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트림 발탄' 트라이 모험가를 위해
발탄 익스트림 차이점을 간단 요약!
보상부터 택틱까지






발탄 '익스트림' 보상과 차이점은?
발탄 [익스트림]은 이벤트성 레이드로 이벤트 기간(8.2~9.13) 동안 2주에 1회씩 총 3회 보상을 받을 수 있는 레이드다. 1회 클리어했다면 14일 뒤(8월 13일)부터 다시 입장할 수 있다. 원정대당 1회, 1캐릭만 익스트림 발탄을 즐길 수 있으니 하드 레벨 캐릭터가 있다면 꼭 하드를 클리어하자. 클리어 기록이 있다면 원정대 내 다른 캐릭터는 입장 불가능해 노말을 먼저 깨버리면 하드 보상을 받지 못한다.

발탄 [익스트림]의 보상은 다음과 같다.

- 최초 클리어 보상 : 염원의 아뮬렛, 전설 카드팩 3, 3백만 실링, 메넬리크의 서 X5, 발탄 카드
- 노말 보상 : 정파강 3,000/정수강 6,000, 명파 4.5만, 찬명돌 150, 6,500 골드
- 하드 보상 : 정파강 5,000/정수강 10,000, 명파 7.5만, 찬명돌 250, 1.5만 골드


이중 염원의 아뮬렛은 원정대 귀속이며 기한이 없으니 서브 캐릭터로 옮겨 사용해도 된다. 하드 보상 상자 또한 원정대 귀속으로 다른 캐릭터에게 넘겨줄 수 있다.


▲ 쏠쏠한 보상으로 출시된 발탄 익스트림


공략은 적정 레벨 캐릭터 8인으로도 충분히 가능한 수준이며, 패턴은 발탄 [헬]과 완전히 동일하다. 다만, [헬] 만큼 캐릭터가 느리거나 사이클 제약이 있지 않고, 보스의 피해량도 맞을 만한 수준이라 체감 난도는 헬 보다 낮은 편이다. 바뀐 기믹에만 익숙해지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기존 발탄 하드와 가장 큰 차이점은 '현기증'으로 휘적휘적 이나 훨윈드에 피격 시 이동 속도가 크게 감소하는 디버프다. 이런 이유로 파티 내에 워로드나 도화가 등 정화 클래스가 있다면 공략이 편해진다. 없다면 '성스러운 부적'을 파티원끼리 돌려 사용해서 현기증을 풀면 된다. '정화' 룬으로도 풀 수 있다.

정석대로 장판 밖으로 나갔다 들어오는 식으로 현기증을 피할 경우, 유령 페이즈에서 위험한 상황이 많기 때문에 정화를 쓰는 것이 편하다.


▲ 헬탄 공략 경험이 있다면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발탄 익스트림 차이점

1. 휘적휘적, 훨윈드 패턴에서 '현기증(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가 걸린다. 성부, 정화가 중요
2. 부위 파괴 후 도끼 투척 패턴(8똥)이 더 어렵다
3. 3카운터 패턴이 5카운터로 강화
4. 훨윈드 시 8명 발밑에 똥이 생긴다
5. 임포스터 패턴에서 깜짝 뒤돌기 패턴이 추가
6. 원혼불 패턴이 2연속으로 등장한다
7. 안/밖 양자택일 패턴에서 장판 표시가 사라짐
8. 감금 패턴이 3명에서 6명으로 증가
9. '버러지' 패턴이 완전히 랜덤 타이밍으로 변경
10. 유령 페이즈에서 분신이 더 자주 등장함
11. 발탄의 버프가 8중첩에서 시작한다


1관문 : 검은 산의 포식자
■ 필수 사전 브리핑
-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아드로핀/성스러운 부적/암흑 수류탄
- 결속(무력화 패턴) 자리 정하기. 발탄 하드와 동일하다
- 발탄 하드 '검은 산의 포식자'와 완전히 같다

