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사 가이드 자체가 찾기 힘들다는 글을 많이 봤습니다.
실제로 회초딱 암사들도 많을뿐만 아니라, 다중타겟에도 채찍만 쓰는 암사도 많이 봤습니다.
한번 찾아보니, 본섭은 서로가 연구도 하고, 그걸 나누는 반면에 클에선 그러질 못한다는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제가 아는 선에서 알려드리고 제가 몰랐거나 부족했던 부분은 배워보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암사 가이드 시작하겠습니다.
(추천과 댓글은 사랑 입니다.)

1.암사 특성

* 레이드 기준 입니다.
* 본인 적중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드레나이 유무에 따라 달라집니다.



2. 암사 딜싸이클

- 레이드 -
*장신구 사용 - 흡손 - 고통 - 정분 - 죽음 - 흡선 - 채찍 = 탱이 어글 잘 잡을시
*장신구 사용 - 흡손 - 고통 - 흡선 - 정분 - 죽음 - 채찍 = 탱 어글이 좀 불안할 시
*장신구 사용 - A몹 흡손 - B몹 흡손 - C몹 흡손 - 그외 몹들 고통 - 이후 많게는 4~5마리 적게는 3마리 정도만 도트 유지를 해주며 딜싸이클을 돌린다 = 마울가르 같은 다중 타겟 시 (무빙이 우선시 흡손보다 고통을 먼저 걸어도 됨.)


- 던전 광역 -
*탱 풀링과 동시에 - A몹(해골) 고통 - B몹 고통 - C몹 고통 - D몹 고통 -  일일히 몹에 각각 흡손을 넣어준다. = 탱 어글 안정빵 겁나 잘 할 경우
*탱 풀링과 동시에 - A몹(해골) 흡손 - B몹 흡손 - C몹 흡손 - D몹 흡손 (여유있을시) -  일일히 몹에 각각 고통을 넣어주며 탱이 숨은 위치에 같이 숨는다. = 탱이 어글 잘 잡을 경우
*탱 풀링과 동시에 - A몹 흡손 - 고통 - 탱과 같은 위치에 숨는다. - 이후 일일히 고통 넣어주기 = 탱이 어글 못잡을 경우
*탱 풀링과 동시에 - A몹 고통 - 탱과 같은 위치에 숨는다. - 다른 몹들 고통 = 탱이 겁나게 어글을 하나도 못잡을 경우


tip. 가능한 흡손이 걸려 있는 상태에서 정분+죽음을 사용해준다. 보통 정분2회에 죽음 한번꼴로 같이 사용 가능하니 정분+죽음 - 도트 유지 채찍  - 정분 - 다시 도트 유지 채찍 - 정분+죽음 - 반복.

tip. 장신구 와 마강셋 발동이 같이 터졌다면 지체하지 말고 도트를 리필 해준다. 




3. 암사 마그룰 딜 노하우

참고로 현 불성은 로그팟이나 로그팟과 같은 공략을 사용하지 않는 이상 일반 막공에선 높은 상위권 로그를 찍는데 한계가 있다. 예를들어 마울에서 마울만 점사하는 택틱이라던가, 혹은 마그에서 역술사 5마리 모아서 광치는 공략, 특정 유저만 블러드를 2회 받는다던가 시너지를 몰아 받는다던가 등등이 있기에... 여기서 말하는 실전은 로그팟 과는 다를수 있음을 미리 알리는 바 이다.


-마울 - 
시작과 동시에 냥꾼들의 눈속으로 각 탱에게 이동이 될것이다.
그러면 흡손으로 2~3마리 정도를 빠르게 걸어주고, 고통을 걸면서 안전하며 다 타겟 잡기 쉬운 위치로 이동을 한다.
이때 이미 마나 소모가 많이 됐을테니 특마1개를 사용 하고, 해골 몹(공대서 정한 우선 점사몹) 을 빠르게 잡아준다.
그러면서 도트가 끊기지 않게 유지를 해야하는데.., 보통 맨탱과 법탱이 잡고 있는 애들이 위치가 고정이기에 그 둘에게 도트 유지하기가 매우 수월하다.


