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를 만들고 체계적으로 조언을 선택하자!
영웅 등급이라도 4/4라면 평생 사용 가능!
고점을 노리는 영웅 등급 현자 조언 선택 빌드

▲ 영웅 등급이라도 전설 등급과 섞어 사용한다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목표를 확실하게! 엘릭서 연성 기본 팁

엘릭서 연성 시 목표로 삼아야 할 것은 질서 조언과 혼돈 조언을 최대한 많이 보는 것이다. 일반 조언의 경우 기댓값이 높은 조언이 거의 없는 반면, 질서 조언과 혼돈 조언은 기댓값이 높은 조언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반 조언이 크게 문제가 없는 이상 다른 현자의 조언을 선택하기보다는 빌드에 맞게 밀어붙이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물론 무조건 빌드만 따라가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특히 일반 조언 중 기회 2회를 소모하는 조언의 경우 빌드 자체를 망칠 가능성이 높다. 해당 조언이 나오더라도 상관없는 빌드를 짜거나, 너무 망가졌다면 초기화를 노리는 것도 좋다.

또한 일반 조언 중에도 질서 조언 수준의 기댓값을 지닌 조언도 있다. 특히 남은 모든 연성에서 모든 효과의 대성공 확률을 증가시키는 조언은 초반에 나온다면 가급적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정 효과의 단계를 -1 혹은 -2에서 +2까지 변화하는 조언 또한 고점을 노리기 좋으며, 특정 효과의 단계를 1~2로 변경하는 조언이나 최하 단계 효과 단계 2 증가, 이번에 연성되는 효과 2단계 증가 등 기댓값이 1 이상인 조언이라면 상황에 따라서 빌드를 망가트리더라도 선택해볼 만하다.


▲ 일반 조언에 따라 빌드를 변경하거나 초기화를 노려야할 때도 있다


질서 조언의 경우 빌드를 짜는 가장 큰 이유가 된다. 특히 기회 소모 없이 연성을 진행하는 조언은 얼핏 기대값이 1로 보이지만, 질서 및 혼돈의 힘을 하나 더 쌓을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 조언과는 차원이 다른 효과라 볼 수 있다. 이는 일반 단계에서도 유용하지만 봉인 단계에서 더할 나위 없이 유용하게 사용된다.

이외에도 선택한 효과의 단계를 2 증가시키거나 3개의 효과가 동시에 연성, 남은 모든 연성에서 모든 효과의 대성공 확률 증가, 특정 효과 봉인 등 꽝이 거의 없기 때문에 질서 조언을 많이 보면 볼수록 좋다. 만약 꽝이 나왔고 다른 조언 보기가 2회 이상 있다면 한 번쯤은 돌려볼만 한 수준이다.


▲ 가장 강력한 조언으로 뽑히는 기회 소모 없는 봉인 질서 조언


혼돈 조언은 상황만 맞으면 매우 강력하다. 힘을 모두 소진하는 선택지가 있어 도박을 통해 고점을 노리기 쉬운 것은 물론, 초기화 기능을 활용하여 엘릭서의 소모 없이 재시도가 가능한 부분은 질서 조언으로도 대체가 불가능한 수준이다.

반드시 알아둬야 할 부분은 소진 조언의 경우 현자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는 점이다. 왼쪽 현자는 0 ~ +4, 가운데 현자는 +2 ~ +3, 오른쪽 현자는 -4 ~ +5의 범위를 지니고 있다. 기댓값으로 따지면 가운데, 왼쪽, 오른쪽 순이지만, 어차피 도박을 통해 연성을 하려 한다면 최댓값이 높은 오른쪽, 왼쪽, 가운데 순으로 유용하다고 볼 수 있다.

다만 해당 조언들을 제외한다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쓸만한 조언은 거의 없다. 임의의 효과 1개의 단계를 2 증가시키는 것 외에는 기댓값이 사실상 모두 0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소진 도박 이후 초기화를 노리는 것이 아니라면 혼돈 조언을 2번 선택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므로 빌드를 짤 때 혼돈 1회로 짜면 충분한 편이다.

봉인 단계 혼돈 조언의 경우 봉인할 효과를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조언보다는 무조건 좋긴 하다. 다만 그 외의 보너스가 질서에 비해 효율이 상당히 나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봉인 단계에서는 질서 조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전설 엘릭서와 달리 영웅 엘릭서는 연성 횟수가 11회밖에 되지 않아 선택지가 거의 없고 고점을 노리기도 어렵다. 다만 4/4 엘릭서 연성에 성공한다면 총합 40단계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버리기는 아쉬운 엘릭서기도 하다. 굳이 4/4가 아니라 4/3 정도만 되어도 다른 전설 엘릭서와 병행하여 충분히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연성 횟수 대비 목표치가 상당히 높기 때문에, 4/4 엘릭서를 연성하려면 사실상 도박이 필수다.


▲ 영웅 등급으로 4/4를 노린다면 도박은 사실상 필수나 다름없다


◆ 운만 좋다면 최고? 이론상 고점 빌드 (질서 1, 혼돈 2, 봉인 질서 1)


영웅 엘릭서 단계에서 이론상 가장 고점을 볼 수 있는 빌드다. 만약 첫 질서 조언에서 기회 소모 없음이 뜨고, 봉인 질서 단계에서 기회 소모 없음이 또 뜬다면 마지막에 봉인 혼돈 조언도 볼 수 있다.

