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환 군단장 아브렐슈드 출시와 함께, 군단장 레이드의 피로도를 덜기 위해 군단장 레이드 보상은 한 캐릭터당 3회에 한해 골드를 수급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다. 따라서 아브렐슈드의 최소 레벨인 아이템 레벨 1,490을 넘겼을 경우, 총 넷의 군단장 레이드 중 3개를 선택해서 진행하곤 한다.

쿠크세이튼 노말과 아브렐슈드의 경우, 운이 좋다면 에스더의 기운 획득을 노려 볼 수 있기에, 아브렐슈드를 소화하는 아이템 레벨이라면, 쿠크세이튼과 아브렐슈드는 필수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남은 하나의 군단장 레이드는 3개의 관문으로 구성된 비아키스보다 2관문으로 구성된 발탄을 선호하는 편인데, 화력이 높은 파티라면 다양한 패턴을 스킵하고 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물론, 화력이 아무리 강해도 스킵이 불가능한 패턴이 있기도 하다.


▲ 군단장 레이드 중 유일하게 2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마수군단장 발탄


■ 결속 패턴은 스킵 불가능, 에스더는 실리안으로 딜을 몰아 넣자

먼저, 1관문 루가루의 핵심 기믹인 '결속' 패턴은 스킵이 불가능한 패턴이다. 결속 패턴을 사용하기 전에 루가루의 체력이 모두 깎였더라도 결속 패턴은 체력이 0줄인 상태로 시전된다. 따라서 총 두 번의 결속 패턴을 넘겨야 한다.

첫 번째 결속 패턴을 파훼 했다면 랜덤한 위치에 루가루가 등장하게 되는데, 몇 가지 패턴을 사용하는 동안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이때 에스더 실리안을 확정으로 적중 시킬 수 있다. 이후 체력 상황에 따라 두 번째 결속 패턴이 진행되며, 구슬을 순서대로 먹으며 무력화를 실수 없이 진행하면 된다.

두 번째 결속 패턴의 무력화에 성공했다면 11시 방향 출구에서 대기하면 된다. 이렇게 딜로 밀어 넘기더라도 핵심 기믹인 결속을 넘길 수는 없지만, 다양한 장판 패턴이나 분열 등의 일부 패턴은 거의 보지 않고 레이드 진행이 가능하기에, 클리어 타임이 크게 단축된다.


▲ 결속 패턴은 스킵이 불가능하기에 총 두 번 기믹을 수행해야 한다

▲ 첫 번째 결속 이후 등장한 루가루는 일정 시간 동안 한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다

▲ 두 번째 결속 패턴의 무력화가 완료되었다면, 11시 입구로 이동하면 된다



■ 부위 파괴 한 번으로 1페이즈 종료, 2페이즈의 연환파신권은 주의 요망

다음으로 2관문 역시 1관문의 루가루처럼 특정 기믹을 완전히 스킵할 순 없지만, 중간 패턴을 생략하는 식으로 클리어 타임 단축이 가능하다. 가장 먼저, 부위 파괴 패턴은 딜이 충분한 파티일 경우, 1회만 진행해주는 편이 좋다. 첫 번째 돌진 후, 부위 파괴를 진행하고 발탄이 전멸기를 사용하는 체력 130줄 밑으로 떨어지지 않게 딜 조절이 필요하다.

보통 3시 부근에서 돌진 패턴을 파훼하게 되는데, 돌진 이후 부위 파괴가 진행됐다면 1시 방향으로 이동해 찍기 패턴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어그로가 끌리지 않은 파티원은 3시 방향에 떨어져 있는 '로나운의 기운'을 획득해 에스더 게이지를 채워야 한다.

찍기와 휘두르기 패턴을 유도한 1시 방향에서 기둥이 파괴되면 마찬가지로 로나운의 기운이 떨어지고, 다음 돌진 패턴의 어그로가 아닌 파티원이 로나운의 기운을 먹으면된다. 돌진 패턴은 반대 방향인 9시나 11시 방향으로 유도하고, 딜을 넣으면서 로나운의 기운을 획득하면, 에스더 게이지가 가득 차게 된다.

