스카라베가 있다면 그걸 써라. 여전히 최고의 탱킹용 장신구다. 영웅의 휘장 보상 장신구도 상당히 좋다. 방패 피해 방어량 옵션이 상당히 저평가되어 왔지만, 정말 좋은 옵션이다. 단, 방어숙련도와 체력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내에서만 말이다.

딜링


장비 셋팅에 관해서는: 공식 클래스 포럼에서 토론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다음은 나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다. :
치명타: 풀버프 35% 를 목표로 해라. 이는 이론적으로 질풍이 절대 끊이지 않게 해줄 것이다. (특히 2.3의 새로운 소용돌이는 2번의 타격이기 때문에 질풍 유지에 더 좋을 듯하다.) 물론 높을 수록 좋겠지만 이정도로 하고 다른 부분에 신경써라.
적중도: 200 적중도 (~13%) + 특성 3%로 충분하다. 기본적으로 이정도면 분노수급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전투력: 아주 중요한 능력이지만 기억해라 : 왕의 축복 뻥튀기 때문에 전투력보다는 힘이라는 점을.
관통/가속도: 최근의 가속도 너프 이후로 방어도 무시 옵션에 더 큰 힘이 실리고 있다. 모든 데미지를 올려주기 때문에 쓸만한 옵션이다.

또 다른 정보가 있으면 언제든지 주저하지 말고 알려 달라.
------------------------------------------------------------------------------------------------------------------------------------------
즐거운 클래식 불성 되시길 바랍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