해당 빌드의 장점은 영웅 등급에서 가장 많은 특수 조언을 볼 수 있다는 점이다. 특히 오른쪽 현자 혼돈 조언에서 소진이 떴을 때 망했다면 왼쪽 현자 혼돈 조언에서 초기화를 노려볼 수도 있다. 영웅 단계에서는 유일하게 소진 이후 초기화를 노려볼 수 있는 빌드다.

해당 빌드의 문제점은 이론은 좋지만, 하나라도 어긋나면 망하기 쉽다는 점이다. 이를테면 기회 2회 소모 조언이 하나라도 있다면 봉인 질서 조언을 보지 못하는 것은 물론, 봉인 단계에서 일반 조언이 운이 좋지 않아도 봉인 질서 조언을 보지 못한다. 두 번째 혼돈으로 소진이 나와도 마찬가지다. 봉인 질서 조언의 가치를 생각하면 큰 단점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소진 이후 초기화가 아닌 이상 굳이 혼돈 조언을 2개 볼 필요성이 적다는 점도 한몫한다. 그나마 임의의 효과 1개의 단계를 2 증가시키거나, 특정 효과의 단계를 다른 효과에 분배하는 정도가 베스트인데 등장 확률을 감안하면 이를 노리는 것은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니다.

◆ 소진 or 초기화! 영웅 단계 추천 빌드 1 (질서 1, 혼돈 1, 봉인 질서 1)


영웅 단계에서 고점을 노릴 때 가장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빌드다. 가급적 가운데 현자로 6번 모두 선택한 후 7번째 조언으로 질서 1개와 혼돈 2개 선택지를 모두 띄우는 것이다.

고점 빌드에 비해 혼돈을 한 번 덜 보지만, 다른 조언 보기 기능의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는 빌드라는 점이 유용하다. 한 번에 혼돈 조언 2개와 질서 조언 1개를 변경하기 때문이다. 소진 혹은 초기화 조언이 나올 확률이 고점 빌드에 비해 훨씬 높다.

소진이 나온다면 고점을 노리고 과감히 소진을 진행하면 된다. 물론 망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소진 대박이 아닌 이상 영웅 엘릭서로 4/4를 띄우기 어렵기 때문에 등장한 빌드라고 생각하면 좋다. 전설 등급 엘릭서 연성이 가능한 상황에서 영웅 등급 엘릭서를 추가로 연성할 경우 유용하다.


◆ 소진도 초기화도 실패했다면? 영웅 단계 추천 빌드 1-1 (질서 2, 봉인 질서 1)


소진이나 초기화가 나오지 않았거나 질서 조언의 효과가 매우 좋다면 질서 조언으로 계속 가도 된다. 이 경우 연성 2회 남은 시점에서 질서 봉인 선택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더 큰 편이다.

현자 하나만 계속 선택하는 것이 현실성이 적긴 하지만, 그나마 두 번째 질서 조언 선택 이후 연성 횟수가 4회 남았을 때 1회에 한해 현자 조언을 변경해도 된다. 또한 기회 2회 소모 조언도 한 번 정도는 선택해볼 수 있다. 혼돈 조언을 선택하지 않기 때문에 4/4를 노리기 어려울 수 있지만, 4/2 정도는 무난하게 볼 수 있다.

◆ 봉인 질서 조언을 노리자! 영웅 단계 추천 빌드 2 (질서 1, 봉인 질서 2)



가운데 현자로 시작했으나 두 번째 일반 조언이 다른 현자가 훨씬 유용할 경우 혹은 첫 번째 질서 조언 이후 다른 현자의 일반 조언이 유용한 경우 진행해볼 수 있는 빌드다. 중요한 것은 연성 횟수 3회가 남았을 때 봉인 질서 선택지를 띄워야 한다는 점이다.

봉인 질서 선택지는 총 3개에 불과하며, 이 중 하나는 기회 소모 없이 봉인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를 노리고 다른 조언 보기를 하나도 사용하지 않은 채 봉인 단계까지 가져가야 한다. 운이 정말 좋다면 마지막 봉인 질서 조언에서도 기회 소모 없이 봉인 선택지가 나올 수 있으며, 이 경우 봉인 혼돈 조언까지도 노려볼 수 있다.

해당 빌드의 장점은 기회 소모 2회 조언도 활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경우 현자를 한 번 변경한 뒤 다시 변경하지 않고 봉인 단계까지 진행하여 연성 횟수 3회가 남았을 때 봉인 질서 조언 선택지를 띄울 필요가 있다.

단점은 고점을 노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기회 소모 없이 봉인 조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은 큰 장점이지만, 이를 위해 혼돈 조언을 하나도 선택할 수 없다. 소진 조언 없이 4/4를 띄우려 한다면 봉인 단계에서 기회 소모 없는 조언이 2번 연속으로 나오지 않는 이상 상당히 어려운 편이다.


◆ 봉인 질서 조언을 노리다가 소진이 뜨면? 영웅 단계 추천 빌드 2-1 (질서 1, 혼돈 1, 봉인 질서 1)



상기한 봉인 단계에서 기회 소모 없는 질서 조언을 노리다가 혼돈 조언에서 우연히 소진 조언이 떴을 경우 선택해볼 수 있는 빌드다. 결과적으로 추천 빌드 1과 동일하지만, 다른 조언 보기 기능을 활용하지 않고 소진 조언이 나와야 하므로 확률은 훨씬 낮다.

다만 우연히 해당 빌드로 진입하게 된다면 장점이 상당히 많다. 다른 조언 보기 기능을 활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봉인 단계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끝까지 남길 수 있다면 봉인 질서 조언에서 기회 소모 없는 조언을 노려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