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인 분쟁지대는 화, 목에 열리는 월드 던전으로 리니지2M에서 처음 선보인 진영전 콘텐츠다. 유저들은 두 진영으로 나눠서 30분 동안 상대 진영을 파괴하기 위해 경쟁하는데, 방어석, 포탈, 정예 몬스터 등 내부의 오브젝트를 전략적으로 파괴, 활용해야 한다. 보상으로는 각성의 물약, 아가시온 획득권 등 다양한 종류가 준비되어 있으며, 신성 부여 주문서를 제작할 수 있는 재료도 획득하게 된다.



■ 상대 진영 수호탑을 파괴해라! 스파인 분쟁지대

● 욕심 많은 드워프의 전장 스토리

수백 년 전 엘모어 북부의 스파인 산맥에는 오크의 침공으로 무너진 고대 드워프 왕국이 있었다 전해진다.

청동의 열쇠 길드장 켄타론은 이 오래된 전설에 종지부를 찍고자 드워프 왕국의 보물 소유권을 걸고 길드 전체를 탐사에 동원한다. 조사대 중 청동 망치 팀과 황금 열쇠 팀이 비슷한 시점에 왕국의 입구를 발견하고, 최후의 승자는 에레트의 보물을 먼저 찾아내는 팀으로 정해졌다.

청동 망치와 황금 열쇠 두 팀은 새로운 전설의 첫머리를 장식하려는 염원에 서로 전투조차 마다하지 않았다. 이윽고 두 팀의 경쟁은 아덴 전역의 용병 모집 공고까지 이어지고, 전설적인 투사들까지 이 스파인 분쟁지대로 발걸음을 옮기기 시작한다.




● 기본 정보
- 70레벨 입장 제한, 화요일/목요일 개방.
- 경기는 황금 열쇠, 청동 망치 2개 진영으로 배치돼서 진행.
- 내부에서 유저 이름은 가명으로 지정된다.
- 21시 50분~22시 사이에 입장 신청 → 22시~22시 1분 진영 매칭 → 22시 1분~31분 경기 진행.
- 개인의 강함에 따라 1~4까지 랭크 부여.


스파인 분쟁지대는 스토리에서 알 수 있듯이 참여하는 유저들이 두 개의 팀으로 나눠서 경쟁하는 진영전이다. 입장 레벨이 70으로 제한되어 있으며, 하나의 월드 아래 10개의 서버 인원이 함께 참여하는 월드 던전으로 구분되어 정해진 요일과 시간에만 진행된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에 던전이 개방되며 21시 50분부터 22시까지 10분의 입장 시간을 가진다. 이후 22시에 유저들의 입장이 완료되면 1분 동안 참여 유저를 2개의 팀에 나누는 진영 매칭이 이뤄진다. 그리고 22시 1분부터 31분까지 총 30분 동안 본격적인 경기가 치러지는 것. 이때 네크로폴리스와 마찬가지로 참여 유저들은 내부에서 서로 정체를 파악할 수 없도록 가명이 적용된다.


▲ 정해진 시간에만 입장할 수 있다.

▲ 1분의 진영 분배 시간을 가진다. (출처: 유튜브 '센터로드TV')



● 승리 조건
1 : 30분 안에 상대 진영 수호탑 파괴. (방어석을 먼저 파괴해야 탑 무적 해제)
2 : 30분 동안 양측 수호탑 모두 건재할 시 포인트가 높은 진영이 승리. (적 진영 오브젝트 파괴, 적 진영 유저 처치, 몬스터 사냥으로 포인트 수급 가능)


황금 열쇠, 청동 망치 두 진영은 경기 시간 30분 안에 상대측 본진에 위치한 수호탑을 파괴하는게 기본 승리 목표다. 수호탑을 파괴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 방어석들을 파괴해야 하고, 몬스터를 처치하여 버프를 활용하는 등 전략적인 움직임이 중요! 만약 경기 시간이 종료될 때까지 양측 모두 수호탑을 파괴하지 못하면 상대 유저 처치, 오브젝트 파괴, 몬스터 사냥 등으로 쌓은 포인트가 더 높은 진영에게 승리가 돌아간다.

따라서 스파인 분쟁지대는 PvP와 PvE 요소를 모두 지니고 있는데, 아무래도 승리를 위해서는 적 진영을 파괴해야 하므로 PvP 성향이 더 짙은 편. 진영이 분배될 때는 참여 유저의 힘을 고려하여 양 측 진영이 최대한 균등하도록 배치되며, 개인의 힘에 따라 랭크가 1~4까지 부여된다. 따라서 경기 중 부여된 랭크를 보고 상대의 강함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는 셈이다.


▲ 적 진영 모든 방어석을 파괴해야 수호탑을 공략할 수 있다. (출처: 유튜브 '센터로드TV')

▲ 수호탑이 파괴되지 않도록 지켜야한다. (출처: 유튜브 '길몽이')




■ 버프, 포탈의 전략적인 활용이 중요!

