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리어, 쿠노, 격투가, 위자드, 위치, 노바 밸런스 패치
길드 리그 승패 점수 획득 수치 변경
장미 전쟁 개선 및 마구간 정렬 필터 추가


검은사막이 오랜만에 밸런스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워리어는 유지력을 높이고 다수의 적과 전투 시 기술 연계를 이어나갈 수 있다. 기모으기 기술이 재사용 대기시간이 줄어들고 투지 회복량 증가, 기술 레벨에 따라 생명력도 회복된다. 전승 방어 태세 중 좌/우 이동이 가능하며 강: 강타 기술에 전방 가드가 추가됐다. 맹렬한 기세는 패시브로 변경하며 주변의 적 숫자에 따라 공격, 이동 속도, 모든 방어력이 증가하는 효과로 변경된다.

쿠노이치는 보다 빠르게 인술 : 귀, 혼, 영 버프를 획득하여, 더 자주 강 : 신인분격 기술로 피해를 가할 수 있게 패치됐다. 강 : 발목베기에 투지 소모량 20이 추가되고, 강 : 그림자 분파 대사용 대기시간이 8초로 감소했다. 위치 각성은 방어적인 측면을 강화했는데, 틈의 수호 기술의 모든 방어력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5초에서 10초로 증가했고 고르 또는 테트가 소환된 상태에서 뇌전 폭풍 기술의 테트 효과 발동 시, 테트가 위치의 공격에 맞추어 공격을 하도록 수정했다.

격투가는 격투가 전승은 다수의 적들을 상대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추가하는 개선이 이뤄졌다. 강 : 호포 기술에 전방 가드 효과가 추가, 폭렬붕격은 타격 성공 시 투지 +20 회복에서 타격 성공 시 생명력 +50 으로 변경됐다. 노바는 강 : 한빙의 감옥 기술로 악시안을 쉽게 소환할 수 있도록 개선, 응징의 올가미는 잡기 실패 시 돌진하지 않는다.

길드 리그 콘텐츠는 시범경기 기간 동안, 수집되는 데이터를 통해 '매칭 시스템'에 대해서 더욱 다듬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시범경기 기간 동안에는 매주 점검 시 순위가 초기화될 예정이며, 승리 시 30점, 패배 시 10점 감소로 변경됐다. 장미 전쟁은 신청 조건이 공방합 680에서 700으로 증가했고, 성소 점령시 획득하는 버프가 전체적으로 수치가 줄었다.

이외에도 마구간 UI에서 성별, 세대, 교배 횟수, 레벨 순으로 말을 정렬할 수 있는 편의성 기능이 추가됐다. 일꾼 연속 보기 기능에서 마지막으로 선택한 일꾼의 등급이 유지되도록 개선되고, 화면 좌측 하단에 표시되는 아이템 거래소 등록 알림에서 통합 거래소 바로 열 수 있도록 기능도 패치됐다.


▲ 이번 밸런스 패치에 적용된 클래스 목록.

▲ 마구간 정렬 필터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