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사막에서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가 잠재력 돌파가 가능하도록 변화가 적용됐다. 잠재력 돌파에는 신규 아이템인 '마력을 소실한 아술라의 장신구' 시리즈가 필요하다.

마력이 소실된 아술라 반지는 바심족 주둔지와 티티움 계곡에서 획득할 수 있다. 귀걸이는 가하즈 도적단 소굴, 사막 나가 성전에서 드랍되며 목걸이는 바실리스크 소굴과 타프타르 평야(켄타우로스), 허리띠는 카드리 폐허와 초승달 신전에서 드랍된다. 아술라의 장신구는 현재 잠재력 돌파를 하더라도 공격력이 상승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며, 기본 단계에서 장 단계로 가는 경우에는 네 장비 모두 방어력(피해감소)이 1, 몬스터 추가 피해 효과가 1 상승했다.

아직 강화를 시도하는 유저가 거의 없어 높은 단계에 도달한 장비의 능력치 변화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나, 고 단계에 도달한 아술라의 붉은 눈 반지는 적중력이 추가된 모습이 지난 검은사막TV를 통해 안내되기도 했다. 반면에 반지가 기본 단계에서 방어력이 2, 장에서 3을 보유하고 있는데 고에서는 방어력이 4인 것으로 미루어보아, 잠재력 돌파 단계별로 상승하는 능력치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장신구 종류별 기본 → 장 단계 능력치 변화

▲ 목걸이, 귀걸이, 반지 모두 방어력(피해감소) 1과 몬스터 추가피해 1의 상승률을 보인다

▲ 허리띠 역시 방어력(피해감소) 1과 몬스터 추가피해가 1 상승하며, 최대 소지 무게의 변화는 없다


아술라 장신구의 변화에 대해서는 굳이 잠재력 돌파를 할 필요는 없다는 분위기다. 아술라 장신구는 다른 일반 장신구처럼 잠재력 돌파 실패 시 장비가 파괴되기 때문에, 높은 단계에서 잠재력 돌파 성공 확률을 높이려면 스택작이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기본적으로 동일한 수치의 스택을 쌓기 위해 필요한 가격은 내가 어느 장신구를 잠재력 돌파하는지에 관계없이 같은 금액이 소진되는데, 어차피 스택작업을 통해 쌓은 스택이 있다면 공격력이 상승하는 마녀의 귀장식, 툰그라드 귀걸이, 그림자의 표식, 초승달 수호자의 반지 등을 강화를 하겠다는 의견이 많다.

물론 현재로서는 고, 유, 동 등 높은 단계의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가 지닌 세부 능력치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았기에 성능을 단정지을수는 없으나, 고 단계까지 공격력 상승치가 없고 그렇다고 몬스터 추가피해 상승률이 크지도 않아 현재 아술라 장신구에 스택을 소진하는 이들은 거의 없는 추세다.

이외 아술라 장신구의 경우 잠재력 돌파 유형이 선택형으로 표기되나, 첫 강화 단계부터 장 단계 강화가 적용되는 장신구의 특성상 모든 단계에서 고정형 잠재력 돌파만 가능하다.

▲ 굳이 쌓아놓은 스택을 아술라에 소진할 이유가 없다는 분위기다


이외 마력을 소실한 아술라의 장신구들은 아술라의 붉은 눈 장신구로 교환할 수도 있다. 교환에는 마력을 소실한 아술라의 장신구 3개가 필요하며, 모아둔 장신구와 교환하려는 장신구 모두 같은 종류여야 한다. 즉, 아술라의 붉은 눈 귀걸이를 얻고 싶다면 마력을 소실한 아술라의 귀걸이 3개가 필요하다.

충분한 수량의 장신구를 모았다면 타리프 마을의 연금술사 이스 페이나 바윗돌 초소의 대장장이 라스민을 찾아가면 된다. 만약 굳이 아술라의 장신구를 교환하고 싶지도, 잠재력 돌파를 하고 싶지도 않다면 상점에 판매해서 100,000 은화를 획득할 수 있다.

▲ 장신구를 사용하고 싶은 생각이 없다면 상점에 팔아서 은화를 받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