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의 콘텐츠 중 대양 사냥터가 개선됐다. 대양에 등장하는 바다 악어, 난폭한 검은무쇠이빨, 난폭한 나인샤크, 저주받은 해적선 등을 16종 몬스터를 처치 시 보상 및 전리품 획득 확률이 증가했다. 추가로 지난 필드 사냥터처럼 구역마다 고유 특징이 적용됐는데, 바다 악어 군락지는 중범선에 장착할 수 있는 치로의 선박 장비 재료, 레크라샨의 군락지는 선박에 장착할 수 있는 해원석, 골드몬트 해적단의 영역은 선원/해양/전투 경험치 및 해원석 및 선박 장비 강화에 필요한 블랙스톤이 드랍되도록 분류됐다.

대양 몬스터 처치 시 아그리스의 열기 소모량도 조정됐다. 바다 악어 군락지의 난이도가 2인 파티 권장에서 1인으로 조정되었고, 바다빈 해역의 무법자, 지휘함대, 일반 골드몬트 소형/중형/대형 전투함 처치 시 획득할 수 있는 선원 경험치와 캐릭터의 전투 및 항해 경험치량도 증가했다.

대형 해왕류 처치 시 획득 아이템도 추가됐다. 상점에 판매하는 잡동사니 아이템 흉포한 해양 괴수의 내단, 일부 대형 해왕류 처치시 낮은 확률로 획득하는 해양 괴수의 기괴한 송곳다. 송곳니는 대왕 고래 오일이나 힘줄로 까마귀 주화 교환원이나 무역품 교환원에게 교환할 수 있다.




노을이 담긴 블랙스톤의 작업량은 1만에서 600으로 감소했다. 그래서 작업 속도 150 일꾼 기준으로 20분 정도 소요된다. 추가로 벨리아 마을의 까마귀 상단 모르코가 '까마귀 상단 교환 증서'를 '신록을 머금은 블랙스톤'으로 교환해 주는 계약이 생겼으며, 일리야섬 주변 아르샤 해역과 레마섬 주변 녹스 해역에서 증축용 재료인 '해양 괴수의 진액' 100개를 획득할 수 있는 지역 의뢰 2종이 추가됐다.

에페리아 무역선, 구축함의 증축 재료인 '증축용 접착제'를 제작할 수 있는 새로운 가공식 3종이 추가됐다. 해양 괴수의 진액 1개와 편백나무 수액/아카시아 수액/딱총나무 수액 중 1종을 택해 300개를 모아 가열하면 된다. 기존 가공식은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에페리아 무역선, 무역선과 구축함 증축에 필요한 재료가 완화됐다. 무역선 증축에 필요한 '심해초 줄기'의 필요 수량이 6개에서 4개로 감소, 구축함 증축에 필요한 '파도빛이 감도는 규격 각목'의 필요 수량이 6개에서 3개로 감소된 상태다.



▲ 만들기기 편한 재료로 가공하자


소소한 밸런스 패치도 이뤄졌다. 금수랑은 구름 밟기 기술 사용 시 회피율 증가 효과 적용, 닌자 표창 : 구름 달빛 기술은 캐릭터가 사라진 상태에서 무적 효과가 적용되도록 변경되며 타격 성공 시 띄우기 효과는 몬스터에게만 적용 된다. 소모 자원은 투지 15에서 지구력 200으로 바뀌며, 기술 사용 시 회피율 버프가 사라지고 10초간 모든 공격력 증가 +12 효과로 변경됐다.

커세어는 구슬 폭발 기술의 피해량이 크게 상향됐는데, 1 타격 피해는 723% x 3 → 939% x 3, 추가 타격 피해는 723% x 6 → 939% x 6으로 조정됐다. 가디언은 인탄하는 이빨 기술 2타격 사용 후 가벼운 능멸 기술로 연계 시 2타격이 아닌 1타격 부터 연계되며, 드라카니아는 프리미엄 캐릭터 생성이 가능해졌다.




편의성 업데이트도 이뤄졌다. 먼저 황실 제작 납품이 가능한 요리상자 및 연금상자의 무게가 10LT로 변경됐다. 그리고 아이템을 삭제했을때 휴지통에서 직접 복구 가능한 아이템 목록에 푸가르의 초시계, 파트리지오의 의상 가방, 발크스의 외침 등 여러 아이템이 추가됐으며 복구 대상 아이템은 캐릭터별로 확인할 수 있다.

파괴, 수호, 생명의 정령석의 통합 거래소 최대 상한가가 상향 조정됐다. 파란색 등급은 810만, 초록색 등급은 540만 은화다. 벨의 결정 가루의 통합 거래소 최대 상한가가 468만으로 조정, 일부 불의 광명석과 땅의 광명석, 풀의 광명석도 최대 상한가가 50억 은화로 상향 조정됐다.

