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일(금) 검은사막 연구소가 신규 업데이트를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부속 건물 간편 설치 모드 추가, 물물교환 개선, 길 찾기 기능 개선 등의 내용이 포함되었지만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밸런스 패치다. 매화, 세이지, 커세어까지 총 세 클래스에 대해 전면적인 조정이 이루어졌으며 커세어는 신규 기술 '너울을 가르는 소살'이 추가됐다.

매화는 전승 시 지구력과 붉은 검기를 더 활용할 수 있는 형태로 바뀌었다. 붉은 꽃잎이 2개일 때 '매화의 정신'을 사용하면 붉은 꽃잎 1개를 얻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장님 가르기'의 소모 자원이 지구력이 아닌 투지로 수정됐다. 또한, '매화:승천'을 사용하는 중에 다른 기술로 연계가 가능하게 되어 선택지의 폭이 넓어졌다.

각성 기술인 '눈꽃덩이'는 공격속도 감소 등의 효과가 삭제된 대신 모든 적중률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게 됐다. 이에 따라 기본 기술 적중력이 50%에서 20%로 크게 감소하긴 했지만, 보다 나은 연계를 위해 다른 기술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했다. 또한, '흐름:서리꽃'에 플레이어에게만 적용되는 치명타 확률이 추가됐으며, '진:붉은달' 사용 시 화월창 상태가 유지되도록 연출이 바뀌었다.

세이지는 PVP 부분에서 상향을 받았다. 긴 시전 시간으로 인한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주요 기술의 PVP 피해량이 증가했으며, '강:대붕괴'와 '강:아토르의 도장'을 사용하는 도중에 '강:균열의 연결고리'로 더 매끄럽게 연결할 수 있도록 연계 시점이 완화됐다. 또한, '강:균열의 연결고리' 사용 시 기술 반대 방향으로 분신체가 등장해 상대방에게 혼란을 주는 것이 가능해졌다.

커세어 역시 PVP에서 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패치가 됐다. '강:항로비틀기'의 판정이 이동 중 슈퍼아머에서 이동 중 무적→슈퍼아머로 변경됐고, '강:몰아치는 풍파'에도 전방가드 효과가 생겼다. 더불어 '강:마레카 낭만유영'의 이동거리가 증가해 적에게 더 쉽게 진입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또한, 신규 각성 기술인 '너울을 가르는 소살'이 추가됐다. 이는 시작 시 무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방어형 기술로, '변덕쟁이 파랑'과 바로 연계가 가능하도록 하여 안정성을 챙길 수 있는 기술이다. 이 밖에도 '해적의 미덕'의 슈퍼아머 효과가 '흐름:대지를 가르는 소살'로 옮겨갔으며, 대신 '해적의 미덕' 피해량이 크게 증가하는 등의 변경을 받았다.

거점전/점령전에는 부속 건물을 쉽게 설치할 수 있는 간편 모드가 추가됐다. 이제 주변을 살펴보고 설치 가능한 영역을 표시해주고, 설치 중에도 캐릭터가 이동할 수 있게 되어 더 편하게 부속 건물을 지을 수 있다. 더불어 '[길드] 보급용 고대의 전차 포탄'이 추가되어 포탄을 추가로 수급할 수 있도록 바뀌었다. 군수 마차를 파괴하면 획득하며 기존 포탄보다는 위력이 낮다.

인버넨 섬과 델링하트 섬, 돌발 물물교환의 개선도 이루어졌다. 섬 물물교환은 현시점에 더 적합한 아이템으로 품목이 변경되었으며, 이를 통해 신록을 머금은 블랙스톤, 온기를 품은 블랙스톤, 까마귀 주화 등을 수급할 수 있게 됐다. 돌발 물물교환은 획득 가능한 아이템에 마노스 항해사의 옷, 마노스 액세서리, 장:게라노아 액세서리 등이 추가되어 기존보다 가치가 높아졌다.

이 밖에도 시크라이라 해저 유적 심층에만 있던 엘메르몰이 상층에서 나타나는 균열에서도 출몰하도록 바뀌었으며, 길 찾기가 장애물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비효율적인 동선으로 돌아가는 현상이 개선됐다. 또한, 포토 갤러리에 촬영 장소가 기록되는 기능이 추가되어 해당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길 찾기 기능도 생겼다.

검은사막 연구소 공지사항 전문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검은사막 연구소 7월 1일(금) 업데이트

▲ 캐릭터: 매화 '매화의 정신', '장님 가르기', '매화:승천', '눈꽃덩이' 등의 기술 개선


▲ 캐릭터: 세이지 주요 기술 PVP 피해량 증가, '강:균열의 연결고리' 사용 시 분신체 등장


▲ 캐릭터: 커세어 주요 기술 판정 변경 및 신규 각성 기술 추가



▲ 콘텐츠: 점령전/거점전 부속 건물 설치 모드 추가, 보급용 고대의 전차 포탄 추가



▲ 콘텐츠: 돌발 물물교환 및 인버넨/델링하트 섬 물물교환 개선


▲ 몬스터: 엘메르몰, 시크라이아 해저 유적 상층의 균열에서도 출몰하도록 변경


▲ 시스템: 비효율적인 길 찾기 개선


▲ 시스템: 포토 갤러리 촬영 장소 기록 기능 추가, 해당 장소로 길 찾기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