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21일 신규 크로니클 업데이트가 준비 중이다.
최상위 유저들의 신규 던전과 명예의 전당 펫 시스템, 마지막 클래스 리뉴얼 레이피어가 진행된다.
황금마차, 혈맹 단위의 백 어택 이벤트도 크로니클 쿠폰 지급이 예정되어 있다.


※ 업데이트 라운지 쿠폰은 2월 16일 22시부터 21일 점검 전까지 아데나로 구매 가능하다.



신규 최상위 마스터 던전 '에바의 수중정원'
새로운 크로니클의 타이틀인 '에바의 수중 정원'은 물의 신 에바가 만든 곳으로 커다란 수족관 속에 들어간 것처럼 아름다운 모습을 보인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만 오픈되며, 88레벨 이상의 상위 유저만 참여할 수 있는 최상급 던전 콘텐츠다.

물속에 위치한 던전인 만큼 던전에는 '에바의 구속' 디버프가 적용되지만, 수중 정원의 NPC를 통해 아데나로 전용 아이템을 구매하면 디버프를 극복할 수 있는 게 특징. 게다가 이곳에서는 불시에 파푸리온의 수하들이 수중 정원을 침략하는 수룡의 침략 이벤트가 등장! 유저들은 안팎이 서로 확인되지 않는 버블 장막에서 적들을 막아내야 한다.

또한, 토요일, 일요일 저녁 7시에는 보스 타뷸락스가 출현한다. 오만의 탑 보스 출현 시간과 겹치기 때문에 혈맹들은 인원 분배와 공략 순서를 고민해야 한다.





내 펫을 자랑할 수 있는 장소! 펫 협회 시스템
'펫 협회 시스템'은 유저가 직접 기른 펫을 다른 사람들에게 자랑할 수 있는 콘텐츠로 명예의 전당을 만나볼 수 있다. 유저는 본인이 30레벨까지 육성한 펫을 최대 5마리까지 등록할 수 있으며, 육성 정도에 따라 점수를 측정하여 등급과 순위가 측정된다. 즉, 최고의 펫 육성 유저를 가리는 시스템인 셈. 순위가 정해지는 만큼 그에 따른 버프도 지급될 예정이다.

게다가 기부 콘텐츠는 시즌제로 운영 방식이 개선된다. 시즌마다 정해지는 시즌 펫이 있고, 시즌 펫을 기부하면 특별한 보상이 지급된다. 더불어 시즌마다 높은 점수의 펫을 기부한 유저들은 시즌 종료 시점에 기부 순위에 따른 보상을 얻게 된다.





마지막 클래스 리뉴얼 '레이피어'가 온다!
마지막 리뉴얼 클래스 레이피어는 빠르고 화려하게 치고 빠지는 본연의 콘셉트에 맞게 개선될 전망이다. 공격 스킬 중 '블랙 페더', '레번 클로'는 표식이 있는 대상에게 추가 대미지를 입히는 효과가 더해졌다. 적진에 침투하는 '블링크' 스킬은 침투 후 생존을 위한 방어 능력 향상과 복귀 시 상태 이상을 해제하여 더욱 활용성이 좋아진다.

전설 신규 스킬 '서든 러시'는 전설 등급 이하의 홀드 및 구속 효과를 해제하고, 일정 시간 돌진 사거리가 크게 증가한다. 이에 더해 패시브 효과로는 이동 속도 증가 및 레이피어의 스턴을 잠식 스턴으로 강화하는 성능을 보이는데, 스턴 종료 후 적용되는 잠식은 스킬 사용 시 쿨타임 증가, 치명타 리덕션 감소 디버프 효과를 지닌다.

신규 신화 스킬 '나이트메어'는 주기적으로 주변의 적들에게 확률적 악몽을 부여한다. 악몽 상태의 적들은 스킬 쿨타임이 강제로 발생하기 때문에 원하는 스킬을 마음대로 운영하기 힘들어질 예정! 추가로 디버프 종료 시 폭발 피해까지 발생하여 PvP 시 주위의 적들을 당황하게 만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레이피어 리뉴얼과 함께 마지막 클래스 웨이브에 걸맞은 전체 클래스 체인지를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장작 1년의 여정이 마무리되는데, 추후 리뉴얼은 더욱 빠른 속도로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크로니클 ⅩⅡ 준비 중인 추후 업데이트 미리 보기
고다드 영지에는 신규 지역으로 끝없는 혹한의 땅이 출현한다. 현재 상위 필드로 여겨지는 고다드 영지는 높은 전투 난도를 지니고 있으므로 신규 지역 역시 상당한 스펙이 요구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새로운 방식의 던전 콘텐츠인 '황혼의 은신처'도 선보일 예정인데, 해당 콘텐츠는 탈출형 던전으로 소개된다. 던전 참여 시 각자 비슷한 레벨의 유저들이 매칭되어 가장 빠르게 던전을 탈출한 유저에게 보상이 돌아가는 방식의 경쟁 던전이 될 것.

