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16일) 피파온라인4 20TOTY 클래스가 새롭게 출시되었다. 작년 1월 24일 출시되었던 19TOTY 클래스 이후 약 1년 만이다.

이번 클래스에서는 그동안 18, 19TOTY 등에서 꾸준히 명단에 올랐던 리오넬 메시나 버질 반다이크, 세르히오 라모스, 은골로 캉테, 케빈 더브라위너, 킬리앙 음바페 등이 이번 20TOTY에서도 선정되었으며, 앤드류 로버트슨, 알렉산더 아놀드, 마테아스 더리흐트, 프렝키 더용, 사디오 마네, 알리송 등이 새롭게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특히, 이번 피파온라인4 20TOTY에서는 리버풀 선수가 무려 5명이나 뽑히는 명예를 안게 되었다. 18,19TOTY에 꾸준히 선정되었던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는 이번 피파온라인4 20TOTY BEST 11에서는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20TOTY 명단, 주목할 선수는 누구?

■ 마테아스 더리흐트

더리흐트의 단점이었던 속력도 어느 정도 보완되었다. 더군다나 약발도 4이고 패스 능력치와 시야도 센터백치고는 준수하기 때문에 빌드업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수비 능력 자체는 우수한 편이다. GR클래스에서 이미 한 번 증명해낸 바 있다. 파워헤더 특성의 소유자이기도 하다.





■ 프렝키 더용

최근 들어 팬층이 두터워진 만큼 더용을 기대했던 유저들이 상당히 많았을 것 같다. 19TOTS의 단점이었던 슈팅 관련 능력치가 확실히 보완되었다. 중거리슛 능력치는 적응도 5레벨 기준으로 103까지 올라가게 된다.

여기에 적극성 수치는 무려 21이 오른 103, 침착성 수치도 12가 올라 110이 되었다. 이외의 능력치가 모두 우수해 중앙 CAM, CM, CDM 자리 어디에서든 확고한 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 케빈 더브라위너

더브라위너 역시 19TOTY에 비해 전체적으로 능력치가 상향되었다. 특히, 단점이었던 민첩성이 10이나 오르게 된 부분이 눈에 띈다. 몸무게나 키의 변화는 없었다.

더브라위너는 이미 피파온라인4에서 '근본'이 좋은 선수로 자리매김하였기 때문에 믿고 구매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 세르히오 라모스

12번째 TOTY 선수로 뽑히면서 말도 많았던 라모스지만, 능력치만큼은 확실히 괜찮아 보인다. 19TOTY에 비해 전반적으로 상향되었지만, 그중에서도 몸싸움과 침착성, 위치선정, 긴패스 능력치가 굉장히 많이 올랐다.

더리흐트와 마찬가지로 역시 파워헤더 특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사디오 마네

이번 20TOTY 클래스 중에서 최고의 수혜자를 뽑으라면 바로 사디오 마네가 아닐까 싶다. 능력치도 능력치지만, 그동안 3,4의 약발을 보유하고 있던 그가 '양발'이라는 엄청난 혜택을 받을줄은 그 누구도 상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LW 관련 능력치는 대부분 100이 넘을 정도이다. 여기에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까지 보유하고 있다.





■ 리오넬 메시

19TOTY 메시에 비해 속력, 가속력의 상향은 비교적 적은 편이지만, 슛 관련 능력치는 상당히 많이 오르게 되었다. 특히, 중거리슛은 19TOTY에 비해 11이나 올랐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능력치들이 상향되었지만, 점프, 스태미너, 몸싸움, 헤더 등의 능력치는 19TOTY에 비해 조금 하향되었다.





■ 버질 반다이크

과장된 표현을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굳이 표현하자면 '괴물이 등장했다'라고 말하고 싶다.

단점이었던 민첩성, 침착성과 속력, 가속력의 대폭 상향도 놀랍지만, 여기에 드리블 시야, 패스, 볼컨트롤, 그리고 심지어 골 결정력과 슛 파워까지 90이 훨씬 넘는 능력치를 보유하게 되었다.

현재 아이콘 클래스에서도 센터백은 랄라스와 칸나바로밖에 없기 때문에, 피파온라인4 센터백 전 선수를 통틀어 현재 가장 뛰어난 선수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물론, 가격이 매우 비싸다는 점은 유념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알렉산더 아놀드

풀백에 급여를 무슨 21이나 쓰냐고 하겠지만, 이정도 능력치라면 CDM과 CM에서도 충분히 상위 티어급의 선수이다. 더군다나 180cm라는 키와 약발도 4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그동안 다른 클래스의 아놀드에서는 볼 수 없었던 '예리한 감아차기' 특성까지 탑재되었다.

리버풀 팬이라면 꼭 그를 영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 알리송

개인적으로 좀 많이 아쉽다고 느끼는 20TOTY 선수이다. 골키퍼에 고급여를 투자하는 유저가 매우 적기 때문에, 능력치보다는 특성 쪽에서 차별성이 있기를 바랐지만 특성은 단 2가지만 가지고 있다.

그래도 20TOTY라는 스페셜한 클래스의 선수이기 때문에 능력만큼은 확실히 보여줄 것으로 보인다. 정말 급여에 여유가 있다면, 또 리버풀 스쿼드를 구성하는 유저라면 한 번 고민해봐도 괜찮을 것 같다.





■ 킬리앙 음바페

음바페야 피파온라인4에서 보여준 근본이 확실하다는 것을 모두가 알 것이다. 다른 선수들과 마찬가지로 이번 20TOTY에서 역시 전반적으로 능력치가 업그레이드되었다. 특별히 주목할 부분은 부족했던 패싱과 크로스, 그리고 커브 능력치의 상향이다.

특히 커브 능력치는 19TOTS에 비해 무려 15나 올랐다. 이 부분은 음바페의 보유 특성인 예리한 감아차기의 효과를 더욱 증폭시켜줄 것으로 보인다.





■ 앤드류 로버트슨

로버트슨은 아놀드에 비해 살짝 아쉽다. 우선 약발이 2라는 것을 인지할 필요가 있으며, 미드필더로 사용하기에는 관련 능력치가 크게 높은 편은 아니다. 하지만, 아놀드에 비해 수비 능력치는 조금 더 앞선다. 때문에, 로버트슨을 기용할 것이라면 포지션 그대로 왼쪽 풀백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CDM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은골로 캉테

이번 캉테는 기자 개인적으로 굉장히 추천을 하고 싶다. 우선 19TOTY에 비해 약발도 4로 업그레이드되었으며, 단점이었던 골 결정력과 슈팅 능력치도 상당히 상향되었다. 이외에도 대부분의 능력치가 높아졌다.

무엇보다, 20이라는 급여는 19였던 19TOTY에 비해 고작 1밖에 높지 않다. 능력치 상승 수치에 비해 굉장히 효율성이 좋은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