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에서 각인은 대미지를 올려주거나 유틸성을 높여주는 등 전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채집을 한 번 더 할 수 있게 해주는 등 전투 외적인 부분에서도 각인을 빼놓을 수 없다.

각인은 전투 각인만 47개에 달할 정도로 상당히 다양하지만, 실전에서 사용하는 것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는 물론 성능적인 문제가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각인 습득 난이도와 각인 비용, 여분 반지의 구비 등 부가적인 요소도 존재한다.

다만 이와 별개로 각인의 설명만으로는 효능 자체를 잘 알지 못해 사용을 꺼리는 경우도 있다. 이를테면 번개의 분노 각인의 대미지나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실링폭발은 어떻게 발동되는지 설명만으로는 자세히 알기 어렵다. 혹은 좋은 줄 알고 사용해보니 원하던 효과와 실제 효과가 다른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시간과 자본을 투자해 각인을 배우기 전에 확실한 성능을 알고 있는 것이 좋을 것이다.


▲ 전투 각인서만 47개에 달하지만, 실제로 사용되는 각인서는 많지 않다


▣ 굳은 의지

효과 - 피격 이상 중 받는 피해가 10/20/30%감소한다.
각인서 I 획득법 - 레온하트 네리아, 갈기파도 항구 네리아, 푸른 눈의 칼바서스 호감도 신뢰
각인서 II 획득법 - 에아달린, 아델 호감도 신뢰

다양한 NPC의 호감도 작업을 완료해야 얻을 수 있는 각인서로, II까지 얻기 위해서는 모든 성향을 300 이상으로 만드는 성향 작업까지 완료해야만 한다.

효과에 대해 다소 다르게 해석할 여지가 있지만, 실제로는 이름 그대로 정직하게 적용되는 각인이다. 피격 이상 면역 스킬을 사용하는 도중이 아닌 피격 이상 도중, 즉 공중에 떠있거나 넘어져 있는 등의 상태일 때 피해가 감소하는 효과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피격 이상을 유발하는 공격에는 발동하지 않고 이후 공격들에만 발동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부분의 전투에서는 피해 감소 효과를 보기 어렵다. 그나마 실마엘 전장과 같이 피격 이상 상태로 다수의 공격을 받기 쉬운 곳에서는 사용을 고려해볼 수 있다.


▲ 호감도와 성향 작업이 모두 필요한 굳은 의지 각인

▲ 넘어짐 등의 피격 이상 상태일 때만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 준다


▣ 실링폭발

효과 - 적 처치 시 2/4/6% 확률로 획득 실링이 대폭 증가한다.
각인서 I 획득법 - 아르테미스 모험의 서 90% 달성
각인서 II 획득법 - 애니츠 모험의 서 100% 달성

모험의 서를 어느 정도 채웠다면 자연스럽게 획득 가능한 각인서다. 설명만 보면 실링 부족 현상을 어느 정도 해결해줄 수 있는 각인으로 보이지만 현재로서는 없느니만 못한 각인 중 하나다.

일단 실링폭발 효과가 발동하면 기존의 약 25배 정도 되는 실링을 획득할 수 있다. 원래 16실링 정도를 드랍하는 곳에서 사용한다면 약 400실링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문제가 있다면, 실링폭발 각인서가 발동되지 않는 곳이 매우 많다는 부분이다. 대량의 실링을 얻을 수 있는 카오스 던전은 물론 비밀지도나 난파선과 같은 곳에서조차 발동되지 않는다. 때문에 현재로서는 실링폭발의 각인 비용을 회수하는 것조차 어려운 수준이라 볼 수 있다.


▲ 실링폭발 각인서는 모험의 서 작업을 통해 획득 가능하다

▲ 발동 확률과 제약에 비해 보상이 매우 부족한 편이다


▣ 번개의 분노

효과 - 공격 시 40% 확률로 번개 구체를 획득한다. 번개 구체는 5개가 모이면 폭발하여 주변 적들에게 보통/큰/매우 큰 피해를 준다.
각인서 I 획득법 - 3단계 레이드, 미궁의 각인서 전리품 가방 랜덤 보상
각인서 II 획득법 - 주간 레이드, 5단계 레이드 랜덤 보상

레이드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모이게 되는 각인서다. 설명으로는 공격 시 40% 확률로 번개 구체를 획득한다고 적혀 있으나, 내부 쿨타임이 존재한다. 때문에 번개 구체 5개를 습득하기까지 시간이 최소 10초 이상 소요되는 편이며, 때에 따라서는 30초 이상 걸리기도 한다. 이는 적의 숫자와 관계가 없으며, 획득한 번개 구체는 40초간 유지된다.

1단계 각인 기준 번개 구체 폭발 대미지는 강령술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범위는 에테르 기화보다 다소 큰 정도로, 원거리 캐릭터라면 적에게 대미지를 입히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현재로써는 미궁이나 큐브 등 다수의 적을 상대할 때 조금 도움이 되는 수준이며, 레이드 등에서는 구슬동자가 더 좋다는 평을 받는다. 다만 2단계 각인의 효과가 아직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2단계를 획득하게 된다면 재평가될 가능성이 있다.


