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의 모든 스킬에는 적의 무력화 게이지를 감소시키는 무력화 효과가 포함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하나 중, 최상과 같은 문구로 표기되지만, 같은 표기라도 트라이포드에 따라 실제 무력화 수치가 크게 달라지는 편이다. 무력화가 다양한 기믹에 사용되는 만큼 스킬의 실제 무력화 수치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지난 무력화 수치 총정리 이후 약 1년 반이 지난 현재, 그만큼 밸런스 패치도 많이 진행됐다. 밸런스 패치에 따라 스킬의 자체 무력화가 변경되거나 트라이포드가 변경되어 결과적으로 무력화가 변경되는 경우도 있다. 일부 클래스의 경우 신규 스킬이 추가되기도 한 상태다.

마법사 클래스의 경우 서머너와 아르카나에 변화가 생겼다. 서머너의 경우 고대의 창과 상급 소환사의 리뉴얼이 무력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아르카나의 경우 신규 스킬과 신규 트라이포드로 인한 무력화 변화가 있다. 다만 바드와 소서리스의 경우 밸런스 패치에 따른 무력화 변화가 존재하지 않는다.


▲ 최종 콘텐츠인 일리아칸에서도 무력화의 중요도가 높다


▣ 서머너



서머너의 경우 끈적이는 이끼늪에 올가미 이끼늪 트라이포드가 추가된 이후 해당 트라이포드 채택 시 무력화 수치가 소폭 높아지게 됐다. 다만 해당 트라이포드를 위해 끈적이는 이끼늪을 10까지 채용하는 경우는 드물며, 끈적이는 이끼늪 자체 무력화가 낮아 큰 의미가 없다.

고대의 창에 외곽 판정이 있었을 때는 무력화 수치도 감소했었다. 다만 고대의 창 외곽 판정이 사라진 현재 고대의 창이 적에게 명중만 한다면 동일한 무력화 수치를 줄 수 있다. 이와 별개로 응축된 힘 트라이포드의 판정 방식이 변경되었기 때문에, 응축된 힘 사용 시 무력화 수치가 소폭 증가하던 부분이 사라졌다.

서머너의 소환 스킬의 무력화가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변동되거나 하지는 않았다. 기존에는 소환 스킬의 소환 시간에 따른 총합 무력화를 표기했던 반면, 현재는 소환 스킬의 공격 자체의 무력화를 표기했기 때문에 차이가 있어 보일 뿐이다.

이와 별개로 상급 소환사 각인 개편으로 인해 무력화 수치가 달라진 아이덴티티 스킬이 존재한다. 이를테면 알리마지는 상급 소환사 기준 2회 타격으로 변경되지만, 2회를 모두 명중시켜야만 상급 소환사를 사용하지 않는 알리마지의 무력와 수치와 동일해진다.

피닉스는 상급 소환사 사용 시 하에서 중으로 무력화 수치가 상승하지만, 피닉스 그 자체의 무력화는 동일하다. 다만 피닉스가 지나간 이후 폭발하는 추가 타격당 6의 무력화 보너스가 존재한다. 즉, 폭발 추가 타격 2회를 명중시켜야만 일반적인 중의 무력화 수치인 41이 된다.

자히아&리게아스는 상급 소환사 사용 시 113의 무력화를 준다. 알리마지 2회와 유사한 수준인데, 상급 소환사 기준 알리마지는 구슬 3개, 자히아&리게아스는 구슬 5개를 소모하므로 자히아&리게아스의 효율이 더 높은 셈이다.

▣ 아르카나



운명의 부름의 신규 트라이포드, 페이크 플립의 경우 공격 횟수가 줄어들기 때문에 무력화 또한 소폭 감소한다. 기존 트라이포드였던 운명의 집중과 동일한 형태다. 비슷한 형태로, 댄싱 오브 스파인 플라워의 페이크 플립은 무력화가 소폭 증가한다. 이 또한 기존의 치명적 가시와 무력화 수치가 동일하다.

신규 스킬인 백 플러쉬는 무력화 수치가 하기 때문에 그리 기대하기 어렵다. 그나마 더블 플러쉬를 채용하면 2스택이 되므로 순간 무력화가 중상급은 되지만, 무력화를 위해 더블 플러쉬를 채용할 필요는 전혀 없다. 포 카드의 경우 지연 충격이 사라지면서 단일 스킬로서는 유일하게 무력화 수치 100 이상인 스킬이 사라졌다.

이외에 스택트 무력화 개선 업데이트 이후 스택트 판정 발동 시 무력화가 29로 변경됐다. 스택트 추가 무력화는 스택트의 수와 무관하므로 무력화가 빠르게 필요한 곳에서는 1~2스택트만 쌓은 후 루인을 반복하는 것으로 무력화를 진행하면 좋다.

▣ 바드



▣ 소서리스



바드와 소서리스의 경우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지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아르카나와 서머너에 비해 대대적인 개편이 없었다. 그만큼 무력화에도 영향이 없었기 때문에 기존과 동일한 수치를 보여준다. 소서리스의 천벌의 경우 기존에 마력 해방 무력화가 포함되어 있어 해당 수치를 제외한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