-그룰 - 
(평정 먼저 넣어두면 위치 잡기 편함) 시작과 동시에 흡손을 시전하고, 공대장이 지정한 위치로 뛴다. 뛰면서 고통과 흡선 죽음을 사용하고, 자리에 위치해서는 정분을 사용한다. 이후 딜싸이클을 돌리며 딜을 하다가 산산조각 때 힐러가 믿음직스럽고 딜,힐들이 자리를 잘 피해준다면 그냥 딜, 그게 아니면 자신에게 보호막을 건다.
이후 굳기 전에 최대한 도트를 리필 해줘서 굳어 있는 동안 자동적으로 지속 딜이 들어 갈수 있게 한다.


-마그 - 
디비엠 카운트로 시작한다면.. 카운트 1초전에 흡손을 시전 한다. 역술사 처리하는 방식에 따라 다르긴 한데..
해골 몹과 그 옆에 몹한테 도트를 걸고, 다른 몹들이 멀지 않을 경우 가서 도트들 걸어주고, 특마를 빤다.
이후 해골몹 위주로 점사하면서 다른 몹들은 고통 정도만 유지하고 약 해골몹과 그 다음몹이 잡혔을쯤에 바로 마귀를 꺼내서 엠 회복을 하며 역술사들을 해치우고, 그 사이에 최대한 특마+악룬을 쿨마다 빨면서 딜한다. 이는 마그가 잡힐때쯤에 다시 사용할수 있는 마귀가 돌아오기전까지 풀로 빨아야 할 것 이다.

마그가 깨어나면 정상적으로 딜싸이클 돌리면서 잡되.., 마그 추방 타임때 내 피통이 괜찮다면 죽음을 함께 사용 한다. (죽음 빽뎀이 엄청남으로 자칫 내가 죽을꺼 같다면 죽음은 킵해뒀다가 추방 타임 끝나고 사용)

tip. 특마를 아끼지 말고 사용하며, 마나가 부족하다 느끼면 악룬도 항상 파밍해서 다닌다.



4. 아이템 
가끔 비스템 아니라고 녹파템 끼고도 현재 자신꺼보다 훨씬 좋음에도 불구하고 카라잔에서 아예 사지도 않고
분배 받아가는 사람들을 여럿 보게 되었다.
비스템은 최대한 효율 좋은것을 말하는거지, 현재 자기 장비에 맞춰서 필요시엔 꼭 껴야하는 장비가 있다.
그 기준을 대략적으로 알아보자.

*암사는 극대화 효율이 좋질 못해서 극대 보다 증뎀 위주로 맞춰야 한다.
*만적중 16% 중 암사는 10%를 특성에서 맞출수 있기에 6%만 넘게 적중을 맞추고, 그외는 증뎀 위주로 맞추는게 좋다.
*옷감 가격도 싸서 올리기도 쉽고 재봉템인 얼그셋이 너무 사기 성능이니 가능하다면 꼭 재봉을 하는걸 추천한다.
*위 기준을 기억하고 와우헤드쪽 비스 위주로 맞추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면 된다.


5. 위크오라 공유
위 모든것을 노 애드온으로 한다면 아마 매우 힘들 것 이다. 고로 애드온과 위크오라를 사용해주는게 좋지만 심각할정도로 애드온 사용 안하는 자신을 멋있다고 생각하는 빡대가리들이 너무 많고, 심지어 디비엠을 사용하는거 조차 개인의 자유를 침해하는거다 라는 글에 많은 추천이 박혔던걸 생각하자면 이런 위크오라 공유는 욕쳐먹을까봐 매우 조심스럽지만..

필요한 사람이 1명이라도 있으면 유용하게 쓰시길 바라는 마음에 공유를 할러고 한다.