'황혼의 은신처'는 탈출 과정에서 적을 처치하며 탈출하거나 적들의 눈을 피해 탈출하는 등 탈출 방식에 따라 점수가 측정되고, 그에 따른 더욱 좋은 보상이 주어진다.

또한,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혈맹끼리 매칭되어 보스만 빠르게 공략하는 방식의 콘텐츠로 준비 중인 '혈맹 균열'도 기다려진다. 이 균열은 혈맹 단위로 단합할 수 있는 보스 릴레이 콘텐츠로 여겨진다.

그밖에 파푸리온과 린드비오르 서버는 아덴 신규 지역 확장이 준비 중이며, 신화 아가시온도 멀지 않은 시기에 추가될 전망이다. 게다가 첫 월드 공성전으로 아덴 공성전도 상반기 중 참여 가능할 예정이므로 혈맹과 연합의 결속을 강화해야 한다.






새로운 황금마차와 혈맹 백 어택, 크로니클 쿠폰이 온다!
많은 유저가 기다리던 황금 마차를 다시 만나볼 수 있으며, 이번 황금마차는 구성품 및 참여 방법이 개선될 예정이다. 더불어 파푸리온과 린드비오르 서버는 황금마차를 3월에 만나볼 수 있다.

게다가 지금까지 개인 단위로 참여하던 백 어택 이벤트가 혈맹 단위로 참여할 수 있게 준비돼서 다시 한번 찾아온다. 반드시 혈맹에 가입된 상태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이벤트 전 미리 혈맹을 챙기는 건 필수며, 기존 백 어택과 마찬가지로 많은 보상이 준비될 예정이다.

또한, 현재 크로니클 쿠폰의 이력 기준이 게임 시작 단위부터 공지 시점까지로 정해져 있는데, 앞으로 등장할 쿠폰은 이력 기준이 개편될 예정이다. 따라서 기존과 같이 게임 초기부터 이력을 측정하던 쿠폰은 이번이 마지막이기 때문에 라스트 크로니클 쿠폰으로 이름 지어진 것.

이번 쿠폰은 장비 복구(무기, 방어구, 장신구)와 유료 장비 복구, 클래스, 아가시온까지 6종이 지급되며, 장비 복구는 2024년 1월 29일까지, 클래스와 아가시온은 2월 21일 23시 59분 까지로 이력이 적용된다. 그리고 쿠폰은 데일리로 지급되지만, 무기, 방어구, 장신구 복구는 1일차에 모두 획득할 수 있다.






실시간 소통의 시간! Q&A
Q. 신규 던전인 에바의 수중정원 제한 레벨이 너무 높다.
- 이벤트를 통해 낮은 레벨 유저도 참여하여 던전을 살펴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황금마차는 있는데, 성채 이벤트는 안 합니까?
- 2월 28일에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며, 이벤트 보상 개선도 고민 중이다.

Q. 레이피어의 블링크 스킬 리뉴얼은?
- 블링크 스킬은 피해가 광역으로 전환되어 사냥에도 활용 가능할 예정.

Q. 펫 잠금 기능은 언제 만나볼 수 있나?
- 다음 업데이트에서 바로 추가될 예정이다.

Q. 혈맹 백 어택 1인 혈맹 참여도 가능할까?
- 참여는 가능하지만 난도가 혼자 클리어하기는 쉽지 않을 것.

Q. 황금마차 가격을 하락해달라.
- 리뉴얼 예정이므로 고려해 보겠다.

Q. 서버 이전 시 아가시온 정령계 초기화 안되도록 개선해달라.
- 검토 중인데, 개발 일정상 당장은 힘들다.

Q. 캐릭터 사망 후 복구 시 다이아가 아닌 아데나가 우선 설정되면 좋겠다.
- 검토해서 적용할 수 있으면 개선하겠다.

Q. 펫 일괄 성장이 필요하다.
- 개선 예정이다. 이번 업데이트는 아니지만 곧 만나볼 수 있을 것.

Q. 중립 유저들도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 업데이트 예정인 황혼의 은신처도 낮은 레벨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다. 그 밖에도 레벨별 매칭되는 방식으로 모두가 참여 가능한 콘텐츠를 개발 중이고, 더 많은 유저들이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Q. 인벤토리가 부족하다.
- 일단은 조금씩 확장하고 있는데, 근본적인 문제인 아이템을 줄이는 방식도 고민 중이다. 당장은 아이템을 줄이는 개선이 어렵지만 해당 불편사항에 대해 계속 확인 중이다.

