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리간 지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신규 도구, 마력의 마노스 호미와 전용 고급 채집물인 '라키아로'가 등장했다. 라키아로는 드리간 영지 전역에서 등장하며, 마력의 마노스 호미를 장착해야 채집을 할 수 있다. 채집은 미니게임의 형태로 진행되며 채집을 완료하면 고가의 상점 판매용 아이템을 비롯해 흑결정 조각이나 흔적류 등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미니게임의 진행방식은 12x12 크기로 준비된 타일에서 '흙'을 모두 파내거나 '뿌리'를 모두 찾아내야 한다. 마우스 좌클릭과 우클릭을 이용해 유물을 발굴해내듯 조심스럽게 라키아로를 파내야 하며, 땅을 파다가 돌이 나오면 호미의 내구도가 감소하기도 하는 등의 기믹도 준비되어 있다.

필드에 등장하는 라키아로는 일반 채집물과 달리 수많은 등급을 지니고 있다. 가장 높은 등급인 원시부터 고급, 굵은, 얇은, 어린 등이 있다. 등급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채집 보상도 상승하며, 가장 높은 등급인 원시 라키아로를 상품성 100%를 유지한채 캐내면 1억 은화에 판매할수 있다. 라키아로는 등급에 따라 주변의 빛나는 이펙트의 색상이 다르기 때문에 바로 앞까지 다가가지 않아도 등급을 미리 확인할 수 있다.

▲ 미니게임도 즐기고 돈도 벌고! 라키아로 채집을 떠나보자


라키아로 채집에 나서고 싶다면 먼저 마력의 마노스 호미를 만들어야 한다. 마력의 마노스 호미는 빛나는 강철 호미 1개, 마력의 파편 50개, 금속 용해제 15개, 마노스석 5개로 생산활동(L) - 공작을 통해 제작할 수 있다.

빛나는 강철 호미는 도구공방 3단계에서 단풍나무 원목 1개, 강철 2개, 순수한 철 결정 1개, 블랙스톤 가루 5개로 간단히 제작할 수 있다. 금속 용해제는 맑은 액체시약 1개, 녹아내린 철 조각 3개, 거친 석재 4개, 야만의 흔적 2개를 넣고 연금술을 돌리면 되며 마노스석은 상점에서 구매하면 된다.

문제가 되는 재료는 마력의 파편이다. 마력의 파편은 노란색 등급의 검은 마력의 수정을 가열하기로 가공해 얻을 수 있는데, 최소 수십개의 수정을 가공해야 한다. 다만 호미 뿐 아니라 신규 아이템 마노스 가공석을 만드는 이들도 많은 상황이라 거래소에서 검은 마력의 수정이 자취를 감춘 실정이다.

현재 노란색 등급의 검은 마력의 수정은 구매예약 가격이 500만을 넘어서기도 하는 등 치열한 매수 경쟁이 벌어지고 있으며, 품귀 현상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만큼 빠른 제작을 위해서는 억단위의 은화를 투자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완성된 마력의 마노스 호미의 내구도는 기본 50이며, 블랙스톤(무기)와 응축된 마력의 블랙스톤(무기)를 이용해 강화를 할 수 있다. 잠재력 돌파 단계가 상승함에 따라 최대 내구도가 늘어나며, 미니게임에서 라키아로의 뿌리 손상도 감소율, 얕게 파기 횟수, 깊게 파기 시 파는 땅의 칸 수가 증가한다. 내구도 복구에는 마력의 마노스 호미 또는 기억의 파편을 사용할 수 있으며 파편 사용 시 기본 내구도 복구량은 1이다. 또한 높은 잠재력 돌파 수치에서 최대 내구도가 100보다 훨씬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먼저 도구공방 3단계에서 빛나는 강철 호미를 준비하자

▲ 재료 중 수급이 가장 어려운 것은 마력의 파편이다


호미를 준비했다면 본격적으로 라키아로를 캐러 이동할때다. 라키아로는 발견하기가 상당히 쉬운 편인데, 선명한 초록색 잎과 붉은 꽃을 지닌데다가 크기도 매우 커 꽤 거리가 있어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산 중턱이나 깊은 풀숲 등에 숨어있는 것이 아닌 자동이동을 하는 도중에도 발견할 수 있을 정도라는 특징도 있다.

라키아로는 현재 다섯 등급이 있는 것으로 확인된다. 가장 높은 등급인 원시 라키아로(푸른 빛)를 시작으로 고급 라키아로(붉은 빛), 굵은 라키아로(노란 빛), 얇은 라키아로(옅은 노란 빛), 어린 라키아로(희미한 하얀 빛) 순이다.

▲ 드리간 전역에서 발견할 수 있는 라키아로, 등급에 따라 색상이 다르다


마력의 마노스 호미를 장착하고 라키아로와 상호작용을 하면 미니게임창이 열린다. 미니게임 창의 메인화면에는 12x12 크기의 타일이 준비되어있으며 중앙 4x4 부분에 라키아로 꽃과 잎이 배치되어 있다. 이제 유저들은 중앙의 4x4 지역을 제외한 나머지 땅을 라키아로 뿌리를 최대한 상처내지 않으면서 파내야 한다.

라키아로 채집을 할 때에는 '깊게 파기(LB)'와 '얕게 파기(RB)'를 적절히 사용해주어야 한다. 깊게 파기는 넓은 범위의 흙을 빠르게 파낼 수 있지만 범위 안에 뿌리가 있는 경우 상처가 나게 되어 라키아로의 상품성이 하락하게 된다. 또한 깊게 파기로 돌을 파내는 경우 호미의 내구도가 감소하게 된다. 깊게 파기 시 뿌리나 자갈이 있으면 낮은 확률로 이를 알려주기도 하는데, 채집레벨이 높을수록 알림이 나올 확률이 증가한다.

