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딘: 발할라 라이징에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능력치는 얻을 수 있는 방법도 한정적이며, 수치도 낮아 보통 유저들은 공격력, 명중 등의 능력치를 얻으려고 한다.

하지만 육성하고 있는 어쌔신은 스킬 대미지가 위주인 캐릭터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가 유용할 것 같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재사용 대기 시간을 갖고 있는 장비를 제작하고 사냥 효율을 실험해봤다.

※ 사용한 캐릭터의 레벨은 66이며 직업마다 효율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는 유용할까?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능력치를 얻는 곳은?

재사용 대기 시간은 얻을 수 있는 방법이 한정돼있다. 아이템 수집, 지상 탈 것, 장비, 각인의 4가지 방법이 있지만 안전 강화의 아이템 수집으로는 3%의 수치 밖에 얻을 수 없고, 각인은 확률이 낮아 챙기기 어려운 편이다.

그래서 주로 재사용 대기 시간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장비, 탈 것인데, 탈 것은 희귀 등급이 7~8%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얻을 수 있다. 장비는 장신구, 세공, 장비 능력치로 얻을 수 있어 폭이 넓다.


▲ 안전 강화로 얻을 수 있는 아이템 수집 3종

▲ 영웅 등급에는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능력치를 가진 장비가 많다

▲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능력치를 가진 장신구도 있다

▲ 희귀 등급인 검치호는 7% 감소

▲ 일반 등급인 멧돼지는 1% 감소




■ 실험 세팅&방법

실험은 두 곳의 사냥터에서 재사용 대기 시간이 5% 일 때와 17% 일 때 사냥을 한 후 경험치를 기록했다. 사냥터는 '북풍의 설원 - 왕의 설원(46~48Lv)'과 '타락의 땅 - 발키리 수색지(60~62Lv)' 두 곳이며. 실험은 20분씩 사냥해 획득한 경험치를 측정했다. 그리고 오차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한 실험 당 세 번씩 측정했다. 획득한 경험치는 레벨 66 기준이다.

재사용 대기 시간의 변화는 탈 것에선 일반 등급 '야생 멧돼지'와 희귀 등급 '강철 송곳니 검치호'를 이용해 변화를 줬고, 장비는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3%의 효과가 있는 푸른 서슬 신발을 이용했다. 또한 아이템 수집의 재사용 대기 시간 3종을 완성해 3%를 챙겼다.


▲ 실제 쿨타임이 50초인 스킬

▲ 17%의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를 적용하면 41.5초가 된다




■ 실험 결과

◎ 경험치 획득량

북풍의 설원 - 왕의 설원(46~48Lv)  타락의 땅 - 발키리 수색지(60~62Lv)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5%
1차 - 경험치 : 0.0400%                 1차 - 경험치 : 0.0903%
2차 - 경험치 : 0.0408%                 2차 - 경험치 : 0.0960%
3차 - 경험치 : 0.0400%                 3차 - 경험치 : 0.0987%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17%
1차 - 경험치 : 0.0410%                 1차 - 경험치 : 0.1030%
2차 - 경험치 : 0.0430%                 2차 - 경험치 : 0.1062%
3차 - 경험치 : 0.0400%                 3차 - 경험치 : 0.1083%


낮은 레벨의 사냥터인 왕의 설원에서는 5% 일 때 1차 측정 0.04%, 2차 측정 0.0408%, 3차 측정 0.0400%, 17% 일 때 1차 측정 0.0410%, 2차 측정 0.0430%, 3차 측정 0.0400%로 결과가 나왔다. 결과를 비교했을 때 재사용 대기 시간의 차이에 따른 경험치 획득량 차이가 크게 나지 않았다.

비슷한 레벨의 사냥터인 발키리 수색지에서는 5% 일 때 1차 측정 0.0903%, 2차 측정 0.0960%, 3차 측정 0.0987%, 17% 일 때 1차 측정 0.1030%, 0.1062%, 3차 측정 0.1083%로 결과가 나왔다. 왕의 설원과 다르게 경험치 획득량에 유의미한 변화가 생겼다.

왕의 설원에서는 경험치 획득량이 차이나지 않는 이유를 생각해봤는데, 낮은 레벨의 사냥터에서는 몬스터가 쉽게 사망해 스킬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돌아와도 몬스터를 쫓아가는 시간 때문에 의미가 없는 것 같다.


▲ 발키리 수색지에서는 한 몬스터에게 스킬을 여러번 사용하기 때문에 효율이 좋은 것 같다




■ 실험 결론

이번 실험 결과 비슷한 레벨의 사냥터에선 재사용 대기 시간을 증가시키면 사냥 효율이 좋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낮은 레벨의 사냥터에선 재사용 대기 시간의 효과가 미미한 것을 확인했다. 각인, 장비 세공 등에서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돌리지 않고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볼 법하다.

◎ 실험 요약

1.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증가는 조금만 투자해도 사냥 효율이 꽤 증가한다.
2. 낮은 레벨의 사냥터에선 의미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