추가로 정화된 광명석의 새로운 연금식이 추가됐다. 새로운 연금식에 필요한 '마력의 광명석 결정'은 연금 도인 Lv1. 이상의 캐릭터로 떠돌이 연금술사 달리사인에게 다음의 광명석을 건네주고 교환받을 수 있다. 건내주는 광명석에 따라 마력의 광명석 수량도 달라진다.

지속 시간이 달랐던 음식 및 주문서 아이템 115종의 지속 시간이 30분 단위로 맞춰진다. 100분은 120분, 40분과 45분은 60분으로 변경되고 75분은 90분으로 증가, 90분과 110분 음식과 주문서 120분, 120분 음식과 주문서는 150분으로 변경된 상태다.


▲ 황실 제작 납품 상자들의 무게 감소!

▲ 정화된 광명석의 신규 연금식 추가.


솔라레의 창 프리시즌 2주차가 시작됐다. 평일은 오후 6시부터 새벽 1시까지, 주말에는 오후 2시부터 새벽 1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경기장에 대한 조정 사항도 이뤄졌는데, 경기장 내에서 적용되는 기술 및 미지의 구체, 풀의 숨결에 의한 생명력 회복량이 이전보다 40% 감소되고 바람의 노래 원소의 흔적을 파괴했을 때 획득하는 버프 효과가 기존보다 지속시간이 10초 감소하고 공격력도 크게 감소했지만 공격속도는 10% 증가했다.

바람의 노래의 최대 생명력이 이전 생명력의 3배로 증가, 아레하 야자숲에서의 첫 시작 위치 변경, 불의 온기를 파괴했을 때 획득하는 버프 효과도 지속시간이 10초 줄어들고 공격력도 200에서 150으로 감소했다. 그리고 쏠의 유적에서 4,5라운드에 생성되는 검은 구체에 피격 시 적용되던 방어력 감소 효과가 삭제됐다.


▲ 시즌2는 주말 오후부터 열린다.


만샤움 나크의 돌의 소환 방식 및 전리품이 개편됐다. 이제는 지정된 위치에 있는 NPC와 대화 및 UI를 통해 소환하며 5개의 만샤움 나크의 돌을 등록하면 된다. 레모리아 봉화대 위쪽에서 소환을 진행할 수 있다.

엘비아 귄트 언덕에도 변화가 이뤄졌다. 고대 트롤이 부활 시 피해 감소가 적용되며, 깨어난 트롤도 석화 상태에서 풀려날 때 피해 감소가 적용된다. 엘비아 거인족 주둔지는 '안식을 원하는 영혼'의 등장 확률이 기존보다 12배 증가되고 아이템 획득 확률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됐다. 엘비아 사우닐 캠프는 사우닐 병사들이 칼페온 깃발과 조금 더 가까운 거리에서 등장하여 몰려오도록 변경된 상태다.

가이핀라시아 사원 지하의 전리품이 조정됐다. 카프리스의 돌 획득 확률이 기존 대비 약 1.15배 증가, 파괴의 정령석을 획득 할 수 있도록 전리품 추가, 기억의 흔적을 획득 할 수 있도록 전리품이 추가됐다. 대신 엘카르, 크로그달로 근원석, 숲의 진노, 일렁이는 바람의 조각, 청아한 숲의 숨결 획득 확률은 기존보다 감소했다.


▲ 나크의 돌은 소환 장치를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변경.


검은사막 대륙에 소소한 이야기들이 추가됐다. 알려진 단서는 칼페온 거리, 트리나 요새, 칼페온 바인 농장지, 팔르스 소농장, 벨리아 마을 나루터 청새치 주점, 황금두꺼비 여관 주인 콘스탄테 등 여러 단서가 공개됐다.

탑승물 자동 이동 시 기술 자동 사용 조건도 낮아져서 편리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말 전력 질주, 낙타 빠른 발걸음, 달구 코끼리 빠른 뛰기, 페리도트 숲길마차, 데롬/샤로즈/벨렛 당나귀의 달려달려까지 장인에서 전문으로 조정된 것이다.

이외에도 화면 상단에 등장하는 시스템 알림 메시지 중, 개인 아이템 획득에 대한 조건이 변경됐다. 제작, 분해, 보물상자, 전리품 획득, 채집, 의뢰, NPC 대화 등을 통해 아이템을 획득했을 때, 파란색 등급 이상의 아이템만 알림 메시지가 보여지도록 개선된 것. 검은 결정 아이템을 획득 시 환호 모션도 삭제되어 보다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 월드 내에 소소한 이야기들이 추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