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공격력, 체력 증가량 변경
캐릭터 스킬 및 특수효과 대폭 조정
데자뷔 정규 시즌 시작, 다양한 부분 개선




몬스터 능력치 증가량 확인 가능! 악몽-트라우마 변경사항

던전 악몽 레벨을 높이는 수단인 트라우마 툴팁에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 상승량이 추가됐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트라우마를 활성화하면 해당 옵션을 발동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몬스터의 능력치가 상승한다. 예를 들어, 우두머리 전용 트라우마인 갈고리를 활성화하면 일반 몬스터나 리더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도 5% 증가하는 것이다. 한편, 악몽 중 '골격 강화'는 31단계 이상일 때 체력 상승률이 하향 조정됐다.

▲ 트라우마 적용 시 모든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이 증가하는 대신, 능력치 상승 폭은 감소했다


캐릭터 밸런스 조정 - 스킬 대미지와 특수 효과 대폭 변경

모든 캐릭터를 대상으로 한 밸런스 조정이 진행됐다. 이번 패치는 스킬 피해량이 바뀌는 직관적인 조정 사항부터 시작해 특정 스킬의 태그가 추가되거나 속성이 변하는 등 상당히 규모가 큰 편이다.

눈에 띄는 것은 각종 스킬이나 장비 특수 효과로 붙어 있던 회피 증가 옵션이 받는 피해 감소로 변경된 점이다. 이는 PvE에서의 안정감을 올리는 동시에 PvP에서 회피 확률로 발생하는 불합리함을 개선하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 또한, 방어력 관통 옵션은 속성 강화나 공격력 증가 등으로 대체되어 방어력 관통을 올리기 어려워졌다.

▶ 3/30(목) 밸런스 조정 내역 바로가기

▲ 이번 밸런스 조정으로 회피 관련 스킬과 특수 효과는 받는 피해 감소로

▲ 방어력 관통은 다른 공격 효과로 대체됐다


새로운 시즌과 함께 개선된 데자뷔

새로운 데자뷔 시즌이 3월 30일(목)부터 5월 25일(목) 오전 5시 59분까지 진행된다. 이번 시즌의 무대는 원세계인 '인스파이어 스퀘어'다. 이곳의 특수 기믹은 정해진 순서대로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특이 구역이다. 해당 지점에 캐릭터가 올라가 있으면 일정 시간 공격력이 증가하는 강화 구역으로 변해 더욱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시즌만이 아니라 데자뷔 규칙에도 변화가 생겼다. 랭킹 산정 방식이 모든 피해량을 합산한 것에서 가장 높은 피해량 3회를 합산한 방식으로 변경됐고, 전투 시간이 180초 → 120초로 대폭 단축됐다. 전투 시간 감소에 맞춰 피격 시 감소 시간도 15초에서 10초로 낮아졌다.

이외에 자체 피드백을 할 수 있는 요소도 추가됐다. 시간대마다 가한 피해량을 볼 수 있는 그래프, 전투 종료 후 출력되는 실제 전투 시간과 피격 횟수 등을 확인하면 고득점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 빛나는 발판 안에 있을 때만 적용되는 인스파이어 스퀘어 버프

▲ 전투가 끝나면 실제 전투 시간과 피격 횟수를 알 수 있다

▲ 종합 정보 버튼을 눌러 시간대별 대미지도 파악 가능


카드 프리셋 추가, 던전 세계 표시 등 기타 주요 변경점

캐릭터마다 다르게 설정 가능한 카드 프리셋이 추가됐다. 카드 프리셋은 카드 장착이 가능한 시점부터 함께 제공되어 콘텐츠나 트라우마에 따라 카드 세팅을 다르게 하던 유저에게는 반가운 추가 사항이다. 단, 업데이트 전에 장착하고 있던 카드는 모두 해제돼 있어 게임에 접속한 이후 카드를 다시 장착해야 한다. 그리고 장착 중인 카드의 능력치 합계가 표시되어 카드 세팅에 따른 능력치 변화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던전 입장 시에는 각 테마가 어떤 세계인지 표시된다. 덕분에 원세계/꿈세계/연옥 추가 피해 효과가 적용되는 장소를 명확히 알 수 있어 이에 맞춰 소울 커넥터나 카드 세팅을 바꿀 수 있게 됐다. NPC 베누스를 통해 승급장비를 제작할 때는 현재 소지 중인 장비가 표시되어 중복 장비 제작을 확실히 방지할 수 있다.

▲ 프리셋이 추가된 카드 메뉴, 이제 착용 능력치도 한눈에 보인다

▲ 이제 각 던전이 어떤 세계에 속하는지 바로 알 수 있다

▲ 승급장비 중복 제작을 방지하는 보유 문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