■ 참고용 간단 전략 예시(공략 흐름)
검은 산의 포식자 보스전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발탄 하드'의 검은 산의 포식자와 동일한 느낌으로 공략이 가능하기 때문. 1관문을 적정 레벨이나 트라이 파티로 공략했다면 1~2트 만에 클리어가 가능할 만큼 쉽다. [헬] 기준으로 엄청난 피해를 주는 출혈 공격도 익스 하드 기준으로 크게 위협적이지 않다. 루가루의 35줄 안개 패턴도 파티 대미지가 충분하다면 거의 보지 않는다. 표식 디버프 해제에 맞춰 루가루와 루카스를 동시에 실리안으로 맞추는 '엑스칼리버' 공략도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

체력이 안 보여 번거롭긴 하나 주요 패턴 직전에 '무력화 게이지가 잠기는' 전조가 있어 무력화 타임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익스 하드 공략 기준 '공포' 패턴에만 제대로 대응하면 전복 걱정 없이 클리어할 수 있다.

1. 조우 후 공격 타임
2. 루가루(빨강) 무력화 후 공격 타임
3. 루카스(파랑) 난입 후 실리안 사용
4. 첫 번째 결속 패턴
5. 루카스(파랑) 3회 할퀴기 후 빨/파/초 회피
6. 적당한 타이밍에(무력화) 등 공격 타임
7. 루가루(빨강) 난입 후 1:7로 나눠 공략
8. 두 번째 결속 패턴
9. 검은 산의 포식자(보라색) 3회 할퀴기 후 빨/파/초 회피
10. 두 패턴 더 보고 공포
11. 공포 무력화 후 공격 타임


■ 핵심 기믹 설명
- 결속의 구슬 패턴

보스의 무력화 게이지가 잠기면 시작

② 12시부터 12/1/3/5/6/7/9/11 8개 방향에 선다

③ 12시부터 순서대로 구슬을 획득

④ 획득한 구슬 하나당 무력화 피해 증가로 모든 구슬 획득 시 중앙 무력 성공

⑤ 다른 색 구슬을 번갈아 먹어야 하니 순서에 주의!


▲ 하드 구슬 패턴과 완전히 동일. 딜이 충분하다면 1먹 2웨를 해도 된다


- 공포

① 빨파초 3회 할퀴기 후 보통 사용

② 무작위 2인에게 중력 장판이, 보스에게서 가장 먼 캐릭터에게 공포가 걸린다

③ 장판 2인이 좌우로 빠져 장판을 빼고 공포에 빠진 캐릭터 근처에 모여 무력화

④ 익스 하드 기준 장판 피해량이 크지 않으니 실수해도 괜찮다


▲ 익스에서는 공포 패턴을 거의 보게 되니 주의!


2관문 : 마수군단장 발탄

■ 필수 사전 브리핑
- 배틀 아이템은 회복약/시간정지 물약/파괴 폭탄(+부식)/화염 수류탄or 성스러운 부적
- 기둥 3시/9시 방향 정하기(하드와 동일)
- 8똥 자리 정하기(1/5/7/11/중앙)
- 원혼불 파티 순서 정하기(예를 들면 1파티-2파티 순)
- 5카 순서 정하기(1,2,3,4,5,5)
- 훨윈드 십자로 빼기 브리핑

■ 참고용 간단 전략 예시(공략 흐름)
기본적인 공략은 발탄 [헬]과 거의 동일하다. 헬을 클리어 해봤다면 파티 딜량에 맞춰 자신만의 택틱을 세우는 것이 더 좋을 것이다. 아래는 익스트림 발탄이 처음인 모험가들을 위한 공략 흐름이다. 익스트림 발탄에서는 체력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남은 시간으로 상황을 판단해야 한다.

7분대 첫 지형 파괴, 3분대 두 번째 지형 파괴면 공략에 필요한 대미지가 충분한 것이다. 시간대가 너무 느리다면 숙련도를 올리거나 버프 타이밍을 바꾸는 것이 좋다.