● 내부 지도 및 기본 경기 정보



내부의 맵은 중앙의 '스파인 중앙 격전지'를 중심으로 남북으로 각 진영 구역이 나뉜다. 각 진영별 중앙에 가까운 구역은 전초기지, 안쪽 깊은 곳에는 본진이 자리 잡고 있으며, 본진에는 파괴 목표인 수호탑이 위치한다. 그리고 각 구역을 연결하는 길목마다 방어석이 위치하고 있는데, 적 진영의 모든 방어석을 파괴해야 상대 수호탑의 무적 효과가 해제된다.

즉, 상대 수호탑이 있는 본진까지의 길목을 모두 뚫어야 하는 셈. 각 길목을 지키는 방어탑은 주위 적 진영 유저는 공격하며, 아군 유저에게는 버프를 부여하는 게 특징이다. 해당 버프는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 내성 등 방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성능이 있어서 수비 진영에게 좀 더 유리한 편. 양측 진영은 공격과 수비 인원을 잘 분배하여 경기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경기 시작 후 7분이 지나면 양쪽 진영 본진을 연결하는 '우회로 포탈'이 열린다. 이 포탈은 수호탑 금방까지 바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활용하기에 따라서 승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포탈을 이용해 적 본진으로 넘어가 내부 방어석을 먼저 파괴하거나 상대 본진을 점령하여 언제든 적 수호탑을 공략할 수 있도록 준비할 수도 있다.


▲ 길목의 적 진영 방어석을 파괴해야 된다. (출처: 유튜브 '길몽이')

▲ 아군 방어석 주위에서는 버프를 받을 수 있다. (출처: 유튜브 '센터로드TV')



방어석 외에도 경기 중 버프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필드의 정예 몬스터를 처치하는 것으로 해당 몬스터 제거 시 팀 버프가 부여된다. 정예 몬스터는 중립 지대인 스파인 중앙 격전지에 3종, 양측의 전초기지에 각각 3종씩 총 9종류가 준비되어 있다.

스파인 중앙 격전지에 위치한 3명의 룬골렘은 처치 시 무기 대미지 증폭, 스킬 대미지 증폭, 스턴 적중, 상태 이상 적중이 향상되는 버프를 부여한다. 그리고 각 전초기지에 있는 맨티스 수호자, 분노한 나무 정령, 트롤 대장, 칼라스 대장 등 정예 몬스터들에게는 모든 대미지, 명중, 치명타 확률, 더블 확률 향상 버프를 챙길 수 있다.

스파인 중앙 격전지의 세 몬스터는 처치 후 15분이 지나야 다시 소환되며, 양 전초기지의 정예 몬스터들은 10분의 리스폰 시간을 가진다. 따라서 경기 중 몬스터별 2회 정도 처치가 가능한 것. 정예 몬스터의 버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몬스터의 출현 위치를 점령하고 리스폰 시간을 체크하는 등의 활동이 필요하다.




▲ 정예 몬스터 처치로 버프를 챙길 수 있다.



◎ 참여만 해도 보물 지급! 스파인 분쟁지대 보상

스파인 분쟁지대의 보상은 진영 보상과 개인 보상 2종류로 나뉜다. 진영 보상은 해당 던전에 참여만 해도 획득할 수 있는 것으로 명예의 훈장, 결정체, 중급 각성의 물약, 희귀 신성의 결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 승리, 무승부, 패배 3가지 경기 결과에 따라 해당 보상 아이템의 수량에서 차이가 나는데, 승리했을 경우에 패배했을 때보다 3배 더 많은 보상을 받게 된다.

지영 보상에서 얻는 신성의 결정은 희귀 신성 부여 주문서를 제작하는데 소비되는 재료다. 즉, 스파인 분쟁지대는 마스터 던전 외에 신성 부여 주문서를 얻을 수 있는 콘텐츠인 셈.

그리고 개인 보상은 최대 1,000등까지 제한된 유저에게만 지급되는 추가 보상이다. 등수는 개인이 스파인 분쟁지대 경기 중 획득한 포인트에 따라 정해지며, 아가시온 획득권, 집혼석, 고급 결정체, 신탁서 등으로 준비되어 있다. 진영 보상과는 다르게 개인 보상은 등수에 따라 수량만 차이 나는 게 아니라 아이템의 등급, 종류도 다르게 지급된다.

예를 들어 최상급 집혼석은 3등까지만 받을 수 있고, 30등 안에 든 유저는 최상급 아가시온 획득권, 영웅 신탁서를 받는다. 그런데 30등을 벗어난 유저는 고급 아가시온 획득권, 희귀 신탁서가 지급되는 것. 따라서 많은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진영의 승리와 함께 개인의 기여도 역시 중요하다.




▲ 진영 보상과 개인 보상 두 종류를 받을 수 있다. (출처: 유튜브 '센터로드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