▲ 3단계 레이드를 꾸준히 돌면 손쉽게 획득할 수 있다

▲ 1단계 각인 기준으로는 웬만한 스킬보다도 낮은 대미지를 보여준다


▣ 불굴

효과 - 잃은 생명력에 비례하여 받는 피해가 감소한다. (최대 20/25/30%)
각인서 I 획득법 - 2단계 레이드, 미궁의 각인서 전리품 가방 랜덤 보상
각인서 II 획득법 - 주간 레이드, 5단계 레이드 랜덤 보상

번개의 분노와 마찬가지로 레이드를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모이는 각인서다. 잃은 생명력에 비례하여 받는 피해가 감소하는 효과를 지니는데, 별도의 구간 없이 받는 피해 감소 효과가 완전히 비례하는 것이 특징이다.

즉, 생명력이 50%라면 절반의 효과를 보여주며, 25%라면 75%의 효과를 받는다. 1단계 각인 기준인 20%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생명력이 0에 최대한 가까워야만 한다는 뜻이다.

자주 사용되는 방어 각인인 중갑 착용 I이 약 13% 정도의 방어 상승효과를 보여준다는 것을 감안하면, 중갑 착용이 더 좋다고 볼 수 있다. 심지어 달인의 저력을 사용하거나 버서커의 필사의 일격 트라이포드 등 생명력이 낮은 상태여야 유용한 세팅을 했다고 해도 메리트가 적은 각인이라 볼 수 있다.


▲ 번개의 분노와 마찬가지로 레이드를 통해 쉽게 구할 수 있다

▲ 말 그대로 죽기 직전이 되어야만 최대 방어력 효과를 볼 수 있다


▣ 예리한 둔기

효과 - 치명타 피해량이 15/30/50% 증가하지만,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 감소된 피해를 준다.
각인서 I 획득법 - 퀘스트 및 페이토, 페르마타 상인 랜덤 보상
각인서 II 획득법 - 페이토, 페르마타 사치품 상인 랜덤 보상

퀘스트로 3장까지는 쉽게 모으지만 이후 17장을 오로지 랜덤 상자에서만 획득할 수 있는 각인서다. 심지어 1단계 각인서조차 거래가 되지 않아 많은 실링과 골드를 소비해가며 스스로 모아야만 한다.

이처럼 획득이 어려운 각인서지만 그 효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다. 감소된 피해를 주는 확률이 10% 이상으로 상당히 높은 편인 데다가, 심지어 치명타가 발동할 때도 감소된 피해를 주기도 한다.

2단계 각인이 된다면 그나마 효율이 상승하겠지만, 2단계 각인을 위해 필요한 각인서가 20장임을 감안해야 한다. 룬 상자와 카드 상자의 가격이 부담되는 것은 물론, 드랍 확률도 낮기 때문에 이를 얻기 위해서는 수 많은 골드와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 획득을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운이 필요한 예리한 둔기


▣ 마나의 흐름

효과 - 적에게 공격받지 않으면 매 3초마다 마나 회복 속도가 증가되는 효과를 얻는다. 피격 시 효과가 일시적으로 제거되며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진다.
각인서 I 획득법 - 아제나 호감도 신뢰

아제나의 호감도를 신뢰까지 달성하여 획득할 수 있는 각인서로 2단계 및 3단계 각인이 존재하지 않는다. 마나의 흐름 버프는 최대 5중첩까지 가능하며, 피격을 당하지 않는다면 계속 갱신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한 번이라도 피격당하게 되면 모든 버프가 한 번에 제거된다는 단점이 있다. 5중첩 시 마나 회복량이 126에서 201까지 상승한다.

이처럼 마나 회복량을 크게 올려주기 때문에 마나가 부족한 직업 군에서 사용해봄직한 각인서다. 다만 입수 난이도가 다소 높은데다가 버프를 유지하기 위해 더 타이트한 플레이가 필요하다. 다행히 화상과 같은 도트 대미지에는 버프가 끊기지 않으나, 실드가 있더라도 피격되면 버프가 사라진다.

또 다른 아쉬운 점이 있다면 마나 회복 속도 자체는 더 낮지만 버프 유지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최대 마나 증가 II'라는 경쟁 각인서의 존재다. 최대 마나 증가 각인서는 획득도 다소 손쉬운 편이라, 마나의 흐름을 잘 사용하지 않게 만드는 요인이 된다.


▲ 획득에 아제나 호감도 신뢰가 필요한 마나의 흐름

▲ 마나의 흐름 각인서를 사용하면 마나 회복량이 126에서 201까지 상승할 수 있다


▣ 벌레전문가

효과 - 채집 이후 2/4/6% 확률로 애벌레를 발견한다.
각인서 I 획득법 - 생명의 근원 I 250개씩 총 20번 교환, 생활 각인서 랜덤 상자
각인서 II 획득법 - 불명

벌레전문가는 실리안의 주화 교환 NPC에게서 생명의 근원I 250개로 구매할 수 있는 각인서로, 습득에 총 20개가 필요하다. 생활 각인서 랜덤 상자에서도 등장하는 데다가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골드만 충분하다면 바로 습득할 수도 있다.

각인서가 발동할 경우 머리 위에 벌레전문가 문구가 뜨며, 채집물 바로 아래에 애벌레가 생성된다. 이를 공격하여 처치할 경우 채집물에 따른 추가 보상이 등장한다. 다만 추가 보상이 고대의 룬 파편이나 생명의 근원 I 등 유용하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찬란한 채집물이 잘 나오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각인은 추천하지 않는다.


▲ 정석대로라면 생명의 근원 I이 총 5,000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