유령 페이즈에서 딜이 부족하다면 두 번째 지형 파괴 후 실리안을 아끼는 방법도 있다. 발탄이 '찢겨진 마수의 군주(유령)'가 되면 공략 시간 3분이 추가되기 때문에 두 번째 지형 파괴 후 천천히 딜로 밀어도 시간 손해가 없기 때문. 광폭화만 보지 않으면 에스더를 아껴서 유령에 갈 수 있다. 유령 진입 후 불멸 5중첩(3회 카운터 직후) 즈음에 실리안을 쓰면 광폭 직전에 맞춰 실리안이 다시 발동 가능해진다. 이 방법으로 실리안을 2회 사용하면 유령 구간에서 사망자가 나오더라도 쉽게 공략이 된다.


▲ 3카 후 실리안을 쓰면 마지막 0분대에 1회 더 사용이 가능하다


1. 돌진 유도 후 부위 파괴, 로나운의 기운 먹기
2. 휘적휘적(현기증 걸리는 패턴)에서 웨이
3. 8똥
4. 낙하 후 다시 돌진 유도 후 부위 파괴
5. 8똥 두 번째
6. 즉사 피하고 외곽 지형 파괴
7. 조금 딜하다가 임포스터
8. 첫 번째 지형 파괴
9. 버러지 후 공격 타임
10. 두 번째 지형 파괴, 연환파신권 후 유령 진입
11. 한 사이클 돌리고 첫 번째 잡기 피하기
12. 발탄 불멸 5중첩 근처에서 실리안
13. 두 번째 잡기 피하기
14. 세 번째 잡기 피하고 두 번째 실리안으로 마무리


■ 익스트림 발탄 핵심 기믹 설명

- 현기증

① '훨윈드', '휘적휘적(2회 휘두르고 내려치기)'에서 '발탄의 도끼에 맞으면' 걸리는 디버프

② 20초 동안 캐릭터의 이동 속도를 75% 감소시킨다

③ 휘적휘적 패턴이 나오면 발탄 근처에 모여 도끼에 맞고, 현기증을 정화로 풀자!

④ 정석 회피도 가능하나 유령 페이즈에서 까다로우니 주의!

⑤ 정화 캐릭터의 스킬, 정화 룬, 성스러운 부적으로 해제 가능


▲ 20초 간 이동 속도 75%를 감소시키는 위협적인 디버프

▲ 정석 공략은 외곽으로 나갔다가 들어오는 것이지만

▲ 정석 회피 방법은 유령 페이즈에서 사고 위험이 높다


- 훨윈드

① 바닥에 전조 표시 후 도끼를 돌리며 회전, 큰 피해를 주고 현기증을 부여한다

② 외곽에 있으면 모든 캐릭터 발밑에 '똥' 장판이 생긴다

③ 12/3/6/9 4개 방향에 다 같이 모여 '똥'을 빼고 좌우로 움직여 회피

④ 조우 패턴에서도 나오니 주의! 첫 트라이라면 컷씬을 봐야 피할 수 있다

⑤ 십자로 빼는 습관을 들여야 유령 페이즈에서 사고를 줄일 수 있다

⑥ 유령 페이즈에서 퇴로가 막힌다면 시간 정지 물약을 써서 버티자


▲ 훨윈드 똥 처리 예시

▲ 조우 시에도 나오니 조심!