Q. 클래스 체인지 비용 절감, 무료 클래스 체인지는?
- 계속 확인 중이지만, 체인지 시 스킬, 장비 등 다양한 부분 변경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답하기 어렵다. 최대한 할인이나 혜택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개선해 보겠다.

Q. 혈맹 레이드에 보스 추가를 원한다.
- 안타라스 같은 대형 보스인 경우 현재도 굉장히 힘들게 공략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 혈맹 레이드에 추가하기에는 어려울 것 같다. 대신 보스를 계속 공략할 수 있는 각성의 섬 콘텐츠를 혈맹 레이드로 변경하는 등 기존 콘텐츠를 혈맹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할 수 있게 고민 중이다. 그리고 신규 보스를 혈맹 레이드에서 만나볼 수 있도록 살펴보겠다.

Q. 스케줄 기능은 언제 추가될까?
- 빠르면 여름이나 가을 전까지 만나볼 수 있을 것. 올해 안에는 무조건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Q. 인벤토리에 삭제 안되는 아이템이 있다.
- 그런 아이템이 있는지 확인 후 삭제 가능하도록 개선하겠다.

Q. 동일 품목 아이템 겹쳐지게 개선하면 좋을 것.
- 인벤토리와 아이템은 민감할 수 있는 부분이라 신중하게 접근 중이다. 어떤 방식으로 든 편의성을 좋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게 고려하고 있다.

Q. 명예의 코인 사용처 추가는?
- 계속 늘려나갈 전망이다.

Q. 카타콤 매칭 밸런스가 불공정하다.
- 스펙이 높은 캐릭터가 참여 안 하다가 참여하면 낮은 티어로 매칭되는 등 매칭에 운이 따라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불만이 계속 나오는 듯. 이런 부분은 최대한 균등한 매칭이 가능하도록 고민하고 있다.

Q. 창고 칸을 못 옮긴다.
- 창고의 보관 용량이 서버별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전 시 함께 옮겨지지 않아 불편하다는 의견으로 보인다. 보관 용량을 옮기려면 창고가 같이 이동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 서버 이전 구조로는 개선이 어렵고, 다른 방식으로 개선할 수 있는지 확인하겠다.

Q. 양피지 같은 아이템이 너무 부족하다.
- 이벤트로 계속 지급하려 하는데, 지속적으로 소모되는 만큼 계속 부족하게 느끼는 듯. 더 많이 지급할 수 있도록 고려하겠다.

Q. 아인하사드의 성물 좀 많이 지급해달라.
- 늘려보겠다.

Q. 사냥터에 몬스터가 부족하다.
- 단순히 몬스터를 늘렸을 때 기존 사냥 중이던 캐릭터가 사냥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 이런 부분 때문에 무작정 몬스터를 늘릴 수는 없고, 고민 중인 부분이다. 유저들이 사냥하는 방식은 자유에 맞기고 있기 때문에 다소 불편함이 있어도 양해를 구하고 싶다. 다만, 안전하게 사냥할 수 있는 사냥터가 늘어나고 있고,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사냥터를 추가하겠다.

Q. 혈맹 레이드, 월드 보스 등 각종 콘텐츠 보상 확대가 필요하다.
- 최대한 올릴 수 있는지 검토해 보겠다.

Q. 무접속 플레이 시간 확대하면 좋겠다.
- 무접속 플레이가 사냥터 유저 밀집도를 비롯한 다양한 방면에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현재 상태를 유지할 예정. 그러나 개선 필요성이 있는지는 지속적으로 검토하겠다.

Q. 클래스 추가 개선이 필요하다.
- 클래스 관련 내용은 지속적으로 확인하겠다.

Q. 집혼, 연금술 등 편의성 개선이 필요하다.
- 거의 2주마다 편의성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 중이다. 많은 부분을 순차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중.

Q. 쿠폰 데일리 지급이 싫다. 한 번에 지급해달라.
- 다음 쿠폰 개편 때 지급 방식도 개선할 수 있는지 고려하겠다.

Q. 영웅 장비 좀 지원이 필요하다.
- 매번 업데이트마다 신규, 복귀 유저들을 위한 지원이 나가고 있다. 이번 2월 21일도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 게다가 더욱 빠르게 레벨 업이 가능하도록 전체 레벨 버프도 적용 예정이다.

Q. 무접속 월드 던전 적용.
- 검토해 봤는데, 무접속 추가 시 인원이 얼마나 늘어날지 등 걱정되는 부분이 많아서 적용이 쉽지 않다. 좀 더 검토해 보겠다.

Q. 도구리 컬렉션 완성 못한 유저는 언제 완성할 수 있을까?
- 최대한 빨리 준비하겠다.