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기적으로 서버 이전을 실행하는 리니지2M은 해당 기간이 되면 많은 인구 변화가 이뤄진다. 특히 최상위 랭커들의 이동은 서버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주목할 수밖에 없는 사항! 최상위 랭커의 교체는 서버 내 권력 세력의 교체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고, 기존 세력과 유입 세력의 충돌이 발생하는 등 혼란스러운 서버 상황을 만들기도 한다.

그러므로 서버 이전이 끝난 후 상위권 랭킹의 변동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서버의 주력 세력, 현황을 어느 정도 파악하는 게 가능하다. 상위권 랭커들은 이전할 때 동료, 혈맹원들과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이전이 종료된 후에는 다수의 서버에서 세력 교체가 이뤄진 것을 예상할 수 있으며, 대형 연합의 이동도 파악하게 된다.


▲ 주력 세력의 교체는 서버 통제에도 영향을 미친다.




■ 서버 이전 후 최상위 랭커 교체로 살펴본 주력 세력 변화

유저들은 서버 이전을 아이템 거래, 좀 더 편안한 사냥터 확보 등 여러 이유로 이용하고 있는데, 이전을 통해 서버의 분위기를 좌지우지하는 건 서버 최상위 인원의 이동 유무이다. 서버 이전 기간마다 최상위 유저들은 동료, 혈맹 단위로 이동을 실행하고, 타 유저의 유입, 기존 유저의 이동은 모두 서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로 인해 서버 이전 기간에 게임 내에서는 기간 시작 후 1일, 종료 전 1일씩 최상위 유저 랭킹 정보를 숨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상위 랭킹 정보를 숨겨서 이전 시 예측하기 힘든 변수를 적용하는 것. 이전이 끝난 후 일부 서버에서는 기존 인원과 유입 인원의 충돌이 발생하는 등 혼란스러운 모습을 보이게 된다.

따라서 이전 전후로 최상위 랭킹을 비교, 변동 사항을 확인하면 해당 서버에 강력한 신규 세력의 등장 유무를 알 수 있다. 상위권 유저일수록 서버 이전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총 150개 서버에 전반적으로 최상위 랭킹 변동이 있는 편! 이때 안타라스 월드의 경우 다른 월드로 이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월드 내 서버 이전이 실행된 상황이다.


▲ 서버 이전 당시 랭킹 정보는 숨겨진다.



대부분의 서버에서 이전 후 상위 랭킹에 많은 변동을 찾아볼 수 있고, 랭커들이 속한 혈맹, 연합을 통해 서버의 주력 세력도 파악이 가능하다. 특히 연합의 경우 월드 단위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유명 대형 연합들의 이름이 심심치 않게 확인된다.

월드를 하나씩 살펴보면 바츠는 광기 연합에서 THE 연합으로 주력 세력 교체가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바츠 내 서버마다 최상위 랭커들의 상당수가 THE 연합 소속으로 교체됐기 때문. 그리고 지그하르트는 자업자득 연합이 가장 큰 세력을 갖추고 있었는데, 어둠 연합의 유입으로 양분화된 모습이다.

카인 월드에서는 기존부터 세력을 갖추고 있던 카인 연합의 랭커가 늘어나면서 더 큰 힘을 과시하고 있는데, 해당 연합은 카인에서 오랫동안 머물고 있는 실세다. 리오나와 에리카 월드는 서버 전반을 꽉 잡고 있던 태 연합이 이동하면서 뚜렷한 대형 연합 없이 운영 중! 거스틴은 300 연합이 자리를 비우면서 빛 연합만 남아 세력을 유지 중이다.


▲ 바츠에서는 THE 연합이 세력을 과시하고 있다.



드비안느에는 새롭게 300 연합이 들어섰으며, 테온은 월드를 휘어잡던 DokeV(도깨비) 연합이 대부분 사라졌다. 에르휘나에는 강력한 에르 연합이 출현했고, 오필리아에는 도깨비 연합이 최상위 랭커 교체를 이뤄냈다. 바이움에서는 투혼에서 투지와 제국 연합으로 주력 세력 교체를 이뤄내면서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다.

반면, 랭커들은 교체됐지만 기존과 같은 연합 소속으로 연합 세력은 유지 중인 서버들도 있다. 카스티엔에서 주먹,
아리아는 깡, 아이린의 어둠 연합은 각각 기존부터 해당 월드의 최상위 랭커들을 보유 중이던 연합 세력으로 서버 이전 후에도 힘을 유지하고 있다. 이들은 상위 랭커가 교체됐다 해도 연합이 유지되기에 서버 내 큰 혼란이 일어나지 않을 전망이다.

그리고 월드 내 서버 이전만 진행되는 안타라스는 가장 큰 세력을 갖추고 있던 빅 연합이 여전히 강력하지만 전보다는 다소 세력이 감소한 추세를 보인다. 월드 이동이 불가능해도 안타라스 역시 일부를 제외하면 많은 랭커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월드 이동이 가능한 다른 서버에 비해 오히려 더 복잡한 세력 구도를 형성하는 중이다.


◆ 서버 이전 후 서버별 최상위(1~3위) 랭커 변화 비교
※ [Ctrl + F] 후 원하는 월드를 검색하면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바츠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지그하르트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카인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리오나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에리카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거스틴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카스티엔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아리아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드비안느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테온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에르휘나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아이린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오필리아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바이움 월드 랭킹 변동 사항

◎ 안타라스 월드 랭킹 변동 사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