얕게 파기는 뿌리를 타일을 파냈을 때 아래에 뿌리가 있어도 상처가 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지만 자갈과 흙을 파낼 수 없다. 얕게 파기는 상품성 하락을 막아주는만큼 메리트가 있지만 반대급부로 미니게임당 사용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다.

미니게임은 라키아로의 등급에 따라서 단계가 세분화된다. 여기서, 단계가 많다는것은 채집 난이도가 높다는 의미다. 가장 높은 등급인 원시 라키아로는 총 5단계로 미니게임이 진행되며, 전체 손상도 100%의 5분의 1인 20%가 손상될때마다 타일이 리셋되어 처음부터 뿌리를 다시 찾아내야 한다. 반면에 어린 라키아로는 1단계로 구성되어 있어 뿌리가 모두 손상될때까지 타일 리셋이 일어나지 않는다.

난이도 차이가 있는만큼 보상도 다르다. 라키아로 채집 보상은 원시/숙성/희귀/굵은/고급/무딘/얇은/작은/약한/어린 라키아로 망태로 총 10단계로 구성된다. 여기서 가장 높은 등급인 원시 라키아로는 원시~무딘까지의 보상이 손상도에 따라 제공되며, 가장 낮은 등급인 어린 라키아로는 고급~어린까지의 보상이 손상도에 따라 제공된다.

간단히 말해, 원시 라키아로는 채집 중 상품성이 0%가 되어 최소 보상을 받아도 무딘을 확정적으로 받지만, 어린 라키아로는 희대의 운으로 100% 상품성을 유지하더라도 고급 라키아로 망태만 얻을 수 있다. 망태 개봉 시 얻을 수 있는 라키아로의 경우 상점에 판매하면 은화를 받을 수 있는데 원시는 1억 은화임이 공지가 된 바 있고, 무딘은 150만 은화, 얇은은 100만 은화, 작은은 70만 은화에 판매된다.

▲ 라키아로 미니게임 UI, 뿌리를 손상없이 파내야 한다

▲ 깊게 파기로 뿌리를 찍으면 상품성이 하락하고, 자갈을 파내면 호미 내구도가 감소한다

▲ 원시는 5단계, 어린은 1단계로 진행되며 단계가 많을수록 채집 난이도가 높다.

▲ 라키아로 등급이 높을수록 획득가능한 망태 보상 등급도 오른다

▲ 망태 개봉 시 많은 은화를 얻을 수 있는 라키아로를 고정 획득한다.


추가로, 마력의 마노스 호미를 아직 만들지 못했더라도 라키아로 채집을 체험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수도 드벤크룬 남쪽에 위치한 드벤크룬 경작지의 탐험거점 관리인 도스터를 찾아가 생활 의뢰를 진행하면 되는데, 보상으로 '도스터의 호미' 2개를 획득할 수 있다.

도스터의 호미는 일종의 체험판 마노스 호미로, 깊게 파기로 뿌리를 파냈을 때 손상도가 높고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기본 100의 내구도를 지니고 있으며, 의뢰를 마치고 난 뒤에도 호미를 회수해가지는 않기 때문에 남은 내구도를 이용해 못해도 10개 이상의 라키아로를 더 채집할 수 있다.

의뢰 내용은 매우 간단하다. 사전에 빈 병 하나를 미리 준비해서 도스터를 찾아가면 빈 병에 강물을 담아다 달라는 의뢰를 준다. 강물을 담는 것 자체가 의뢰 조건이므로 빈 병이 필요함에 주의. 강물이 담긴 병을 건네주면 도스터의 호미를 하나 건네주며 라키아로 채집 미니게임을 직접 해보면서 튜토리얼을 진행할 수 있다. 이후 의뢰를 완료하면 호미를 하나 더 주며, 이제 주변에서 라키아로를 찾아 채집하면 된다.

도스터의 호미를 이용해 라키아로를 채집할때는 몇 가지 팁이 있다. 먼저 도스터의 호미는 손상도 상승률이 높아 상품성을 유지한 채 라키아로를 채집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1단계로 구성되어 난이도가 매우 낮은 어린 라키아로조차 힘든 수준이다. 때문에 도스터의 호미로는 차라리 원시 라키아로 채집을 시도하고 최소 보상을 받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 원시 라키아로를 채집할때는 주변부를 공략하지말고 일부러 꽃 주변부를 파내 뿌리를 상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원시 라키아로는 5단계 채집이라 상품성이 20% 감소할때마다 단계가 넘어가 처음부터 흙을 다시 파내야 하므로 도스터의 호미로는 흙을 모두 파내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다. 때문에 일부러 뿌리를 손상시키고 단계를 넘겨 호미의 내구도라도 지키는 방향을 택하는 것이다.

참고로 원시 라키아로는 길가에는 잘 나타나지 않으며 산 중턱에 많이 등장해 찾는 수고가 든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최소 보상만으로도 150만 은화가 확정지급되니 놓치지 말자.

▲ 드벤크룬 경작지의 거점 관리인 도스터를 찾아가 호미를 받아주자, 준비물은 빈 병 한개면 된다

▲ 수리가 불가능하지만 도스터 호미 2개면 라키아로를 못해도 10개는 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