보통 에스더 게이지가 차자마자 바로 에스더 바훈투르를 사용하면 전멸기를 안전하게 넘길 수 있다. 최대 2회까지 등장하는 점프 후 도끼 난사 패턴이나 포토 존 타임, 버러지 패턴 등 여러 패턴을 모두 스킵 할 수 있다.


▲ 첫 번째 돌진은 3시 방향으로 유도하고, 부위 파괴 및 로나운의 기운을 획득하면 된다

▲ 1시 방향에서 찍기 패턴을 유도해 기둥을 파괴해 로나운의 기운을 먹는다

▲ 마지막 돌진은 반대 방향에서 진행하고, 에스더 게이지가 채워졌을 때 바로 바훈투르를 사용해야 한다


2페이즈의 경우 약 120줄부터 35줄까지의 구간인데, 앞선 돌진 패턴을 1파괴로 넘길 수 있는 화력이라면 2페이즈에서 발탄의 체력을 모두 깎을 수도 있다. 이 경우, 발탄이 0줄인 상태로 왼쪽과 오른쪽 지형 파괴 패턴이 진행된다. 해당 패턴은 루가루의 결속 패턴처럼 스킵이 불가능하다.

양쪽의 지형이 모두 파괴되면, 3페이즈 진입 전 핵심 패턴인 '연환파신권'이 시작된다. 에스더 바훈투르로 전멸기를 넘겼던 130줄과 달리, 에스더 게이지가 없는 상태로 패턴을 넘겨야 한다. '시간 정지 물약'을 활용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는데, 화력을 위해서 아드로핀 물약을 사용할 경우 침착하게 패턴을 피해야 한다.

먼저, 가급적이면 파티원 전원이 한 장소에 모이도록 유도하고, 진행 방향까지 맞춰주는 편이 좋다. 또한, 이동 시 처음과 두 번째의 바닥 찍기 패턴에서 가급적이면 이동기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이동기 사용 시 폭발하게 되는 장판이 넓게 자리를 잡아 이동 속도가 느린 파티원이 빠져나오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바닥을 주먹으로 내리칠 때 안전지대로 이동하는 편이 좋으며, 안쪽부터 시작해 바깥쪽으로 터지는 충격파를 피하고 기둥 뒤에 숨으면 된다. 만약, 폭발하는 장판의 범위를 피하기 어렵다면 각종 피격이상 면역을 활용해 생존하는 것도 가능하다.


▲ 파티의 화력이 충분할 경우, 페이즈가 넘어간 직후 체력을 0줄로 만들 수 있다

▲ 이 경우, 지형 파괴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패턴을 피하는 데만 집중하면 된다

▲ 바닥 찍기에 피격되는 범위를 피해 원을 그리듯 크게 돌아야 한다

▲ 이동 시 파티원 간의 간격 유지가 중요하다


이후 유령 패턴에서 파티의 화력이 넘친다면 분신의 공격을 카운터하고 '정화의 기운'을 통해 '불멸' 버프를 감소시키는 과정이 생략된다. 유령 상태의 발탄은 일정 체력 이하로 내려갈 때마다 잡기 후 브레스 패턴을 사용하는데, 이 패턴이 반복되며 분신이 생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해당 패턴의 경우, 잡기를 회피한다면 딜 타임을 길게 가져갈 수 있다. 따라서 적극적으로 딜을 넣어주면 유령 페이즈를 쉽게 넘길 수 있다. 대략 파티원의 아이템 레벨이 평균 1,500 이상으로 구성되었을 경우, 8분 내외로 발탄 레이드를 마칠 수 있다.


▲ 파티의 화력이 강하다면 잡기-브레스 패턴이 반복될 확률이 높다

▲ 초반과 중간 몬스터 처치 구간을 포함해 대략 8분 내외로 군단장 레이드를 마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