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용성 좋은 공격 컬렉션은 영웅 이상 아티팩트를 요구한다.
생존을 위한 방어, 상태 이상 관련 옵션은 상위 아티팩트 비율이 높아서 달성이 쉽지 않다.
반면, 평타, PvE 전용 옵션은 고급~희귀 아티팩트로 완성되는 경우도 많다.


▲ 아티팩트로 다양한 컬렉션 옵션을 확보할 수 있다.



주요 아티팩트 컬렉션, 범용성 좋은 주요 공격 옵션
아티팩트에 컬렉션이 추가된 만큼 유저들은 이제 아티팩트를 수집해야 할 이유가 더 늘어난 셈이다. 아티팩트 컬렉션은 클래스, 아가시온 컬렉션과 유사한 형태를 가지며, 다양한 능력치를 확보할 수 있을 터. 그중 사냥터와 PvP 가리지 않고 컬렉션 완성 우선순위가 높은 공격형 능력은 특히 많은 이들이 관심을 받고 있다.

아티팩트 컬렉션에는 챙길 수 있는 스탯이 별로 없지만, 범용성이 뛰어난 공용 공격 옵션이 많이 준비된 것을 알 수 있다. 명중, 모든 대미지, 치명타, 무기 대미지 증폭, 더블 확률, 트리플 확률, 모든 속성 증폭까지 기본적인 공격 능력을 다양하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 게다가 스킬 명중과 스킬 대미지 증폭, 스킬 치명타, 스킬 더블 확률같이 공격 스킬에 적용되는 능력치 향상 역시 전투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단, 해당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컬렉션은 전부 완성을 위해 영웅~전설까지 아틱팩트를 필수로 요구한다. 타 클래스의 아티팩트도 필요하므로 컬렉션 달성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오랜 기간 하나씩 완성하는 끈기가 요구된다. 또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해당 컬렉션 외에도 게임 안에서는 무기, 상태 이상에 따른 공격 옵션이나 PvP에 옵션도 찾아볼 수 있다.



▲ 범용성 높은 공격 옵션은 영웅~전설 아티팩트가 필요하다.



주요 아티팩트 컬렉션, 생존을 위한 공용 방어 옵션
공격이 있다면 방어도 있는 법. 사냥터와 전장 모두에서 필요한 다방면의 생존 옵션 역시 아티팩트 컬렉션을 통해 다수 확보할 수 있다.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 스킬 저항, 무기 막기, 절대 회피율 같은 기본 방어 능력은 물론 상태 이상 내성, 상태 이상 시간 감소, 스턴 내성, 홀드 내성같이 각종 효과 스킬에 저항하는 능력도 향상이 가능하다.

하지만 방어 옵션 역시 컬렉션 완성을 위해서는 공격 옵션처럼 영웅~전설 아티팩트를 요구하고 있다. 게다가 필요한 전설 아티팩트의 비율이 공격 옵션 컬렉션보다 더 크기 때문에 공격 컬렉션보다 완성에 소요되는 노력이 더 클 것으로 보이고, 사냥터에만 집중하는 유저라면 우선 공격 옵션 완성에 재화와 노력을 투자하는 게 좋을 수 있다.

특히 각종 상태 이상 관련 옵션은 사냥터보다는 PvP에서 좀 더 활약이 기대되는데, 만약 PvP를 즐긴다면 게임 내 아티팩트 컬렉션에서 PvP 전용 옵션과 상태 이상 관련 옵션을 좀 더 확인할 필요가 있다.



▲ 방어 컬렉션 옵션 역시 상위 아티팩트를 요구한다.



주요 아티팩트 컬렉션, 사냥터에서 유용한 특별 옵션
아티팩트 컬렉션에서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능력치 중에는 특정 부분만 특화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중 평타 전용 옵션과 PvE 전용 옵션을 찾아볼 수 있다. 두 옵션 모두 PvP보단 사냥터에서 효율적으로 이용되는 능력치를 보이고, 관련 능력이 향상될수록 안정적이고 빠른 사냥 속도가 기대된다.

평타 전용 옵션에는 평타 명중과 대미지, 대미지 증폭, 치명타, 더블 확률까지 평타 공격 효율을 크게 상승시킬 수 있다. 사냥터에서는 아무리 핵심 공격 스킬 위주로 전투를 이어가도 쿨타임 사이사이에 평타를 사용하게 되고, 이때 평타가 강화된 상태라면 단일 타격으로 무시 못 할 피해를 입힐 수 있다.

그리고 몬스터를 상대할 때만 적용되는 PvE 전용 능력치는 사냥만 하는 유저에게 상당히 우선순위가 높은 컬렉션이다. PvP를 즐기지 않는다면 PvE 전용 능력만으로도 캐릭터 강화가 충분하기 때문! 아티팩트 컬렉션에서는 명중, 추가 대미지, 방어력, 대미지 리덕션까지 공격과 생존 양쪽 모두 PvE 전용 옵션으로 챙길 수 있다.

무엇보다 평타 강화와 PvE 전용 옵션은 범용성 공격/방어 능력과 다르게 고급~희귀 아티팩트만으로도 완성되는 경우가 많다. 강화되는 능력치에 적용 제한이 있는 만큼 컬렉션 달성이 쉬운 셈. 따라서 상위 아티팩트를 구하기 힘든 유저들은 오히려 평타, PvE 전용 능력 강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비교적 완성이 쉬운 평타, PvE 전용 컬렉션으로 사냥터 효율을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