▲ 십자로 빠지는 이유는 유령 페이즈에서 사고를 막기 위함


- 8똥

① 발탄이 날리는 8개의 도끼와 중앙 폭발을 피해 생존하는 것이 목표

② 발탄 부위 파괴 후 1/5/7/11/중앙 5개 위치에 8명이 2명씩 짝을 지어 선다

③ 이동 속도에 따라 2명, 1명을 나눠 배치한다

④ 반시계 방향으로 돌다가 8똥이 끝나고 외곽에 이동기로 붙어 생존

⑤ 마지막 공격은 큰 피해를 주나 카운터 스피어, 광시곡, 시간 정지 물약 등으로 회피 가능

⑥ 1시는 7시, 5시, 7시는 11시, 11시와 중앙은 6시로 대피하면 됨


▲ 9시 기둥 파괴 기준 8똥 처리 간단 예시

▲ 8똥 패턴 수행 예시와 미니맵에서 8명의 움직임


- 버러지

① 카운터 타이밍이 무작위로 나온다

② 발탄을 벽으로 유도한 뒤 고개를 돌렸을 때 친다

③ 3시 지형 파괴라면 위에서 아래로 카운터, 9시 지형 파괴라면 아래에서 위로 카운터

④ 발탄이 보인 순간 살짝 위로 치면 맞는다


▲ 벽으로 발탄의 잡기를 유도하고

▲ 돌아본 순간에 카운터를 치면 된다


- 원혼불

① 하드와 동일하나 두 번 나온다

② 첫 파티가 4개의 원혼불을 먹는 동안 두 번째 파티가 중앙에서 카운터

③ 다음으로 첫 파티가 카운터, 두 번째 파티가 4개 원혼불을 교대로 획득

④ 보호막이나 피격 이상 면역 버프를 가진 캐릭터가 카운터를 전담하면 편하다

⑤ 지형 파괴 상황에서는 무리하게 4개를 모두 먹을 필요는 없다

⑥ 놓친 원혼불은 3개까지는 1분 동안 받는 피해 증가 디버프를 중첩 부여. 4개부터는 전멸


▲ 하드와 달리 연속 두 번 나오는 원혼불 패턴



- 5카

① 3카가 5 카운터로 강화. 나머지는 동일

② 대략 6명의 카운터 인원이 필요(1, 2, 3, 4, 5, 5)

③ 1, 2번은 발탄 근처에 있다가 바로 카운터 후 12시 근방으로 모인다

④ 3~5번은 발탄 6시 근처에 모여 원혼불 구슬을 빼고 한 명씩 이동한다

⑤ 1~3번은 카운터 후 한 자리에서 대기, 4번은 따로 빠진다. 4번째 원혼불까지 처리가 어렵기 때문

⑥ 5번째 카운터는 엇박자로 등장하는데, 보고 치면 늦기 때문에 2명 이상이 동시에 친다

⑦ 카운터 인원 근처에 있으면 침묵에 걸리며, 원혼불 구슬이 주기적으로 터지니 5카를 빼면 1명씩 움직인다


▲ 1, 2번은 발탄 근처에서 카운터 3~5번은 아래에서 대기
카운터가 끝나면 1~3은 위로 올라가 한 곳에 모이고 4번은 반대로 간다

▲ 발탄 발이 고정된 시점부터 약 3초 후에 카운터가 나온다


- 임포스터 추가 패턴

① 외곽 지형 파괴 후 1번만 나오는 깜짝 패턴

② 임포스터 후 반대로 1회 더 사용


▲ 돌 파괴 후 나오는 임포스터에서 추가 공격이 있다


- 감금

① 하드와 동일하나 6명이 걸린다

② 화염 수류탄이 유용하다


▲ 화염 수류탄이 있으면 공략이 편해짐


- 안밖

① 하드와 동일하나 바닥 표시가 없다

② 도끼가 빛나면 바깥 안전, 몸이 빛나면 안쪽 안전


▲ 바닥 표시가 없으니 조금 더 안전하게 피하는 것이 좋다


- 찣겨진 마수의 군주(유령) 주의점

① 하드와 동일하나 분신이 더 자주 나온다

② 외곽 분신은 첫 등장 이후부터 10초 간격으로 나온다

③ 분신은 '광폭화 까지 남은 시간'이 7초대가 되면 나온다. 시간을 기억해 두면 편하다

④ 잡기는 조우 후 1사이클 딜몰이 후, 실리안 후 1사이클 딜몰이 후, 남은 시간 0~1분대에서 세 번 나온다

⑤ 파티 딜에 따라 타이밍은 조금씩 바뀐다


▲ 잡기는 조우 후 1사이클, 실리안 직후, 남은 시간 1분대로 기억하면 편하다

▲ 남은 시간 7초대에 분신이 나오니 항상 조심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