- 인내,천정,내열,형상 켜져있는가? -

아무것도 안썻을경우


내면의열정과 형상만 켰을경우

가끔 까먹는 경우가 있는데 저거 만들어놓고 나서는 까먹는 일이 없다.



- 도트 바 -
녹색 동그라미는 현재 내가 타겟으로 잡은 대상에 걸린 내가 쓴 디버프
빨간 원은 주시대상에 걸린 디버프


주시 걸린 속박 대상에 흡손,고통을 넣고 다시 잡던 전갈을 대상으로 잡은 모습이다.

원래 주시용만 사용하고 딴건 쓰지 않던건데.., 바 형태를 찾는분 계셧던걸로 기억해서 바도 같이 갖고 왔다.



- 사제 통합. 쿨타임 지속시간 표시 -


좌측 소실,회기,공수쿨 / 큰 아이콘은 내집,흡선,정분,죽음,마귀쿨 / 아래 작은것들은 
종족스킬,보호막,영절등 / 우측은 마귀 사용시 지속시간과 정신력 누출 지속시간 으로 구성되어 있다.


위는 쿨기 사용 전, 아래는 마귀 사용과 몹 잡힌 후..정신력 누출을 받은 상태 이다. 
마귀 쿨타임, 마귀 지속시간, 정신력 누출 지속시간이 떠 있다.



- 도트 타이머 -

대상의 도트가 너무 작게 보이기에 현재 걸린 대상의 도트를 크게 보여주는 위크오라
얼피산적질님이 만드신걸 받았고, 너무 반짝여서 반짝임을 좀 빼고 입맛대로 살짝 고친 버전이다.
원본을 받은후 필요에 맞게 고쳐 쓰도록 하자.


- 네임플레이트 -



스샷의 재활용이니 빨강,녹색 동그라미는 무시하도록 하자.

몹들의 피통을 내 입맛대로 고칠수 있는 매우 유용한 애드온 이다.
하지만 설정이 어려우니.. 걍 나 처럼 어딘가에 사는 똑똑한 누군가가 만들어 놓은 프로필 받아서 쓰도록 하자.

내가 받은 프로필은 이거인데.., 몹들 이름표도 겹치지 않고 큼직해서 좋다.
참고로 플레이터 애드온을 받고 프로필 가져오기를 해야하니.., 애드온 없을시 사용이 불가 하다.


- 캐스팅 바-


참고로 위 스샷과는 약간 다르다.
캐스팅바 애드온을 찾던중 클게에서 추천받은 위크오라이다.
채찍 틱을 표시 해주며 채찍은 시전중이라도 데미지를 받는게 아니라.., 그 틱을 지나가야 데미지를 주는 구조이다.
정분 쿨이 돌아와서 채찍을 끊고 정분을 쏴야한다던가 무빙해야하는데 채찍을 시전하고 있었다면 한대 더 때리고 이동이 가능하니 매우 유용하다.


- 마나젠 -

위 스샷에 마나통을 보면 하얀줄이 지나가고 있는게 보일 것 이다.
마나젠 시간을 표시 해주는 위크오라. 저 한줄이 다 지나가야 마나가 찬다.
위 위크오라는 꼭 암사뿐만 아니라 힐사제 또한 힐 잠시 끊고 마나젠을 할때
매우 유용하다. 내가 마나탐을 하고 있어도 이걸보며 한틱의 물을 더 마시고 덜 마시고가 파악이 되며
고로 던전에서도 빠른 합류와 충분한 탐을 할수 있게 해줘는 매우 유용한 위크오라 이다.



이상 제가 알고 있는 정보 및 위크오라 등을 공유해 드렸습니다.
페이즈 2가 다가오고 있는 만큼 많은 암사분들이 활약하셔서 암사가 겁나 좋다는걸
다들 알게 되었으면 좋겠네요.

혹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나 더 알려주실부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위크오라 공유는 댓글에 문자열로 올려뒀으니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