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비저블 헌터의 그림자 구체는 증가했지만, 최종 구체 수량에는 변화가 없다는 의문이 제시 중.
뱀피릭 마인드의 HP 회복 효율이 증가했지만, 크게 체감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신규 스킬 2종은 기존 공격 스킬 강화 패시브를 한 번 더 강화하는 패시브 형태로 준비됐다.





주력 스킬의 다소 애매한 상향? 석궁 리뉴얼 스킬


1월 약속되어 있던 석궁 리뉴얼이 진행됐다. '페럴라이즈'의 소모 값 감소, '헤로익 체인지'의 버프 지속 시간 증가 같은 간단한 개선과 더불어 기존 석궁 유저들이 바라던 대미지 상향, 광역 기술 추가, 생존 스킬 강화 등 많은 변경점을 찾아볼 수 있다.

무엇보다 핵심 기술이자 석궁의 대표 기술로 손꼽히는 '인비저블 헌터'로 소환되는 그림자 구체가 1개에서 2개로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평소 그림자 구체의 피해량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는데, 직접적인 대미지가 상향 대신 구체 수량의 증가로 공격 효율 상승을 기대할 수 있는 셈.

단, '인비저블 헌터'의 구체 수가 늘어난 후 해당 스킬을 강화하는 '디서플린'의 성능이 하향됐다는 의문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 석궁은 '디서플린'의 효과로 그림자 구체가 2개 추가, 최대 3개를 유지할 수 있었다. 반면, 리뉴얼 후에는 '인비저블 헌터'로 기본 2개가 소환되는 대신 '디서플린'으로 늘어나는 구체가 1개 추가라는 것! 결국 최종 구체 수량은 3개이므로 이전과 동일하여 전과 차이를 못 느끼겠다는 다수의 의견이 발견된다.

그러나 석궁의 광역 공격 성능 향상을 위한 부분으로 '커스 페럴라이즈'의 피해가 타겟과 주위 대상에게 확장되면서 광역 공격 성능만큼은 다소 증가한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프록시마', '퀘이사'가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고, 범위 내 적에게 입히는 대미지도 상향된 모습이다. 특히 '퀘이사'는 적에게 디버프 부여 확률도 향상돼서 더욱 강력한 스킬로 거듭났다.






대표적인 생존 스킬이지만 비효율적으로 여겨지던 '뱀피릭 마인드' 역시 리뉴얼 대상으로 뽑혀서 주목받았다. '뱀피릭 마인드'는 기존 적 처치 시 확률적 HP 회복 능력과 더블 적중 시 HP 회복 효과 중 더블 적중으로 회복되는 HP가 상향됐고, 추가로 트리플 적중 시에도 HP가 회복되는 효과가 더해졌다. 단, 여러 유저가 '뱀피릭 마인드'의 성능 상향이 체감되지 않는다며 아쉬운 목소리를 내고 있다.

그리고 회피, 더블 확률이 증가하는 '파이널 이베이젼'에 대미지 리덕션 효과가 추가되고, 일정 수치 이하로 HP 하락 시 스킬 효과가 향상되도록 개선됐다. HP 하락 시 얻는 상승치도 좋지만, 대미지 리덕션 부분이 추가된 부분이 좀 더 유의미하게 다가오면서 석궁의 생존에 다소 보탬이 되고 있다.

또한, PvP 스킬로 여겨지며 효율 논란이 있던 '백 텀블링', '텀블다운'은 사용 시 적에게 디버프 화살을 날리는 효과가 추가되어 성능 향상이 기대된다. 해당 스킬의 넉백 효과는 가까운 적에게만 적용되도록 개선됐고, 추가로 날아간 화살은 상대에게 둔화 디버프를 부여하는 것. 여전히 사냥 시에는 사용할 일이 없겠지만, PvP 스킬로 좀 더 유용해진 셈이다.





신규 패시브 2종, 기존 스킬을 한 번 더 강화한다!


신규 스킬은 패시브 2종이 출현했다. 볼트 샷을 강화하여 광역 피해, 대상에게 일정 확률로 장비 교체 불가 디버프를 부여하는 '블랙아웃 볼트 샷'. 해당 스킬을 추가 강화하는 '이터널 블랙아웃'이 첫 번째인데, 기존 스킬의 대미지 상향 및 장비 교체 불가 디버프 광역 적용, 일정 확률로 광역 스턴, 홀드 내성과 명중 감소 디버프 추가 효과를 가진다.

그리고 광역 범위 지속 피해를 입히는 '프록시마'를 강화하는 '퀘이사'를 한 번 더 강화시키는 '빅뱅'이 두 번째다. '퀘이사'로 강화된 '프록시마'는 범위 내 적 더블 저항 감소, '프록시마' CC/상태 이상 레벨 감소량 증가, 블랙홀이 끌어당김 발동 등의 효과를 보였다. 여기에 '빅뱅'이 더해지면 트리플 저항 감소 효과가 추가되고, 범위 증가, 끌어당김 효과 발동 확률 상승되며 스킬 종료 시 폭발하여 피해를 추가로 입히는 모습을 보인다.

두 스킬 모두 기존 패시브 스킬을 한 번 더 강화하는 효과를 가진 셈. 게다가 신규 스킬을 통해 광역 공격 성능을 강화하고, 강력한 디버프 효과가 더해지기 때문에 난전에서 활용성이 클 것으로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